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중국 즉석식품 시장 성장세에 주목해야
2020-04-07 김정향 중국 선전무역관

- 냉장제품 매출액 및 판매량 증가세 빨라 -

- ‘건강하고 안전한식품 제공 필요 -

 

 

 

  □ 시장현황

 

  ㅇ 시장 규모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즉석식품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6% 증가하여 33억 위안을 기록함

* 즉석식품 : 식약처 기준에 따라 즉석섭취식품, 신선편의식품, 즉석조리식품을 모두 포함하며, 동 보고서에는 편의상 상온제품, 냉장제품, 냉동피자, 냉동제품으로 구분 

    - 최근 5개년 매출액의 경우 상온제품, 냉동피자 매출은 감소세를 보이는 반면, 냉장제품, 냉동제품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중국 즉석식품 시장 (2015-2019) 카테고리별 매출액

(단위: 백만 위안)

 

2015

2016

2017

2018

2019

상온제품

5,183

4,353

4,201

4,066

3,888

냉장 제품

1,760

2,124

2,530

3,044

3,581

냉동피자

410

413

377

357

340

냉동 제품

19,198

20,887

22,512

24,072

25,593

합 계

26,551

27,777

29,620

31,539

33,402

자료 : 유로모니터(Euromonitor)

    - 2019년 매출액 기준 중국 즉석식품 시장의 96.9%는 중식이 차지하고 있음. 2015(9.6%)대비 중식 점유율은 소폭 감소세를 기록한 반면, 일식(1.2%) 및 이탈리아식(0.7%) 점유율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중국 즉석식품 시장 매출액 기준 음식 종류별 점유율 (2015-2019)

(단위: %)

 

2015

2016

2017

2018

2019

중식

99.6

99.6

99.6

97.1

96.9

인도 음식

0.2

0.2

0.2

0.2

0.2

이탈리아 음식

0.2

0.2

0.2

0.5

0.7

일식

-

-

-

1.1

1.2

태국음식

-

-

-

1.1

1

합 계

100

100

100

100

100

자료 :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판매량

    - 2019년 즉석식품 판매량은 전년대비 2.2% 증가한 122만 톤을 기록

    - 최근 5개년 판매량 역시 매출액과 동일하게 상온제품, 냉동피자 판매량은 감소세를 보이는 반면, 냉장제품, 냉동제품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판매량 역시 냉장제품 판매량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고, 2019년 판매량은 전년대비 14.4% 증가한 35만 톤을 기록함

 

중국 즉석식품 시장(2015-2019) 카테고리별 판매량

(단위: 천톤)

 

2015

2016

2017

2018

2019

상온제품

513.2

426

391.9

364.5

343

냉장 제품

70.5

81.8

94

109.9

125.8

냉동피자

3.4

3.4

3.1

3

2.9

냉동 제품

624.7

656.6

686.1

719.1

751.4

합 계

1,211.8

1,167.8

1,175.1

1,196.5

1,223.1

자료 : 유로모니터(Euromonitor)

      

경쟁동향

 

  ㅇ 주요 브랜드별 판매현황

    - 2019년 매출액 기준 중국 즉석식품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는 최근 3개년 모두 산취엔(三全)이 차지함. 산취엔은 최근 3개년 모두 약 15% 점유율을 차지하며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매출액 TOP 5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으나, 동 브랜드들의 시장 점유율은 소폭 감소하는 추세

    - 중국 즉석식품 시장에서 냉동 제품이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어, 점유율이 높은 브랜드 역시 주로 중국 냉동 식품 취급 기업이 다수

      

매출액 기준 즉석식품 시장 주요 브랜드별 취급 제품 및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브랜드 사진

주요 취급 제품

2017

2018

2019

산취엔

Sanquan

(三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f178a82b9014a9066c101e7ab773912b21beee9.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8pixel, 세로 249pixel

냉동식품(쫑즈*, 디엔신*, 탕위엔*, 훈툰*, 물만두, 군만두, 스테이크 등)

15.1

15.1

14.8

스니엔

synear

(思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timg.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10pixel, 세로 339pixel

냉동 식품(물만두, 훈툰, 탕위엔, 빠오즈*, 군만두 등)

8.3

8.4

8.5

완차이마토우

wanchai Ferry

湾仔码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timg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615pixel

냉동식품(물만두, 훈툰 등)

8.0

8.1

8.1

인뤼

Yinlu

银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902397dda144ad34d0c66458dea20cf430ad85f0.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30pixel, 세로 2174pixel

상온식품(각종 죽)

음료(커피, 땅콩우유 등)

6.1

5.9

5.7

안징

Anjoy

安井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logo.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1pixel, 세로 67pixel

냉동식품(튀김류, 만두, 딤섬등)

2.6

3.2

3.6

와하하

Wahaha

娃哈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f31fbe096b63f62434a2d6098944ebf81a4ca339.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60pixel, 세로 502pixel

상온식품(각종 죽, 음료 등)

3.7

3.1

2.4

1 : 쫑즈(粽子) : 찹쌀, 멥쌀, 쌀가루 등을 삼각형이나 원추형으로 만들어 댓잎이나 연잎, 갈대 줄기로 감싸 쪄낸 일종의 중국식 주먹밥

2 : 탕위엔(汤圆) : 위안(汤圆)은 찹쌀가루 등을 새알 모양으로 빚은 것으로 안에는 팥, , 견과류 등의 다양한 소를 넣어 만드는 음식으로 음력 115일 원소절(元宵节)에 주로 먹음

