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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유제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희철
  • 2020-04-21
  • 출처 : KOTRA

- 식단의 서구화와 중산층 증가로 유제품 수요 늘어 -

- 현지 문화와 기호에 맞춘 제품으로 틈새시장 노려볼 만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유제품류

 

  ㅇ HS Code

    - 0403, 버터밀크·응고밀크와 응고크림·요구르트·케피어(kephir) 밖의 발효되거나 산성화된 밀크와 크림(농축한 것인지 또는 설탕이나 밖의 감미료를 첨가한 것인지 또는 향·과실·견과류·코코아를 첨가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 2202, (기타) 설탕이나 밖의 감미료 또는 맛이나 향을 첨가한 물(광천수와 탄산수를 포함한다.) 밖의 알코올을 함유하지 않은 음료(제2009호의 과실 주스와 채소 주스는 제외한다.)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9년 인도네시아 유제품 시장은 전년대비 6% 성장한 9조4861억 IDR 규모로 Statista 자료에 따르면 해당 시장은 매년 4.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


인도네시아 유제품 및 기타* 시장 규모

(단위: 10억 IDR)

주*: 기타: ‘dairy free’ 식품으로 콩, 아몬드, 퀴노아, 코코넛, 귀리 등으로 만든 음료 포함

자료: Statista, Katadata

 

  ㅇ 중산층 증가, 식단의 서구화,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이 시장 확대에 긍정적 요소


  ㅇ Sour Sally의 까만 요구르트나 J.Co의 과일 토핑 요구르트 등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한 제품도 출시

 

  ㅇ 현지 유제품 생산능력 제한으로 수입에 의존함. 네덜란드, 벨기에, 프랑스 등 유럽이 큰 비중 차지하나 한국산 제품 수입은 아직 저조

 

  ㅇ Global Dairy Network(GDN)의 인터뷰에 따르면 아직 영유아용(0~5세) 분유가 인도네시아 유제품 소비량 대부분 차지하나 최근 생활 방식의 변화로 인한 기타 유제품의 수요도 계속해서 증가할 것

 

  Sour Sally사의 블랙요거트            J.Co사의 과일 토핑 요구르트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 수입 현황


인도네시아 유제품류(HS Code 0403 기준) 수입 동향

(단위: US$, %)

순위

국가

2017

2018

2019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1

네덜란드

5,172,371

5,946,208

7,531,902

22.49

21.54

32.21

26.67

2

뉴질랜드

2,736,468

1,933,024

5,280,651

11.9

7.0

22.59

173.18

3

벨기에

899,359

1,447,793

2,758,545

3.91

5.24

11.80

90.53

4

프랑스

2,233,459

2,200,174

1,739,169

9.71

7.97

7.44

- 20.95

5

아일랜드

4,125,610

2,510,250

1,255,207

17.94

9.09

5.37

- 50.00

6

말레이시아

3,531,372

9,855,157

1,085,590

15.36

35.69

4.64

- 88.98

7

호주

1,262,664

1,417,567

890,453

5.49

5.13

3.81

- 37.18

8

미국

-

-

877,436

-

-

3.75

-

9

독일

796,154

831,667

552,261

3.46

3.01

2.36

- 33.60

10

스위스

354,288

186,613

392,093

1.54

0.68

1.68

110.11

주*증감률은 2019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자료: Global Trade Atlas

 

□ 관세율


유제품류 HS Code별 관세율

HS Code

품목

 기본 관세율(%)

0403.10

요구르트

 

0403.10.1000

액체 상태인 것

36

0403.10.2000

냉동한 것

36

0403.90.1000

버터밀크

40

0403.90.2000

응고밀크와 응고크림

36

0403.90.3000

케피어(Kephir)

36

0403.90.9000

그 밖의 발효되거나 산성화된 밀크와 크림

36

2202.90.10

초고온살균 우유

 30

2202.99.20

두유

30

자료: Indonesia National Trade Repository

 

□ 유통구조 및 주요 제품 가격

 

