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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및 온라인 생방송과 함께 뻗어가는 中 피트니스 기구 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9-11-25
  • 출처 : KOTRA

-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피트니스 기구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 -

- 게임과 결합하는 방식 혹은 피트니스 강사가 생방송 운동프로그램에서 노출시키는 방식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전략이 대두 -

- 향후 빅데이터, IoT와 결합된 피트니스 기구가 트렌드가 될 것으로 전망 -

 

 


□ 피트니스 기구 시장 동향

 

 ㅇ 중국의 피트니스 산업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

   - 소득 수준 향상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다양한 운동을 즐기는 인구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산업이 유망 산업으로 부상

   - 특히 2012~2017년 기간 중 헬스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7년에는 5억 5000만 명으로 전 인구의 41.3% 가량을 차지

   - 2017년 기준 피트니스 기구의 전체 헬스 산업에서의 비중은 총 75.3%(기구 제조 및 구매 41.8%, 기구 임대 33.5%)로 피트니스 기구 시장은 전체 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

 

2012~2017년 중국의 헬스 인구 (단위: 명)


설명: EMB000027483319

출처: 중국상업정보망(中商产业研究院)


2017년 중국 헬스산업에서 피트니스 기구 및 용품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 (단위: %)

주: 동그라미 내 비중(%)은 각각 헬스 용품 제조, 용품 대여가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

출처: 중국상업정보망(中商产业研究院)


 ㅇ 피트니스 기구 수입규모 증가

   - 아이미디어 레스 리서치(컨설팅 기업)에 따르면 중국의 헬스 산업 규모는 2010년 7천억 위안에서 2017년 2조 3000억 위안으로 7년간 약 3배 이상 확대되어 왔으며, 피트니스 기구의 연간 수입액도 꾸준히 증가하여 2014년 수입 규모가 처음으로 300억 위안을 돌파함. 2011년 기준 265억 8000만 위안에서 2017년 기준 387억 9000만 위안으로 연평균 성장률 6.5%를 기록


중국 수입 피트니스 기구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설명: EMB00002748331a

출처: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ㅇ 중국의 피트니스 기구 마케팅의 스마트화

   - 중국인들의 운동 기구에 대한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게임과 결합한 기구가 등장

   - 게임 회사 닌텐도(任天堂), 유비소프트(育碧软件)는 기구에 움직임 추적 센서를 부착하여 스쿼트와 유산소 운동으로 미션을 수행하는 게임 피트니스 기구를 출시하였는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음.

   - 생방송 피트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동(咕咚, Codoon)*의 가입자 수는 2018년 7월에 1억 5000만 명을 넘어섰고, 매월 평균 2000만 명이 생방송 서비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표적인 앱인데, 피트니스 강사들은 여기서 간단한 생활 속 운동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피트니스 기구를 자연스럽게 노출함. 이는 간접적인 제품 홍보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구동은 2010년 출시된 청두러둥정보기술유한회사(成都乐动信息技术有限公司) 산하의 구동 커뮤니티와 스마트 운동 장비를 통해 가상 코치 서비스와 운동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포츠 앱을 말함.


닌텐도(任天堂)의 RingFit Adventure의 한장면

설명: 将瘦身进行到底 任天堂Switch全新健身游戏公开

설명: 将瘦身进行到底 任天堂Switch全新健身游戏公开


 


구동(咕咚)의 생방송 피트니스 설명회(좌)와 어플 화면 캡쳐(우)


설명: http://5b0988e595225.cdn.sohucs.com/images/20180921/062233a6b4804ac0a538b75b30b04c00.jpeg

설명: http://science.china.com.cn/images/attachement/jpg/site555/20160726/00a0d1a5abde19018a6e07.jpg


□ 중국 피트니스 기구 제품 동향 

 

ㅇ 중국 내 피트니스 기구 제품 간 치열한 경쟁 구도

   - 2017년 글로벌 피트니스 기구 시장은 108억 달러에 육박했고, 그 중 중국에서의 제조 비중이 약 53%를 차지

   - 중국은 대표적인 피트니스 기구 제조국이지만, 현지 제조기업들은 주로 국제적인 유명 브랜드의 OEM 가공 형태의 기업들이 많아 중국 현지 기업들이 창출해내는 부가가치는 낮음.

