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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격리가 콜롬비아 신차 판매 시장에 미치는 영향
- 트렌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김다희
- 2020-06-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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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와 전국민 자가격리, 콜롬비아 자동차 판매 시장 영향 -
- ‘20년 3월 기준 하이브리드, 전기, 화물종류 차량 판매는 증가 -
지난 3월 24일부터 실시된 전 국민 의무적 자가격리 실시로 콜롬비아 신차 및 오토바이 시장이 큰 판매 부진을 겪고 있다. 자가격리에 필요한 감자, 쌀, 옥수수, 토마토, 밀가루 등 식재료와 화장지, 비누 등 생필품 소비가 급증하고, 격리기간 동안 사용이 사실상 무의미한 자동차 및 오토바이의 ‘20년 3월 총 판매율은 각각 39.1%, 22.5%으로 하락세를 기록했다.
일반 승용차∙오토바이 판매 감소, 하이브리드 기술, 10.5t 이상 트럭은 판매 증가
하이브리드 기술이 콜롬비아 자동차와 오토바이 판매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세금면제, 차량이부제 제외 등 다양한 혜택제공으로 소비가 증가를 보였다. 또한 트럭 판매율이 증가한 것이 눈길을 끄는데 트럭판매 증가의 대표적인 이유는 콜 정부에서 지난 2월 노후된 화물차량 폐차 실시 법안으로 인한 수요 증가 때문이다.
콜롬비아 자동차 판매 증감률 (2020.03 기준)
(단위: %, 전년 동월 대비)
일반 승용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오토바이
전기오토바이
트럭
-47.0
107.6
-22.5
19.8
18.2
자료: ANDEMOS
코로나19 전과 후 자동차 판매 차이 선명
지난 3월 6일 콜롬비아의 첫 코로나 바이러스 양성판정 이후 24일부터 전국민 의무적 자가격리를 실시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자동차 판매 시장이 수요 하락으로 타격을 받았다.
자가격리 실시와 콜롬비아 자동차 총 판매 변화 추이
(단위: 대)
승용차 전체 (트럭포함)
오토바이 전체
2020.02
20,547
56,714
2020.03
12,290
38,818
자료: ANDEMOS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오토바이 판매 증가
콜롬비아 및 지방정부는 만성적 대기오염 및 극심한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이브리드/전기 차량 구매자를 차량 이부제 대상에서 제외하거나 전기 오토바이나 전기 자전거 구매 시 세금면제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특히 보고타 내에서 전기 오토바이 및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 전기를 사용하는 단순교통 수단 구매 및 사용이 증가했다. 특히 ‘20년 1월부터 3월을 기준으로 콜롬비아 내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분야에서 KIA가 1위를 차지했다.
콜롬비아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 상위 10위 브랜드별 판매 현황
(단위: 대, %, 전년 동월 대비)
브랜드명
2019.3
2020.3
판매증감율
1
KIA
61
108
77
2
TOYOTA
0
44
100
3
BMW
9
34
277.8
4
MERCEDES BENZ
11
23
109.1
5
RENAULT
33
27
-18.2
6
NISSAN
2
18
800
7
HYUNDAI
7
13
85.7
8
STARK
0
11
100
9
AUDI
24
3
-87.5
10
MINI
5
2
-60
기타
5
43
760
총합
157
326
107.6
자료: ANDEMOS
노후 화물차 대상 폐차 법안으로 화물차량 판매 증가
콜롬비아 화물차 연대의 반대시위에도 불구하고 많은 화물차 소유주들이 기존의 화물차량을 폐차하고 신차를 구매하고 있다.
종류별 콜롬비아 자동차 판매 변화 추이 (2020.1-3 누적 기준)
(단위: %, 전년 동기 대비)
종류
2019
2020
종류
2019
2020
승용차
48.7
46.4
택시
4.3
2.4
SUV
32.6
34.7
승객용 상용차
1.1
1.6
10.5T 이하 화물
4.7
5.5
밴
0.7
0.8
픽업
6.8
6.4
10.5T 이상 화물
1.0
2.2
자료: ANDEMOS
전기 오토바이 판매 1위 브랜드는 STARKER
콜롬비아 전기 오토바이 판매 상위5위 브랜드별 판매 현황
(단위: 대, %, 전년 동기 대비)
브랜드명
2019.1-3
2020.1-3
판매증감률
1
STARKER
552
538
-2.5
2
NIU
1
72
7100
3
AIMA
4
14
250
4
BIN
0
7
100
5
CIRCULA VERDE
0
7
100
기타
16
18
12.5
총합
573
656
14.5
자료: ANDEMOS
주요 신차 구매 제품은 RENAULT
‘20년 1월부터3월까지를 기준으로 콜롬비아 내 자동차 판매 주요 10개국은 콜롬비아다. 콜롬비아는 RENAULT 자동차 조립공장이 있어, 현지에서 조립 후 바로 판매로 이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멕시코와 브라질이 각각 2, 3위 차지했으며, 한국은 전체 4위를 차지했다.
대 콜롬비아 주요 10개 자동차 수출 국가 현황 (2020.1-3누적 기준)
(단위: 대, %)
수출 국가
판매 수량
시장점유율
1
콜롬비아
12,225
23.8
2
멕시코
9,909
19.3
3
브라질
7,957
15.5
4
한국
4,648
9.1
5
유럽
4,457
8.7
6
일본
3,601
7.0
7
중국
2449
4.8
8
태국
2,296
4.5
9
아르헨티나
1,340
2.6
10
미국
1,177
2.3
기타
1,205
2.4
총합
51,264
100
자료: ANDEMOS
자가격리 실시가 신차 판매 부진에 큰 영향 미쳐
K사 자동차 전문 판매점에서 근무하는 중고판매 분야 관리 매니저 J씨는 보고타 무역관과 인터뷰를 통해 이번 자가격리 실시 기간 동안 중고를 비롯한 신차 판매 등 모든 분야의 영업이 불가능했으며, 자동차산업 관련 업무 정상화 대통령령으로 얼마 전부터 정상영업이 가능하게 되어 정상출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콜 정부, 장기간 자가격리 이후 조금씩 정상화 시도 중
자가격리기간이 장기화되면서 두케 정부는 콜롬비아의 효과적인 감염 통제 및 경제적 타격 등을 이유로 약 50개 산업 대상으로 영업 정상화를 시도하고 있다. 다만 산업 운영 정상화 시도 이후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하고 있어 정상화 시도가 일시적으로 진행 후 종료될 가능성이 있다.
자료: ANDEMOS 월간 조사 자료(2020.03), GTA, SICEX, 각종 언론사(semana, La Republica, El espectador),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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