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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애니메이션산업, 글로벌 콘텐츠 소비시장으로 성장
2019-11-06 최효식 인도 방갈로르무역관

- 초기 외주제작 모델에서 자체 창작 가능한 수준으로 발돋움 -

- 디지털 플랫폼 확산, 콘텐츠 지역화, FDI 100% 확대로 시장 전망 긍정적 -

 

 


□ 연평균 17.4%, 성장가도 달리는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


  ㅇ 외주제작을 원동력으로 산업기반 확보

    -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은 1990년대 후반 월트디즈니, 워너브라더스 등 글로벌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현지 설립과 글로벌 기업의 외주제작 수요가 증가하면서 산업이 급성장

    - 미국, 유럽 등지의 글로벌 거대 그룹의 애니메이션 아웃소싱으로 발생한 수익이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의 70%를 차지했으며 이로 인해 벵갈루루, 하이데라바드, 뭄바이 등의 도시가 주요 애니메이션 산업 허브로 부상

 

인도 애니메이션 외주제작의 장점

(1) 제작비 절감: 북미시장의 1/4수준, 주요 아웃소싱 국가인 한국, 필리핀 등과 비교했을 때에도 약 35%가량 저렴함.

(2) 영어 사용가능 인구 다수: 직업훈련, 교육을 통해 애니메이션 산업에 본격 투입할 수 있는 영어 사용 노동인력이 다대

(3) 저비용 고품질 HW, SW 보유: 아웃소싱을 통해 성장한 대규모 특수효과 SW 엔지니어 인력풀과 최첨단 HW 스튜디오 보유

자료: FICCI-EY 산업보고서(2019)

 

  ㅇ 거대한 소비시장으로의 변화

    - 인도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시장(이하 E&M시장)에서 애니메이션 산업은 3번째로 빠른 성장세를 기록

    - 외주제작 중심의 산업기반을 주 원동력으로 삼았던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은 이제 공동제작과 콘텐츠 창작 등 생산과 자체소비가 가능한 소비시장으로 등극

 

인도 E&M 시장 연도별 성장 추이

(단위: 10억 루피, %)

구분

2017

2018

2019

2021

2018-2021

연평균성장률

온라인게임

30

49

68

120

35.4

디지털미디어

119

169

223

354

28.0

애니메이션/VFX

67

79

93

128

17.4

라이브이벤트

65

75

86

112

14.0

음악

13

14

16

19

10.8

영화

156

175

194

236

10.6

옥외미디어(OOH)

34

37

41

49

9.2

텔레비전

660

740

815

955

8.8

라디오

29

31

34

39

8.0

인쇄

303

306

317

338

3.4

총 계

1,476

1,674

1,887

2,349

12.0

주: 연평균 성장률 기준 정렬

자료: FICCI-EY 산업보고서(2019)

 

    - FICCI-EY 산업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까지 인도 E&M산업은 2조3000억 루피 (335억5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그 중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은 2018년 기준 188억 루피(2억6000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0% 이상 성장을 기록했으며, 2021년까지 244억 루피(3억5000만 달러)로 약 25%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

 

인도 애니메이션/VFX(가상효과) 산업 현황

(단위: 억 루피, %)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1년

2018-2021

연평균 성장률

애니메이션

17.0

18.8

20.7

24.4

17.4%

사전제작

18.3

20.5

22.7

27.8

가상효과(VFX)

31.3

39.6

49.5

75.5

총계

66.6

78.9

93.0

127.6

자료: FICCI-EY 산업보고서(2019)

 

    -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이 거대 소비시장으로 각광받으면서 글로벌 기업의 현지 투자도 늘어나고 있음.

     (사례) 소니픽쳐스네트워크는 24시간 어린이 애니메이션 전용채널 SONY YAY!를 2018년 5월 런칭. 전용 콘텐츠(Kick-O & Super Speedo) 확보 위해 애니메이션 회당 500만 루피(7만1000달러)를 투자


SONY YAY! 채널 로고와 인도 인기 애니메이션 Kick-O & Super Speedo

Kick-O & Super Speedo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자료: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료 종합


     - 인도 정부도 미디어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개선을 추진. 니르말라 시타라만 인도 재무장관은 지난 7월, 2019-2020 예산안 발표에서 “미디어 전 산업영역, 특히 애니메이션 산업도 100% 외국인직접투자(FDI)가 가능하도록 시장 개방을 검토하겠다”고 밝힘

 

인도 집권당 BJP 공식 트위터 – FDI 확대 검토사항 발췌

자료: BJP 트위터 계정


□ TV에서 디지털플랫폼까지 확대되는 애니메이션 배급망

 

  ㅇ TV, 영화 유통비율 80%로 압도적, OTT 등 디지털 플랫폼도 점차 증가

    -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은 대체로 TV와 영화 등의 전통적 미디어를 통한 유통/배급이 주요 수입구조를 이루고 있음. 하지만 최근 온라인콘텐츠미디어/OTT(실시간 영상재생서비스) 등 디지털플랫폼을 이용한 유통도 증가 추세

    - 웹 기반 애니메이션 유통서비스인 Chotoomz TV를 운영하는 Toonz Animation India의 Mr.Abraham Uthup 부사장은 벵갈루루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Digital India 정책으로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하는 인구 수가 증가하면서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도 바뀌고 있다"며 "과거 TV방영에만 집중하던 일부 제작사들도 디지털플랫폼을 활용해 유통영역을 점차 늘리고 있다"고 말함

 

인도 애니메이션 유통/배급 비율

구분

TV

영화

기타(디지털미디어)

광고

비율

65%

15%

15%

5%

자료: FICCI-EY 산업보고서 (2019)

 

  ㅇ 주요 애니메이션 제작사 및 채널정보

인도 주요 애니메이션 제작사 정보

 

