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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더위 대책상품 예측
2020-05-26 하마다유지 일본 오사카무역관
- 박하 스프레이, 아로마 제품 등 마스크 사용시에 청량감을 더하는 제품 인기 -

- 한국에서 히트한 코로나19 연관 아이디어 상품에 일본 바이어들 주목 -




마스크 쓴 채로 생활하게 되는 올 여름, 더위대책 상품에는 어떻게 반영됐나?


5월 15일 도쿄와 오사카 등 감염자가 많은 도시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 대해 긴급사태 선언이 해제됐다. 이에 따라 휴업 중이던 음식점 및 백화점이 영업을 재개하고 있으며, 경제활동이 서서히 활성화되고 있다.


전국적으로 긴급사태가 해제됐지만 여전히 사람들이 밀집하는 장소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권장되고 있으며, 환기를 위해 출입문을 열어두는 등 전염병 확산 방지 대책이 강구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된다면 올해는 평소보다 더운 여름을 경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기상청은 2020년 6월부터 8월까지의 평균 기온이 2019년과 비교해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활동하는 일이 많아지는 만큼 더위에 대비한 제품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많은 한국 기업들이 수출을 위해 일본의 마스크 규격과 기능성 마스크 유무 등에 대해 문의를 주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바이어의 의견을 바탕으로 더위 대책 제품의 유통 상황을 조사했다.


2019년 주요 도시 여름(6~8월) 평균 기온

(단위: 도)

 구분

삿포로

도쿄

나고야

오사카

후쿠오카

나하

6월

17.4

21.8

23.1

23.7

23.4

26.5

7월

21.7

24.1

25.9

26.5

26.4

28.9

8월

22.5

28.4

28.9

29.1

28

29.2

자료: 일본 기상청 데이터를 바탕으로 KOTRA 오사카 무역관에서 작성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민트 관련 제품의 인기가 증가


Yahoo! Shopping의 ‘더위 대책, 냉각 상품 랭킹’(2020년 5월 17일 현재)을 보면 이하와 같은 더위 대책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덥고 습기가 차기 쉬운 마스크 내부에 청량감을 주는 민트 관련 제품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아직 발매되지 않은 제품과 소량 생산으로 자사 사이트를 통해서만 판매되고 있지만 미디어 등을 통해 화제가 된 제품도 함께 정리했다.


순위

이미지

제품 설명

1

[5/22(金)入荷しだい出荷]ひんやり! 天然 ハッカスプレー ハッカウォーター スプレー50mL ナチュドール ハッカ油スプレー ポイント消化


 ㅇ 제품명: Natudre 박하 워터스프레이

 ㅇ 판매사: Nenrin Labo  

 ㅇ 가격: 1190엔(소비세, 배송료 무료)  

 ㅇ 특징:

  - 더위, 땀 냄새 대책 제품(화장품)

  - 피부나 마스크에 뿌려 체감온도를 낮출 수 있는 효과를 줌.

  - 성분(물, 에탄올, PEF-60피마자유, 박하유)

  - 내용량: 50ml

2


【夏 強力 冷感クール】マスクスプレー 天然ハッカ配合+ ティーツリー ユーカリ 涼しい 鼻づまり 風邪 消臭 除菌 ピロー アロマ 目覚まし 精油


 ㅇ 제품명: Mask Pillow Aroma

 ㅇ 판매사: L’essentiel du Japon

 ㅇ 가격: 1380엔(소비세 포함)

 ㅇ 특징:

  - 강력 냉감 스프레이. 냄새 제거 효과가 있어 배게, 화장실 등의 냄새 대책으로도 효과적

  - 성분(물, 천연 발효 에탄올, 플로랄 워터(무농약, 식물 정유, 식물성 소취액), 박하(홋카이도),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티트리, 라벤더 함유

  - 내용량: 20ml

3

スーパークールタオル クールマスク ひんやりマスク 手作りマスクキット 手作りマスク生地 夏用オリジナルガードマスク


 ㅇ 제품명: Super Cool Sports Towel

 ㅇ 판매사: Suzukei

 ㅇ 가격: 638엔(소비세 포함, 배송료 무료)

 ㅇ 특징:

  - 물에 적셔 흔들면 차가워지는 쿨 타월

  - 사이즈: 31×100cm

4


ハウスオブローゼ/スノーウォーター フォーシャツ ストロング


 ㅇ 제품명: Snow Water For Shirt Strong

 ㅇ 판매사: House Of Rose

 ㅇ 가격: 1540엔(소비세 포함)

 ㅇ 특징:

