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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제르바이잔 기능성 백팩 트랜드
- 트렌드
- 아제르바이잔
- 바쿠무역관 이재천
- 2019-10-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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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방 시장 꾸준한 수입 증가세
- USB 포트, 배터리 장착 등 기능성 백팩에 대한 수요도 확대 중
□ 가방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아제르바이잔의 가방 시장은 꾸준히 규모가 확대되고 있음.
ㅇ 현지에는 가방 제조업체가 없어 수요량을 모두 수입 중이며, 지난 4년(2015년~2018년)간 가방 수입량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임.
- 2018년 가방 수입량은 141만 359개를 기록해 전년 대비 46% 증가했으며, 수입액은 349만 6,570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79% 증가세를 기록.
2015-2018 가방 시장 동향(HS code 420212 기준)
(단위: 천 달러)
자료: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ㅇ 2016년 수입량 증가는 유가 하락과 연동된 현지화 불안요인에 따른 사재기 효과, 2018년은 경기회복세에 기인
- 2014년부터 지속된 유가 하락에 따른 환율 불안정으로 2016년에는 수입업체들이 사재기성 구입을 한 것으로 평가(아제르바이잔은 수출의 90% 이상이 석유.가스로 자원 의존형 경제구조)
- 2016년 -3.8%, 2017년 0.1%, 2018년 1.4% 및 2019년 3%대 경제성장률 예상 등 최근 경기 회복세에 따라 수입 증가 중
ㅇ 또한, 2018년 가방의 수입량이 141만 359개, 수입액이 349만 6570달러로 전년대비 각각 46%, 76%로 증가한 것은 값싼 중국 제품이 대량으로 수입된 것이 그 원인임.
- 아제르바이잔이 가방을 수입해 오는 나라 중 가장 비중이 높은 나라는 중국으로, 2018년 기준 대 중국 수입액은 전체의 82%를 차지.
ㅇ 대 한국 가방 수입은 2017년 약 170달러로, 사실상 대 한국 수입액은 없는 것으로 분석됨.
ㅇ 최근, 소득 수준의 향상에 따라 IT 기능을 접목한 기능성 백팩에 대한 수요 역시 확대됨.
- 바쿠 시내에 위치한 가방 판매 전문점 직원의 말에 따르면, 기능성 백팩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고, 실제로 판매량도 증가했다고 답변함.
- 또한, 백팩 시장의 주력 상품은 기능성 백팩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더 큰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고 언급함.
아제르바이잔 가방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420212 기준)
(단위: 천 달러)
구분
2016
2017
2018
2019 상반기
국가명
수입액
국가명
수입액
국가명
수입액
국가명
수입액
총합
1757.67
1948.81
3496.57
1022.24
1
중국
1198.47
중국
1484.5
중국
2886.26
중국
791.68
2
터키
386.29
터키
221.49
터키
329.59
터키
108.57
3
이탈리아
46.22
스페인
52.49
미국
102.66
프랑스
27.88
4
벨기에
39.26
스위스
29.74
이탈리아
34.54
인도네시아
14.52
5
베트남
29.44
이란
25.2
이란
21.85
이탈리아
12.87
6
베트남
12.42
이탈리아
23.56
영국
13.06
헝가리
12.5
7
미국
10.46
헝가리
22.51
인도네시아
12.63
스페인
10.4
8
독일
8.76
베트남
18.33
독일
11.25
태국
8.7
9
아랍에미리트
8.18
우크라이나
13.54
노르웨이
10.55
베트남
6.52
10
러시아
4.81
벨기에
11.22
태국
10.37
몰도바
5.03
-
한국
0
한국
0.17
한국
0
한국
0
자료: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 아제르바이잔 기능성 백팩 트렌드
ㅇ 현지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기능성 백팩 제품들이 대부분 USB 포트 기능을 보유하고 있음.
- USB 포트를 통해 가방 내부에 있는 배터리를 간편하게 외부의 핸드폰으로 연결할 수 있는 점이 장점
ㅇ 이 외에, 가방 내부에 배터리가 부착된 백팩, 노트북 수납공간 및 고정 밴드를 보유한 백팩, 캐리어와 결합 가능한 캐리어 밴드를 보유한 백팩, 방수 소재로 만들어진 백팩, 도난방지용 잠금장치 기능을 보유한 백팩, 다양한 수납 가능 공간을 보유한 백팩, 태양열을 통해 내부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백팩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해 기존 백팩과 차별화를 꾀함.
