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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반려동물 펫캠시장, 블루오션으로 부상
2020-01-09 황경아 중국 청두무역관

- 반려동물시장 확대에 맞춰 ICT 기술 활용 반려동물용품 인기 -

- 체험 위주의 팝업스토어 운영, 펫숍과의 프로모션 등 마케팅 방법 다양화 필요 -

 

 

 

□ 펫캠 개요

 

  ㅇ 펫캠이란 IoT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홈 보안 카메라의 한 종류임.

    - 스마트 홈 보안카메라는 CCTV 등 전통적인 보안 카메라의 기능을 넘어 인터넷 프토토콜(IP)을 바탕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와 연동해 실시간으로 영상을 전송하고 확인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임.

    - IoT기술이 진화하면서 단순히 CCTV 기능만이 아닌 먹이주기, 놀아주기, 건강체크 등의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펫캠들이 출시되는 추세임.

 

□ 중국 반려동물 시장 개요

 

  ㅇ 중국 반려동물 시장 규모 큰 폭으로 성장

 

2010~2020년 중국 반려동물 시장규모 및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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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고우민왕(狗民網), DT띠엔샹(DT)&난쉰소프트웨어(寻软). “2017 중국 반려동물 보고서

 

    - 2018년 기준 중국의 반려동물은 약 2억 마리로 집계되며, 전 세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 중국의 경제활동인구 중 50세 이상은 1011만 명으로 이 중 30%가 넘는 사람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음.

    - 중국의 반려동물산업 전체 규모는 2010140억 위안에서 지난 20171340억 위안으로 약 10배 가까이 성장함. 2020년에는 1885억 위안을 넘어설 전망임.

    -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반려동물산업의 복합성장률(CAGR)49.12%에 달하는 등 시장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중국 반려동물용품 수입액은 3589000달러이며, 중국 반려동물용품 2년간(2015~2016) 수입 평균성장률은 0.78%로 전 세계 수입 성장률 5위를 기록함. 세계 평균 수입 성장률은 0.29%.

    - 2018년 반려동물의 종류별 점유율을 보면 개(29.3%), 고양이(26.5%), 어류(33.3%),조류(3.5%) 등으로 나타나고 있음.


□ 쓰촨성 반려동물 시장현황

 

  ㅇ 쓰촨성 반려동물 시장은 현재 발전단계

    - 쓰촨성 반려동물 시장의 규모는 약 60억 위안으로 연간 35%의 성장속도를 보임.

    - 2011년 이래 쓰촨성 반려동물 가정 수는 매년 15~20%씩 증가하고 있으며, 쓰촨성의 관련 시장 규모가 중국 서부에서 가장 큼.

    - 2017년 기준 쓰촨성 청두시 소재 반려동물 병원은 420여 개, 관련 미용서비스 기업은 700여 개소임.

    - 청두에는 현재 약 200만 마리의 반려동물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또한 주요 반려동물 번육 기지로서 매년 약 15만 마리의 개를 다른 도시로 판매함.

 

IoT시장의 성장

 

  ㅇ 펫캠과 밀접한 관계인 사물 인터넷(IoT)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스마트홈 시장 규모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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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전망산업연구원(前瞻産業硏究院)

 

    - 중국 스마트홈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로 오는 2023년 스마트홈 보안 카메라 시장은 9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임. 2016년 세계 영상감시 시장이 241000만 달러를 보였던 것과 비교하면 이보다 4배 이상 증가하는 수치임.

    - 사물 인터넷(IoT) 시장은 2017년 약 1700억 달러에서 2022년에는 5610억 달러로 증가해 연평균 성장률이 26.9%에 달할 예정임.


□ 중국 펫캠 주요 제품

 

중국 펫캠 주요 제품 및 특징 

제품 사진

제품명

제품 특징 및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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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IE(小桔)

- 반려동물 배식 기능

- 핸드폰 연동 감시 기능

가격: 299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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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RBO

- 핸드폰 연동 감시 기능

- 주인음성 전달 기능

- 반려동물 배식 기능

- 함께 놀아주기 기능

가격: 1,411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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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ALENT(派泰)

- 자동 움직임이 가능한 감시 기능

- 레이저 포인트로 놀아주기 기능

- 핸드폰을 이용한 주인 음성 전달 기능

가격: 1,599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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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롱마오()

- 반려동물 배식 기능

- 핸드폰 연동 감시 기능

가격: 479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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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小米)

- 가정용 무선 와이파이기능

- 핸드폰을 이용한 감시 기능

- 적외선 감지 기능

가격: 329위안

자료: 타오바오(), 티엔마오(天猫)

 

□ 시사점

 

  ㅇ 중국의 반려동물 관련 제품 및 서비스산업이 전자상거래, 반려용품 전문점, 동물병원 등을 주 마케팅 채널로 활용되고 있으므로 체험 위주의 팝업스토어, 공항 광고, 반려동물 관련기업과 프로모션을 통한 진출방식 검토가 필요함.

    - 최근 중국에서 IoT와 같은 신소재, 신유통 열풍이 고조되면서 체험 위주의 팝업스토어 마케팅이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는 추세임.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기계를 빌려주고 이후에 반납하는 서비스 혹은 반려동물을 매장에 함께 데려와 직접 체험해보는 펫캠 팝업스토어를 유치하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함.

    - 팝업스토어는 비교적 쉽게 소비자의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으며, 상품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이 가능해 고객들의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브랜드를 강하게 어필하는 것이 가능함.

    - 공항 광고의 경우 노출대상이 내·외국인 등 국적과 연령대가 다양해 높은 주목성,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 확보, 넓은 타깃층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특히 반려동물용품 중 펫캠과 같은 제품군은 소비자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선호도, 차이점 등의 정보를 얻고 주로 온라인을 통해 실 구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과의 프로모션을 통해 일정 커미션을 제공하고 제품의 브로셔를 배치하는 등의 홍보 진행도 효과적임.

 

  

작성자: 정재하(KOTRA 청두 무역관 유학생 서포터즈 1기)

자료: Jun. “중국 반려용품 시장을 주목하라”, DT띠엔샹(DT)&난쉰소프트웨어(寻软). “2017 중국 반려동물 보고서”, 고우민왕(狗民網), 중국 국가통계국, UNCOTMARADE, 관세청, 청두샹바오(成都商), 전망산업연구원(前瞻産業硏究院), Research and markets, 한국무역협회(KITA), 타오바오(), 티엔마오(天猫) 등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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