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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또 다른 시장 팔레스타인
- 트렌드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윤주혜
- 2019-10-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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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사회 원조 감소로 팔레스타인 경제적 어려움 지속 -
- 한국 자동차 팔레스타인에서 인기, 자동차 부품 수입 덩달아 증가세 -
□ 팔레스타인 시장 개요
ㅇ 인프라 환경 및 여건
- 서안지역(West Bank)과 가자지구(Gaja Strip)에는 부존자원이 희소하며, 인구 밀도가 높음
- 전력, 수자원, 통신 등 사회간접자본 시설은 거의 전적으로 이스라엘에 의존하고 있으나, 이스라엘과의 잦은 충돌과 부실한 기초 여건으로 인해 실제 투자는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
ㅇ 자치정부는 국제사회의 지원을 받아 재정 대부분을 조달
-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 국가공여 등의 원조자금에 의존해 서민들의 최저생계를 충족
- 2018년 기준 국제사회는 총 6.7억 달러를 팔레스타인에 원조한 것으로 집계 (그 중 5.1억 달러는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 예산으로, 1.6억 달러는 개발 자금으로 각각 지원)
□ 팔레스타인 경제동향
ㅇ 경제현황
- 1994년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Palestinian National Authority, PNA) 출범 이후 초기 2-3년간의 침체 국면을 제외하고는 높은 인구 성장률에도 불구하고 실질 GDP 성장과 고용 증진 등 긍정적인 징후를 이어 왔으나 2000년 9월 2차 인티파다(Intifada, 이스라엘에 저항하기 위한 팔레스타인 민중봉기)이후 경제 활동이 크게 위축
- 팔레스타인 경제는 특히 국내 정치와 안보 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는 구조인데, 2000년 인티파다 이후 이스라엘이 안보를 이유로 물자 및 인력의 이동을 직접 통제하기 시작하면서 민간 경제활동에 큰 타격 초래
- 2012년부터 공여국 지원과 관세수입이 감소하면서 팔레스타인 경제는 악화되는 추세
ㅇ GDP
- 2018년 기준 팔레스타인 GDP는 147억 달러를 기록
- 서비스 산업이 19.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뒤를 이어 제조업과 광업이 각각 13.0%, 어업 3.3% 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GDP>
(단위: 억 달러)
연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GDP
112.8
124.8
127.2
126.7
134.3
145
147
자료원: World Bank
ㅇ 국제사회의 대 팔레스타인 원조 감소
- 지난 5년간, 특히 2013년 이후, 국제 사회의 팔레스타인 원조는 급감하는 추세
- 미국은 2015년 4월 팔레스타인이 국제형사재판소 ICC에 정식회원으로 가입하면서 원조를 집행하지 않았으며, 2018년부터는 대 팔레스타인 원조를 전면 중단
- UN 팔레스타인 난민기구(UNRWA)는 총 예산 12억 달러의 30%를 가량을 부담하던 미국의 원조가 중단되면서 재정난을 호소
ㅇ 고용지표
- 2018년 기준 팔레스타인의 실업률은 31% 수준, 서안지역 18.3%, 가자 지구 53% 기록
- 주요 취업 분야로는 서비스 36.5%, 통상·요식·호텔 20.6%, 건설 15.5%, 생산업 및 광업 13%, 농업 및 어업 8.7%, 운송·통신 5.8% 등
- 2000년 기준 팔레스타인 8만명 미만이었던 절대 빈곤층 수는 2019년 62만명으로 추산
* 팔레스타인의 24%가 하루 평균 5.5 달러 미만으로 생활하는 것으로 집계
ㅇ 수출입 동향
- 2018년 수출은 10억 달러, 수입은 57억 달러 기록, 무역수지 적자는 46억 달러에 도달
* 2019년 6월 현재 수출과 수입은 각각 2.5억 달러, 14억 달러 기록
- 팔레스타인의 주요 수출 대상국은 아랍권(아랍에미리트, 사우디, 쿠웨이트 등)과 이스라엘이며, 주요 수입 대상국은 이스라엘과 터키, 중국에 집중 (특히 대 이스라엘 수입이 60% 차지)
- 주요 수출 품목은 과일, 야채류로 특히 올리브 및 올리브 오일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주요 수입 품목으로는 자동차, 자동차 부품, 기계 장비, 소비재 등
<팔레스타인 수출입 동향>
(단위: 천 달러)
연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년6월