회사명

소재지

설립연도

내용

1

Cosmos-Maya Entertainment

뭄바이

1996

-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VFX 위주

- 대표작품: 스튜어트리틀(콜롬비아픽쳐스),

2

Toonz India Ltd

티루바난타푸람

1999

- 싱가포르 Toonz group 자시회, 애니메이션 제작, 배급, 게임콘텐츠 제작 등 수행

- 대표작품: 인어공주(디즈니), 하누만의 귀환(자체 제작)

3

Heart Entertainment Limited

하이데라바드

1993

- 최첨단 3D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월트디즈니와 협업관계 구축

- 대표작품 : 헤라클레스(디즈니)

자료: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료 종합 


인도 주요 애니메이션 채널 정보

 

회사명

소재지

내용

1

Disney Channel

- 애니메이션 및 청소년/아동용 드라마, 애니메이션 쇼 등 북미지역 콘텐츠 방영

2

Nickelodeon India

- 미국, 일본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방영, 인도 현지 제작 애니메이션 비율은 소수

3

Cartoon Network

- 영어, 힌디어, 타밀어, 텔루구어 등 4개 언어로 방영

- 워너브라더스 및 카툰네트웍스 등 북미지역 콘텐츠 중심으로 방영

4

POGO

- 인도 현지제작 애니메이션 방송비율이 75%이상으로 높음

- 힌디어, 영어, 타밀어 방송 제공

 자료: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료 종합

 

□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의 주요 트렌드

 

  ㅇ 모바일 이용자 수 급증에 따른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 성장

    - 인도정부의 IT 인프라 확산정책(Digital India)으로 4G통신망 구축, 스마트폰 보급이 인도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모바일을 이용한 콘텐츠 소비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


인도 모바일 이용자 수 추이(2014~2018)
(단위: 백만 명)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모바일 이용자 수

581.1

638.4

684.1 

730.7 

775.5

813.2

총 인구대비

47%

51%

54%

57%

59.8%

62%

자료: TRAI

 

    - 스마트폰 보급으로 Tier-2, Tier-3 도시에서의 OTT 플랫폼 콘텐츠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인도 소비자의 평균 콘텐츠 소비시간도 1년에 450시간으로 증가

 

    - 이러한 추세에 맞춰 현지 미디어 기업들도 OTT 플랫폼 기업과 연계한 비디오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 있음

    (사례) 2018 4, Yupp TV 파트너사인 Cosmos Maya사는 Wowkids라는 OTT 플랫폼을 개설, 동 기간 디스커버리 키즈 채널도 OTT 플랫폼 진출을 선언

 

  ㅇ 지역별 언어기반 콘텐츠 강화

    - 29개 주로 구성된 인도는 각 주 정부가 관할지역의 공식 사용언어를 지정할 수 있음. 2011년 인도 통계청 인구조사에 따르면 힌디어 사용자는 전체 인구의 41%에 불과. 이에 각 미디어 유통채널에서는 지역별 언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늘리는 중

    (사례) 디즈니 채널은 지역 확장계획의 일환으로 2018년 5월 애니메이션 Simple Samosa를 힌디어,영어, 타밀어, 텔루구어 등 4개 언어로 개발해 공식 유통

 

  ㅇ 캐릭터 상품, 모바일 앱 서비스 등 파생 콘텐츠 등장

    -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한 인형, 잡화 상품의 판매가 온·오프라인 유통망으로 확산

    - 애니메이션 영화, TV 만화프로그램을 모바일로 쉽게 시청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모비소드, Mobisode) 및 유튜브 서비스도 속속 나타나는 중

 

인도 인기 애니메이션 Motu Patlu (Nickelodeon 방영) 캐릭터 상품 – 아마존인디아 입점상품

 

자료: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료 종합


□ 시사점


  ㅇ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 성장 전망 ‘밝음’

    - 인도는 E&M산업에서 후발주자로 인식되나, 지금은 850여 개 이상의 TV채널과 1만7000여 개 이상의 신문사, 약 2억 명의 유료TV 시청자 수를 보유한 미디어 콘텐츠 소비대국으로 부상함. 미국에 이어 2번째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보유

    - 경제성장과 젊은 인구 수, 무선인터넷 보급 확산은 인도 소비자들의 콘텐츠 소비 확산을 늘리는 주요 계기가 되었으며 GDP대비 콘텐츠 소비 비율이 0.39%로 일본(0.88%), 중국(0.70%), 싱가포르(0.60%)에 비해 낮아 향후 성장 잠재성이 다대

 

  ㅇ 현지 산업 강점 이용한 전략적 투자진출 가능성 높아져

    - 최근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은 외주제작을 통해 쌓은 강점을 활용해 해외 스튜디오와의 공동제작, 콘텐츠 발굴 등의 시도를 점차 늘려가는 추세

    - 미디어/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인도정부의 FDI 투자여건이 개선될 경우 현지 파트너사와의 공동제작, M&A 등을 통한 전략적 현지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

 

  ㅇ 한국 애니메이션,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콘텐츠 진출 고려 필요

    - 애니메이션 유통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TV/영화 방영을 위해서는 지적재산권 문제, 유통배급사 확보, 현지어 더빙 등 거쳐야 할 단계가 많은 것이 현실

    - 하지만 인도 내 한류 인식 확산으로 한국 애니메이션의 진출 가능성도 점차 높아지고 모바일/OTT플랫폼 등 디지털 플랫폼이 해외 콘텐츠기업에 새로운 시장 진출 대안으로 활용이 가능



자료: EY, FICCI, NASSCOM, PWC Analysis, 이코노믹타임즈, 더 힌두 비즈니스라인, 아마존인디아, 현지 언론 종합 및 벵갈루루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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