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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의 나라 중국, 고양이에 빠지다
2019-11-15 동흔 중국 선양무역관

- 1인 가구ᆞ딩크족 증가로 고양이가 대세 -

- 만화ᆞ영화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는 고양이 경제가 거대한 경제효과 창출 -

 



중국 2030 세대, 고양이에 중독되다

 

  ㅇ 최근 중국인들 사이에서 고양이의 인기가 뜨거움.

   - 중국 반려동물 포털 사이트 ‘꺼우민왕(狗民)’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현재 중국에서 기르는 고양이 수는 4400만 마리를 넘어섰음. 고양이에게 마음을 빼앗긴 애묘인이 급증해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동물’ 1위 자리도 조만간 개에서 고양이로 넘어갈 기세임.

 

2017~2019년 중국 반려동물 수

(단위: 만 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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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国宠物行业白皮书

 

   - 이러한 고양이 열풍은 1인 가구, 딩크족 등 소규모 가구가 증가하고 생활방식이 변해가면서 보살피기에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고양이를 선호하는 젊은이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고양이 사육 인구 분포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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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国宠物行业白皮书

 

  ㅇ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중국의 고양이 관련 시장 또한 급성장하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9년 중국 고양이 관련 시장의 규모는2018년 대비 19.6% 증가한 780억 위안으로 집계되었음.

 

2017~2019년 중국 고양이 관련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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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前瞻产业研

 

   - 이 중 고양이 관련 사료 및 용품 시장만 385억 위안에 이른 것으로 추산됨.

 

중국 고양이 관련 시장 부문별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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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前瞻产业研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되는 고양이 경제

 

  ㅇ 고양이 붐이 일면서 고양이를 모티브로 한 상품이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음.

   - 스타벅스 차이나는 올해 2월 26일부터 3월 1일까지 나흘간 중국의 일부 스타벅스 매장을 통해 ‘고양이발 컵’을 선보였음.

   - 매년 이맘때 벚꽃을 테마로 출시하는 한정판 시즌 제품 중 하나로, 컵 바깥쪽에는 흩날리는 벚꽃 잎 무늬가 그려져 있고 안쪽은 고양이 발 모양으로 만든 이중 컵임. 색깔 있는 음료를 담으면 귀여운 고양이 발 모양이 더 잘 보임.

 

스터벅스 차이나 봄 시즌 한정판 ‘고양이발 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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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微博

 

   - 2월 26일부터 하루에 1천 개의 컵만 판매해 이를 사기 위해 매장 앞에 텐트를 치고 밤을 새우는 텐트족까지 등장하였음. 이 때문에 채 하루가 지나기도 전에 매장에 준비된 물량이 전부 소진되었음.

   - 급기야 이 컵을 갖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지면서 온라인 마켓에서는 프리미엄이 붙어 6~7배 비싼 가격에 팔리기로 함.

 

  ㅇ 고양이의 인기는 만화,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로도 확산되고 있음.

   -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에서 우황더바이차(吾皇的白茶)라는 아이디로 활동하는 량커둥(梁科)은 약 4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인기 고양이 웹툰 작가 중 한 명임. 고양이 우황(吾皇)을 주인공으로 하는 만화책은 현재까지 400만 권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음.

 

중국 인기 만화 캐릭터 우황(吾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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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百度

 

   - 검은 고양이 뤄샤오헤이(罗小)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애니메이션 '뤄샤오헤이짠지(罗小黑战记)’는 2011년 3월 연재를 시작한 이래 많은 팬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음. 중국 동영상 플랫폼 비리비리(Bilibili)에서의 누적 조회수가 1억 4천 만을 돌파했으며, 뤄샤오헤이짠지(罗小黑战记)’를 개편한 영화 ‘뤄샤오헤이짠지다뎬영(罗小黑战记电影)’은 2019년 9월에 개봉해 중국에서 3억 위안의 수익을 올렸음.

 

중국 대표 애니메이션 뤄샤오헤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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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百度

 

  ㅇ 한편, 콰이서우(快手), 더우인(抖音) 등 스마트폰 영상 앱에서도 고양이의 뜨거운 인기를 실감할 수 있음.

   - 2018년 이슈로 떠오른 노래 ‘쉐마오쟈오(学猫叫)’는 영상 앱에 업로드된 지 22일 만에 조회수 800만 이상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음.

   - 예능 프로에서도 유명 연예인이 노래에 율동을 곁들여 고양이 흉내를 내며 시청자 인기를 독차지함.

  

2018년 히트곡 쉐마오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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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百度

 

□ 시사점

 

  ㅇ 중국의 고양이 사랑은 단순히 ‘애묘(爱猫)’의 단계를 넘어 일종의 사회적 ‘붐’으로 이어지면서 경제적 효과까지 창출하고 있음.

 

  ㅇ 고양이의 인기가 갈수록 뜨거워지면서 사료ᆞ용품ᆞ의료 및 미용 서비스 등 관련 산업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문화ᆞ예술ᆞ관광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도 활성화될 전망임.

 

  ㅇ 중국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고양이를 기르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의식주 상품부터 고양이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 개발, 고양이를 광고모델로 내세우는 남다른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을 통해 중국에서 불고 있는 고양이 열풍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음.

 

관계자 인터뷰

 

Q1: 최근 중국인 사이에서 고양이가 상당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는가?

A1: 중국 대도시에 독신으로 사는 20~30대 일명 빈 둥지 청년 ‘쿵차욍녠(空巢青年)’,  자녀를 원하지 않는 딩크족 등이 증가하는 추세 속에 산책도 필요 없고, 큰 소리로 짖지도 않는 고양이의 특성이 사회 환경과 맞아 떨어지면서 고양이 붐이 일고 있다. 또한 주인에게 아첨하지 않지만 가끔은 응석도 부릴 줄 아는, 그러다가도 새침하게 자기가 놀던 곳으로 가버리는 도도한 고양이의 모습이 현대인의 감성을 묘하게 자극하고 공감대를 이끌어 내기도 한다.

 

Q2: 고양이 열풍 확산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A2: 고양이의 높은 인기로 인해 파급되는 경제효과는 무시할 수 없다. 일본에서는 ‘네코노믹스’라는 신조어가 있는데, ‘고양이’를 뜻하는 일본어 ‘네코’와 경제학을 뜻하는 이코노믹스와의 합성어로 고양이 신드롬의 경제적 효과를 지칭하는 말이다. 네코노믹스의 경제효과는 사료, 병원비, 장난감 비용 등 고양이를 키우는 데 들어가는 직접적인 비용(직접효과)과 고양이를 통해 파생되는 간접적인 경제효과 등을 포함해 어마어마한 규모라고 할 수 있다.

 

자료원: 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진행


 

자료원: 狗民网, 前瞻产业研究院,央视新闻, 腾讯研究院, 产业观察,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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