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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가 보편적인 남아공, 편리함과 예쁜 디자인이 대세
2020-01-03 최다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무역관

- 남아공 경제침체로 직접 집수리 및 꾸미기 제품(DIY) 인기 -

- 혁신적인 기능성 및 편리함, 예쁜 디자인의 제품 진출 기대 -

 

 

 

□ 시장 현황

 

 ㅇ 남아공에서는 가구를 구매할 때 소비자들이 직접 조립하도록 사용 설명서를 동봉하여 재료와 부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매우 많고 DIY가 보편화되어 있음.

 

 ㅇ 최근에는 특히 계속되는 경제 침체로 인해 가처분 소득이 줄어들면서 소비자들이 직접 집을 수리할 수 있는 DIY 제품을 더 많이 찾게 됨.

 

 ㅇ 남아공에서 DIY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음.

  - 간단하게 필요한 공구를 구매해서 주말에 집을 수리하고 꾸미는 경우, 다양한 공구로 조금은 더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고 집 안팎을 직접 고치는 경우, 그리고 한 명 이상의 사람들이 함께 다니며 사람들에 저렴한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로 나뉘며 세 번째 경우가 가장 구매율이 높음.

 

 ㅇ Euromonitor Home Improvement in South Africa 보고서에 따르면 2018 DIY제품 판매액은 122억 달러로 9% 성장했으며 집 페인트 분야는 2018년에 판매액 기준 17%의 최고 성장률을 기록함.

 

 ㅇ 최근 수년간 주택들의 경우 깔끔한 라인과 넓은 공간에 중점을 두는 현대 디자인으로 상당히 많이 바뀜.

  - 바닥재에 있어, 타일, 나무, 카펫 등 기존 바닥재들이 고급 비닐재 및 스크리드 바닥재로 주로 많이 대체되어 쓰였고, 조명 또한 화려한 조명에서 은은한 조명으로 바뀜.

  - 소비자들은 자신의 예산 안에서 미적 기준에 맞는,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고 있음.

 

 ㅇ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기도 하거나, 온라인으로 제품 재고 수량을 확인한 후 제품이 있는 지점에서 구매하기도 함.

 

□ 시장 규모 및 경쟁 동향

 

카테고리별 집수리 및 꾸미기 제품 판매액

(단위: 백만 랜드)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화장실 및 위생도기

465.5

470.6

476.2

486.7

494.7

502.5

바닥재

1,489.2

1,547.7

1,603.2

1,658.7

1,716.3

1,764.0

수공구

231.4

243.4

255.0

266.6

279.2

291.6

철물

1,228.6

1,332.4

1,432.9

1,536.3

1,650.0

1,765.7

가정용 페인트

3,057.6

3,444.7

3,859.2

4,314.0

4,759.9

5,557.8

부엌 싱크대

107.6

110.4

112.8

115.0

118.4

121.0

전동 공구

145.5

157.7

161.4

165.1

169.8

174.3

471.3

485.7

501.1

518.7

535.8

552.3

그 외

1,192.0

1,242.3

1,291.9

1,340.7

1,389.2

1,423.7

8,388.7

9,034.8

9,693.7

10,401.9

11,113.3

12,152.8

: 2019 12월 기준 남아공 환율은 달러당 14.1랜드

자료원: Euromonitor

 

 ㅇ 남아공 소비자들은 품질, 내구성, 신뢰성을 기반으로 오랫동안 접해온 주요 브랜드 제품을 많이 선호함.

  - 드릴이나 다른 전동 공구의 대표적인 브랜드, Makita Bosch에 대한 믿음으로 꾸준한 수요가 있는 반면, 개개인 작은 브랜드 상품은 거의 찾지 않음. 그러나 소매업체들은 주요 큰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대응책으로 작은 브랜드 상품을 수입하는 등 최대한 판매량을 올릴 최저 기회를 꾸준히 찾고 있음.

 

 ㅇ 대형 유통망들은 오프라인 매장들을 남아공뿐만 아니라 보츠와나, 모잠비크, 잠비아 등 인근 국가에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온라인으로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이런 대형 유통망들 중 가장 대표적인 Builders, Makro 등은 월마트가 모기업인 남아공 기업 Massmart의 브랜드로 소비자들에 인지도가 가장 높은 편임.

 

Builders Warehouse 매장 내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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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2Oceansvibe, Northcliff Melville Times

 

남아공의 집수리 공구 및 관련 제품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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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dra-ghin

 

 ㅇ 프랑스식 가정용품 및 집수리 관련 제품 소매업체, Leroy Merlin

  - Leroy Merlin 2018년 하반기에 요하네스버그에 첫번째 매장을 성공리에 개장함. 하지만 Massmart의 소유 Builders Warehouse Cashbuild, Brights Hardware와 같은 다른 주요 브랜드 매장들과 치열하게 경쟁 중. 중소득층을 목표로 한 다른 경쟁 브랜드들과 달리 Leroy Merlin DIY 워크샵을 포함한 좀더 나은 서비스와 저렴한 가격, 그리고 고품질 제품들 중심으로 점유율을 제고함. 현지 온라인 플랫폼 개설로 더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음.

