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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건강 관련 웨어러블 기기 수요 증가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수한
- 2019-12-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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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우디 정부의 건강 제고 프로젝트로 건강 관련 웨어러블 기기 수요 증가 -
- 웨어러블 기기, 젊은층 사이에서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 확산 추세 -
□ 상품명 및 HS Code
o 상품명 : 웨어러블 기기
- HS Code : 8517.62 (음성ㆍ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ㆍ변환용ㆍ송신용ㆍ재생용 기기)
□ 시장규모
o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웨어러블 기기 판매량은 약 829,200대
- 사우디 정부의 자국민 일자리 확대 정책 및 여성 일자리 확대를 통한 소비력 증가로 2019년 11.2% 성장 전망
- 세계 12위 규모 약 24억 달러 가치의 이동통신 시장
- 휴대전화 보급률은 약 140%로 평균 1인당 1.4대의 휴대전화 보유
- GCC 국가 가장 큰 스마트폰 시장이 형성되어있음에 따라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요 확대
o GCC 6개국 중 가장 큰 웨어러블 기기 보유
- 3,400만 인구로 GCC 국가 중 가장 큰 단일시장 보유
- 인구의 50%가 30세 이하이며,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향후 10년 동안 젊은 층 인구 증가에 따라 전자 제품 및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의 주요 소비자 수 확대 전망
2017 – 22년 사우디 웨어러블 기기 판매 규모
(단위: 천 대, %)
구분
2017
2018
2019e
2020e
2021e
2022e
수량
627.1
745.9
829.2
919.9
993.9
1,055.9
증가율
70.9
18.9
11.2
10.9
8.1
6.2
주: 2019-22년 추정치
자료: Euromonitor
2017 – 22년 사우디 휴대전화 판매 규모
(단위: 천 대, %)
구분
2017
2018
2019e
2020e
2021e
2022e
수량
19,990.9
20,242.8
20,289.9
20,240.8
20,235.6
20,260.8
증가율
0.5
1.3
-0.2
0.2
-0.0
0.1
주: 2019-22년 추정치
자료: Euromonitor
□ 수입동향
o 2018년 사우디 웨어러블 기기 수입액은 총 10억 8,327만 달러이며, 중국이 전체의 57.7%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중국에 이어 미국(7.3%), 말레이시아(4.0%), 멕시코(3.2%), 헝가리(3.1%), 핀란드(2.7%) 등이 주요 수출국
2018 사우디 웨어러블 기기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중국
625.2
57.7
2
미국
79.2
7.3
3
말레이시아
43.5
4.0
4
멕시코
34.9
3.2
5
헝가리
33.0
3.1
6
핀란드
29.5
2.7
7
독일
28.8
2.7
8
에스토니아
21.9
2.6
9
태국
15.6
2.0
10
대만
15.5
2.0
합계
1,083.2
100
주: HS Code 8517.62, 2019년 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2018년 사우디의 한국 웨어러블 기기 수입은 약 100만 달러
- HS Code 8517.62 기준, 2018년 사우디의 한국 웨어러블 기기 수입은 101만 2,000달러 기록
- 삼성전자 생산 공장의 중국, 베트남 이전으로 인해 한국에서의 對사우디 웨어러블 디바이스 직접 수출 감소
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웨어러블 기기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금액
1,403
3,793
882
2,571
1,012
주: HS Code 8517.62, 2019년 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 시장 트렌드
o 사우디 정부는 비전 2030의 프로젝트중 하나로 자국민 건강 인식 캠페인을 진행 중
- 달고 짠 음식을 선호하는 식습관으로 심장병, 당뇨 등의 환자 빠르게 증가
- 건강관리 중요성 인식 증가로 건강 관련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 수요 증가