ㅇ 기능성 백팩의 주요 소비층은 학생들과 직장인임.
- 젊은 층의 휴대폰 사용자 증가 및 편리한 생활 방식에 대한 높은 관심이 기능성 백팩에 대한 수요 증가를 이끌어낸 이유 중 하나임.
- 바쿠 시내에 위치한 아제르바이잔 석유 대학교 근처에서 직접 관찰한 결과, 기능성 백팩을 메고 있는 대학생들을 자주 발견할 수 있었음.
- 또한, 석유 대학교에서 기능성 백팩을 메고 있는 A 학생은 "기능성 백팩은 기존의 가방보다 편리해 앞으로는 기능성 백팩을 자주 이용하게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아제르바이잔의 기능성 백팩 시장은 더욱더 활성화될 것 같다"라고 이야기함.
- 바쿠 길거리에 위치한 가방 소매점에 직접 방문하여 조사한 결과, 최근 새롭게 들어오는 백팩들은 대부분 USB 포트 등을 장착한 기능성 백팩들로 추후 다기능 백팩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가방 소매점의 매니저 부살라씨는 직장인 하면 연상되는 딱딱한 서류 가방보다는 편리한 기능성 백팩을 찾는 직장인 소비자층이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함.
스마트 백팩
자료: SmartBag Azerbaijan 홈페이지
□ 시장 특성
ㅇ 아제르바이잔에는 자체 기능성 백팩 생산업체가 없어 전량 수입되는 상황임.
-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는 Mark Ryen, Tigernu, Fenruien, Ozuko를 꼽을 수 있음.
- 품질 및 기능이 가장 좋은 제품은 영국산 브랜드인 Mark Ryen 임.
* 현지 백팩 전문점 직원은 "Mark Ryen 브랜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나, 아제르바이잔 소비층들의 구매력이 Mark Ryen브랜드를 구매하기에는 낮기 때문에 아직 판매량이 타제품에 비해 높지는 않다"라고 답변함.
- Tigernu, Fenruien, Ozuko는 중국산 제품으로 Mark Ryden 브랜드보다 기능 및 품질면에서는 떨어지나, 가격면에서는 비교적 저렴함.
ㅇ 대표적인 브랜드를 제외한 Glossy Bird, Cenice, Fjallraven Kanken, Bokunjingpin, Aoleisi, Beibulan, Aoleisi, Beibulan 등의 중국산 브랜드는 대부분 USB 포트만 보유하고 있으며, 육안으로 보기에도 품질이 떨어짐.
- 소비자들은 기능성 백팩 구매 시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품질이 낮은 중국산 기능성 백팩에 대한 불만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
ㅇ 한편, 아제르바이잔의 가방 수입국 2위인 터키산 제품은 무관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타제품 대비 화려한 디자인 등이 강점
- 아제르바이잔과 터키는 상호 ‘무역특혜협정’을 체결할 예정으로, 현재 일부 상품에 대해 무관세를 적용하고 있음.
* 실제로, 고객의 주문 요청을 받고 터키에서 일괄 수입해서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도 있음.
□ 유통구조 및 주요 수입업체
ㅇ 기능성 백팩 제품들은 주로 길거리 가방 전문점, 현지 문방구, 온라인 플랫폼, 현지 최대 재래시장인 "세데렉"(Sederek), “빈나(Bina)에서 판매 중임.
-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쿠 시내에 위치한 현지 문방구 및 재래시장을 통하여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백팩을 구매하는 것으로 파악됨.
ㅇ 한편, 인터넷 사용이 점차 보편화됨에 따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기능성 백팩을 판매하는 온라인 소매상도 존재함. 아래는 온라인 소매상이 운영 중인 인스타그램 주소임.
@celiashooping / @business_class_baku / @brend_sumkalar / @canta_baki
* @celiashopping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소비자의 요청을 받고 터키에서 제품을 일괄 수입해오고 있음.
길거리 가방 전문점 및 현지 문방구 모습
자료: 바쿠 무역관 직접 촬영
ㅇ 기능성 백팩들은 대부분 현지 업체를 통해서 수입·유통됨
- 대부분의 기능성 백팩은 SmartBag Azerbaijan사에 의해서 수입·유통되고 있음.