  ㅇ 유로모니터의 분석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오프라인 구매는 99.2%, 온라인 구매는 0.8%로 나타남.(현지 콜드체인 부족이 원인 중 하나). 오프라인 구매의 대부분은 편의점을 통해 발생

 

  ㅇ 수입산 유제품은 현지산 대비 높은 가격에도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편


현지 판매 유제품 가격대

 구분

수입 제품

현지 생산 제품

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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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jsman

IDR 7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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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le & Vire

IDR 47.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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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chid

IDR 3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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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

IDR 33.000  

플레인

요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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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le & Vire

IDR 10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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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rmers Union

IDR 149.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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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mory

IDR 8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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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mmy

IDR 86.000

크림 치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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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ri a la Cream

IDR 6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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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ughing Cow

IDR 67.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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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mmy

IDR 4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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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

IDR 43.000

연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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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nation

IDR 1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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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bay

IDR 1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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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sian Flag

IDR 8.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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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omilk

IDR 6.800

자료: Shopee, Tokopedia, Lazada


□ 수입 허가

 

  ㅇ 원활한 등록, 수입, 유통을 위해 대형 수입상과 거래하는 것이 유리

 

  ㅇ 인도네시아 식약청(BPOM)의 등록번호 취득을 위해 행정문서(예: 유통업자 위임장, 판매인증서, GMP인증서 등)와 기술문서(예: 성분목록-분석인증서, 라벨 정보 등)를 수입업자가 제출해야 함.

 

□ 경쟁동향

 

  ㅇ 점유율

인도네시아 상위 5개 유제품의 시장 점유율(2019년 기준, 매출액 기준)

순위

브랜드명

제품이미지

기업소개

점유율(%)

1

Ultrajaya Milk - Wikipedia bahasa Indonesia, ensiklopedia bebas

Ultra Milk

PT ULTRAJAYA MILK INDUSTRY Tbk.

 - 1958년에 설립

 - 무균 유제품, 음료를 생산하는 선도 기업

 - 인도네시아 최초의 UHT(초고온살균) 우유 생산

31.8

2

PT Frisian Flag Indonesia | LinkedIn

Frisian Flag

Frisian Flag UHT Low Fat 900ml 1 Ctn (Isi 12 pcs) - Bisa Bayar di ...

 -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아동용 영양 식품 제조기업

 - “Susu Bendera”라고도 알려짐.

21.9

3

Indomilk | World Branding Awards

Indomilk

INDOMILK Vanilla 190ml

 - 1967년 설립

 - Indofood의 자회사 PT Indolakto의 유제품 브랜드

14.5

4

NPT PetMart Group-Yangon & MDY - Home | Facebook

Bear Brand

Bear Brand Powdered Milk with Iron 1.2kg – BayanMart

 - 1976년 설립

 - 분말의 형태로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판매되는 Nestle의 멸균우유 브랜드

14.3

5

Milo (drink) - Wikipedia

Milo

Nestle Milo Drink, 180ml, Rs 35 /pack, Amad Marketing | ID ...

 - 1934년 설립

 - Nestle에서 생산된 초콜릿과 맥아(엿기름)가 첨가된 우유 브랜드

5.3

자료: TOP BRAND AWARD


  ㅇ 매년 유제품 매출 순위 큰 변화가 없어 동일 제품이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보수적인 소비 성향


  ㅇ 상위 5개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무려 87.8%로 시장 세분화는 부족

 

□ 시사점

 

  ㅇ 중산층의 확대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유제품 시장 전망은 밝은 편

 

  ㅇ 느리고 복잡한 수출 과정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현지의 대형 수입상이나 대행 업체와 거래하는 것이 용이

 

  ㅇ 콜드체인이 충분하지 않은 현지 여건상 장기 보관이 가능한 유제품(멸균, 분말) 이 재고 관리에 유리


  ㅇ 건강식을 찾으면서도 단맛을 선호하는 상반된 현지 소비자들의 기호와 소득수준을 고려하여 시장에 진입할 필요

 

 

조사: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윤지원 현장실습생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Switzerland Global Enterprise, Indonesia National Trade Repository, 각 브랜드별 홈페이지, 인도네시아 농림부 및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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