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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출산율 꾸준히 증가세, 우수한 품질을 내세워 유아용품 시장 공략 필요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최명근
  • 2019-12-03
  • 출처 : KOTRA

- 요르단의 신생아 수는 꾸준히 증가하며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으나, 대중에게 공급되는 제품은 저품질의 중국산 제품 다수 -

- 품질과 안전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유아용품의 특성상, 우수한 품질의 국내기업 진출은 유망할 것으로 평가 -

 

 

 

EMB000032409397

자료 : idealbabycare.com

 

□ 시장동향


 ㅇ 시장 개요

    - 요르단은 중동 내에서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등 거대한 시장을 가진 국가들과 인접하다는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20여개의 에이전트사들이 이들 사이에서 활동하고 있음.

    - 유아용품의 특성상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이 중요한 요소이므로, 요르단의 가정에서는 고품질의 유아용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며 대부분의 유아용품을 해외 브랜드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임.

 

 ㅇ 유망 품목

    - 기존의 유아용품은 이유식, 유아용 의류, 장난감 등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았음.

    - 하지만, 2016년 이후부터 요르단에는 유아용 카시트, 젖병, 살균기, 자동 분유제조기 등 세부용도의 제품군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요르단은 대중교통 시설이 상당히 낙후되어 있으며, 도로의 상태나 신호기기 역시 열악하여 크고 작은 접촉사고가 빈번함. 따라서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가족 단위의 자가용을 이용하고 있으며, 아이가 있는 가정의 경우 유아용 카시트가 사실상 필수임.

    - 또한, 많은 부모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 중 하나가 분유의 온도를 맞추는 것인데, 최근에는 자동으로 온도와 양을 맞춰 분유를 제조해주는 기기가 요르단 내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브랜드


 ㅇ 품목별 주요 국가별 브랜드

연번

이름

제조국

사진

1

Cam-Combo Car Seat

(유아용 카시트)

중국

EMB00003240938e

2

Chicco-Keyfit Car Seat

(유아용 카시트)

이탈리아, 중국

EMB00003240938f

3

Babybrezza

(자동 분유제조기)

중국

EMB000032409390

4

Philips Avent

(젖병 예열기)

중국

EMB000032409391

5

Chicco Bottle Warmer

(젖병 예열기)

이탈리아

EMB000032409392

6

Philips Avent Classic Feeding Bottle

(젖병)

프랑스

EMB000032409393

7

Chicco Natural Feeling 330 ML Fast Flow

(젖병)

이탈리아

EMB000032409394

8

Chicco Bottle Warmer

(젖병 예열기)

중국

EMB000032409395

9

Nuk Steam Sterilizer Vapo

(살균기기)

독일

EMB000032409396

10

Chicco Sterilizer 3 in 1

(살균기기)

이탈리아, 중국

EMB00003240938d

자료 : 암만 무역관 자체조사

 

□ 주요 품목별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유아용 카시트, 플라스틱 젖병, 식기 에열기, 조제용 살균기 등은 주로 중국, 유럽, 터키 등지로 부터 수입이 이뤄지고 있으며 한국으로 부터의 수입은 극소수이기 때문에 전무하다고 볼 수 있고 아래와 같이 주요 국가만 수입 

 

<주요 품목별 수입규모>

(단위 : 달러) 

해당 HS 코드

품목명

2016

2017

2018

9401.80

안전의자

(유아용 카시트)

604,000

564,000

622,000

3926.90

플라스틱제 기타 제품

(플라스틱 젖병 등)

47,583,000

44,657,000

45,630,000

8516.79

가정용 전열기 기타 제품

(식기 예열기, 조제용 살균기 등)

3,253,000

2,592,000

2,219,000

자료 : 요르단 통계청


< 안전의자(유아용 카시트 등) 수입 동향 >

( 단위 : 달러)

순위

2016

2017

2018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1

중국

533,000

중국

397,000

중국

572,000

2

이탈리아

49,000

이탈리아

59,000

미국

40,000

3

포르투갈

13,000

터키

36,000

터키

8,000

4

미국

5,000

스페인

27,000

이탈리아

1,000

자료 : 요르단 통계청


< 플라스틱제 기타제품(플라스틱 젖병) 수입 동향 >

( 단위 : 달러)

순위

2016

2017

2018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1

중국

18,099,000

중국

15,435,000

중국

16,526,000

2

사우디

3,205,000

이탈리아

3,415,000

사우디

3,008,000

3

터키

2,902,000

터키

2,957,000

이탈리아

3,008,000

4

이탈리아

2,706,000

사우디

2,572,000

터키

2,925,000

자료 : 요르단 통계청

< 가정용 예열기 기타 제품(식기 예열기, 조제용 살균기 등) >

( 단위 : 달러)

순위

2016

2017

2018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국가

수입액

1

중국

1,935,000

중국

1,375,000

중국

1,252,000

2

터키

421,000

프랑스

549,000

터키

287,000

3

프랑스

341,000

터키

222,000

인도네시아

204,000

4

이탈리아

199,000

인도네시아

102,000

프랑스

144,000

자료 : 요르단 통계청


 □ 관세율 및 현지 규제

< 관세율 및 판매세 >

( 단위 : %)

