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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주스 수요 증가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수한
- 2019-11-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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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 재고 인식 증가와 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주스 수요 증가 -
- 인구 50%가 30세 이하, 여성 1인당 출산율 2.5명으로 식음료 시장 성장 가속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및 HS Code: 과실 주스(포도즙을 포함한다)와 채소 주스(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를 첨가했는지에 상관없으며, 발효하지 않은 것으로 주정을 함유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HS Code 2009)
□ 시장 규모
ㅇ 시장조사 전문기관 Fitch Solution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주스 시장 규모는 약 4억485만 달러로 추정
- 2014년 저유가 이후 소비경제 위축으로 시장 규모가 축소됐으나 2018년 유가 반등하며 소비 회복 추세
ㅇ GCC 6개국 중 가장 큰 음료 시장 보유
- 3400만 인구로 GCC 국가 중 가장 큰 단일시장 보유
- 인구의 50%가 30세 이하이며,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향후 10년 동안 젊은 층 및 아동 인구 증가에 따라 주스 시장 규모 증가 전망
2017~22년 사우디 주스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7e
2018e
2019f
2020f
2021f
2022f
금액
316.40
362.53
404.85
418.29
435.01
450.74
증가율
-2.7
14.6
11.7
3.3
4.0
3.6
주: 2017-18년 추정치, 2019-22년 전망치
자료: Fitch Solution
□ 수입동향
ㅇ 2018년 사우디 주스 수입액은 총 2억1662만 달러이며, 인도가 전체의 15.5%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인도에 이어 네덜란드(15.0%), 브라질(10.9%), 쿠웨이트(9.2%), 독일(6.8%), 스페인(6.5%) 등이 주요 수출국
2018년 사우디 주스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인도
33.5
15.5
2
네덜란드
32.6
15.0
3
브라질
23.5
10.9
4
쿠웨이트
19.9
9.2
5
독일
14.8
6.8
6
스페인
14.1
6.5
7
미국
9.0
4.1
8
오스트리아
8.9
4.1
9
태국
5.6
2.6
10
이집트
4.6
2.1
기타
49.8
23.2
합계
216.6
100
주: HS Code 2009, 2019년 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ㅇ 2018년 기준 최근 5년간 사우디의 한국 주스 수입은 약 82% 감소
- HS Code 2009 기준 2018년 사우디의 한국 주스 수입은 5만 6000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체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02%로 미미한 수준
2014~2018년 사우디의 한국 주스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4
2015
2016
2017
2018
2009
과실주스와 채소주스
315
93
30
57
56
주: 2019년 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 시장 트렌드
ㅇ 비전 2030의 건강 재고 인식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식습관 선호
- 2017년 탄산음료 및 에너지음료에 대한 과세로 탄산음료에 대한 수요가 생수, 유제품, 주스의 수요로 이동
- 무설탕, 비타민 함량, 미네랄, 프로바이오틱, 유기농 과일, 100% 과즙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주요한 특징
ㅇ 사우디 여성 노동인구 증가로 어린이 대상 과일 주스 소비 증가
- 자녀를 보육원이나 유치원에 맡기고 출근하기 때문에 보육원 어린이를 위한 대용량 주스 소비 증가
-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다수의 어린이들을 위한 가족용 대용량 주스 선호
2018년 사우디 주스 주요제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리터)
순위
제품
수량
1
