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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 ‘이국적인 맛’, 영국 소스 시장의 트렌드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박지혜
  • 2019-12-19
  • 출처 : KOTRA

- 소스 시장 매출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1.5% 예상 -

- 이국적인 소스에 개방적인 트렌드 지속될 전망 -

 

 

 

□ 영국 소스시장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소스 제조 산업 현황

    - IBIS World 따르면, 영국 조미료 제조 산업은 2018/19년도 기준 약 21억 파운드의 수익을 기록했으며, 2019년부터 2024년까지 매출이 연평균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18/19년도 내수 시장 규모는 약 25억 파운드에 달함.

    - 시장 내 제품 구분 및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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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런던무역관 재구성


  ㅇ 소스, 드레싱 및 양념류 판매 현황

    - 상품 카테고리별 판매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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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런던무역관 재구성

 

    - 기업 및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기업명

점유율(%)

브랜드명

점유율(%)

Premier Foods Group Ltd

8.8

Heinz

7

Unilever Foods UK Ltd

8.8

Tesco

5

Heinz Co Ltd, HJ

7.5

Dolmio

3.9

Tesco Plc

5

Hellmanns

3.5

Mars Food UK Ltd

4.7

Bisto

3.4

J Sainsbury Plc

3.4

Sainsburys

3.4

McCormick (UK) Plc

3.3

Schwartz

3.3

Asda Group Ltd

3.1

Asda

3.1

Costa & Co Ltd, G

2.3

Colmans

2.8

HP Foods Holdings Ltd

2.3

Blue Dragon

2.1

Mizkan UK Ltd

2.1

Loyd Grossman

1.8

Patak (Spices) Ltd

1.5

Branston

1.6

Walkers Snack Foods Ltd

1.1

Pataks

1.5

Symingtons Ltd

1.1

HP Sauce

1.4

Sacla UK Ltd

1

Oxo

1.4

Nandos Group Holdings Limited

0.8

Sharwoods

1.2

Bart Spices Ltd

0.7

Doritos

1.1

General Mills UK Ltd

0.4

Marmite

1.1

Private Label

26.8

Private Label

26.8

기타

15.6

Others

24.6

 

□ 영국 가정에서 조리 및 식사 시 사용하는 소스

 

  ㅇ 집밥을 선호하는 영국인

    - BBC에 따르면 영국인들이 가정에서 조리를 자주 하고자 하는 이유는 더 잘 먹고 식비를 절약하기 위함.

    - 가정마다 찬장에 다양한 소스를 구비해놓고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간단한 음식을 조리함.

    - 캔 토마토, 다진 토마토를 이용해 파스타, 커리, 수프, 칠리 콘 카르네 등을 조리할 수 있으며 건강에 더욱 신경 쓰는 경우, 통 토마토나 체로 거른 토마토(passata) 제품을 사용하기도 함.

 

토마토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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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Ocado 웹사이트

 

    - 스톡(Stock)은 스튜, 커리, 밥 종류, 수프, 그레이비(소스)를 조리하는데 이용함. 보통 큐브 형태로 판매하지만 젤리 용기나 병에 담아 고급 제품으로 공급하기도 함.

 

영국 슈퍼마켓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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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런던무역관 직접 촬영

 

  ㅇ 새로운 맛을 시도

    - 최근 다양한 문화의 음식 및 길거리 음식에 대한 인기가 몇 년간 지속되면서 새롭고 이국적인 맛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남.

    -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전통 브랜드들이 새로운 맛을 추가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예를 들어 Heinz는 할라피뇨 칠리 케첩, 스윗 칠리 케첩 등을 소개한 바 있으며, 현재 ‘코리안 스타일 STICKY BBQ 소스’를 판매 중임.

 

Heinz 코리안 스타일 Sticky BBQ 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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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Ocado 웹사이트

 

    - 커리는 영국 내 가장 인기 있는 외국 음식 중 하나로 외식 및 테이크어웨이(take-away) 메뉴로 사랑받고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들이 슈퍼마켓에서 그린 커리, 티카 마살라 등 여러 종류를 공급하고 있어 가정에서 쉽게 조리할 수 있음.

