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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는 비건에서 쓰는 비건으로, 인도 비건 뷰티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유은재
  • 2019-11-26
  • 출처 : KOTRA

- 인도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비건뷰티 -

- 채식문화에 걸맞은 100% 식물성 화장품 -



□ 비건 뷰티시장 규모 및 동향 


  ○ 비건 뷰티의 의미

    - 비건 화장품은 화학 원료는 물론 동물에서 유래된 성분을 일절 포함하지 않는 것으로 우유나 꿀, 비즈 왁스까지도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식물성 원료만을 사용함. 이러한 점에서 동식물 및 그 유래 원료를 함유한 천연 화장품과는 차이점이 있음. 

    - '동물 학대' 논란 있는 동물 실험을 금지하며 기존의 비윤리적인 방식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노력이 화장품 업계에서 거세지고 있음. 

    - 미국의 대표 동물 권익단체 'PETA'의 'Bunny FREE'라는 앱을 통해 비건 브랜드들을 핸드폰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음.

 

Bunny FREE 앱

 

 자료: Bunny FREE 


  ○ 인도 화장품 시장 규모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 2019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인도 화장품 시장 매출은 전년대비 9% 성장한 9623억 루피(약 130억 달러)을 기록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  

    - 유통망의 다양화, 다양한 해외 화장품 업체의 진출로 인해 인도 화장품 시장 규모는 세계 5위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인도 화장품 시장 규모(2004~2023) 

(단위: 백만 루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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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 떠오르는 인도 비건 뷰티시장 


  ○ 인도 비건 뷰티 시장 동향 

    - 시장조사 전문기관 Market Research Future에 따르면,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Cruelty-Free’ 화장품 시장은 2023년 6.1% 성장할 것이며, 인도는 이 시장의 1위 수출국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함. 

    - 인도 비건 뷰티는 스킨케어, 헤어 제품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음. 인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각종 SNS나 유튜브 등의 매체를 통한 화학물질의 위험성 인식으로 화학 성분을 포함하지 않은 제품을 찾으면서 자연스럽게 비건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함. 


  ○ 인도 비건 뷰티 시장 특징 

    - 인도는 세계 최대 채식주의 국가로 모든 식품에 베지테리안 인증 마크를 부착해야 하는 정도로 채식에 엄격한 나라임. 이에 따라 인도는 먹거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활 소비재와 생활방식에도 비건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 

     - 인도의 비건 제품만을 취급하는 온라인 쇼핑사이트 VegaLyfe.com에는 식제품 뿐만 아니라 화장품, 옷, 액세서리 등 다댱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인도 화장품 전문 온라인 유통업체 Nykaa 사이트에는 'Nature' 카테고리가 따로 있으며 인도 화장품 전문 오프라인 유통업체 Health&Glow 매장에도 'Natural' 카테고리를 찾아 볼 수 있음.  


인도 비건 쇼핑몰 Vegaly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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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Vegalyfe 


    Nykaa Nature 카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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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Nykaa 

 

  ○ 성분만이 아닌 포장재까지 환경을 생각하는 인도 비건 브랜드

    -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화장품의 포장재 또한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제품이 주목받고 있음. 대부분의 비건 브랜드들은 원재료 뿐만 아니라 제품의 패키징까지 친환경 디자인 및 바이오 플라스틱 영기, 유리, 재생 종이 등 재활용 소재를 이용하고 있음. 

    - 인도 비건 브랜드 Organic Harvest의 전제품은 재활용 소재를 이용한 패키징을 선보였으며, 보디 케어 브랜드 The Body Shop 또한 고객들로 부터 빈병을 돌려 받아 재활용하는 'Bring Back Our Bottles' 캠페인을 진행함. 


Organic Harvest 포장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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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촬영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인도 비건 뷰티 브랜드

 

인도 비건 화장품 브랜드 

자료: 각사 홈페이지 

 

  ○ 글로벌 비건 뷰티 브랜드 

    - 세계적으로 비건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으며 비건시장은 그 영향력을 먹거리만이 아니라 화장품, 패션, 전반적인 생활 방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점차 환경과 동물을 보호하고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더불어 전반적인 소비자 윤리 의식 또한 증가하는 추세임. 

    - 이러한 추세에 따라 해외에서 비건 뷰티는 북미, 유럽 지역을 기반으로 이미 뷰티 시장에서 하나의 중심 트렌드로 성장함. 

    - 목욕용품 및 바디 스킨케어 대표 비건 브랜드로는 'LUSH'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으로 인도에 진출해 있으며 메이크업 색조 브랜드로는 'COVER FX'가 글로벌 화장품 편집 매장 세포라를 통해 진출해 있음. 


인도 세포라 입점 비건 브랜드COVER F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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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유의사항


  ○ 관세 정보

인도 주요 화장품 관세 

HS 코드 

품목 

Basic Duty 

Social Welfare Surcharge 

IGST 

총관세 

330499 

기타 

20(0) 

10 

18 

43.96(18) 

주: ( ) 한.인도 FTA협정 세율 적용 시 원산지 인정기준 CTSH+35%RVC 

자료: 인도 트레이드 포털, 인도 CBIC 

 

  ○ 인증 정보 

    - 인도에서 화장품으로 유통 및 판매를 위해서는 인도 CDSCO(중앙의약품표준관리국) 인증등록이 완료돼야 하며 이는 의무 사항임.

