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0 중국 여성 소비자의 쇼핑 패턴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0-04-27
  • 출처 : KOTRA

- 여성 소비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확대 추세 -

- 품목별, 연령대별 다변화하는 여성 소비시장 -

 



여성 소비시장 규모 쇼핑 채널

 

  ㅇ 여성 소비 시장 규모

    - 2017년  2조5000억 위안 규모였던 중국 여성 소비 시장은 2019년 약 400% 증가한 10 위안 규모로 성장함.

    - 2019년 중국 여성 소비인구는 약 4억 명으로, 20세부터 60세까지 다양한 연령대에 분포돼 있음.

    - 여성들이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식품, 화장품, 패션 의류, 운동, 생활용품에 집중됨.

    - 현대 여성 소비자 쇼핑 경로는 품목에 따라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음. 식품은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화장품과 패션 의류는 SNS 공유 플랫폼, 운동 관련 제품은 홈 트레이닝 플랫폼을 통하는 등 기존 하나의 플랫폼에서 대부분의 구매를 해결하던 때와 달리 품목별로 전문화된 플랫폼을 선호하는 추세임.

 

□ 10, 20대 여성 소비자가 주목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쇼핑몰

  

  ㅇ 여성들의 놀이터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쇼핑몰(이하 SNS 쇼핑몰)

    - SNS 쇼핑몰은 여성 소비자들이 화장품 및 패션의류의 사용 후기와 함께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서로 공유하며, 플랫폼은 관련 상품을 온라인 쇼핑몰에 연동시켜 사용자가 구매할 수 있게 함.

    - 20대 여성 소비자는 '나에게 꼭 맞는 제품만 산다'라는 개성적인 소비 가치관을 갖고 있으며, 가격보다는 제품의 후기 평가 정보에 중점을 두고 있음.

    - 사용 후기 공유를 통해 다른 사람이 추천하는 상품을 구매하거나 좋아하는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상품 품질을 비교할 있다는 측면에서 여성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 SNS 쇼핑몰 중 대표적인 기업인 샤오홍슈(小红书)*의 2019년 사용자 수는 2억2000만 명을 초과했으며 그 중 여성 사용자가 86%를 차지하고 있음 

    - 2018년 SNS 쇼핑몰 구매 전환율*은 20%로, 기존 온라인 쇼핑몰 구매 전환율인 0.37% 보다 월등히 높은 구매 전환율을 기록함.

    * 샤오홍슈 : 중국 고유의 SNS를 표방한 쇼핑몰로 해외 각국의 상품이나 문화 활동을 공유하는 애플리케이션

    * 구매 전환율: 윈도쇼핑 등을 통해 상품 구경 구매로 전환되는 비율 

 

□ 20, 30대 여성이 주목하는 홈 트레이닝

  

  ㅇ 시장규모

    - 중국 홈트레이닝 시장은 사용자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4년 가입자 규모 1000만 명에서 2019년 약 1억65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65% 증가했고, 여성 사용자는 절반 이상인 61.6%의 비중을 기록함.

 

2014~2019e 중국 홈트레이닝 시장규모

(단위: 억 명)

external_image 

자료: BDR(BigData Research)


  ㅇ 맞춤형 운동뿐만 아니라 제품 패키지 추천 기능까지

    - 다이어트는 홈 트레이닝을 선택하는 여성 소비자의 공통적인 목적이며 여성 소비자들은 홈 트레이닝 앱을 이용해 다양한 스포츠를 체험하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 방식을 선택하게 됨.

    - 운동 방식이 선택되면 앱은 맞춤형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관련된 운동 제품을 추천하고 앱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함.


2020년 중국 홈 트레이닝 대표브랜드

설립연

사진

브랜드

특징

2015

external_image

Keep

홈트레이닝 수업, 맞춤형 서비스 제공

2012

external_image

매일요가(每日瑜伽)

주로 요가 수업, 개인 수업 스케줄 제공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 2020년 여성 소비자 운동제품 매출액은 바벨, 필라테스 기구, 보호대, 스포츠 테이프, 제기가 상위 5개 품목으로 전년대비 증가폭이 각각 292%, 278%, 258%, 180%, 168%에 달함.


□ 30대 여성들의 필수 어플로 자리 잡은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ㅇ 시장 규모 

    - 2019년 중국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시장은 29.2%의 안정적 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1620억 1000만 위안에 달함. 2020년에는 전년 대비 62.9% 증가한 2638억 4000만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사용자는 여성 소비자가 54.8%의 비중을 차지하며 전체 사용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

 

2016-2021e 중국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external_image

자료: iimedia Research


  ㅇ 바쁜 현대사회의 필수품인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의 주요 상품은 과일, 야채, 육류 등의 미가공 식품임. 일반 오프라인 판매보다 빠른 배송, 저렴한 가격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음.