   - 글로벌 피트니스 기구 주요 브랜드인 ICON(미국), LifeFitness(미국), Precor(미국), Technogym(이탈리아)이 전 세계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브랜드는 모두 중국 내 시장에 진출해 중국 국내 피트니스 기구 제품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 중국 현지 주요 기구 제조업체로는 샤먼강우공업(门钢宇工业有限公), 닝보 창룽 헬스기구유한공사(宁波昌隆健身器材有限公), 랑메이(샤먼)헬스기구유한공사(朗美(门)健身器材有限公司)가 있음.

  

2017년 글로벌 헬스기구 업계 경쟁 구도 (단위: %)

 

설명: EMB0000242439c1


 

출처: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整理)

 

□ 산업조사기관(崔) 연구원 인터뷰

 

 ㅇ Q1) 중국 피트니스 기구 시장의 향후 전망은? 

   - A1) 첫째도, 둘째도 중국은 스마트폰과 모바일임. 다시 말해 피트니스 기구도 모바일을 빼고는 이야기할 수 없다는 뜻임. 사물 인터넷의 발달, 빅데이터 등은 다 모바일과 결합된 산물임. 피트니스 기구 시장도 모바일과 결합하여 누구나 간편하게 자신의 건강 및 운동상태를 체크하고,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스마트 피트니스 기구가 대세가 될 것이라고 봄. 이미 중국의 샤오미 등 IT 대기업들은 다양한 스마트 피트니스 기구를 출시 혹은 출시 준비 중에 있음.

 

 ㅇ Q2) 현지 시장진출을 원하는 한국기업들에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 A2) 중국의 소비자들이 쉽게 접하게 하려면 피트니스 기구의 스마트화는 필수적임. 오프라인에서 피트니스 기구만 판매하는 것으로는 워낙 경쟁이 치열하여 그 승산을 예측하기가 어려움. 고퀄리티의 게임 프로그램 및 중국 모바일 앱과 연동이 가능한 피트니스 기구가 향후 시장의 핫 아이템이 될 것이라고 봄. 대다수 한국의 제품들은 성능은 훌륭하나 중국의 모바일 환경에 부적합하여 시장성이 낮아 퇴출되는 경우를 종종 봤는데, 이런 부분에서 진전이 있어야만 중국시장에서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이 되리라 생각함.


□ 시사점

 

  피트니스 기구 시장은 유망한 산업

   - 중국 피트니스 기구 시장은 규모, 피트니스 관심도, 관련 콘텐츠 등 여러 가지 면에서 꾸준히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 있음. 

   -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 소득 수준 향상과 전국민적 피트니스 관심도 증대에 따라 피트니스 기구 시장은 급성장 중이며, 앞으로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 

 

 ㅇ 제품의 스마트화, 패션화 트렌드가 향후 대세

   - 모바일과 연동이 되는 기능을 가지면서 동시에 사용자만의 개성을 뚜렷이 표현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 향후 사용자의 건강관리 기능 및 운동데이터를 저장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자의 운동 프로그램 니즈를 반영하는 빅데이터 및 여러 기간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사물인터넷 기술이 융합된 피트니스 기구가 유망할 것임. 이를 통해 피트니스의 오락성, 개성화를 한층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보임.  

  

 o 온라인 피트니스 콘텐츠 시장이 블루오션이므로 이와 결합되는 브랜드가 시장성 확보 가능

   - 피트니스 기구 산업 관계자는 현재 중국에서 온라인 피트니스 콘텐츠와 커뮤니티 운영 시, 빅테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콘텐츠를 맞춤화하여 제공하는 것에는 아직까지 그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말함.

   - 예를 들어, 앱 프로그램 탑재와 스마트화된 데이터 수집 분석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별 맞춤형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피트니스 동작을 모니터링함으로써 개성있고 과학적인 피트니스에 대한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데 현재는 부족한 실정임.

   - 구동(咕咚, Codoon)과 같이 피트니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모바일 플랫폼은 향후 피트니스 시장에서 유행할 것인데, 제조업체가 이러한 플랫폼과 연동이 가능한 제품을 출시해야만 향후 시장성을 확보할 수 있음. 



자료: 중국상업정보망(中商产业研究院),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整理), Iimedia,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과학중국(科学中国),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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