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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필수어플 ‘따종디엔핑’(大众点评)’전격 분석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9-12-18
  • 출처 : KOTRA

- 중국 최대 생활필수 어플 따종디엔핑-

- 해외버전도 있어 중국인들의 해외 여행 시에도 필수 어플로 자리 잡아 -

 


 

따종디엔핑(大众点评) 개요

 

  ㅇ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한 눈에

    - 따종디엔핑(大众点评)은 중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생활정보 온라인 검색 플랫폼으로 명칭을 직역하면 ‘대중이 평가한다.’라는 의미임.

    - 따종디엔핑은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검색하는 맛집, 영화관, 숙박 및 각종 입장표, 레저, 미용, 결혼, 쇼핑 그리고 애완동물까지 다양한 항목의 소비 대상들에 대한 평가들을 확인할 수 있음. 또한, 소비자들은 다른 대중들이 직접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들을 미리 확인하며 소비가 가능해짐.

    - 따종디엔핑은 중국 내 소비대상들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해외까지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따종디엔핑에 검색되는 맛집을 찾아나서는 등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자료: LOGONEWS

 

  ㅇ 따종디엔핑 연혁

    - 따종디엔핑은 2003년 4월 상하이에 설립돼 중국 최초의 생활정보 공유 플랫폼이 됐음. 초기에는 요식업계 위주로 소비대상을 구성하여 사용자들의 선택을 돕는 사이트였음.

    - 하지만 각종 분야가 추가되면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갔음. 2010년엔 스마트폰 따종디엔핑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고 2012년 8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량이 PC버전 사용량의 160%를 기록함.

    - 2015년 10월 8일엔 따종디엔핑은 메이퇀(美团)과 전략적 협력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메이퇀디엔핑’ 이라는 새로운 회사를 섭립함.

 

메이퇀디엔핑 로고

美团点评 logo

자료: 쏘우후 뉴스(搜狐新闻)

 

□ 중국 내 해당 업계 1위 따종디엔핑

 

2019년 1월 배달 어플을 다운로드 스마트폰

(단위: )

          

자료: 아이루이지수(艾瑞指數)

 

  ㅇ 따종디엔핑 사용자 지속 증가 

    - 아이루이지수(艾瑞指數)에 따르면 따종디엔핑은 2019년 1월 배달어플을 다운로드 한 스마트폰 수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하는 등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리매김했음.

    - 따종디엔핑은 2018년 기준 실사용자가 6억 명을 넘어서며, 중국 최대 지역 정보 플랫폼으로 업계 1위를 기록했음. 따종디엔핑의 하루 액티브(Active) 유저는 400만 명, 월 액티브 유저는 2억5000만 명이 넘었고 평가 수는 약 1억5000만 건에 달함.

    - 2018까진 1 2100만 건이었던 거래량이 2019년엔 3000만 건 이상으로 상승했음.

    - 중국인들은 중국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여행시에도 해당 지역의 정보를 따종디엔핑을 통해 얻고 있음.

  

따종디엔핑의 주요 기능

 

  ㅇ 맛집뿐만 아니라 생활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다루는 따종디엔핑

    - 따종디엔핑은 사용자들에게 식당 외에도 영화&공연, 숙박시설, 오락시설, 배달, 여행지, 쇼핑장소, 학원, 병원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와 그에 따른 맛집 소개, 매장의 할인 혜택 정보, 소셜커머스, 식당 예약과 배달 및 회원카드 가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따종디엔핑 어플 첫 화면

 

자료: 따종디엔핑 홈페이지

 

  ㅇ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 따종디엔핑은 많은 종류의 업체들이 모여있는 만큼 사용자들이 보기쉽게 항목들을 카테고리별로 구분했음. 또한 사용자들은 필요에 따라 위치순, 가격순, 평점순, 최신순 등으로 나열 후 검색이 가능함.