HS코드

제품

관세

판매세

9401.80100

Safety seats suitable for use for the carriage of infants and toddlers in motor vehicles or other means of transport

0

16

8516.79

Electro thermic machines and appliances provided they are normally used in the household

30

16

3926.90

Pacifiers (or babys dummies)

5

16

 자료 : 요르단 세관


 ㅇ 유아용 카시트 제품의 경우 다음 중 한 개 이상의 인증서를 취득해야 함. (유아용 카시트 제품 중 전자장비가 부착되어 있는 경우에는 재수출이 어려울 수 있음)

    -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NHTSA)

    -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 European Union and UNECE regulations

 

 ㅇ 젖병 및 유아용 식품에는 화학성분 및 위생을 중요하게 검사하고 있음.

    - (오역을 방지하기 위해 규제 내용 영문 업로드) Prohibits any graphic representation other than for illustration cleaning and sterilization and the logo of the manufacturer or distributor to be on the label, package or container of a feeding bottle, teat or feeding cup. The intention of this provision is to ensure the care can see if the bottle and/or feeding cup are thoroughly cleaned (milk residue increases the risk of bacterial growth), to ensure grading are clearly visible and not to encourage the use of a bottle or a feeding cup.

 

□ 유통구조


ㅇ 일반적으로 요르단의 유통과정은 해외 유용품 제조업체 -> 에이전트/도매업체/유통업체 -> 소매업체 -> 최종소비자로 이뤄짐.

    - 일반적으로 현지의 에이전트(수입업체)는 주문, 취급 및 운송, 보관, 전시, 마케팅 및 홍보, 판매, 애프터서비스 등 유통 전반에 걸친 업무를 담당하지만, 특정 경우에는 현지 에이전트가 도매업과 소매업을 동시에 겸하는 경우도 있음.

    - 현지 에이전트는 보통 독립적으로 활동하지만, 종종 대형쇼핑몰, 약국, 유아용품점, 장난감 전문점과 제휴하여 홍보활동을 진행하기도 함.


 ㅇ 수도 암만에는 유아용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지역이 두 군데 있음.

    - Khalda and Al Madina Al Monawara Area : 해당 지역은 유아용품을 판매하는 지역들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곳으로, 유아용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기로 유명함.

    - Malls (City Mall, Meeca Mall, Abdali Mall) : 해당 3개의 쇼핑몰은 요르단 내에서 가장 유명한 대형매장들로, 비교적 최근에 유아용품 전문 브랜드들이 입점하기 시작하여 질적이나 양적으로 큰 성장을 보이고 있음.


 ㅇ 요르단 내에서 유아용품 전문점으로 알려진 업체는 다음과 같음.

    - Robins Trading Est : 1990년에 설립된 영유아용품 전문 도매업체로 Chicco, Artsana를 비롯한 20여개사의 에이전트사로 활동하고 있음. 현재 요르단 유아용품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암만과 이르비드에 총 6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음.

    - Abu Ajmish Noble Boy : 2007년에 설립된 유아용품 수출입 전문 도매업체임. 해당 업계에서는 비교적 신생업체로 평가되며, 타 업체들에 비해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음.

 

□ 현지 바이어 의견 및 유의사항


 ㅇ 현지 바이어 의견(무역관 다수 바이어 의견 종합)

    -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요르단의 연간 출산율은 약 18만 명에서 21만 명까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요르단 시장에 있어 유아용품 시장은 매우 유망하다고 평가됨.

    - 현재 요르단에는 많은 브랜드들이 진출해 있는 상황이지만, 대부분의 유아용품이 중국산으로, 비교적 품질이 떨어진다는 평이 많음.

    - 품질과 안전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유아용품의 특성상, 우수한 제품성으로 평가받는 한국 업체들의 진출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함.

    - 품질과 안전성뿐만 아니라, 적절한 가격대, 신속한 피드백, 차별화된 새로운 기술들이 접목된다면 큰 호평을 받을 것이라고 조언함.

 

 □ 시사점

 

 ㅇ 요르단은 다른 아랍국가와 마찬가지로 한 가구당 출산율이 아직까지는 높은 편으로 유아 용품 시장 진출이 유망한 시장으로 볼 수 있음. 

    - 아직 한국산 제품은 진출이 극히 미비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한국 업체에게는 신규 시장으로 다가올 수 있음. 이미 저가의 중국산 제품이 많이 들어와 있긴 하지만 유아용 제품은 저품질 보단 고품질을 선호하는 요르단 소비자들의 성향은 동일하기에 유럽 및 미국산 제품보다는 가격이 저렴하고 중국산 보다는 고품질의  전략을 추진한다면 시장에서의 승산이 있을것이라 판단됨.

  

자료 : 요르단 통계청, 요르단 세관, United Nations COMTRADE, 암만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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