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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영유아 식품 시장
  • 트렌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김다희
  • 2019-11-27
  • 출처 : KOTRA

- 콜롬비아 영유아 식품 시장 대세는 유기농 -

- 엄마들의 선택, 풍부한 영양소와 천연성분의 영유아 식품 -

 

 

 

 상품명  HS Code

 

   상품명영유아 식품(조제 분유, 건조 영유아식, 완조리 영유아식 등)

 

  HS code: 1901.10, 2007.10, 2007.91, 2106

 

 시장 규모

 

  ㅇ 콜롬비아 영유아 식품 시장 성장 추세

    - 전년대비 2018년 영유아 식품 판매량 14.6% 증가

    - 특히 2018년 기준 영유아 식품 중 조제 분유의 판매량 증가율 또한 조제 분유가 18.7%로 가장 높음.

    - 2019년 3분기까지 영유아 식품 판매액는 명목 기준 2% 상승해 2억2221만 달러 수준임. 총 1만 9000톤이 판매됨.

 

콜롬비아 최근 3년간 영유아 식품 종류별 판매량

(단위: 천 톤)

구분 

2016

2017

2018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조제 분유

(Milk Formula)

7.9

165.9

7.5

171.8

8.9

170.3

건조 영유아식

(Dried Baby Food)

4.9

41.4

5.0

44.6

5.5

46.4

완조리 영유아식

(Prepared Baby Food)

3.3

20.8

3.0

21.7

3.3

22.7

기타

(Other Baby Food)

0.2

1.2

0.2

1.2

0.2

1.3

전체

16.3

229.3

15.7

239.3

18.0

240.7

자료: EUROMONITOR

 

 시장동향

 

  ㅇ 모유 대체를 위한 더 나은 분유 제조 노력

    - 정부는 교육 및 캠페인을 통해 최소 6개월 미만의 영아에 모유 수유를 적극 권장하고 있지만 건강, 직장 그리고 개인적 이유로 인해 모유 수유율이 감소하는 중

    - Abbott Laboratories와 같은 분유 제조사는 분유에 HMO, DHA와 같은 성분을 첨가한 제품 개발하여 모유와 마찬가지로 영아에게 풍부한 영양소를 공급하고 소화를 원활하게 함.

    

  ㅇ 완조리 유아식 부문에는 천연제품의 선호 경향 증가

    -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천연제품을 찾는 경향이 증가함. 또한 바쁜 현대 생활양식로 인해 완조리 제품의 인기가 상승

    - 천연제품 시장이 커짐에 따라 소비자는 완조리 유아식을 구매하는데 있어 선택폭이 넓어짐.

 

  ㅇ 간편한 휴대 및 조제 방법으로 액상 분유의 인기가 상승중

    - 2019년 성장기용 액상 분유(Liquid growing-up milk formula) 판매액이 11% 증가해 타 품목 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임.

    - 액상 분유는 가루형에 비해 별도로 조제할 필요가 없으며, 휴대하기 간편해 바쁜 현대 생활 양식에 적합

 

 수입현황

 

   콜롬비아 HS CODE 1910.10 기준 주요 수입국가는 멕시코

    - 유아용 조제식료품의 최대 수입국가는 멕시코이며 타국에 비교해 월등히 앞섬.

    - 아일랜드와 스위스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

    - 그러나 대아일랜드 수입액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데 반해스위스 수입액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중

 

콜롬비아 HS CODE 1910.10 수입현황

(단위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16

2017

2018

1

멕시코

28.3

25.3

35.0

2

아일랜드

14.4

10.1

10.0

3

스위스

2.9

4.4

9.9

4

칠레

6.3

6.7

8.3

5

스페인

8.2

6.5

8.0

6

미국

5.7

2.7

3.3

7

독일

1.6

1.4

1.8

8

아르헨티나

1.8

2.6

1.8

9

네덜란드

2.1

1.6

1.2

10

프랑스

0.3

0.1

0.4

 

총계

77.4

67.3

80.1

주: HS Code 1910.10 – 유아용의 조제식료품(소매용의 것에 한한다)

자료: GTA

 

 주요 기업별 시장 점유율

 

  ㅇ Nestlé de Colombia SA사가 영유아 식품 시장에서 가장 우위를 보임

    - 영유아 식품, 특히 분유 제품의 가격 인하 등 경쟁이 치열해짐에도 불구하고 Nestlé de Colombia SA는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음.

