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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밀레니얼 세대의 웨딩 트렌드
2019-10-22 심수진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 현대화된 웨딩 문화, 젊은 소비자들의 선택지 다채로워져

- ‘코리안 스타일스튜디오 한류 호감도를 활용한 웨딩 상품 유망 -

 

 

 

베트남 젊은 세대의 웨딩문화

 

  ○ 웨딩산업의 주요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밀레니얼 세대

    - 전통 의상을 입고 혼례를 지냈던 과거 베트남의 결혼 문화와 달리, 밀레니엄 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가리키는 ) 통칭되는 요즈음의 20~30 베트남 젊은 세대의 웨딩 문화는 서구 문물의 영향을 받아 현대적인 형태로 진화했음.

    -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특별한 날 지출에 거리낌 없는 젊은 소비자들은 결혼 예식에도 아낌없이 투자하는 경향이 있음.

    - 높아지는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예식 장소, 웨딩 촬영, 신혼여행 등을 패키지로 관리하는 웨딩 플래너뿐만 아니라, 여행상품을 결합한 웨딩촬영 결혼 관련 상품은 날로 다채로워지고 있음.

 

  ○ KOTRA 하노이 무역관은 하노이에 거주 중인 베트남 현지인 20~30대 124명을 대상으로 웨딩 선호도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함.

    -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트남 예비부부들은 대부분 결혼식을 웨딩 서비스 회사에 맡기는 경향이 있으나, 결혼식 필수로 진행하는 약혼식의 경우 혹은 간단하게 장소를 빌려 스스로 준비하는 경향이 있음.

    - 결혼 준비와 관련한 정보 습득통로는 친구, 지인을 통한 방법이 압도적이었으며, 웨딩 관련 사이트 SNS 인플루언서를 통해 얻는 경우도 많음.

    - 웨딩 장소 선택은 웨딩홀이 42% 가장 많은 응답자를 보유, 집과 웨딩홀을 결합(약혼식은 , 결혼식은 웨딩홀)하는 형태가 16% 두 번째로 높음가격대의 경우 10 테이블 기준 130~260달러 지출이 적당하다고 응답한 경우가 과반수를 차지했음.


 



    - 선호하는 웨딩 촬영장소는 스튜디오가 43.2%, 도시외곽에서의 야외촬영이 32.1%, 도시 안에서의 야외촬영이 17.7% 차지함. 선호 가격대는 200~400달러 가장 많음. (43.2%)


    - 신혼여행의 경우, 결혼식 이후를 선호한다는 응답이 66.7%, 결혼식 전후 모두 여행을 가는 경우(예식 웨딩촬영을 여행으로 가는 경우 포함) 18.5% 차지함. 신혼여행 장소는 외국이 55.6%, 국내가 44.4% 해외여행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가격적인 부담으로 베트남 내의 신혼여행을 선호하는 응답자도 많았음.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다채로워지 베트남 웨딩 서비스

 

  ○ 바쁜 도시인들의 웨딩 필수 아이템  ‘웨딩 플래너

    - 베트남에 웨딩 플래너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2007년도부터로 알려졌으며, 대졸 초임 평균 300달러의 베트남 소비자의 소득수준 대비 높은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직장생활을 하는 바쁜 현대인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베트남에서 웨딩 플래너의 주요 제공 서비스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웨딩드레스 선정, 웨딩 촬영, 결혼반지 셀렉, 웨딩홀 데코레이션 등으로, 고객의 수요에 따라 전체적인 결혼을 기획하고 컨설팅함. 다만, 베트남은 결혼 약혼식을 필수적인 통과의례로 여겨, 베트남의 웨딩 플래너는 결혼식과 약혼식을 모두 기획하는 것이 보편적임.

    - 하노이에서 웨딩 플래너 업에 종사하 Ms. Dieu Khanh 씨는대부분의 베트남 소비자들이 웨딩 플래너를 사용하는 것이 가격적으로 비싸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웨딩 플래너는 공급사와의 네트워크가 있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있으며, 최근에는 하노이의 바쁜 직장인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전했음.

    - 현지 웨딩 플레너의 이용 가격대는 고객의 니즈에 따라 2,000~10,000달러로 다양함. 현지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웨딩 플레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 서비스 종류 또한 다양화·고급화 것으로 보임.


웨딩 서비스 제공업체 B사의 웨딩 플래너 서비스 소개 영상

*: 클릭 동영상 재생 페이지 이동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16&v=kEWg7rdOFyI

 

    - (주요 경쟁동향) 최근 베트남에 다양한 웨딩플래닝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음. 특히, 소비성향이 보수적으로 나타나는 하노이 사람들보다 성향이 개방적이고 지출에 보다 관대한 호찌민시의 사람들이 웨딩상품 소비에도 적극적인 면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참고: 하노이와 호찌민시의 1인당 GDP(2018 기준): 하노이- 4,080달러(자료원: 하노이 기획투자사무소 발표), 호찌민시 – 6,000달러 이상 추정(자료원: 호찌민시 인민위원회 발표)

 

베트남 주요 웨딩플래닝 서비스 제공업체

브랜드(소재지)

가격대 분류

웹사이트

Bliss Wedding & Event Planner Việt Nam(호찌민시)

https://www.blissvn.com/

The Planners(하노이)

중상

http://theplannersvn.com

K.I.S.S Weding $ Event(호찌민시)

중상

https://www.blissvn.com/

Hajime Wedding Planner(하노이)

중하

http://hajime.vn/

자료: 홈페이지

 

  ○  ‘한국 스타일스튜디오 웨딩 촬영, 젊은이들 사이 인기몰이

    - 스튜디오 웨딩촬영이 보편화된 한국과 달리 베트남은 자연을 배경으로 야외촬영이 선호됨. 이는 스튜디오 촬영의 경우 다양한 촬영텐츠와 디테일한 소품표현이 하지만 베트남은 아직 실내촬영을 구현할 있는 기술력이 부족하기 때문임.

    - 베트남 젊은이들이 한국텐츠를 쉽게 접할 있게 되면서 한국 드라마나 영화에 등장하는 한국 문화가 유행처럼 번지는 한류현상이 나타나 있음. 이는 웨딩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한국 스타일 스튜디오(Studio phong cách hàn quốc)'에서의 웨딩 촬영이 인기를 얻고 있음.

    - 특히, 한국 연예인들의 웨딩 촬영 사진들은 현지인들의 SNS에서 포스팅되며 주목을 받고 있는데, 하노이에서 결혼을 준비 중인 사무직 Ms.Lam(, 27) 와의 인터뷰에 따르면장동건, 고소영 커플의 웨딩사진이 SNS에서 화제를 얻었다 전하며, “한국 스타일의 스튜디오는 한국 연예인들의 영향이 크다.” 덧붙였음.


전통적 형태의 야외 촬영


한국 스타일의 스튜디오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