과일주스(과즙 24% 이하)
566.4
2
과일즙
154.6
3
농축과즙 100%
110.9
4
비농축과즙 100%
2.3
5
코코넛과 식물 워터
1.6
합계
835.8
자료: Euromonitor
ㅇ 저가 제품 인기
- 기본적으로 주스는 저가 소비제품으로 인식되며, 200ml 주스 1개가 현지화로 평균 1.5사우디 리얄로 매우 저렴(한화 약 450원)
□ 유통구조
자료: Euromonitor
ㅇ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주스 판매는 전체의 98.3%가 상점 기반 소매를 통해 이뤄지며, 이 중 현대식 식료품 소매점이 63.1% 차지
- 주말 쇼핑몰 가족모임 문화로 대형마트 점유율이 매우 높으며, 이외 유통경로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
□ 경쟁 동향
ㅇ 사우디 자국 브랜드가 사우디 주스 전체 시장의 약 80.0% 차지
- Al-marai, Al-rabie, Suntop, Nadec 등 사우디 기업이 전체의 80%를 차지
- 외국 제품으로는 독일계인 Capri-Sonne이 전체의 5.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 국가 제품은 미미한 상황
사우디 주스 인기제품
제품(회사)
사진
용량/가격
특징
100% 과즙주스
(Al-marai)
1.5L/SAR 9.50
(USD 2.53)
사우디 최고 인기 제품으로 100% 과즙, 대용량 제품 인기
100% 과즙주스
(Nadec)
300ML/SAR 2.10
(USD 0.5)
저렴한 가격으로 저소득층 인기
100% 과즙주스
(Nada)
300ML/SAR 4.00
(USD 1.07)
높은 비타민 C 함유량 강조하며, 프리미엄 주스로 인기
24% 이하 과즙주스
(Rani)
200ML/SAR 1.05
(USD 0.28)
저렴한 가격으로 저소득층 최고 인기 제품
24% 이하 과즙주스
(Suntop)
240ML/SAR 1.60
(USD 0.43)
저렴한 가격으로 저소득층에서 인기
자료: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체촬영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 과실주스(HS Code 2009)는 5%의 관세가 부과되며, 2018년 이후 도입된 부가세(VAT)로 인해 소비자 판매 시 5% 부가세 적용
ㅇ (수입규제) 사우디로 수입되는 모든 식료품은 사우디 식약청(SFDA) 등록 필수
- SFDA 등록 과정은 등록 신청 → 담당자 미팅 → 서류 및 샘플 발송 → 확인 → 평가 → 테스트 → 제조공장 시찰 → 가격 책정 → 제품 유통 허가 순
- 사우디 식약청(SFDA) 식품 분류 기준에 따라 자사의 제품을 분류한 다음 등록을 진행해야 함.
- 특히 아랍어 라벨링이 필수이며 라벨링에는 제조일, 제조사의 보증 규정, 제품 유효기간, 영양성분 등의 정보 수록 필수
사우디 식약청(SFDA) 개요
인증구분
강제인증
도입시기
2008년 12월 27일
적용
식품,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유의사항
인층 미취득 시 수입, 유통, 판매 불가
자료: 사우디 식약청(SFDA)
□ 시사점
ㅇ 일반 주스 제품보다는 프리미엄 시장 공략 필요
- 사과, 오렌지 등 일반 주스 제품의 경우 이미 다수의 현지 공급자들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가격 경쟁력 확보 어려움.
- 오렌지, 사과, 포도와 같은 일반적인 과일을 활용한 주스보다 사우디에서 신선하게 다가올 수 있는 매실, 알로에 등의 주스시장 공략
- 품질, 건강 기능 등을 강조한 제품 홍보 필요
ㅇ 어린이 주스 공략 검토
- 인구의 50%가 30세 이하이며,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영유아 및 어린이 인구 증가 급속
- 보육원과 유치원에 어린이 수 증가로 품질 및 건강 기능을 강조한 대용량 주스 인기
ㅇ 현지 한인 식품유통기업 A사에 따르면 시장진출은 식약청(SFDA) 등록, 가격경쟁력 확보 등이 매우 중요
- 사우디 식약청(SFDA) 등록이 매우 까다롭고 최소 6개월에서 1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준비 필요
- 저가 및 프리미엄 시장으로 양분돼 있으며, 저가 시장은 현지 제조기업이 많아 가격경쟁력 확보 불가
- 프리미엄 주스 시장을 공략하되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수
- 성별, 연령층 등으로 타깃을 세분화해야 하며, 최근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인해 젊은 여성층을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
- 비만, 당뇨병 환자 비율이 매우 높아 저당도 제품 또한 선호 추세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BMI, Fitch Solution, Arab News 등 현지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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