    - 이들은 소아과 전문의의 추천 분유 브랜드 선정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고 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함.

    - 2018년 기준 Mead Johnson Nutrition Colombia Ltda사와 Abbott Laboratories de Colombia SA사가 각각 2, 3위를 차지

 

 유통구조

 

 

자료: ANDI

 

 관세율

  

HS CODE

일반관세율(%)

한-콜 FTA 관세율(%)

1901.10

 

15

 

14.6(2030년부터 0%)

2007.10

0

2007.91

9(2025년부터 0%)

2106

10~15

0~4(성품에 따라 다름)

자료: Arancel Electrónico LEGIS

 

 인터뷰

 

  ㅇ 영국계 다국적기업 Mah!사의 콜롬비아 CM(Country Manager) Camilo Bejarano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이 기업은 현재 Carulla, Jumbo, Olímpica 등 대형마켓 체인점과 Cruz Verde, Farmatodo, Colsubsidio 등 드럭스토어 체인점을 통해 지점을 늘려 콜롬비아에서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고 함. 또한 유기농 시리얼, 천연 과일 퓨레 등의 건강 지향(Health-Oriented) 제품 라인을 통해 가격은 합리적이지만 품질이 우수한 프리미엄 브랜드로써의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언급함.

 

  ㅇ 스위스 다국적기업 Nestlé사의 콜롬비아 총 책임자 Mauricio Londoño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Nestlé는 콜롬비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더 건강한 미래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함. 특히 Nestogen, Nan 그리고 Klim 등의 분유제품 라인을 가지고 있고 콜롬비아 내 영유아 영양 분야에서 입지를 다지고 시장을 확장시키기 위해 Nutri Advance라는 새로운 영양 보충제를 55년이 넘는 전통의 Klim 라인의 지원 하에 출시됐고 1년 전 아르헨티나에서 출시된 이후 중남미 시장에서는 콜롬비아가 두 번째 출시라고 함.

 

 전망  시사점

 

콜롬비아 향후 3년간 영유아 식품 예상 판매량

(단위: 천 톤)

 

2019

2020

2021

조제 분유

(Milk Formula)

9.7

10.0

10.3

건조 영유아식

(Dried Baby Food)

5.6

5.7

5.7

완조리 영유아식

(Prepared Baby Food)

3.3

3.3

3.4

기타

(Other Baby Food)

0.2

0.2

0.2

전체

18.8

19.2

19.6

자료: EUROMONITOR

 

  ㅇ 콜롬비아의 부모들은 아이 음식의 경우 질적으로 타협하기를 꺼려함.

    -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더라도 믿고 먹을 수 있는 좋은 제품을 구매하기를 선호하는 경향

    - 알레르기에 대한 우려와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소득층 위주로 유기농 제품 소비량이 증가하는 추세

    -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기농 제품은 표준 제품들에 비해 저개발 상태로 매우 고가

 

  ㅇ 영유아 식품의 제품 포장은 가격절감을 위해 간소화되며 변화되고 있는 추세

    - 특히 가루 분유의 경유 기존의 금속캔에 들어있는 형태에서 종이 상자나 비닐 포장과 같은 가격 절감을 위한 포장 형태가 등장

    - 현지 소비자들도 포장에서 비용 절감을 하고 재료와 성분이 질적으로 우수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임.

 

  ㅇ 한국 기업이 콜롬비아 영유아 식품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필요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Arancel Electrónico LEGIS, ALPINA, 현지 언론사(Portafolio, El Tiempo, el espectador),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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