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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최대 쇼핑시즌이 다가온다. 미국 소비자 동향 및 트렌드
2019-11-21 이성은 미국 달라스무역관

- 얼리버드를 타깃으로 세일 프로모션으로 차별화 -

- 기간별 주요 구매상품, 현지 문화와 생활 방식을 고려한 판매 전략 요구 -

  

 

 

□ 연말 쇼핑시즌 소비 규모 및 동향

 

  ㅇ 추수감사절에서 크리스마스 기간은 미국의 최대 쇼핑시즌

    - 지난 10년간 미국의 연말 쇼핑시즌 소비액은 연평균 3.5% 증가

    - 2018년 미국 연말 쇼핑시즌 총소비금액은 7175억 달러로 전년대비 4.3% 증가하였으며, 1인당 소비금액은 1007달러 기록

    - 올해 소비규모는 전년 대비 약 3.8~4.2% 상승한 7279억~ 7307억 달러 수준일 전망

    - 연령별로는 35세에서 44세 사이의 소비자들이 1159달러로 가장 많은 소비를 할 것으로 보임.

 

 연말 쇼핑시즌 소비규모

자료: The Balance(2019.11.14.)

 

  ㅇ 구매 제품

    - 구매 제품은 크게 선물, 홀리데이용 제품, 비선물용 제품의 세 가지로 나뉨.

    - 가족, 친구, 동료를 위한 선물에 대한 소비 금액이 가장 크며, 이 중에서도 가족을 위한 선물이 대부분을 차지. 2019년에는 1인당 658.55달러를 소비할 전망

    - 사탕, 음식, 홀리데이 장식용품, 카드, 꽃 등과 같이 홀리데이용 제품의 소비금액은 227.26달러 전망

    - 이 외에 비선물용으로 연말 특수 쇼핑기간동안 할인 제품 소비금액은 162.02달러 전망

 

  ㅇ 다양한 쇼핑 채널

    -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온라인 쇼핑을 할 계획이라고 응답한 소비자는 56%.

    - 이 중 92%는 무료배송, 48%는 온라인 구매 후 매장 수령, 16%는 당일 배송을 이용할 계획. 젊은 소비자일수록 당일 배송을 이용하는 경향이 높음.

    - 오프라인 쇼핑을 하지 않는 주요 이유로는 매장이 너무 혼잡하기 때문이라는 답이 37%, 온라인 쇼핑의 용이성 27%, 불편을 감내할 만큼 할인 폭이 크기 않아서 라는 답변이 25%를 차지

 

오프라인 쇼핑을 하지 않는 이유

자료: Genesys(2019.11.14.)

 

    - 쇼핑 장소는 백화점 53%, 할인점 51%, 식료품점 44%, 의류와 액세서리점 34%, 전자제품매장 및 소규모 지역매장23%

    - 쇼핑 장소를 선택하는 가장 큰 요인은 할인이 70%로 가장 주요함. 이 외에도 양질의 상품 59%, 원하는 제품 구비 57%, 무료 배송 및 배송 프로모션 46%, 편리한 위치 44%의 순

 

홀리데이 쇼핑 장소 및 트렌드

자료: NRF (2019.11.14)

 

  ㅇ 소비자들의 쇼핑 계획

    - 11월과 12월 사이가 가장 쇼핑을 많이 하는 기간으로 11월부터 홀리데이 쇼핑을 시작한다는 응답자는 43%

    - 그러나 복잡한 인파를 피하기 위해 11월 이전에 홀리데이 쇼핑을 시작한다는 응답자도 39%에 이름.

 

홀리데이 쇼핑을 시작하는 시기

자료: NRF(2019.11.14)

 

2019년 쇼핑 트렌드

 

  ㅇ 추수감사절과 사이버 먼데이 사이 온라인 쇼핑 큰 폭 증가 전망

    - 11월 네 번째 목요일인 추수감사절에서 그 다음 월요일인 사이버 먼데이 사이 온라인 쇼핑은 전년 대비 19.2% 증가 건망

    - 특히 블랙프라이데이 26.1%, 추수감사절 당일 25.5%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사이버먼데이 전 일요일 19.0%, 사이버 먼데이 14.0% 전망

 

  ㅇ 본격적인 쇼핑 기간 전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의 소비규모가 큰 경향

    - 11월이 되기 전에 미리 홀리데이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의 평균 소비금액은 1769달러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임.

    - 추수감사절을 전후하여 쇼핑을 시작하는 소비자들과, 크리스마스 직전에 쇼핑을 시작하는 소비자들의 평균 소비금액은 각각 1309달러 1284 달러 전망

 

  ㅇ 온라인 쇼핑의 효율적인 도구로 활용되는 AI

    - 많은 마케터들은 AI를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이용하고 있음.

    - 소비자들은 AI를 활용한 맞춤형 제품 광고 및 추천 제품에 반응을 함.

    - 많은 웹사이트들이 AI 챗봇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비대면 쇼핑(Contactless Shopping)을 물 흐르듯이 할 수 있도록 지원

 

챗봇 화면 예시

자료: Virtual Spirits(2019.11.15.)

 

  ㅇ 모바일 쇼핑은 여전한 증가세

    - 컴퓨터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은 여전히 대부분을 차지

    - 73%의 소비자는 스마트폰과 태플렛을 이용해 제품을 검색하거나 구매를 할 계획

 

시사점

 

  ㅇ 현지 마케팅 조언

    - 이미 미국에서 온라인 사이트를 운영 중이라면, 본격적인 쇼핑 시즌 이전부터 쇼핑을 하는 얼리버드(Early Bird)들을 타깃으로 일찍 세일 프로모션을 계획

    - 많은 소비자들은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쇼핑 사이트를 검색하기도 함. 연령별, 성별, 취향별 선물 가이드를 제시하여 소비자들의 쉽게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

    - 홈쇼핑 채널에서 많이 활용되는 마감임박, 마지막 수량과 같이 구매를 촉구하는 깜짝 세일 형식의 마케팅을 이용할 수 있음.

