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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중고시장 성장
2020-02-12 장덕환 중국 상하이무역관

- '체면' 중시에서 '가성비' 중시로, 소비이념 변화가 중고시장 규모 확대 -

- 거대 인터넷 기업들이 중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속속 출시하며 3~4선 도시 소비 이끌어 -




자료: 남방왕(南方网)

 

떠오르는 중국 중고시장

 

  ㅇ 중고(원문: 置, 시앤쯔)시장 개념

    - 해당 보고서의 '중고'라는 표현은 중국에서 새롭게 등장한 용어 "한치(置, 시앤쯔: 한가하게 방치된)"를 한국어 중 가장 유사한 용어로 표현한 것임. 

    - 해당 보고서의 '중고시장'은 사용하지 않아 방치한 물건을 다시 상품화해 나눔과 유통을 통해 경제적 효과를 발생시키는 시장을 의미함.

 

  ㅇ 중고 시장의 발전 배경

    - 중국은 소비재 판매액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상품 교체 빈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국민 소비능력도 빠른 속도로 증가 중임.

    - 또한 중국의 고령화 사회 진입이 가속화되며, 가계의 경제적 압력이 증대됨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형태가 이성적 소비로 변화하고 있음.

    - 빅데이터·스마트화 등 과학기술의 발전, 결제 시스템, 물류 서비스 등의 지속적인 발전은 중고품의 거래 및 유통을 편리하게 만들고 있음.

    - 거대 인터넷 기업들이 점차 중고 시장에 속속 진출하면서 중고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중고시장 확대에 새로운 동력을 공급하고 있음.

 

중고시장 규모

 

  2020년 중국 중고시장의 시장 규모는 1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왕징사(网经社) 계열 전자상무연구센터(电子商务研究中心)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4부터 2018년까지 중국 중고시장의 규모는 고속성장을 유지해왔으며, 연평균성장률(CAGR)은 53.6%를 기록했다고 밝힘.

    - 2019년 상반기까지 중국의 중고상품 거래 규모는 2025억4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2020년에는 시장 규모가 1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중국 중고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왕징사(网经社)

 

  ㅇ 중국고시장으로 진입하는 기업들

    - 중고시장의 거대한 성장 잠재력은 여러 기업들의 중고시장 진출을 촉진하고 있음. 티엔얜차(天眼)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0년 1월 9일까지 중국 기업 중 경영범위 내에 '얼쇼우(二手, 누군가가 사용한)', '씨앤치(闲置, 한가롭게 방치된)'를 포함한 기업 수는 63만 개를 넘어섬.

 

'얼쇼우(二手)', '씨앤치(置)'와 연관된 기업의 증가 추이

주: 본 통계는 오직 경영범위 내 '얼쇼우(二手)', '씨앤치(闲置)'를 포함한 기업으로 2020년 1월 9일 기준임.

자료: 탠얜차(天眼查)

 

중국 중고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 현황

 

  ㅇ 중고 전자상거래 시장 급부상, 시장 규모 지속 확대

 

중국 중고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이관(易观)

 

    - 이관(易)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중고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45억9000만 위안에 그쳤으나 2018년 들어서 처음으로 1000억 위안을 돌파했고 2020년에는 3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됨.

 

  ㅇ 중고 전자상거래를 찾는 소비자들

    - 지난 2년간 중고 전자상거래 산업의 활성 이용자(活) 규모와 모바일 쇼핑 소비자 중 중고 전자상거래 시장으로의 침투율*은 빠른 속도로 증가했음.

      · 침투율은 기존 시장의 소비자 중 해당 시장(신시장)을 1회 이상 이용한 소비자 비율을 의미함.

 

중고 전자상거래 활성 이용자 규모 및 모바일 쇼핑분야의 침투율

 (단위: 만 명, %)

자료: 이관(易观)

 

    - 이관(易观)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 1월부터 2019 7월까지 중고 전자상거래 활성 이용자 수는 완만한 증가를 보여왔으며, 이에 따라 모바일 쇼핑 이용자의 침투율도 활성 이용자 수와 함께 지속 증가해왔음.

 

  ㅇ 도시별 이용자 추이

 

도시별 중고 전자상거래 이용자 비율

(단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