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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건강 관련 웨어러블 기기 수요 증가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수한
  • 2019-12-24
  • 출처 : KOTRA

- 사우디 정부의 건강 제고 프로젝트로 건강 관련 웨어러블 기기 수요 증가 -

- 웨어러블 기기, 젊은층 사이에서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 확산 추세 -

 

 

 

□ 상품명 및 HS Code

 

   o 상품명 : 웨어러블 기기

     - HS Code : 8517.62 (음성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변환용송신용재생용 기기)

 

 시장규모

 

   o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웨어러블 기기 판매량은 약 829,200

     - 사우디 정부의 자국민 일자리 확대 정책 및 여성 일자리 확대를 통한 소비력 증가로 201911.2% 성장 전망

     - 세계 12위 규모 약 24억 달러 가치의 이동통신 시장

     - 휴대전화 보급률은 약 140%로 평균 1인당 1.4대의 휴대전화 보유

     - GCC 국가 가장 큰 스마트폰 시장이 형성되어있음에 따라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요 확대

 

   o GCC 6개국 중 가장 큰 웨어러블 기기 보유

     - 3,400만 인구로 GCC 국가 중 가장 큰 단일시장 보유

     - 인구의 50%30세 이하이며,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향후 10년 동안 젊은 층 인구 증가에 따라 전자 제품 및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의 주요 소비자 수 확대 전망

 

2017 22년 사우디 웨어러블 기기 판매 규모

(단위: 천 대, %)

구분

2017

2018

2019e

2020e

2021e

2022e

수량

627.1

745.9

829.2

919.9

993.9

1,055.9

증가율

70.9

18.9

11.2

10.9

8.1

6.2

: 2019-22년 추정치

자료: Euromonitor

 

2017 22년 사우디 휴대전화 판매 규모

(단위: 천 대, %)

구분

2017

2018

2019e

2020e

2021e

2022e

수량

19,990.9

20,242.8

20,289.9

20,240.8

20,235.6

20,260.8

증가율

0.5

1.3

-0.2

0.2

-0.0

0.1

: 2019-22년 추정치

자료: Euromonitor

 

 수입동향

 

   o 2018년 사우디 웨어러블 기기 수입액은 총 108,327만 달러이며, 중국이 전체의 57.7%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중국에 이어 미국(7.3%), 말레이시아(4.0%), 멕시코(3.2%), 헝가리(3.1%), 핀란드(2.7%) 등이 주요 수출국

 

2018 사우디 웨어러블 기기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중국

625.2

57.7

2

미국

79.2

7.3

3

말레이시아

43.5

4.0

4

멕시코

34.9

3.2

5

헝가리

33.0

3.1

6

핀란드

29.5

2.7

7

독일

28.8

2.7

8

에스토니아

21.9

2.6

9

태국

15.6

2.0

10

대만

15.5

2.0

합계

1,083.2

100

: HS Code 8517.62, 2019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2018년 사우디의 한국 웨어러블 기기 수입은 약 100만 달러

     - HS Code 8517.62 기준, 2018년 사우디의 한국 웨어러블 기기 수입은 1012,000달러 기록

     - 삼성전자 생산 공장의 중국, 베트남 이전으로 인해 한국에서의 사우디 웨어러블 디바이스 직접 수출 감소

 

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웨어러블 기기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금액

1,403

3,793

882

2,571

1,012

: HS Code 8517.62, 2019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시장 트렌드

 

   o 사우디 정부는 비전 2030의 프로젝트중 하나로 자국민 건강 인식 캠페인을 진행 중

     - 달고 짠 음식을 선호하는 식습관으로 심장병, 당뇨 등의 환자 빠르게 증가

     - 건강관리 중요성 인식 증가로 건강 관련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 수요 증가

     - 심장 박동수, 걸음걸이를 측정하는 스포츠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 인기

 

   o 웨어러블 기기 구입 시 타기기와의 연동성이 제품 구매에 가장 중요한 요소

     - 기존 보유한 스마트폰과의 연동 기능 및 정보 공유

     - 체육시설에서 운동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한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되는 운동기구 및 TV스크린 설치

