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육류 대란, 대체육(Alternative Meat)이 뜬다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황주영
  • 2020-05-07
  • 출처 : KOTRA

-코로나19 여파로 육가공 공장들 셧다운, 공급체인망 위기- 

-콩·두부 등 식물성 재료 사용한 대체육 브랜드 비욘드미트 주가 급상승- 




미국에서 대체육(Alternative meat) 산업이 위기를 기회 삼아 도약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미 최대 육가공 공장 타이슨푸드(Tyson Foods Inc.,)를 비롯 22곳이 문을 닫으며 육류 대란이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대체육 제조 기업 비욘드미트(Beyond Meats) 의 주가는 약 한 달 사이에 두 배로 뛰었다지난 달 18일 기준 54.02달러였던 비욘드미트 주가는 429 100.10달러로 마감되며, 투자자들의 기대 심리에 부응했다.

 

Beyond Meat 최근 주가 추이('20. 4.7~'20. 4.29.)

(단위:달러)

 

자료: Nasdaq

  

세계 최대 육류 소비 국가 미국, 육류 공장 셧다운 여파 우려


국인의 1인당 육류 섭취량은 연평균 약 120kg으로 세계에서 가장 높다. 때문에 육류 공장들의 대규모 셧다운으로 인한 여파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육가공 공장들의 가동 중단 사태에 농무부는 316일 보고서를 통해 충분한 양의 냉동 육류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려할 만한 상황이 아니라고 발표했으나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육가공 공장들의 가동 중단 또는 부분적 운영으로 돼지고기와 소고기 소매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미국 내 80개의 육가공 공장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가 28일 기준 4400명을 넘어섰으며, 이 중 사망자가 최소 18명에 달한다고 USA투데이 등 외신들은 최근 보도했다.  


세계적인 규모인 타이슨푸드 워털루 공장(아이오와주)에서는 직원 24명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돼 지난 6일 공장 가동을 중단했으며, JBS USA Holdings와 스미스필드푸드(Smithfield Foods Inc.) 등도 확진자 발생으로 잇따라 셧다운에 들어갔다. 타이슨 푸드의 존 타이슨 회장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식품 공급체인망이 붕괴되고 있다고 자체 성명을 통해 경고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8일 미국 내 육가공 공장들의 재가동을 허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지만 정상 가동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육가공 공장의 잇단 중단으로 인해 미국 식품 공급체인망에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미국 육류 제조업체별 점유율(2007~2019)

자료: IBIS World

 

왜 대체육인가?


대체육은 고기와 거의 흡사한 맛과 질감, 육즙까지 가지면서도 식물성 재료를 원료로 만들어 고기를 먹을 때 느끼는 심리적 부담감은 덜 수 있다. 또한 최근 미국 소비자들이 건강 증진과 환경 개선, 동물 복지 등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대체육 시장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고 있다.

 

대체육 수요 증가 요인

건강 증진

건강식품으로 부각됐던 병아리콩, 렌틸콩, 두부, 버섯 등의 재료로 만들어진 대체육은 소고기나 돼지고기 섭취 시 가지게 되는 콜레스테롤 증가나 각종 질병 노출 등 건강에 대한 염려를 덜었다는 평을 받고 있음.

환경 개선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축산업을 통해 배출되는 온실가스 중 육류 가공 관련 비중은 61%가 넘음. 소고기 1킬로그램(kg) 생산을 위해 소요되는 곡식은 7킬로그램(kg), 10만 리터(L). 후세대에 물려줄 농지 보존과 음식쓰레기 감소 가능

동물복지

비좁은 공간 내 집단 사육 등의 가축 사육 방법은 여전히 자행되고 있으며, 매년 전 세계 500억 마리 이상의 동물이 식용으로 도축됨. 미국에서는 매년 300만 마리에 가까운 소가 도축되고 있음. 육류 조달을 위한 동물 도축에 대한 비판과 반성의 목소리가 대두되고 있음 . 

 

대체육 시장 전망

 

바클레이즈 투자 보고서에 따르면 대체육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전통적인 육류 시장 점유율의 1%(140억 달러, 2019년 기준) 밖에 되지 않지만 2029년에는 10배 증가한 10%(14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2018년 기준 성장 전망치였던 46억 달러보다 30배를 넘어서는 수치이며, 올해는 성장 전망치가 더욱 가파르게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통적 육류 시장 대비 대체육 시장 성장 전망

 

자료: Barclays

 

대체육 브랜드별 제품과 특징

 

기업명과 제품

특징

비욘드미트사의 햄버거 패티

 

2009년 설립된 비욘드미트사는 현재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져 있으며,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음.

- 전 영부인 미셸 오바마가 운영하는 비영리재단 Partnership for a Healthier America(PHA)과  4월 28일 협약을 맺음.

- 버거용 다짐육부터 소시지, 스테이크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 중

- 20195월 뉴욕증시 상장

- 병아리콩, 대두 등을 주 원료로 함.

임파서블푸드사의 다짐육

2011년 설립된 임파서블푸드사는 비욘드미트사와 함께 대표적인 대체육 업체로 경쟁관계에 있음.

- 리틀시저스(Little Caesars) 레스토랑에 대체육 소시지 납품 중

- 육류의 분자구조를 연구해 특정 단백질과 영양소를 콩 등의 식물에서 추출해 제조

- 버거킹에 비건 버거 재료로 납품되고 있음.

퓨어팜랜드사의 미트볼

 

- 퓨어팜랜드사는 1936년 설립된 미국의 대규모 육가공기업 스미스필드의 자회사로 현재 중국의 WH그룹이 소유하고 있음.

- 주로 미트볼, 햄버거 패티 등 다짐육을 판매하고 있으며, 역시 콩을 주 원료로 함.

- 웹사이트를 통해 자사 대체육 제품을 통해 칼로리가 적힌 요일별 다이어트 식단을 제공

- 업계 후발주자인 만큼 마케팅을 위해 웹사이트를 통해 타사보다 다양한 자사 제품 이용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음.

 자료: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시사점

 

위기는 기회다. 미국의 육가공 공장들의 가동 중단은 대체육은 물론 한국 육류 제조업체들에 신규 시장 개척의 기회가 될 수 있다. 기존 대체육 주요 소비층이 채식주의자 또는 플렉시테리언(flexitarion, 가끔 고기나 생선을 먹는 채식주의자), 새로운 식품 소비를 멋과 트렌드로 여기는 밀레니얼 세대에 국한됐다면 코로나19으로 초래된 팬데믹 이후의 대체육 시장은 전 연령대의 미국인들이 전통적인 육류 대신 선택할 수 밖에 없는 필수 식품으로 급부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 거주하는 한식 연구가 겸 셰프 J씨는 29일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기업들이 미국의 대체육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한식의 특성을 살려서 만든 대체육 떡갈비나 불고기 등 자극적인 맛을 좋아하는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 잡을만한 BBQ소스나 고추장 등을 접목시킨 한식 퓨전 완성 식품을 메뉴로 개발하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조언했다.

 

비욘드미트사 웹사이트에 게재된 김치 비욘드버거

자료: Beyond Burger



자료: 미농무부, Nasdaq, Barclays 투자보고서, IBIS World, Beyond Meat 웹사이트, CNBC 등 외신,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육류 대란, 대체육(Alternative Meat)이 뜬다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