 

슈퍼마켓에 진열되어 있는 커리 소스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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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런던무역관 직접 촬영

 

    - 영국 슈퍼마켓 기업들은 2019년 트렌드로 타히니(Tahini)를 소개하고 있음. 타히니는 중동 요리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참깨로 만든 페이스트로 주로 물이나 레몬 주스를 첨가해 소스로 만들어 샐러드 드레싱이 되기도 하며, 스무디와 칵테일에 첨가하기도 함.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땅콩 버터를 대체하는 할 수 있어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슈퍼마켓에서 판매중인 타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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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런던무역관 직접 촬영

 

  ㅇ 브라운 소스를 곁들여 즐기는 감자 튀김(Chips)

    - 영국과 아일랜드에서는 전통적으로 감자튀김에 케첩 대신 브라운 소스를 사용함.

    - 브라운 소스는 토마토, 식초, 당밀 등을 첨가해 만들어 우스터셔 소스나 미국의 스테이크 소스와 맛이 비슷함.

    - 브라운 소스의 대표적 브랜드이자 영국 음식 문화의 아이콘이기도 한 HP 소스의 ‘HP’는 런던의Houses of Parliament(국회의사당)를 뜻하며, 이전에는 영국의 HP Foods에서 생산했으나, 현재는 Heinz가 네덜란드에서 생산함.

 

빅벤 160주년 기념, 비계 작업 중인 국회의사당 전경을 반영한 HP소스 라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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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HP Sauce 웹사이트

 

  ㅇ 다양한 볶음면(Stir-fry) 소스

    - 볶음면은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외국 음식으로 영국 식료품점마다 Stir-Fry 재료를 위한 구역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음.

    - , 각종 채소, 소스를 따로 구입해 15분 안에 조리할 수 있으며, 슈퍼마켓은 PB(Private Brand) 상품부터 브랜드 제품까지 다양한 소스를 제공함.

    - M&S에서는 한동안 코리안 BBQ Stir Fry 소스를 판매하기도 했으며, 요기요(Yogiyo)는 현재 포장 소스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코리안 비비큐 비프 우동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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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S 웹사이트

 

현재 판매중인 코리안 스타일 Stir Fry 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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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Ocado 웹사이트

 

□ 주요 트렌드

 

  ㅇ 인기 상승 중인 이국적인 맛의 소스

    - 밀레니얼 세대를 비롯해 젊은 세대들이 새로운 맛을 시도하는데 개방적임.

    - 이는 제조업체들로 하여금 한국 및 남미 같은 외국 음식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다양한 풍미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함.

    - 영국인의 25% 5년 전에 비해 더 매운 음식을 먹고 있으며, 소금 대신 칠리 소스나 가루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아짐.

    - 런던의 한 유명 레스토랑 셰프 J씨는 런던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소스에 된장을 사용한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라고 밝히며 한국의 맛이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은데 자부심을 표현함.


영국 시장에서 판매 중인 한국 관련 소스

브랜드명

Sauce Shop

Schwartz

Ocean's Halo

Cooks' Ingredients

Sainsbury's

Ajumma Republic

제품명

Korean BBQ Sauce

Korean Seasoning 14G

Korean Bbq Soy Free Sauce

Kimchi Paste

Korean Ginseng Extract

Gochujang

제품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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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가격

£2.99

£ 1.00

£ 3.50

£1.49

£3.50

£2.60

 

  ㅇ 건강한 맛에 대한 요구 증가

    - 설탕이나 소금이 덜 함유된 소스 제품을 찾는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음.

    - 영국 소비자들은 제품의 구성에 대한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속 가능성, 명확하고 깔끔한 라벨, 성분에 관심을 가짐.

    - 이에 따라 단순히 쌀이나 파스타에 부어먹는 간편식 소스가 아닌 조리용 소스에 관심이 높아짐.

 

  ㅇ 밀 키트(Meal kit) 제품, 다양한 소스와 더불어 성장 중

    - 식품 기업은 식사 준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밀 키트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제품 안에 조리에 필요한 모든 재료가 포함되어 있음.