 

깜짝 세일 이메일 예시

 

    -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진행하기 한 달 전에 대규모 세일을 이메일을 통해 선전하고, 세일 당일 소비자들에게 다시 세일을 상기시키는 이메일을 전송하는 등의 전략적 마케팅 요구. 소비자들은 홀리데이 시즌에 특히 많은 광고 메일을 수신하므로, 독특하면서 흥미로운 제목을 선정하는 것도 중요

    - 미국에서는 홀리데이 쇼핑 시즌 동안 많은 팝업 스토어들을 볼 수 있으므로 미국 내 오프라인 매장이 없다면 팝업 스토어를 고려해 볼 수도 있음.

 

  ㅇ 아마존은 온라인 구매 중 약 50% 이상 차지

    - 2018년 홀리데이 쇼핑 시즌 중 온라인 구매 중 약 50% 이상은 아마존을 통한 거래. 일 별로는 추수감사절 당일 47.8%, 블랙프라이데이 56.8%, 사이버 먼데이 60.0%를 기록

 

쇼핑 사이트별 온라인 구매 건수 및 점유율

  

자료: Hitwise US(2019.11.15.)

 

    -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방문하는 아마존의 Marketplace 입점을 고려하는 것도 바람직 (참고사이트: https://services.amazon.co.kr/us-marketplace.html)

    - 아마존에 따르면 블랙프라이데이에는 전체 상품들 중에서도 고가 제품, 사이버 먼데이에는 전자제품, 크리스마스에는 선물과 관련된 모든 데코레이션, 카드, 양초, 달력, 조명 등의 상품 수요가 특히 높다고 .

    - 현지 문화와 생활 방식을 고려한 판매 전략 요구

 

미국 홀리데이별 주요 구매 상품

1월 1일

새해

새해 계획과 관련된 상품. 개인 건강용품, 스포츠, 도서, 건강식품 및 유기농 식품, 운동장비, 운동복, 운동화, 다이어트 제품, 인사 카드 등

음력 1월 1일

음력 설

중국 또는 아시아 전통 의상, 빨간색과 금색 상자, 조화, 전통 장식품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

인사카드, 초콜릿, 성인용품, 꽃, 쿠키, 향초

3월 17일

성패트릭 데이

티셔츠, 모자, 파티용품, 아일래드 상징물, 파티선물, 액세서리 등 아일랜드 테마의 초록색 제품

4월 경

부활절

플라스틱 달걀, 토끼 모양 제품, 완구, 작은 선물, 장식품, 종교 상품, 파스텔 톤의 파티 선물

5월 두 번째 일요일

어머니의 날

화장품, 꽃, 귀금속, 의류, 핸드백, 도서, 미용용품, 가정용품 등 여성고객을 위한 제품

6월 세 번째 일요일

아버지의 날

넥타이, 도서, 양말, 향수, 면도기, 주택 개조용품, 스포츠 및 아웃도어 장비 등 남성고객을 위한 제품

7월 4일

독립기념일

그릴 및 주방용품, 피크닉 용품, 수영장비, 테라스 용품, 성조기, 풍선, 불꽃놀이 등의 축제용품

8월 초

신학기 시즌

문구류, 필기구, 사무용 소프트웨어, 도서, 공책 등 학생용 제품, 전자제품, 의류

10월 31일

할로윈

각종 의상, 메이크업, 액세서리(가면 및 가발), 음료수, 공포영화 및 가짜 피, 무서운 느낌의 콘택트 렌즈 등 무섭고 기발한 제품

11월 네 번째 목요일

추수감사절

재킷, 장갑, 스카프, 털모자, 스키장비, 스키복, 주방 식기, 냄비, 앞치마 등

추수감사절 다음 날

블랙프라이데이

전체 제품군, 고가 제품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음

추수감사절 다음 월요일

사이버 먼데이

전체 제품군, 전자제품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음

12월 25일

크리스마스 시즌

선물과 관련된 모든 제품군, 크리스마스 장식, 인사카드, 향초, 달력, 조명 등

  

  ㅇ 전문가 의견

    - 전미 소매 연합(National Retail Federation, NRF) CEOMatthew Shay는 소비자들의 재정이 양호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 연말 쇼핑시즌에 선물을 구매하기 위해 더 많은 소비를 할 것으로 기대. 또한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관세 부과 가능성으로 인해 소매업자들이 관세 부과 이전에 기록적인 양의 상품을 수입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

    - Prosper Insights의 부회장인 Phil Rist는 젊은 소비자들은 가족들을 위한 선물뿐만 아니라, 더 넓은 그룹의 동료나 친구들에게 선물을 많이 하고 있어 시장 규모를 확대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함. 25~34세 소비자 중 52%는 직장 동료를 위한 선물을 살 계획이고, 18~24세 소비자 중 82%는 친구를 위한 선물을 살 계획

    - 가정용품 전문매장인 B사의 매니저인 R씨는 올해는 늦은 추수감사절로 인해 연말쇼핑 시즌이 약 1주일 가량 짧기 때문에 많은 매장들이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행사를 미리 진행하고 있으며, 미리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하고자 하는 쇼핑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함.


 
자료원: NRF, The Balance, Genesys, Amazon, Hitwise US,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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