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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음식 배달앱 서비스 열풍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공소연
  • 2019-10-28
  • 출처 : KOTRA

- 최근 3년 간 모바일 배달서비스앱 성장 급증, 속속들이 등장하는 배달 플랫폼 -

-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멕시코 주요도시의 높은 인구밀도 및 극심한 교통체증이 부추긴 가상식당 이용 –

- 멕시코 요식업 진출 시 고려해봄직한 배달 플랫폼 제휴, 부가 인건비 절감 가능 -


설명: 멕시코시티 중심가에서 광고중인 우버이츠(: 당신이 어디에 있든지 휴대폰으로 원하는 음식을!)

자료: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체촬영

 

□ 트렌드 배경 및 동향

 ㅇ 최근들어 앱이나 온라인에서 몇번의 클릭만으로 음식 외 다양한 물건을 집 앞 현관문까지 배달해주는 모빌리티 서비스가 인기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음식배달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으로 많은 식당들이 서비스 플랫폼과 제휴를 맺고 사업모델을 변화시킴

- 원하는 물건, 음식, 장보기 등을 직접 가서 하지 않고 편리하게 휴대폰으로 주문하면 집 문앞까지 가져다주는데, 이는 점점 더 소비자트렌드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2019년 현재 플랫폼 이용자수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

 

2011-2021년 멕시코 음식배달앱 시장가치

(단위: 백만 페소)

자료: Statistsa

 

ㅇ 최근 수행된 여러 연구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58%가 온라인으로 음식을 주문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그 중 42%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편리하고 빠르게 가정에서 외식을 즐김

 * 밀레니얼(Millennial) 세대: 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지칭하는 단어로, 최신 정보기술 사용에 능통함

ㅇ 온라인 음식주문배달서비스가 점점 더 선호되는 이유로 각종 할인쿠폰과 프로모션 혜택을 통한 비용 절감, 편리함과 유용성 등이 꼽혔으며 극심한 교통정체 및 치안 불안 등도 동 시장이 성장을 부추긴 요인으로 볼 수 있음

ㅇ 멕시코에는 약 5천만명의 인터넷 유저 및 온라인 주문이 가능한 식당은 최소 20만개 이상 추정되지만 그 수치에 비해서 아직 온라인 주문배달 시장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준임

ㅇ 멕시코 온라인판매협회(AMVO; Asociacion Mexicana de Venta Online)에서 발간한 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도 온라인구매 중 음식배달의 증가추세가 가장 높았다고 함

ㅇ 멕시코시티 길거리에서는 형형색색의 배달사이트 가방을 멘 배달원들을 볼 수 있는데 이동수단은 도보(Walker),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임

설명: 우천용 커버를 씌운 배달가방, 우버이츠 워커 배달원(이동수단: 도보모습

자료: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체촬영

 

ㅇ 일부 플랫폼에서는 음식뿐만 아니라 꽃, 약, 장보기대행, 문구용품, 주류, 현금 인출 등 원하는 품목을 집 앞까지 배달해줌


2017-2023년 앱으로 주문자와  전통적 방법으로 주문하는 이용자수의 비교(추정치)

 

(단위: 백만 명)

https://lh6.googleusercontent.com/nsKeHW_ScpXX11P61f4HOJJd1H-f6x5NGRNaqG42ayVZxWZ57cQdf3lUEl1-VqhvdDcmo8v5C3wJ69qCvM5R77AFo6s8C1V_t1JA6ar3XB-YzZvPv5sP_zTl2buYLA-OjXtWBBVE

 

(단위: 백만 명)

연도

앱을 이용해서 주문배달하는 이용자수

식당에 직접 연락하여 주문하는 이용자 수

2017

4.5

10.2

2018

5.8

12.7

2019

7.4

15.4

2020

9.1

18.1

2021

10.5

20.6

2022

11.7

22.7

2023

12.6

24.6

출처: Statista(2019.10)

 

ㅇ 멕시코 음식배달시장규모는 2021년까지 성장이 급증하여 148억 페소(약 7억 8천 달러)에 다다를 것으로 추정됨

 - 그러나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아직도 전통적인 방법으로 음식을 주문하는 방법(전화 혹은 직접방문하여 포장 주문)의 수치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ㅇ 앱을 통한 음식주문건수도 향후 3년간 약 17% 증가 기대되며, 연간 주문은 1억 건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

 


□ 기업입장에서 본 배달서비스앱 장점

 ㅇ 식당입장에서 보면 온라인주문이 전화주문을 받는 것보다 주문 처리에 용이하고 또한 온라인 주문 솔루션이 주문재고 분석, 관리, 고객관리에도 유용하다고 여겨짐

  - 실시간으로 주문 분석 및 보고서 작성을 해주어 각 사업체의 영업관리, 주문관리, 실적관리에 매우 도움이 됨

 ㅇ 관련 응용솔루션은 갈수록 개발되어 식당 홍보 및 매출증대의 효과를 톡톡히 내고 있음

- 주문배달서비스플랫폼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링크드인과 같은 소셜미디어(SNS) 서비스와 연계되어 플랫폼 자체 또는 특정 식당의 홍보에 효과적이며,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친 덕분에 이용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ㅇ 최근 분석에 따르면 이러한 종류의 서비스를 한번이라도 이용해본 적이 있는 사람들의 91%는 재사용 가능성이 높은데, 이는 빅데이터의 축척을 가능케 하여 식당 추천, 과거 메뉴 재주문 등을 가능케하고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음

ㅇ GPS와 연결되어 주문상태 및 배달원 위치를 실시간 모니터링, 추적할 수 있으며 배달자 입장에서는 고객의 집주소를 헷갈릴 염려 없이 약속된 시간 내에 배달 가능