 

따종디엔핑 카테고리별 화면

                 공동구매                              노래방                               할인쿠폰 

 

자료: 따종디엔핑(大众点评)


    - 또한 사용자들은 소셜커머스나 이벤트 시 얻을 수 있는 쿠폰이나 회원카드를 만들어 특정 업체를 이용할 때 혜택을 누릴 수 있음. 이 혜택은 요식업체에만 국한돼 있지 않고 문화생활(노래방, 영화관 등), 미용, 숙박시설, 레저 등 우리들이 일상생활에 있어 필요한 많은 것들에도 적용돼 사용자들의 재이용률을 높이고 있음.

 

회원카드 가입 화면

 

자료: 따종디엔핑

  

□ 따종디엔핑 이용자 분석

 

  ㅇ 연령대별 특징

    - 전체적으로 매장에 직접 방문을 선호하는 남성들이 조금 더 많았음. 사용자들의 80% 이상이 16세에서 35세의 학생과 사무직 종사자들이였고 애플리케이션을 평균적으로 가장 많은 연령대는 26세에서 35세 사이임.

 

따종디엔핑 연령대별 사용량

(단위: %)

자료: 아이루이 데이터(艾瑞数据)

 

  ㅇ 지역별 사용량


지역 등급별 분포

(단위: %)

구분 

1선 도시

新1선 도시

2선도시

3선도시

4선도시

5선 이하 도시

매장방문

11.3

20.3

18.8

19.2

17.9

12.5

전국 네티즌

9.6

18.4

17.8

20.4

20.1

13.7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10대 성(省)급 행정구역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10대 도시

광둥성(广东省)

11.0

베이징시(北京市)

3.4

장쑤성(江苏省)

7.9

상하이시(上海市)

3.3

허난성(河南省)

6.6

션젼시(深圳市)

2.3

산동성(山东省)

6.4

광저우시(广州市)

2.3

저장성(浙江省)

5.9

충칭시(重庆市)

2.2

쓰촨성(四川省)

5.1

청두시(成都市)

2.2

허베이성(河北省)

4.6

쑤저우시(苏州市)

1.7

후난성(湖南省)

3.5

정저우시(郑州市)

1.5

후베이성(河北省)

3.5

티엔지시(天津市)

1.4

베이징시(北京市)

3.4

동관시(东莞市)

1.4

자료: 지광빅데이터(极光大数据)  2018년 8월 자료

 

    - 사용자들의 지리적 분포도를 봤을 때 1, 2선 도시에 거주하는 사용자들의 비중이 가장 높음. 성(省) 기준으로는 광둥성(广东省)의 사용자들 비중이 11%로 가장 높고 짱수성(江苏省)과 허난성(河南省)이 각각 2, 3위를 기록했음. 도시(市)기준으로는 1선 도시의 사용자들이 가장 많았음. 그중 베이징이 3.4%로 1위 상하이가 3.3%로 2위를 차지했음.

 

  ㅇ 이용시간 분석

 

따종디엔핑 시간대별 이용시간 분석

           

자료: 아이루이즈쉰(艾瑞咨询)

 

  •     - 사용자가 따종디엔핑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간대는 10:00~13:00 시간대 사이이며, 다음으로는 15:00~20:00 시간대임. 주로 점심과 저녁 시간에 이용시간이 많았고 아침시간은 상대적으로 적었음. 이것은 소비자들이 외식 수요가 있을 때 보통 식사 시간 전에 따종디엔핑을 통해 무엇을 먹을지 상의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음.

 

 따종디엔핑(大众点评) 성공요인


  ㅇ 인터넷과 일상생활의 결합

    -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점점 더 인터넷 기술에 의지를 많이 하게 됨. 오늘날 사람들은 대부분의 일을 스마트폰 및 인터넷으로 해결을 함. 이러한 상황에서 따종디엔핑은 온라인과 요식업 가지를 융합시켰음.