교역
6,626,916
6,183,278
6,290,267
6,918,734
6,813,911
1,697,125
수출
943,717
957,811
926,499
1,064,884
1,097,901
258,723
수입
5,683,199
5,225,467
5,363,768
5,853,850
5,716,010
1,438,402
무역수지
-4,739,482
-4,267,656
-4,437,269
-4,788,966
-4,618,109
-1,179,679
자료원: 팔레스타인 통계청(PCBS)
□ 한-팔레스타인 교역동향
ㅇ 한국 대 팔레스타인 수출입 현황
- 2018년 기준 한국의 對팔레스타인 수출은 전년도 대비 32.1% 하락한 6,933만 달러 기록, 수입은 전년 대비 14.7% 하락한 150만 달러 기록
- 팔레스타인의 對한국 교역 규모는 7,114만 달러로 팔레스타인 총 교역 규모의 1.0% 비중을 차지
<한-팔레스타인 수출입 동향>
(단위: 천 달러)
연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년6월
고역
93,779
111,060
91,498
103,974
71,142
34,741
수출
92,676
110,490
90,296
102,167
69,336
33,201
수입
1,103
570
1,202
1,807
1,806
1,540
무역수지
91,573
109,920
89,094
100,360
67,530
31,661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ㅇ 한-팔레스타인 주요 수출 품목
- 2018년 한국의 對팔레스타인 주요 수출 품목은 자동차, 자동차 부품, 농약 및 의약품 등
- 특히, 중고차를 포함한 신규 등록 차량의 50%가 한국 차량일 정도로 팔레스타인내 한국 자동차의 인기가 높으며, 관련 품목인 자동차 부품 수출도 한국 자동차 인기에 따라 동반 상승
<한-팔레스타인 주요 수출 품목>
(단위: 천 달러)
순위
MTI코드,
품목명
금액
비중
증감률
1
741
자동차
68,301
98.5
-31.6
2
742
자동차 부품
243
0.35
-48.8
3
226
농약 및 의약품
158
0.22
-2.5
4
725
건설광산기계
121
0.17
0.0
5
733
의료용기기
97
0.13
35.7
기타
416
0.59
-
합계
69,336
100
-32.1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ㅇ (바이어 인터뷰) 팔레스타인 자동차 수입 전문 바이어에 따르면 총 자동차 수입의 30%를 한국 자동차가 차지하고 있으며, 현지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음.
- 특히, 한국 소형차가 저렴한 가격과 연비로 시장에서 인기몰이 중이며, 중고 자동차의 경우에도 폭넓은 수요층에 힘입어 한국 차 비중이 과반 이상을 차지
- 한국의 자동차 부품도 한국 자동차에 대한 인기 여파로 동반 상승세
- 팔레스타인 소비자들은 특히 가격경쟁력에 매우 민감한 편으로 신차 보다는 중고차 구매율이 높기 때문에 팔레스타인 시장에 관심 있는 한국 자동차 업계는 팔레스타인 시장과 가격 상황을 고려해 진출할 필요가 있음.
ㅇ 한-팔레스타인 주요 수입 품목
- 한국의 對팔레스타인 수입 규모는 매우 작은 편이며, 주요 수입 품목은 신발, 식물성 유지 등 5개 이하
<한-팔레스타인 주요 수입 품목>
(단위: 천 달러)
순위
MTI코드,
품목명
금액
비중
증감률
1
521
신발
724
40.0
0.0
2
013
식물성유지
603
33.3
112.8
3
621
알루미늄
320
17.7
-38.9
4
012
견과류
139
7.6
-65.9
5
227
비누
20
1.1
-2.7
합계
1,806
100
-0.05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시사점
ㅇ 팔레스타인은 열악한 부존자원 상황과 국가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제 원조의 지속감소, 높은 실업률에 따른 빈곤층 증가와 구매력 축소로 열악한 상황
ㅇ 한-팔레스타인 교역은 미미한 수준이나 팔레스타인 시장에서 한국 자동차가 인기인 만큼 자동차 시장 및 부품 시장의 경우 진출 가능성 존재
- 특히,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은 팔레스타인의 경제난 속에도 주요 수입 품목을 차지하고 있어 한국의 對팔레스타인 진출이 비교적 용이할 것으로 전망
- 팔레스타인 소비자들은 품질보다는 가격을 중요시 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이를 고려해 팔레스타인 시장 진출을 시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팔레스타인 통계청 PBCS, World Bank 보고서, 팔레스타인 자동차 수입 바이어 인터뷰, 텔아비브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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