 - 문제가 있을 경우 고객 본인이 직접 또는 시스템관리자를 통해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음

ㅇ 이렇게 음식주문배달솔루션은 각 사업체의 영업자동화를 가능하게 하여 매출관리에 도움이 되고 추가인건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해줌

 

□ 멕시코 내 주요 배달서비스앱 종류 및 특징

 

<멕시코 4대 음식배달어플>

자료: Fortune

 

ㅇ 우버이츠(UberEa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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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년 Uber사는 공용택시사업에 이어 음식 배달서비스인 Uber Eats 서비스를 시작, 중남미국가 중에서는 멕시코시티를 첫번째 사업지로 선택함

- 대부분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하여 교통체증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배달을 완료할 수 있으며 대기오염을 줄임


설명: 우버이츠 메인화면에 공지된 무료배송, 할인프로모션 / 메뉴별 카테고리 일부

자료: 우버이츠 앱 직접캡쳐

 

ㅇ 라삐(Rap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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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콜롬비아 기업인 Rappi는 멕시코, 브라질 등 다양한 중남미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음식은 물론 식료품, 화장품, 약품, 주류, 심지어 현금까지 무엇이든 배달해줌

 - 라삐 프라임(Rappi Prime) 서비스는 가입 시 한달 약 6천원(999페소)만 내면 횟수에 제한 없이 배달료가 무료임

 

설명: 라삐 메인화면(식당, 슈퍼, 주류, 약품, 현금인출, 심부름대행 등 서비스 제공)

설명: (좌) 제휴사가 아니더라도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해당장소에서 구매가능 / (우) 현금인출서비스

 

ㅇ 포스트메이츠(Postm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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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회사인 포스트메이츠는 해외사업지 확장 시 가장 첫번째 도시로 멕시코시티를 선택, 중남미 진출의 관문으로 멕시코시티 한 군데에서 음식배달서비스를 제공 중


ㅇ 신델란딸(SinDelan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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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 음식배달업계에서는 가장 멕시코에 처음 진출한 스페인 기업으로 도입초기에는 직영배달원이 있는 식당들과 제휴하여 마켓플레이스의 역할만 하였으나 2018년부터 배달원이 없는 식당들과도 연계하여 배달 실시

 


□ 업체관계자 인터뷰(Mario Gonzalez, Rappi 멕시코 총괄자)


 ㅇ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에서는 멕시코에서 두 번째로 많이 이용되는 라삐(Rappi) 멕시코 총괄자인 마리오 곤살레스(Mario Gonzalez)씨와 인터뷰를 실시함

 

 

Q1. Rappi 서비스가 시작된 이래 멕시코에 내 배달 음식 플랫폼은 얼마나 성장했는가?

A1. Rappi는 콜롬비아에서 시작하였으며 2016년 초 멕시코 최초로 멕시코 시티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해 현재에는 멕시코의 17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라틴 아메리카 9개국에서도 서비스를 시행하는 중이다.

 

Q2. Rappi가 멕시코의 주요 온라인 배달 플랫폼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던 주요인은 무엇인가?

A2. 우리는 투자자로부터 지원을 받고, 다른 기업과 제휴를 맺어 프로모션하는 방식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을 잘 실시하고 있다.

 

Q3.  Rappi의 서비스 중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어떤 것인가?

A4. Rappi 서비스 내 여러 프로그램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것 Rappi Favor라 생각한다. Rappi Favor의 경우 구매 장소와 배송지를 입력 하면, 고객의 대문 앞까지 무엇이든 배달해 주는 서비스이다.

 

Q5. 배달 플랫폼의 미래를 어떻게 예상하는가?

A5. 미래에는 구매 방식이 기존의 방식보다 더욱 획기적일 것으로 예상하며 고객은 스마트 폰에서 편리하게 구매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방식의 구매 방식은 직접 가지 않고서도  수많은 상점의 품목을 선택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Q6.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에 있어 멕시코가 갖는 매력적인 요인들은 무엇이며 Rappi가 멕시코 시장에 진출한 이후 얻고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A6. 멕시코는 인구과잉과 교통체증으로 인해 배달 프로그램을 시행하기에 매력적인 나라이다. 프로그램 사용자들은 길에서 이동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도 집에서 편하게 저녁을 주문하고 장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당연히 이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

 

Q7. 배달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Rappi 사용자들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

A7. Rappi는 현존하는 가장 완벽하고 신속한 배달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고객들은 매우 만족해하고 있다.



□전망 및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전 세계 음식배달서비스시장 규모는 2020년에 약 4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 요식업 초기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

 ㅇ 최신 음식문화 트렌드인 ‘가상식당’, ‘빅데이터’,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개인별 맞춤화가 주요 키워드로 여겨지며 데이터에 기반한 피드백이 소비자들의 일상생활과 더 접목될 것으로 기대

   * 기계학습 또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컴퓨터가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과 기술을 개발하는 분야

ㅇ 가상식당의 수는 향후 점차 증가하여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POS; Point of Sales System)을 통한 경영관리가 용이해질 것임

*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POS; Point of Sales System): 판매시점에 자료(상품, 매출, 고객정보)를 수집 및 처리하여 경영활동에 이용하는 시스템

ㅇ 멕시코 요식업 및 관련 산업 진출희망 시 배달산업을 염두에 두고, 배달플랫폼 제휴를 고려해봄직 함

 

자료: Expansión, Euromonitor, Statista, Fortune, Milenio, Reporte Indigo, Forbes, Mordor Intelligence, McKinsey, UberEats, Rappi,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보유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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