 

2012-2022년 중국 요식업계 O2O시장의 규모 및 발전속도

(단위: 억 위안, %)

 자료:아이루이즈쉰(艾瑞咨询)

 

  ㅇ 적극적인 마케팅 활용

    - 따종디엔핑은 2010년에 웨이보(Microblog) 계정을 설립해 각종 식당의 할인쿠폰을 내놓거나 할인 이벤트 등을 포스팅 함으로써 신규 유저들을 유입시킴. 2011년엔 차차 유저들이 평가를 하게끔 유도했고 일반적인 할인쿠폰 증정 외에도 유저들이 평가를 하거나 오프라인 상점에 직접 방문하면 상품권, 상품 등을 증정했음.

 

  ㅇ 대중들의 소리를 곳으로 만드는 플랫폼

    - 소비자들의 소리를 곳으로 모으고 공유 있는 플랫폼이 등장시켰음. 또한, 인터넷으로 수집한 데이터로 대다수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시킴. 이로인해 많은 사람들의 입소문이 퍼지면서 따종디엔핑의 이용자 수가 증가하게 됐고 현재의 따종디엔핑처럼 대중화 됐음.

 

  ㅇ 소비자들의 편의성 극대화

    - 많은 소비자들의 소비방식이 분산식 소비에서 집중식 소비로 바뀌고 있음. 예전엔 쇼핑과 식사, 레저, 쇼핑 등을 검색하는 수단이 분리돼 있었다면 최근 소비자들은 관련사항 등을 번에 검색할 있게 . 눈에 확인하고 한 번에 해결할 있는 플랫폼의 등장이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고, 따종디엔핑이 성공할 있는 이유가.

 

 시사점

 

  ㅇ 따종디엔핑의 중국 내 중요성

    - 따종디엔핑은 중국 내 이용자 수가 6억 명을 초과하는 등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리잡았음.

    - 중국 내에서 약속장소를 정할 때에도 따종디엔핑 내 음식점 등을 검색한 후, SNS를 통해 관련페이지를 공유하는 것이 일반화됐음. 중국인들은 따종디엔핑이 제공하는 상세 페이지를 통해 메뉴와 1인당 평균 단가,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음.

    - 따종디엔핑은 음식점뿐만 아니라 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를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게 됐음. 중국에 진출코자 하는 일반생활 관련 업계에서는 따종디엔핑을 반드시 고려해야 할 플랫폼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음.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인터뷰한 아이루이즈쉰 관계자는 “중국의 경제발전에 따라 중국 내 중산층은 계속해서 확대될 것이며, 그 중 신중산층이라 불리는 80호우, 90호우 세대의 경제력이 빠르게 상승할 것이다. 이들은 웰빙에 더욱 신경을 쓰면서 대중의 평점 중 만족스러운 식당을 고르는 경우가 더욱 많아질 것이다.”라고 평가했음.

 

  ㅇ 따종디엔핑의 한국 적용

 

따종디엔핑 내에서 “한국”-“서울”로 검색한 화면

자료: 따종디엔핑(大众点评)

 

    - 따종디엔핑은 해외에서도 사용가능함. 따종디엔핑 내에서는 홍콩·대만 지역부터 아시아, 유럽, 북미 등 대륙별 대분류 및 국가별 소분류를 설정할 수 있으며, 중국인들은 외국에서도 따종디엔핑을 통해 방문지를 선정할 수 있음.

    - 따종디엔핑 내에서 한국을 설정할 경우 한국 전체, 서울, 제주도, 부산, 경기도, 수원 등을 대표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총 21개 도시가 등록돼 있음.

    - 서울을 검색했을 경우 서울 내 등록된 맛집, 의류 매장, 카페 등 다양한 화면이 노출되며 동영상·사진 및 중국인 이용객의 평가들을 확인할 수 있음.

    - 한국에서 중국인을 상대하는 업계에서는 중국인들이 해외에서도 따종디엔핑을 사용하는 소비패턴을 인식하고 중국인들을 위한 맞춤형 마케팅 수단으로 따종디엔핑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중국 내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관계자들도 따종디엔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따종디엔핑에 입점해 중국 매장들과 경쟁하

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 따종디엔핑(大众点评), LOGONEWS, 쏘우후 뉴스(搜狐新闻), 아이루이즈쉰(艾瑞咨询), 지광빅데이터(极光大数据), KOTRA 상하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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