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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에 집중하는 미국 운동보조제 시장
2020-03-03 김형석 미국 시카고무역관

- RTD 인기 상승과 함께 파우더, 젤리, 쿠키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 등장 -

- 심플하고 건강한 재료, 채식 기반 성분으로 구성된 제품 선호도 상승 -

 

 

 

□ 운동보조제 시장동향


  ㅇ 꾸준한 성장세 보이는 운동보조제 시장

    - 운동보조제 시장은 2019년 기준 전년대비 6%의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 성장함. 그 규모는 131억 달러에 달함. 특히 단백질 기반의 RTD(Ready to Drink)음료는 8%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음.

    - 향후 5년간 평균 6% 상승이 예상되며, 2024년에는 16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운동보조제 판매액 변화 추이

(단위백만 달러)

자료유로모니터

   

□ 최근 트렌드

 

  ㅇ 심플한 재료, 건강한 레시피

    - 18세에서 54세 미국 성인 인구의 대다수가 단백질 보조제, 스포츠 음료 등과 같은 운동보조제에 화학 성분 및 인공 감미료가 많은 것이 단점이라고 밝혔음. 제품 구매 시 원재료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더 심플하고 건강한 재료가 포함된 제품의 인기가 상승하는 추세임.

    - 이 같은 트렌드를 반영해 건강식품 회사인 카인드(KIND)는 리얼푸드 바(Real Food Bar)를 출시하며 유전자조작식품, 인공감미료, 글루텐이 포함되지 않은 재료에 대한 홍보에 힘을 쏟고 있음.

 

카인드의 리얼푸드 바

자료: 카인드 웹사이트

 

  ㅇ 우유, 달걀의 인기를 넘어서는 식물성 단백질

    - 채식주의자 및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식물성 단백질, 채식기반(Plant-based) 재료를 이용해 제품 생산이 늘어나고 있음.

    - 채식기반 전문 운동보조제 제조사인 알로하(Aloha)는 완두콩, 현미 등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한 유기농 단백질 음료(Organic Protein Drink)를 제작하는 등 최근 트렌드를 반영함.

    - 동물성 단백질만이 충족시킬 수 있는 영양에 대한 부분은 아직 해결되지 않아 여전히 동물성 단백질 제품에 대한 수요는 있을 것으로 보임.

 

알로하의 Plant-based 단백질 드링크

자료: 알로하 웹사이트

 

  ㅇ 다양한 형태의 제품 출시

    - 운동 후 이동 중 섭취할 수 있고 따로 파우더를 섞을 필요가 없는 편리한 단백질 RTD 제품의 인기는 지속 상승하는 추세임. 또한 기존의 파우더 제품에 비해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비교적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것도 RTD 제품의 장점으로 꼽힘.

    - 파우더, 젤리, 음료, 쿠키, 스낵, 바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출시돼 소비자가 용도 및 장소 등 각종 상황에 적절하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함.

 

  ㅇ 비단백질(Non-protein) 제품 인기

    - 제품 다양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 증가는 단백질 보충제로 대표되던 운동보조제 시장에서 운동에 도움이 되는 비단백질 제품의 인기 상승을 이끌었음.

    - 카페인 함량이 높은 사전 운동제품(Pre-workout products) e스포츠와 같이 집중이 필요한 분야에서 선호도가 높음. G-Fuele스포츠 토너먼트와 온라인 게임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G-Fuel 트위터 팔로워 수 변화 추이(최근 6개월, 20202월 기준)

자료: Socialbakers

 

□ 판매 및 경쟁 동향

 

  ㅇ 온라인 구매 증가

    - 다른 제품 구매도 그렇듯 운동보조제의 온라인 구매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운동보조제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고 제품의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아 온라인 거래는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단백질 파우더 같은 경우에 온라인 대량 구매 할인 혜택과 대형 온라인 유통사인 아마존, Jet 등의 저렴한 배송 서비스는 온라인 구매 증가를 유도했음. 또한 오프라인에서 구입하기 어려운 특수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온라인 매장을 즐겨 이용해 온라인 판매의 꾸준한 증가가 예상됨.

 

  ㅇ 셀루코어(Celluco), 비단백질 제품 선두 유지

    - 2019년 판매 기준 뉴트라볼트(Nutrabolt)의 셀루코어는 비단백질 운동보조제 분야에서 선두를 유지했음. 또한 탄산이 들어간 셀루코어 C4 제품을  RTD로 출시하고 에너지드링크와 운동보조제의 경계를 허무는 시도를 함.

 

셀루코어 C4 RTD 제품

자료: 셀루코어 웹사이트

 

    - 또한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프로젝트 클리어 에볼루션 이니셔티브를 발표하고 인공 색소 및 감미료를 천연 재료로 대체하고 성분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것을 약속함.

 

  ㅇ 펩시코(PepsiCo)의 사이토스포츠(CytoSport) 인수

    - 펩시코는 상품 라인을 확대하기 위해 머슬밀크의 제작 회사인 사이토스포츠를 20192월 인수했음. 머슬밀크의 최근 실적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마케팅 변화 RTD 제품 강화 전략을 펼칠 것으로 보임.

    - 식물성 단백질 제품 브랜드인 이볼브(Evolve)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채식주의자들을 겨냥한 판매 상승을 노릴 것이라는 전망

 

운동보조제 브랜드 점유율

자료: 유로모니터

 

□ 시사점 및 전문가 의견

 

  ㅇ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운동보조제의 꾸준한 성장을 견인할 것

    - 운동 및 관련 제품의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미국 내 인구 고령화 추세는 건강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켜 운동보조제의 꾸준한 수요 상승을 이끌 것으로 전망됨.

    - 현재는 유제품 및 동물성 단백질 제품의 판매 점유율이 높은 편이나 소비자 의식 증가 및 지속가능한 상품 트렌드의 영향으로 채식기반 제품, 식물성 단백질 제품에 대한 매출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다양한 제품들의 각축장, 고객 신뢰 확보는 필수

    - 과학적으로 증명된 효능을 명시하거나 전문가 코멘트를 인용하는 등 믿을 수 있는 정보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은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것

    - 좋은 재료, 건강한 재료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채식기반,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음.

 

  ㅇ 운동선수, 트레이너, 인플루언서는 유용한 광고 방법

    - 운동보조제를 포함한 건강보조식품을 취급하는 시카고의 한 바이어는 실제 현장에서 제품을 사용하는 트레이너, 운동선수, 피트니스 인플루언서 등이 상품을 직접 노출시키는 방법이 시장 초기 진입에 유용한 홍보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힘.

    - 다만 제품에 대한 검증이 반드시 선행돼야 하며 믿을 만한 유명인 발굴, 적절한 홍보를 위한 사전 조사가 필요함.

 

 

자료: 유로모니터, Socialbakers, Watson, 카인드, 셀루코어 알로하 웹사이트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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