    * CDSCO 인증 관련 자세한 사항은 벵갈로르 무역관 인도 화장품 시장의 첫 단추, CDSCO 인증(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65866) 참고 


  ○ 비건 인증 정보 

    - 비건 및 동물실험금지(Vegan and Cruelty Free) 관련 인도 정부 인증이 따로 있지는 않지만 인도의 경우 PETA 인증이 대표적이며 이외에 동물실험 금지 관련 인증인 Leaping Bunny, Choose Cruelty Free 인증제도 또한 사용되고 있음. 인도의 비건 뷰티제품들은 식품 관련 베지테리안 인증 마크인 녹색 심볼 마크가 표시돼 있어 쉽게 식물성 재료만 포함하고 있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음. 

     - PETA INDIA의 Vegan and Cruelty Free 인증과정은 해당 브랜드가 먼저 신청을 하게 되면 그에 따라 PETA의 성분 테스트를 거친 후 동물성 원료 사용 및 동물 실험 금지 서명을 작성하는 것으로 이뤄지고 있음. 

     - 인도에는 총 59개의 PETA 인증을 받은 비건 화장품 업체가 있음. 


PETA 인증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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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PETA 


인도 화장품에 있는 녹색 심볼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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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촬영

 

  ○ 현지 관계자 인터뷰

PETA INDIA 인터뷰

Q. 인도 비건 뷰티시장의 전망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고 있습니까?
A. 그 어느때 보다도 최근 정기적으로 많은 화장품 브랜드들이 PETA 인증 마크를 받기 위해 연락이 오고 있음. 윤리 경경과 윤리적 소비는 앞으로도 경영 및 소비 트렌드로 지속될 것이며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많은 인도 화장품 브랜드들이 화학성분을 포함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

Q. PETA 인증과정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나요? 
A. PETA 인증은 동물 실험만 금지하는 Cruelty Free only 과 동물성 원료과 실험을 금지하는Vegan & Cruelty Free로 이루어져 있음. 만약 이를 위반할 시 소송절차를 거쳐 법률 공정으로 넘어감. 위 인증은 해당 브랜드의 공급업체와 제조라인까지 전 범위의 공정에 영향을 미치며, PETA 자체의 철저한 조사를 거친 후 최종 인증을 받을 수 있음. 따라서 그 어느 인증보다 신뢰할 수 있다고 자부할 수 있음.


인도 아유르베다 비건 화장품 브랜드 KAMA 관계자 인터뷰


Q. 어떤 종류의 소비자가 가장 많은가요?
A. 미백에 관심이 있는 젊은 여성 소비자가 가장 많음. 하지만 대부분의 제품은 남녀 모두 함께 사용이 가능한 유니섹스 제품이며 피부에 자극이 없기 때문에 연령에도 관계 없이 사용할 수 있음.

Q. 다른 아유르베다 브랜드와 달리 100% 비건 브랜드를 추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KAMA Ayurveda는 현지 산림 공동체, 소규모 농민 및 장인들과 협력해 유기농 원료로 EU 인증을 받은 100% 비건, 동물 실험 금지 브랜드임. 100년이 된 인도의 Ayra Vaidya 약국과 제휴해 9개의 아유르 베다 치료제를 개발, 다양한 헤어 및 피부 타입에 적합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 시사점


  ○ 인도 화장품 업계는 25~35세의 젊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비건 브랜드에 대한 마케팅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 비건 시장은 글로벌 트랜드에 맞춰 인도 시장에서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화장품 시장은 인도 소비자들의 구매 기준이 가격이 아닌 점점 품질을 기준으로 변화해가며 고급화되어가고 있으며 이에 맞춰 유기농 제품들은 더욱 주목받고 있음.

  ○ 인도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의 이미지는 프리미엄 라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인도 소비자들의 관심은 계속 되고 있음. Nykaa와 Health&Glow에는 K-Beauty 코너가 따로 있으며 인도 자체 브랜드임에도 'Made In Korea'를 강조해 마케팅을 하기도 함.
    - 국내 최대 화장품 아모레퍼시픽은 현재 인도 시장에 진출해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특히 자연주의 콘셉트의 브랜드 이니스프리가 현재 인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K 뷰티를 선도하고 있음. 하지만 현재 인도 이니스프리 매장에서 비건 제품을 찾아 볼 수 없었음.
    - 이 외에도 LG 생활건강의 화장품 브랜드 잇츠 스킨, 더 페이스 샵 등 '자연'을 모티브로 인도 시장에 진출해 있지만 비건 제품은 없었음. 


                             
인도 브랜드 Nykaa의 'Made In Korea' 마스크시트                          인도 이니스프리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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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최근 국내에도 비건이 트랜드로 떠오르며 다양한 비건 브랜드들이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 라네즈와 프리메라가 미국 'Vegan Action'으로부터 비건 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보였으며 국내 최초 색초 비건 브랜드 디어달리아의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음.
    - 국내 비건 브랜드들은 한국 화장품의 '자연주의' 브랜드 이미지를 토대로 동물성 원료와 화학원료에 민감한 인도 소비자들을 고려해 성분 또한 '자연'에 맞춘 비건제품 수출을 통한 인도 화장품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필요

    - 인도의 전통 의학 아유르베다를 활용한 화장품 브랜드가 프리미엄 라인으로 성장한 것과 같이 우리나라의 한방을 활용한 비건 제품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자료: PETA, Euromonitor, Market research future, Times of India, KAMA Ayurveda, Nykaa,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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