 

 ㅇ Stanley Black & Decker의 확장된 제품 라인 유통

  - 2017년 말에 유통업체인 WHS (Wholesale Housing Supplies) 공급업체인 Stanley Power Tools의 새로 출시된 제품들을 유통하며 처음 몇 개월동안 매출이 크게 증가함. 이를 통해 WHS는 광범위한 Black & Decker 전동 공구 및 더 많은 Stanley Hand Tools 제품을 소개함. 이러한 유통업체와 공급업체간의 관계는 서로 모두에게 이익이 되고 있음.

 

 ㅇ 집수리 부문에서 집 페인트 분야는 2018년에 최고 성장률과 최대 판매액을 기록함.

  - 페인트 분야의 선두 브랜드로는 Plascon Dulux가 있음. 이 두 브랜드를 합치면 가정용 페인트 분야의 거의 절반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함.

  - 남아공 현지 페인트 제조사, Duram 2018년에 새로운 로고를 선보이며 Plascon Dulux 두 브랜드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함.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영어)

Decorex

전시회명 (한국어)

남아공 데코 전시회

전시품목

여러 조명, 가구와 같은 여러 디자인의 가정용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더반) 2020 3 19 ~ 22 Durban Exhibition Centre

케이프타운) 2020 4 30 ~ 5 3 CTICC

요하네스버그) 2020 8 6 ~ 10 Gallagher Convention Centre

웹사이트

http://www.reedexpoafrica.co.za/decorex/

 

전시회명 (영어)

Home Decor Expo

전시회명 (한국어)

집 데코 전시회

전시품목

조명, 가구와 같은 여러 디자인의 가정용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미정

웹사이트

http://homedecorexpo.co.za/index.html

 

□ 전문가 의견

 

 ㅇ Builders Warehouse 측은 온라인 판매의 성장 추세가 쉽고 편리한 쇼핑을 원하는 소비자 심리를 반영한다고 분석, 온라인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힘.

  -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빠르고, 간단하고, 편리함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손잡이와 같은 간단한 제품은 3D 프린터로 수리하고 원하는 디자인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설비를 갖추는 등 동사에서도 그에 부응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 중이라고 전함.

  - DIY 제품 전반적인 디자인에 대해서는, 가정에서 여성의 의사 결정권이 강화되면서 남성 위주였던 DIY 산업이 점차 여성 친화적으로 바뀌어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라이프스타일 제품에도 중점을 두게 되었다고 설명함.

 

□ 시사점

 

 ㅇ 직접 집수리 및 꾸미기 제품(DIY)이 유행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직접 조립하는 가구들도 많이 주목받고 있음. 비싼 공구의 구매 및 임대 없이 간단한 수공구와 함께 조립 및 시공 가능한 제품을 세트로 판매되고 있음.

  - 직접 집수리에 필요한 전동 공구들은 유명 브랜드 제품이 선호되고 있지만, 비싼 공구 없이 집에서 간단히 직접 집 꾸밀 수 있는 모든 부속품을 다 같이 세트로 선보이면 우리 중소기업의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

  - DIY 소파 및 쿠션 천 갈기, DIY 책상 만들기, DIY 선반 만들기 등 현대 디자인 트렌드에 맞는 DIY 인테리어 소품 세트 등을 다양하게 선보이는 것도 추천함.

 

 ㅇ 남아공 현지에 모델하우스를 지어 여러 디자인과 DIY 직접 고칠 수 있는 워크샵을 진행하면서 우리 기업 브랜드 알리는 것도 방법

  - 아파트가 완공되면 한 호수를 모델하우스처럼 개조시켜 인테리어 업체들이 각 세대에 어울리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는 한국처럼 남아공 일반 주택처럼 모델하우스를 만들어서 홍보하고, DIY 직접 고칠 수 있는 워크샵을 열어 시공기술을 가르치는 등 이 시장 개발에 도움이 되고, 우리 기업 브랜드도 알리고 서로 윈-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ㅇ 남아공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증가하며 SNS를 통해 예쁜 집 사진들, 저렴하게 소품 두어 개로 분위기 있게 집을 꾸미는 방법, 간단한 집 수리 방법 등의 컨텐츠가 많이 유행하면서 젊은 소비층의 관심 확대

  - 남아공 스타트업을 통해 집 꾸미기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전문 수리공도 연결해주고 집수리 및 꾸미는데 조언해주면서 상품 광고 및 추천하여 온라인 매장 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으로 소통하면서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음.


 ㅇ 남아공 현지 전시회에 참가할 경우 바이어들과 접촉하는 것이 훨씬 쉽고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반응 및 주로 선호하는 디자인이나 수요를 바로 현장에서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임.

 

 

* 자료원: Euromonitor,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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