 

   o 젊은 층 사이에서 웨어러블 기기가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 확산

     - 스마트 시계의 경우 다양한 디자인의 시계 줄을 동시에 출시하여 제품 다양성 증가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가 주는 현대적인 느낌이 젊은 층 사이에서 웨어러블 기기가 인기 있는 대표적인 원인

 

 경쟁 동향

 

   o 한국 및 중국 브랜드가 사우디 휴대전화 전체 시장의 약 42.5% 차지

     - 주요 기업은 Samsung(대한민국), Huawei(중국), Polar(핀란드), Apple Watch(미국)

 

2019 사우디 휴대전화 시장 주요 브랜드 점유율

(단위: %)

순위

기업명

점유율

1

Samsung

25.2

2

Huawei

13.8

3

Polar

12.8

4

Apple Watch

8.6

5

Garmin

6.3

6

Fitbit

4.7

7

Nike

4.3

8

Xiaomi

3.5

9

TomTom

1.5

10

Misfit

1.3

기타

18.0

합계

100

자료: Euromonitor

 

   o 중국 Huawei, 사우디 웨어러블 시장 점유율 빠르게 증가 중

     - 가격경쟁력을 통해 사우디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보급률이 높은 자사 스마트폰과의 연계성 강조

     -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중저가의 저렴한 웨어러블 기기로 가격경쟁력 확보

  

 유통구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e1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54pixel, 세로 459pixel

자료: Euromonitor

 

   o 사우디 웨어러블 기기 수입업체 및 유통업체들은 도매업체 또는 직접적으로 대리점에 제품을 공급

 

   o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웨어러블 기기 소비자 판매는 전체의 94.8%가 오프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중 전문 가전제품 판매점이 69.3% 차지

 

 관세율 및 인증

 

   ㅇ HS Code 8517.62 기준 관세율 0%

 

   ㅇ 웨어러블 기기 포함 사우디로 수입되는 모든 공산품은 사우디 표준청(SASO) 인증을 취득해야 함

     - 사우디 표준청(SASO) 인증은 한국 기술시험연구원(KTL), Intertek Korea 등을 통해 취득 가능

 

시사점

 

   o 사우디 정부의 건강 인식 제고 캠페인을 통해 건강 및 웰빙 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

     - 웨어러블 기기를 통한 실시간 건강 상태 확인 및 운동 생활 활성화 등으로 최신 기술을 통한 신체 반응 측정의 정확도가 높은 웨어러블 기기 수요 높음

 

   o 젊은 층 사이에서 스마트폰과 함께 유행으로 번진 웨어러블 기기 시장

     - 인구의 50%30세 미만이며 높은 출산율로 향후 10년 내 스마트폰 사용인구 증가와 함께 웨어러블 기기 사용자 급증 전망

 

   o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홍보 필요

     - 비교적 최신 기술과 트렌드인 웨어러블 기기의 경우 최신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 사이에서 수요가 높기 때문에 즉각적인 홍보 수단이 효율적

 

   o 높은 가격에 형성된 프리미엄 시장뿐만 아니라 저가 시장을 노려야 함

     - 삼성, 애플 등의 제품은 사우디 내 고급화 전략과 시장에서의 높은 가격 형성을 통해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음

     - 특히, 중국 브랜드의 저가시장 공략으로 소비성향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음

     - 국내 브랜드 또한 저가형 웨어러블 기기 시장 공략 필요

 

   o 사우디 웨어러블 유통기업 A, 스마트 워치 관련 액세서리 시장 공략 제언

     - 자기 과시 문화가 있어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시계 줄 수요 높음

     - 고급 명품 브랜드와 연계한 고급 시계 줄에 대한 수요 존재

     - , 은 티타늄과 같은 귀금속이나 고급 가죽을 활용한 시계 줄 인기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Arab News, Financial World 등 현지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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