- 심장 박동수, 걸음걸이를 측정하는 스포츠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 인기
o 웨어러블 기기 구입 시 타기기와의 연동성이 제품 구매에 가장 중요한 요소
- 기존 보유한 스마트폰과의 연동 기능 및 정보 공유
- 체육시설에서 운동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한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되는 운동기구 및 TV스크린 설치
o 젊은 층 사이에서 웨어러블 기기가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 확산
- 스마트 시계의 경우 다양한 디자인의 시계 줄을 동시에 출시하여 제품 다양성 증가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가 주는 현대적인 느낌이 젊은 층 사이에서 웨어러블 기기가 인기 있는 대표적인 원인
□ 경쟁 동향
o 한국 및 중국 브랜드가 사우디 휴대전화 전체 시장의 약 42.5% 차지
- 주요 기업은 Samsung(대한민국), Huawei(중국), Polar(핀란드), Apple Watch(미국) 등
2019 사우디 휴대전화 시장 주요 브랜드 점유율
(단위: %)
순위
기업명
점유율
1
Samsung
25.2
2
Huawei
13.8
3
Polar
12.8
4
Apple Watch
8.6
5
Garmin
6.3
6
Fitbit
4.7
7
Nike
4.3
8
Xiaomi
3.5
9
TomTom
1.5
10
Misfit
1.3
기타
18.0
합계
100
자료: Euromonitor
o 중국 Huawei, 사우디 웨어러블 시장 점유율 빠르게 증가 중
- 가격경쟁력을 통해 사우디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보급률이 높은 자사 스마트폰과의 연계성 강조
-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중저가의 저렴한 웨어러블 기기로 가격경쟁력 확보
□ 유통구조
자료: Euromonitor
o 사우디 웨어러블 기기 수입업체 및 유통업체들은 도매업체 또는 직접적으로 대리점에 제품을 공급
o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웨어러블 기기 소비자 판매는 전체의 94.8%가 오프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중 전문 가전제품 판매점이 69.3% 차지
□ 관세율 및 인증
ㅇ HS Code 8517.62 기준 관세율 0%
ㅇ 웨어러블 기기 포함 사우디로 수입되는 모든 공산품은 사우디 표준청(SASO) 인증을 취득해야 함
- 사우디 표준청(SASO) 인증은 한국 기술시험연구원(KTL), Intertek Korea 등을 통해 취득 가능
□ 시사점
o 사우디 정부의 건강 인식 제고 캠페인을 통해 건강 및 웰빙 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
- 웨어러블 기기를 통한 실시간 건강 상태 확인 및 운동 생활 활성화 등으로 최신 기술을 통한 신체 반응 측정의 정확도가 높은 웨어러블 기기 수요 높음
o 젊은 층 사이에서 스마트폰과 함께 유행으로 번진 웨어러블 기기 시장
- 인구의 50%가 30세 미만이며 높은 출산율로 향후 10년 내 스마트폰 사용인구 증가와 함께 웨어러블 기기 사용자 급증 전망
o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홍보 필요
- 비교적 최신 기술과 트렌드인 웨어러블 기기의 경우 최신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 사이에서 수요가 높기 때문에 즉각적인 홍보 수단이 효율적
o 높은 가격에 형성된 프리미엄 시장뿐만 아니라 저가 시장을 노려야 함
- 삼성, 애플 등의 제품은 사우디 내 고급화 전략과 시장에서의 높은 가격 형성을 통해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음
- 특히, 중국 브랜드의 저가시장 공략으로 소비성향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음
- 국내 브랜드 또한 저가형 웨어러블 기기 시장 공략 필요
o 사우디 웨어러블 유통기업 A사, 스마트 워치 관련 액세서리 시장 공략 제언
- 자기 과시 문화가 있어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시계 줄 수요 높음
- 고급 명품 브랜드와 연계한 고급 시계 줄에 대한 수요 존재
- 금, 은 티타늄과 같은 귀금속이나 고급 가죽을 활용한 시계 줄 인기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Arab News, Financial World 등 현지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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