  - 주 사용자는 1인 가구 직장인 여성 및 맞벌이 부부의 주부인 30대 여성으로, 보통 가격보다 시간 절약을 위해 온라인 주문을 선호하며, 특히 효율적인 배달 서비스를 요구함.

  -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들은 주문하기 편한 인터페이스, 빠른 배송, 위생적인 식재료 포장, 손질된 재료 판매를 통한 시간 절약 등의 장점을 앞세워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음.


2020년 중국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대표브랜드

설립연도

사진

브랜드

특징

2015

external_image

허마셩시엔(盒马生鲜)

알리바바의 신선식품 유통체인으로 오프라인 매장도 운영

2015

 external_image

징동따오지아(京东到家)

징동에서 운영하고 집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 제공

2017

external_image 

딩둥마이차이(叮咚买菜)

주요 상품은 조리용 식재료로 30분 내 배송서비스가 세일즈 포인트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 모든 여성 소비자가 주목하는 온라인 공동 구매

  

  ㅇ 시장 규모

    - 2019년 중국 온라인 공동 구매 플랫폼 가입자 규모는 4억1900만 명, 2020년 4억7400만 명으로 예상되며, 중국 가장 온라인 공동 구매 플랫폼 핀둬둬(拼多多)의 2019년 여성 사용자 수는 전체 사용자 중 65.3%의 비중을 차지함.


2016~2020중국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품 시장규모

(단위: 억 명,  %)

external_image

자료: iiMedia Research


  ㅇ 저가로 여심을 잡은 온라인 공동구매

    - 최근 중국 내 온라인 공동 구매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공동 구매에 필요한 인원수를 극단적으로 줄여 더 저렴한 가격에 빠른 구매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임.

    - 개별 상품 구매에 참여하는 사용자 수가 많을수록 가격은 내려가는 방식이며 전통적인 공동구매보다 참여하는 소비자의 수를 2~4 정도로 낮춰 거래 성사율을 높임.

    - 온라인 공동 구매 플랫폼의 사업자는 주로 SNS 통해 고객을 발굴하고, 소비자는 기존의 2인 구매 링크에 참여하거나 친한 친구를 초대하여 참여하도록 유도해 2차 홍보 효과를 창출함.

    - 공동 구매 플랫폼을 이용한 여성 소비자의 93%가 상품을 자발적으로 주변 사람과 공유해 공동 구매를 진행한 경험이 있음.

 

2020년 중국 온라인 공동 구매 대표브랜드

설립연도

사진

브랜드

특징

2015

external_image

핀둬둬(拼多多)

3인 이하의 소수 공동구매, 다양한 할인행사를 통해 사용자에 어필

2018

external_image

타오바오특가(淘宝特价)

타오바오와 연동되는 플랫폼으로 접근성이 뛰어남

2016

external_image 

쑤닝핀꼬우(苏宁拼购)

가전제품 전문 취급업체인 쑤닝과 연동되는 플랫폼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지역사회(아파트 단지) 공동 구매는 같은 지역(단지)주민이 위챗 주민 단톡방에 주변 상가를 초대하면, 가게 주인이 그날 그날의 상품을 업로드하여 단톡방 내에서 실시간으로 공동 구매하는 시스템

 

시사점 전망

 

  ㅇ 새로운 쇼핑 패턴으로 잠재력을 보인 여성 소비시장

    -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과 같은 새로운 쇼핑 패턴은 상품 고급화,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시장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됨.

    - 홈 트레이닝 시장 역시 여성 소비시장의 발전 전망이 밝은 것을 보여주며,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헬스케어 시장에서 여성 소비자의 비중이 점차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됨.

    - SNS 쇼핑몰의 높은 사용자 신뢰도는 단순 판매 아니라 해당 플랫폼 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브랜드의 입소문 홍보 효과를 누릴 있으며, 이는 전체 판매시장에서의 큰 성과로 나타날 수 있음.

    - 온라인 공동 구매의 열기는 상품 가격에 민감한 여성 소비자들의 소비형태에 중점을 두고,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공동 구매의 '충동적 소비심리'를 활용한 플랫폼 운영을 지속시킬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Guotai Junan Securities(国泰君安证券), Accenture(埃森哲), nyguancha.com(农业行业观察), iiMedia.cn(艾媒资讯), MobTech, www. chyxx.com(中国产业信息)Qianzhan(前瞻产业研究院)iResearch(艾瑞咨询),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0 중국 여성 소비자의 쇼핑 패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