    - 소스 브랜드인 Loyd Groosman은 리조또 밀 키트를 구성, 제품 안에 쌀과 가루봉지에 포장된 소스를 함께 제공함.

    - 또 다른 소스 브랜드인 Dolmio는 라자냐 밀 키트에 토마토 소스, 크림소스, 파스타 면을 구성해 소비자들이 고기와 치즈만 추가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판매하고 있음.

    - 식품 기업 Sharwoods는 코리안 비비큐 랩 키트를 선보여 소비자들이 치킨과 양파만 준비해 제품에 포함된 소스를 사용해 손쉽게 맛을 낼 수 있게 함.

 

슈퍼마켓에 진열중인 밀 키트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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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런던무역관 직접 촬영

 

  ㅇ 케첩은 지고 칠리 소스, 마요네즈는 상승 중

    - 샐러드 크림, 브라운소스, 머스타드, 토마토 케첩 등은 오래 전부터 기름진 음식에 곁들여 섭취해온 제품이었으나, 저염 및 유기농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짐에 따라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음.

    - 한편, 마요네즈는 기업이 마늘, 칠리 등 다양한 맛을 첨가한 혁신적인 마요네즈 제품을 출시하며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음.

 

다양한 마요네즈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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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런던무역관 직접 촬영

 

    - 영국 남쪽에 위치한 섬 아일 오브 와이트의 마늘 농장인 The Garlic Farm은 마늘 제품을 개발해 영국 소비자에 제공할 뿐 아니라 유럽 전역에 수출하고 있음. 2018, 독일, 스웨덴, 덴마크에 2만 파운드 이상을 판매했으며 향후 2년 동안 최소 25%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The Garlic Farm의 마요네즈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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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he Garlic Farm 웹사이트

 

    - 또한 매운 소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포르투갈식 치킨 음식점인 난도스(Nandos)가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며 치포틀(Chipotle), 피리피리(Piri-Piri), 스리라차, 칠리소스 등의 수요가 증가함.

 

슈퍼마켓에서 판매 중인 매운 소스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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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런던무역관 직접 촬영

 

  ㅇ 테이블 소스, 가격 경쟁 심화

    - Heinz Hellmann 과 같은 주요 브랜드간의 가격 경쟁에 PB 상품 점유 증가로 제품의 평균 단가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음.

 

슈퍼마켓에 진열된 PB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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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런던무역관 직접 촬영

 

    - PB상품은 향후 5년 동안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높여가며 전통 브랜드를 계속 위협할 것으로 예상함.

  

2010 2019 제품별 PB 상품 점유율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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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ㅇ 정통 한국의 맛을 전하는 소스는 부족한 영국 식품 시장

    - 새로운 문화를 포용하려는 성향이 높아짐에 따라 과거와 비교하면 영국 소비자들의 한국 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한 것은 사실이나, 대도시가 아닌 지역에서 정통 한식의 맛을 맛볼 기회는 비교적 적음.

    -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을 통해 한국의 맛을 알리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장에 맞춰 정통 한국 맛을 내세운 제품 개발을 통해 영국 소스 및 조미료 시장의 문을 두드려볼 수 있음.

 

  ㅇ PB 상품의 가격 경쟁력에 대항할 수 있는 제품 공급이 중요

    - 브렉시트 불확실성에 대한 소비심리 위축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PB 상품이 점점 성장하면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따라서 우리 기업이 영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한다면 가격 경쟁 동향을 철저히 파악하고 제품의 수익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

 

  ㅇ 깔끔한 라벨에 식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필요

    - 소비자의 식품에 대한 교육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제품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받길 원함. 따라서 EU 라벨 요구사항을 준수해 제품 정보를 명확히 제시해야 함.

    - 영국 소비자는 제품의 이미지 및 디자인 요소 역시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제품 포장 및 라벨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Statista, IBIS, Euromonitor, 더가디언, BBC, 인디펜던트, 텔레그래프, The Grocer, Sainsburys, Ocado, 영국 정부 웹사이트 및 코트라 런던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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