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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주스 수요 증가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수한
  • 2019-11-27
  • 출처 : KOTRA

- 건강 재고 인식 증가와 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주스 수요 증가 -

- 인구 50%가 30세 이하, 여성 1인당 출산율 2.5명으로 식음료 시장 성장 가속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및 HS Code: 과실 주스(포도즙을 포함한다)와 채소 주스(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를 첨가했는지에 상관없으며, 발효하지 않은 것으로 주정을 함유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HS Code 2009)

   

시장 규모

    

  ㅇ 시장조사 전문기관 Fitch Solution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주스 시장 규모는 약 4485만 달러로 추정

    - 2014년 저유가 이후 소비경제 위축으로 시장 규모가 축소됐으나 2018년 유가 반등하며 소비 회복 추세

 

  ㅇ GCC 6개국 중 가장 큰 음료 시장 보유

    - 3400만 인구로 GCC 국가 중 가장 큰 단일시장 보유

    - 인구의 50%30세 이하이며,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향후 10년 동안 젊은 층 및 아동 인구 증가에 따라 주스 시장 규모 증가 전망


2017~22년 사우디 주스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7e

2018e

2019f

2020f

2021f

2022f

금액

316.40

362.53

404.85

418.29

435.01

450.74

증가율

-2.7

14.6

11.7

3.3

4.0

3.6

: 2017-18년 추정치, 2019-22년 전망치

자료: Fitch Solution

 

수입동향


  ㅇ 2018년 사우디 주스 수입액은 총 21662만 달러이며, 인도가 전체의 15.5%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인도에 이어 네덜란드(15.0%), 브라질(10.9%), 쿠웨이트(9.2%), 독일(6.8%), 스페인(6.5%) 등이 주요 수출국


2018년 사우디 주스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인도

33.5

15.5

2

네덜란드

32.6

15.0

3

브라질

23.5

10.9

4

쿠웨이트

19.9

9.2

5

독일

14.8

6.8

6

스페인

14.1

6.5

7

미국

9.0

4.1

8

오스트리아

8.9

4.1

9

태국

5.6

2.6

10

이집트

4.6

2.1

기타

49.8

23.2

합계

216.6

100

: HS Code 2009, 2019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ㅇ 2018년 기준 최근 5년간 사우디의 한국 주스 수입은 약 82% 감소

    - HS Code 2009 기준 2018년 사우디의 한국 주스 수입은 56000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체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02%로 미미한 수준

 

2014~2018년 사우디의 한국 주스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4

2015

2016

2017

2018

2009

과실주스와 채소주스

315

93

30

57

56

: 2019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시장 트렌드

    

  ㅇ 비전 2030의 건강 재고 인식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식습관 선호

    - 2017년 탄산음료 및 에너지음료에 대한 과세로 탄산음료에 대한 수요가 생수, 유제품, 주스의 수요로 이동

    - 무설탕, 비타민 함량, 미네랄, 프로바이오틱, 유기농 과일, 100% 과즙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주요한 특징

    

  ㅇ 사우디 여성 노동인구 증가로 어린이 대상 과일 주스 소비 증가

    - 자녀를 보육원이나 유치원에 맡기고 출근하기 때문에 보육원 어린이를 위한 대용량 주스 소비 증가

    -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다수의 어린이들을 위한 가족용 대용량 주스 선호

 

2018년 사우디 주스 주요제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리터)

순위

제품

수량

1

과일주스(과즙 24% 이하)

566.4

2

과일즙

154.6

3

농축과즙 100%

110.9

4

비농축과즙 100%

2.3

5

코코넛과 식물 워터

1.6

합계

835.8

자료: Euromonitor

 

  ㅇ 저가 제품 인기

    - 기본적으로 주스는 저가 소비제품으로 인식되며, 200ml 주스 1개가 현지화로 평균 1.5사우디 리얄로 매우 저렴(한화 약 450)


□ 유통구조


자료: Euromonitor

 

  ㅇ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주스 판매는 전체의 98.3%가 상점 기반 소매를 통해 이뤄지며, 이 중 현대식 식료품 소매점이 63.1% 차지