  - 의류용 아로마 스프레이

  - 유칼립투스 정유, 녹차 추출물, 감 추출물, 은 이온 등 4개의 냄새 제거 성분으로 체취, 땀 냄새, 신발 냄새 등을 제거, 제균 효과 보유

  - 내용량: 350ml

5


暑さ対策 熱中症対策グッズ クールベスト 冷却ベスト アイスハーネス 保冷剤6個付き


 ㅇ 제품명: ICE-H

 ㅇ 판매사: Akagi Kogyo

 ㅇ 가격: 9350엔(소비세 포함)

 ㅇ 특징:  

  - 보냉제를 3개 넣어서 사용하는 냉각 조끼

  - 온도 유지 시간 4~6시간

  - 보냉제 6개를 포함한 가격

  - 사이즈·가슴둘레: S/70〜85cm, M-L/85-100cm, LL-3L/95-110cm、XL/105〜120cm

6


アイスノンソフト 1コ入


 ㅇ 제품명: Ice non

 ㅇ 판매사: Sun Drug

 ㅇ 가격: 795엔(소비세 포함)

 ㅇ 특징:

  - 냉각용 배게

  - 온도 유지 시간 8~10시간

  - 1965년부터 판매된 스테디셀러 상품

7


◆ハッカオイルスプレー 10ML


 ㅇ 제품명: 박하 오일 스프레이

 ㅇ 판매사: Sun Drug

 ㅇ 가격: 1080엔(소비세 포함)

 ㅇ 특징:

  - 냉감, 냄새 제거 효과

  - 식품 보존물로서도 사용 가능

  - 내용량: 10ml

8


扇風機 充電式ポータブルファン 服の中に風を送り込む クリップ装着/卓上 2WAY設計 ハンズフリー 風量3段階 小型 軽量 暑さ対策 ■■ ◇ ベルト装着ファン


 ㅇ 제품명: Portable Fan

 ㅇ 판매사: Top 1 Price

 ㅇ 가격: 780엔(소비세 포함)

 ㅇ 특징:

  - 허리띠나 바지 허리부분에 장착해 사용하는 충전식 휴대용 선풍기

  - 3단계 풍량 조절

  - 충전 시간: 2시간(USB케이블)

  - 작동 시간: 1.5~3.5시간


9


夏凛クールミスト 冷却 冷感スプレー 100ml UVカット 消臭 除菌 虫除け アルコール除菌効果/スプレーするだけ 除菌 ひんやり マスク 服 枕 服 帽子など


 ㅇ 제품명: Cool Mist UV Karin

 ㅇ 판매사: Sharkray

 ㅇ 가격: 1380엔(소비세 포함)

 ㅇ 특징:

  - 냉감, 벌레 방지, 자외선 차단, 냄새제거, 제균 효과가 있는 스프레이

  - 멘톨 성분 유지 시간 약 2시간

  - 내용량: 100ml

10


ひんやり 冷却 ベスト メンズ レディース 夏用 サマー 冷却 クール 冷感 作業服 熱中症対策 ひんやりグッズ 保冷 アウトドア スポーツ ny155


 ㅇ 제품명: 냉각 베스트

 ㅇ 판매사: Lucky 9

 ㅇ 가격: 557엔(소비세 포함)

 ㅇ 특징:

  - 물에 적셔 사용하는 냉각 조끼

  - 사이즈: 62cmX58cm

  - 무게: 190g

  - 소재: PVA

언론에서 소개된 화제의 냉각 제품(예)


写真


 ㅇ 제품명: 냉각 마스크(冷やしマスク)

 ㅇ 판매사: Nitwise

 ㅇ 가격: 1300엔(소비세 포함)

 ㅇ 특징:

  - 보냉제를 마스크 내부에 넣은 쿨 마스크

  - 24시간 언제든지 구매 할 수 있도록 자동판매기에서 판매

  - 인터넷을 통해서도 구매 가능

  - 온도 유지 1~2시간

  - 원래는 섬유제품을 생산하는 니트 제작사였지만 마스크가 부족한 상황을 보고 개발

  - CNN에서 취재 의뢰가 왔을 정도로 화제의 상품


https://kafunq.com/wp-content/uploads/2020/05/d55847-2-177328-7.jpg


 제품명: Multi-Cool Neck Gaiter

 ㅇ 판매사: Mission Japan

 ㅇ 가격: 2640엔(소비세 포함)

 특징:

  - 물에 적신 후 물기를 짜내고 사용

  - 천의 표면 온도가 20도 정도가 되기 때문에 얼굴과 목의 열을 식히는데 효과적

  - 판매를 시작한 이후 3일만에 1만 장이 전부 판매된 제품으로 2차 판매는 6월 초 예정

  - 미국에서 수입된 상품

자료: Yahoo! Shopping, NHK, 도쿄신문, FNN, 기업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아이디어 상품 수입 상사 A)


Q1: 아이디어 상품을 수입하고 계신데 더위 대책 상품에 대한 올해의 움직임은 어떤가요?

