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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인의 새해 계획은 육류 섭취 줄이기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20-01-28
  • 출처 : KOTRA

- 채식주의자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크게 어필하는 채식식품 -

- 2020년에는 채식 치킨, 귀리 유제품, 채식 달걀 판매 증가 전망 -

- 제품 현지화 및 기업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장 공략 - 




□ 채식식품(Plant-Based Foods)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젊은 층, 여성, 유색인종의 높은 채식 선호도

    - 갤럽(Gallop)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 인구의 5%는 채식주의자

    - 연령별 채식주의자의 비율은 55세 이상 노년층에서 2%로 낮은데 반해 18세에서 34세 연령층은 8%, 35세에서 54세 연령층은 7%로 젊은 층에서 채식이 더 받아들여지고 있음.

    - 성별로는 여성 6%, 남성 4%가 채식주의자

    - 백인의 3%, 유색인종의 9%가 채식주의자로 비교적 큰 차이를 보임.

 

  ㅇ 채식주의자 전용이 아닌 일반 대중의 채식 식품 선호도 증가

    - 채식주의자의 비율은 크게 증가하고 있지 않음.

    - "주로 채식을 하지만 가끔 고기나 생선을 섭취하는 채식주의자"인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채식 식품 시장이 확장

    - 조사기관인 OnePoll과 So Delicious Dairy Free가 미국인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응답자의 31%는 자신을 플렉시테리언이라고 답변

    - 응답자의 59%는 일주일에 1회 이상 채식 식품을 섭취하고 있으며, 52%는 채식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하고자 노력 중임. 채식 식품이 더 이상 채식주의자 전용이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자주 소비하는 품목이 됨.

 

플렉시테리언이 된 이유

자료: OnePoll, So Delicious Dairy Free

 

채식을 하는 이유

자료: OnePoll, So Delicious Dairy Free

 

  ㅇ 미국 채식 식품 시장 규모는 45억 달러

    - 미국 채식식품협회(Plant Based Foods Association)에 따르면 2019년 미국의 채식 식품 시장 규모는 45억 달러로 전년대비 11% 증가

    - 같은 기간 미국의 전체 소매 식품시장은 2% 성장 기록, 채식식품이 식품시장 성장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되고 있음.

 

  ㅇ 채식 우유와 채식 육류의 채식식품 시장점유율은 각각 42%, 18%

    - 채식 우유 시장 규모는 19억 달러로 전년대비 6% 증가, 채식 육류 시장 규모는 8억 달러로 전년대비 10% 증가

    - 가장 큰 성장을 보이는 부문은 소스류로 전년대비 52% 성장했고 크리머 40%, 요거트 39%, 계란류 38% 성장 기록

 

채식 식품 부문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US$ 백만, %)

부문

시장 규모

성장률

채식 우유

1,900

6

채식 육류

801

10

채식 간편식

387

6

채식 아이스크림

304

26

채식 요거트

230

39

채식 크리머

226

40

채식 버터

189

5

채식 치즈

160

19

두부

118

5

채식 RTD(Ready-to-Drink) 음료

103

23

채식 드레싱, 마요네즈

70

7

채식 소스, 사워크림, 딥

21

52

채식 달걀

6

38

총합계

4,500

11

자료: Plant Based Foods Association

 

2020년 미국 채식 트렌드 전망

 

  ㅇ 채식 치킨(식물 유래 닭고기)

    - 전문가들은 2019년이 채식 버거의 해였다면 2020년은 채식 치킨의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

    - 패스트푸드 체인인 KFC, A&W는 채식 치킨을 판매 중

 

시중에 판매 중인 채식 치킨

- 브랜드: Beyond Meat

- 주요 원료는 콩 단백질(Soy, Pea)

- 브랜드: Gardein

- 북미에서 가장 인기있는 채식 육류 브랜드 중 하나

- 브랜드: Vivera

- Vivera Foodgroup은 Vivera, Culifrost, Dutch Tofu company를 소유한 채식 전문 기업

- 브랜드: Morning Star Farms

- 식품기업 Kellog의 자회사

- 미국 최대 채식 브랜드

- 브랜드: Quorn

- 주요 원료는 발효된 버섯류

- 영국 기업 제품으로 주로 유럽에서 판매 중

- 브랜드: Alpha Foods

- 치킨 버거, 치킨 스트립, 치킨 너겟 등 다양한 종류 판매

- 브랜드: Earth’s Best

- 유기농, non-GMO 제품

- 브랜드: Sweet Earth

- Nestle의 자회사

자료: Live Kindly

 

  ㅇ 귀리 유제품

    - 귀리우유, 귀리 요거트의 시장 진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맛이 좋아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 스타벅스(Starbucks)는 2019년 3월부터 뉴욕, 시애틀, 샌프란시스코 등에 소재한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서 귀리우유를 도입함. 2020년에 약 1300개 매장에서 제공

    - 패스트푸드 체인인 타코벨(Taco Bell)은 유럽지역에서 귀리로 만든 대체육 제품을 개발해 판매 개시

 

  ㅇ 채식 달걀

    - 녹두를 주요 원료로 한 채식 달걀 JUST Egg, 콩이 주 원료인 Follow Your Heart 등의 브랜드가 있음.

    - 캐나다의 유명 패스트푸드 체인인 Tim Hortons는 JUST Egg를 재료로 한 아침식사용 샌드위치를 판매 중이며, 미국 내에도 채식 달걀을 이용한 메뉴가 곧 선보일 것으로 보임.