    - 주말 쇼핑몰 가족모임 문화로 대형마트 점유율이 매우 높으며, 이외 유통경로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


경쟁 동향

 

  ㅇ 사우디 자국 브랜드가 사우디 주스 전체 시장의 약 80.0% 차지

    - Al-marai, Al-rabie, Suntop, Nadec 등 사우디 기업이 전체의 80%를 차지

    - 외국 제품으로는 독일계인 Capri-Sonne이 전체의 5.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 국가 제품은 미미한 상황

  

사우디 주스 인기제품

제품(회사)

사진

용량/가격

특징

100% 과즙주스

(Al-marai)

1.5L/SAR 9.50

(USD 2.53)

사우디 최고 인기 제품으로 100% 과즙, 대용량 제품 인기

100% 과즙주스

(Nadec)

300ML/SAR 2.10

(USD 0.5)

저렴한 가격으로 저소득층 인기

100% 과즙주스

(Nada)

300ML/SAR 4.00

(USD 1.07)

높은 비타민 C 함유량 강조하며, 프리미엄 주스로 인기

24% 이하 과즙주스

(Rani)

200ML/SAR 1.05

(USD 0.28)

저렴한 가격으로 저소득층 최고 인기 제품

24% 이하 과즙주스

(Suntop)

240ML/SAR 1.60

(USD 0.43)

저렴한 가격으로 저소득층에서 인기

자료: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체촬영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 과실주스(HS Code 2009)5%의 관세가 부과되며, 2018년 이후 도입된 부가세(VAT)로 인해 소비자 판매 시 5% 부가세 적용

   

  ㅇ (수입규제) 사우디로 수입되는 모든 식료품은 사우디 식약청(SFDA) 등록 필수

    - SFDA 등록 과정은 등록 신청 담당자 미팅 서류 및 샘플 발송 확인 평가 테스트 제조공장 시찰 가격 책정 제품 유통 허가 순

    - 사우디 식약청(SFDA) 식품 분류 기준에 따라 자사의 제품을 분류한 다음 등록을 진행해야 함.

    - 특히 아랍어 라벨링이 필수이며 라벨링에는 제조일, 제조사의 보증 규정, 제품 유효기간, 영양성분 등의 정보 수록 필수

 

사우디 식약청(SFDA) 개요

인증구분

강제인증

도입시기

20081227

적용

식품,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유의사항

인층 미취득 시 수입, 유통, 판매 불가

자료: 사우디 식약청(SFDA)


시사점

    

  ㅇ 일반 주스 제품보다는 프리미엄 시장 공략 필요

    - 사과, 오렌지 등 일반 주스 제품의 경우 이미 다수의 현지 공급자들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가격 경쟁력 확보 어려움.

    - 오렌지, 사과, 포도와 같은 일반적인 과일을 활용한 주스보다 사우디에서 신선하게 다가올 수 있는 매실, 알로에 등의 주스시장 공략

    - 품질, 건강 기능 등을 강조한 제품 홍보 필요

 

  ㅇ 어린이 주스 공략 검토

    - 인구의 50%30세 이하이며,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영유아 및 어린이 인구 증가 급속

    - 보육원과 유치원에 어린이 수 증가로 품질 및 건강 기능을 강조한 대용량 주스 인기

 

  ㅇ 현지 한인 식품유통기업 A사에 따르면 시장진출은 식약청(SFDA) 등록, 가격경쟁력 확보 등이 매우 중요

    - 사우디 식약청(SFDA) 등록이 매우 까다롭고 최소 6개월에서 1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준비 필요

    - 저가 및 프리미엄 시장으로 양분돼 있으며, 저가 시장은 현지 제조기업이 많아 가격경쟁력 확보 불가

    - 프리미엄 주스 시장을 공략하되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수

    성별, 연령층 등으로 타깃을 세분화해야 하며, 최근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인해 젊은 여성층을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

    - 비만, 당뇨병 환자 비율이 매우 높아 저당도 제품 또한 선호 추세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BMI, Fitch Solution, Arab News 등 현지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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