아제르바이잔 기능성 백팩 주요 수입업체
업체명
웹사이트
SmartBag Azerbaijan
Ali i Nino
Grafika
Ofisait
Antaris
Office Lines
Intellekt
자료: 각사 홈페이지
□ 현지 시장 가격 동향
ㅇ 기능성 백팩의 판매 가격은 브랜드, 제품 형태, 기능별로 다양함.
- 브랜드의 경우, 영국산 제품인 Mark Ryen 스마트 가방이 AZN 149(USD 86.65)로 가장 비싸게 판매됨.
- 제품 형태의 경우, 한 쪽 어깨에 메는 가방보다 양쪽 어깨에 메는 배낭 형태의 기능성 백팩이 상대적으로 고가임.
- 기능의 경우, 기능의 수와 가격이 정비례함.
* 최근 시장에 나오는 백팩의 경우 대부분 USB 및 이어폰 포트 기능을 보유하고 있었고, 이 밖에 내부 배터리 부착 여부, 잠금장치 여부, 캐리어 밴드 여부, 노트북 고정 밴드 여부에 따라서 가격이 다름.
* 가장 수요가 높은 기능성 백팩의 종류는 내부에 배터리를 보유한 기능성 백팩이고. 태양열 충전식 기능성 백팩과 도난방지용 잠금장치 기능성 백팩의 경우, 가격 대비 품질이 떨어져서 수요가 낮은 것으로 파악됨.
현지 시장의 기능성 백팩 가격 동향
상품
브랜드 및 가격
상품
브랜드 및 가격
Glossy Bird
(중국제품)
AZN 30
(USD 17.65)
Cenice
(중국제품)
AZN 35
(USD 20.59)
Fjallraven Kanken
(중국제품)
AZN 20
(USD 11.76)
Bokunjingpin
(중국제품)
AZN 40
(USD 23.53)
Aoleisi
(중국제품)
AZN 35
(USD 20.59)
Beibulan
(중국제품)
AZN 45
(USD 26.47)
Jasmine Star
(터키제품)
AZN 50
(USD 29.41)
Jasmine Star
(터키제품)
AZN 90
(USD 52.94)
MARK RYDEN
(영국제품)
AZN 149
(USD 86.65)
FENRUIEN
(중국제품)
AZN 129
(USD 75.88)
TIGERNU
(중국제품)
AZN 89
(USD 53.35)
OZUKO
(중국제품)
AZN 69
(USD 40.59)
자료: 바쿠 무역관 직접 촬영, 각사 홈페이지
□ 관세 및 필요서류
ㅇ 기능성 백팩에 대한 현지 세금은 부가가치세 18%, 관세율 15%
ㅇ 아제르바이잔으로 기능성 백팩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원산지 증명서 (The certificate of origin) 가 필요함.
□ 시사점 및 진출 조언
ㅇ 아제르바이잔의 현지 소비자는 기능성 백팩 구매 시 가격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기능, 품질, 편안함, 디자인 등은 차순위로 분석됨.
- 중국산 제품의 경우 시장점유율은 높았지만 백팩의 품질이 떨어지며 다른 나라의 제품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기능이 적은 등 소비자들의 불만이 제기됨.
- 반대로 영국산 기능성 백팩의 경우에는 품질 면에서 합격점을 받았지만,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많음.
- 따라서, 한국산 기능성 백팩이 중국 제품에 비해 고품질을 유지하면서, 영국산 제품보다 저가 정책으로 시장 진입을 시도한다면 아제르바이잔 시장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분석해 볼 수 있음.ㅇ 또 현지 시장에는 심플한 디자인의 기능성 백팩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여성층과 유아들을 겨냥한 개성 있는 디자인을 겸비한 기능성 백팩 또한 유망할 것으로 예상됨.
ㅇ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대형 현지 기능성 백팩 수입·유통 업체와의 협력이 중요
- 현지 시장 경제체제가 아직 미숙하여 공급자(유통 업체)의 지배력이 크기 때문에 SmartBag Azerbaijan 등 현지 기능성 백팩 시장을 주도하는 현지 수입·유통 업체를 통해 시장 진출하는 것이 효율적임.
자료: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SmartBag Azerbaijan 홈페이지, 바쿠 무역관 자체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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