3 : 훈툰(云吞) : 밀가루로 만든 얇은 피에 돼지고기, 마른 새우, 채소 등을 섞은 속을 넣어 만두처럼 만들어 뼈나 닭고기 국물에 넣고 끓여 먹는 한족 전통의 면 음식 중의 하나

4 : 디엔신(点心) : 중국 광동지역의 대표적인 음식이며 딤섬의 속재료로는 새우, 게살 등 해산물을 비롯해 쇠고기, 닭고기 등 육류, 채소, 단팥 등 다양한 종류가 사용됨. 또 모양과 재료 외에 찜통에 찌거나, 바삭하게 기름에 튀기거나, 떠먹거나 말아먹는 등의 조리 방법에 따라서도 딤섬을 구분 할 수 있음

5 : 빠오즈(包子) : 고기 소를 넣은 만두. 중국요리 중 디엔신[点心]에 속하며 중국 북방에서는 주식으로 섭취

자료: 각 브랜드 공식 온라인 홈페이지, 선전무역관 정리

 

산취엔 대표 냉동 만두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3f0315f.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71pixel, 세로 590pixel

자료: 산취엔 홈페이지

 

유통구조


  ㅇ 오프라인 채널 강세 유지

    - 2019년 기준 중국의 약 98.6%의 즉석 조리식품이 오프라인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대부분 유통경로는 매출액 기준 점유율이 큰 변동을 보이고 있지 않으나 편의점은 소폭 상승세를 유지

    - 유통 채널별 비중은 소규모 상점(30.6%), 하이퍼 마켓(28.2%), 슈퍼마켓(27.2%), 편의점(11.8%)


중국 즉석식품 시장 매출액 기준 유통경로별 점유율

(단위: %)

구 분

2015

2016

2017

2018

2019

오프라인 유통경로

(매장 기반)

98.9

98.7

98.7

98.6

98.6

소규모 상점

32

31.8

31.4

31.1

30.6

하이퍼 마켓

28.5

28.4

28.4

28.3

28.2

슈퍼 마켓

27.5

27.3

27.3

27.3

27.2

편의점

10

10.4

10.8

11.2

11.8

온라인 유통경로

(매장 기반이 아닌)

1.1

1.2

1.3

1.4

1.4

온라인 판매(소매)

1.1

1.2

1.3

1.4

1.4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선전무역관 재정리

 

인터뷰


  ○ 중국 냉장·냉동 식품 업체 현지전문가 인터뷰

Q) 중국 즉석식품 시장 진출 방식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첫번째로는 중국 내 공장을 설립하고 생산을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동 방식의 장점으로는 공장 설립 후에 비교적 저렴한 단가로 제품 생산이 가능하여 유통 업체 발굴이 비교적 용이한 것이 있으며 또한 유통기한이 짧은 냉장 및 냉동식품 유통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대리상 및 바이어를 통한 판매가 있습니다. 초기 투자금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으나 냉장 및 냉동식품 유통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콜드체인 보유업체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출시 운송비용, 관세 등이 추가될 수 있어 가격경쟁력이 하락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국 OEM 공장을 활용해서 생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요 원자재만 한국에서 수입하여 가공 제조하는 방식으로 앞서 말씀드린 두 가지 방법의 장점을 합친 방식이기도 합니다. 다만 적합한 공장 발굴이 어렵고 일정량을 반드시 생산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망 및 시사점

    

  즉석식품 시장 성장 잠재력 높음

    - (단기) 코로나 19 발생 후,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대부분 재택근무로 전환되면서 판매량이 큰 폭으로 상승함. 코로나 19 발병 후 중국 즉석조리식품 판매량이 큰 폭으로 상승함.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T-Mall 2월 즉석조리식품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700% 상승

    - (장기) 시장조사업체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7년 중국 1인당 냉동식품 소비량은 10 kg 으로 미국(60kg), 유럽(30kg), 일본(20kg) 등 주요국가에 비해 소비량이 낮음. 도시화로 인한 생활패턴의 변화로 냉동식품을 포함한 즉석식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장기)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즉석식품 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시간 부족에 시달리는 현대의 젊은 소비자들은 제한된 시간을 경험의 폭 확대와 자기 개발에 쓰고 싶어 함. 또한, '혼밥' 및 맞벌이 가구 증가로 인해  '시간절약'이 가능하고 '편의성'을 갖춘 가정 간편식 수요가 늘어나고, 아울러 중국 편의점 산업 발전에 힘입어 냉장 즉석조리제품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현지 편의점에서 판매 되고 있는 도시락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a840e9f.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8pixel, 세로 60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a8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69pixel, 세로 769pixel

중식 도시락(10.8위안)

일식 도시락(13.8위안)

자료: 선전무역관 자체 촬영

      

  주요 키포인트 : ‘건강하고 안전한 음식

    - 중국에서는 음식, 식자재에 대한 불신이 깊은 편이지만, 한국산 제품에 대한 품질, 위생 신뢰도가 높은 편임. 또한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른 웰빙 음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 '건강하고 안전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

    -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가 많아 가격은 여전히 구매 요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원자재, 인건비 등 비용이 높은 한국제품이 가격경쟁력만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어려움.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건강을 중시하는 중국 소비자를 타겟팅 하는 것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

 

 

자료원 : 유로모니터(Euromonitor),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각 즉석 식품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