 

자료: JUST Egg, Follow your Heart

 

  ㅇ 콩을 주원료로 한 신제품 개발

    - 다양한 종류의 콩과 첨단 과학이 결합한 채식제품 개발 중

    - 누에콩(Fava Bean)으로 만든 채식 햄버거, 완두콩으로 만든 요거트, 녹두로 만든 달걀, 병아리콩으로 만든 스낵, 렌틸콩으로 만든 면류 등

    - Beyond Burger와 같이 이미 완두콩을 원료로 채식 버거를 생산하는 기업도 신제품 개발을 위해 다른 종류의 콩을 활용한 제품 개발 진행 중

 

병아리콩이 원료인 스낵

 

자료: Hippeas

 

□ 현지 대표 채식식품   


  ㅇ 채식 육류

 

제조사

Beyond Meat

Sweet Earth

BOCA

Hilary's

제품명

The Beyond Burger

Hickory & Sage Smoked Seitan Bacon

Chik'n Veggie Patties

World's Best Veggie Burger

사진

 

  

가격(US$)

5.79(0.5lb)

4.99(5.5oz)

3.75(10oz)

2.50(6.4oz)

 

  ㅇ 채식 우유

 

제조사

So Delicious

OATLY!

Silk

Califia Farms

제품명

Organic Almondmilk with Cashew

Original Oat Milk

Oat Yeah Oatmilk

Coconut Almond Milk Blend

사진

가격(US$)

4.29(1.4L)

4.99(1.89L)

3.99(1.89L)

3.99(48fl oz)

 

  ㅇ 채식 간편식

 

제조사

Alpha Foods

Tofurky

Annie's

Morningstar Farms

제품명

Pot Pie Chick'N Veggie

Vegan Hickory Smoked Deli Slices

Organic Vegan Mac

Veggie Classics Frozen Corn Dogs

사진

가격(US$)

3.99(6oz)

3.29(5.5oz)

2.79(6oz)

3.89(10oz)

 

  ㅇ 채식 스낵

 

제조사

Nature's Bakery

Plant Snacks

gimMe Organic

Vegan Rob’s

제품명

Double Chocolate Brownie

Cheddar Cassava Root Chips

Roasted Seaweed Snack, Sea Salt

Brussel Sprouts Puffs

사진

가격(US$)

2.99(12oz)

3.99(5oz)

2.39(0.35oz)

2.99(3.5oz)

 

□ 시사점

 

  ㅇ 채식식품 시장 꾸준한 성장 전망

    - 채식식품은 채식주의자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크게 어필해 더욱 일반적으로 구매가 이뤄질 전망

    - 시장조사기관인 Dynata에 의하면 2020년 미국인의 56%는 육류 소비를 줄이겠다는 새해 계획을 세움.

    - 여러 환경단체들과 시민 연합들은 일주일에 하루 육류 소비를 하지 않는 운동인 Meatless Mondays를 지원함. 2019년 3월 뉴욕시는 지역의 모든 공립학교에 Meatless Mondays를 도입해 학생들이 대체육에 어릴 때부터 노출될 수 있도록 함. 이 결정은 약 110만 명 학생에 영향을 미침.

    - 뉴욕시 관계자인 Mark Chamber는 육류에 대한 욕구를 줄이는 것이 개인이 우리 지구에 환경적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밝힘.

 

  ㅇ 새로운 채식 식품 개발 및 투자 지속 전망

    - 미국 주요 식품 기업인 General Mills는 2020년 1월 중순에 채식 참치와 피쉬버거 생산 스타트업인 Good Catch에 3200만 달러 투자를 발표함.

    - 이 투자를 통해 Good Catch는 북미, 유럽, 아시아 지역으로 시장을 확장할 것이며 봄에는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임.

 

Good Catch의 채식 참치

자료: The Grocer

 

  ㅇ 전문가 의견

    - 채식 식품 전문 판매점인 V사의 매니저는 커피 크리머 판매가 크게 늘었으며 특히 가루녹차, 마떼(yerba mate)가 첨가된 제품들에 대한 재구매율이 높다고 함. 또한 두부를 활용한 제품들의 종류가 많이 늘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높아졌다고 함. 두부를 활용한 크림치즈(Tofutti Better Than Cream Cheese), 파스타 면(House Foods Tofu Shirataki Angel Hair Pasta), 스크램블 간편식(

Fantastic World Foods Tofu Scrambler), 햄버거 패티(Dona Maria Gourmet Tofu and Seaweed Burgers) 등이 그 예

    - PETA의 S는 제조업체들은 미국 시장에서 최대한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맛, 색깔, 질감을 더 풍성하기 위한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평가하며 더 많은 기업이 채식식품 시장에 참여할 것이라고 전망

 

  ㅇ 제품 현지화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장 진출

    - 많은 시장 참가자들이 채식식품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과 정의를 활용하고 있으며, 미국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현지인들이 원하는 맛을 개발해 제품을 현지화하는 것이 필수적

    - 한국 기업이 익숙한 재료인 두부, 귀리, 김 등을 활용하고 현지 기업의 높은 시장 이해도와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기업 간 전략적 제휴는 미국 시장 진출 및 확장 유리

 

  ㅇ 채식제품 인증 고려 요구

    - 채식 제품 인증은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이해도와 신뢰도를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인증 획득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모든 채식 제품 인증은 임의 인증

    - 채식 제품 인증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은 PETA(People for the Ethical Treatment of Animals), PBFA(Plant Based Foods Association), Natural Food Certifiers, BeVeg 등이 있음.

    - 참고로 주요 인증기관 중 하나인 Vegan Action은 자체 인증인 The Certified Vegan 발급 대상을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로 기업으로만 제한하고 있음.(www.vegan.org)

 

 

자료: PBFA, Amazon, Gallop, Forbes, PETA, OnePoll,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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