A1: 소비가 둔화돼 재고가 쌓일 위험성이 있어 적극적으로 움직일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기존에 취급하던 상품을 중심으로 광고 방식 등을 바꾸면서 수요에 대응하고 싶습니다. 7, 8년 전부터 한국에서 쿨 토시를 수입하고 있는데 인터넷 판매가 증가하고 있어서 사용법을 보여주는 것과 같이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Q2: 상품을 선정할 때 기준은 무엇인가요?

A2: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시장 수요 분석을 통해서 유망한 오리지널 상품을 채택해 마케팅하는 것이고 둘째는 이미 다른 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업그레이드 한 후 가격경쟁력을 키워 판매하는 패스트 팔로워 전략입니다. 후자의 경우는 광고비용은 크게 들지 않지만 박리다매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팔릴 만한 상품이 아니라면 취할 수 없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저희 회사는 수입 경험을 살려서 후자의 방법으로 주로 거래합니다.


한국 기업의 마스크 문의에 대한 Q&A


Q1: KF94 마스크 수출이 통제돼 있어 많은 제조사들이 나노 필터 마스크를 시험성적서만 첨부해서 수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혹시 일본시장의 수요는 어떤 상황인지요?

A1: 니혼게이자이신문(日本経済新聞, 일본경제신문)의 보도에 의하면 의료현장에서 사용되는 N95 마스크 등 성능이 좋은 마스크는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월 10억 장이 필요하지만 중국제는 품질이 일정하지 않아 아직 2억7000만 장 정도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일반 부직포 마스크는 5월에 들어서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가격도 계속해서 내려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Q2: 바이어에게 부직포 마스크(중국 공장제)를 소개하고 싶은데 수입제한이나 규격이 있나요? 주의점이 있으면 알려주십시오.

A2: 우선 거래 조건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바이어(S사) 대표자에 따르면 중국제 경우 주문 수량 기준을 20만 장 이상으로 책정하는 업체가 많아 재고 리스크가 있다고 합니다. 일본 바이어도 비즈니스가 된다면 검토해주니 일본 상황을 먼저 파악한 이후 제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산공장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단순 딜러와는 거래하려고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만약에 N95 마스크를 수출하실 경우, 의료용품에 해당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약기법(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유효성 및 안전성 확보 등에 관한 법률)의 제한을 받을 수가 있으니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바이어를 찾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부직포 마스크의 규격은 특별히 없습니다만 일본 기업들은 유관기관에서 성능평가를 받아서 광고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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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개요

제품명

ロハス ウルスマスク(중국제)/로하스 우루스 마스크

· 우루스는 일본어로 바이러스와 발음유사, 소비자 착각 유도

판매사

Lohas Medical(https://lohas-medical.com/)

성능표기

꽃가루 입자 포집(투과)시험, 바이러스 배리어성 시험(VFE) 미입자 포집 효율 시험(PFE), 박테리아 배리어 시험(BFE)

인증기관

일반재단법인 KAKEN TEST CENTER(https://www.kaken.or.jp/)

자료: KOTRA 오사카 무역관 보유 자료

 

Q3: 소독제나 마스크 외에 수요가 생기고 있는 제품이 있을까요?

A3: 일본 바이어들은 한국의 코로나 대책이 일본보다 2개월 앞서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PCR검사도 그러하며, 드라이브 스루 검사도 일본은 4월에 들어서 겨우 시작했습니다. 거래기업인 바이어(AJ사)는 코로나 관련 아이디어 상품이 있으면 소개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쿨 마스크 등 더위 대책 상품의 수요가 있으리라고 생각하는데 한국 시장에 잘 사용되지 않는 것을 소개하는 것보다 한국에서 인기있는 상품을 소개해주시는 게 성과를 내기에 더 좋을 것 같습니다.


K-방역 상품의 일본 진출 호기

 

올해의 더위 대책 상품 중에는 코로나19를 의식한 마스크, 제균, 살균 상품이 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으며 코로나 대책과 결합한 한국 상품의 대일 진출이 비교적 용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긴급사태 시의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과 진압으로 'K-방역'은 세계적으로 두터운 브랜드 신뢰도를 구축했다. 이후 WITH CORONA 시기를 안정적으로 넘기기 위해서 한국의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으며, 한국에서 히트한 코로나19 대책 상품이 K-방역 프리미엄을 얻어서 수출 순풍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일본게이자이신문, Yahoo! Shopping, NHK, 도쿄신문, FNN, 일본 기상청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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