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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톡 튀는 건강음료 '탄산수', 중국을 사로잡을까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9-11-15
  • 출처 : KOTRA

- 건강을 위해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선택하는 소비자 증가 -

- 2020년 탄산수 시장 200억 위안 돌파 예상 -

- 건강, 가성비를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 -

 


 

□ 탄산음료 시장 위축 및 탄산수 선호도 증가

 

  ㅇ 탄산음료 생산량은 2014년 중국에서 1811만 톤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후 2015년부터 지속 하락 중

    -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탄산음료 선호도는 감소하고 있으며, 이것이 생산량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 현재 탄산음료의 생산량 자체는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매년마다 전년대비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2012~2018년 중국 탄산음료 생산량 및 성장률

(단위: 만 톤, %)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整理)

 

  ㅇ 탄산음료의 대체재로서 각광받는 탄산수

    - 탄산수는 탄산음료와 같은 청량감을 갖고 있으나 감미료가 첨가되지 않은 건강한 음료라는 점에서 특히 젊은층이 크게 선호

    - 소화를 촉진시키고 체내 산-알칼리도의 평형을 유지해주며, 혈액 순환 촉진 및 변비와 항산화 작용에 효과가 있다는 점도 인기의 한 요인임.

 

□ 중국의 탄산수 시장

 

  ㅇ 탄산수 시장은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

    - 2019년 중국의 탄산수 시장 규모는 172억 위안이며, 2020 2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10년 내 탄산수 시장 규모는 400~500억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됨.

 

중국의 탄산수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설명: /attach/binary/images/000928/WeChat_Image_20191010164348.png

자료: 시나닷컴

 

   젊은 층이 좋아하는 10대 브랜드가 시장을 선도

    - 왓슨스(屈臣氏), 와하하(娃哈哈), 밍런(名仁) 등이 젊은 층의 인기를 끌고 있음왓슨스(屈臣氏), 와하하(娃哈哈) 중국 내 탄산수 선발 주자로서 가장 인기를 끄는 제품이고 후발 주자인 밍런(名仁)은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임 

    - 탄산수 중에서도 ‘0, 0, 0脂肪’, 즉 당분과 지방이 없는 제로 칼로리 제품이지만 약간의 단맛이 느껴지는 탄산수가 인기를 끌고 있음.

 

10~20대가 선호하는 10대 탄산수 브랜드

순위

브랜드

회사

소재지

1

설명: EMB000011804c37

 왓슨스그룹(홍콩)유한공사  

屈臣氏集团(香港)有限公司

홍콩(香港)

2

설명: EMB000011804c38

자오쭤시밍런천얀약물유한책임공사

焦作市明仁天然药物有限责任公司

허난성(河南省)

3

설명: EMB000011804c39

헤이롱장수다음료유한공사

黑龙江舒达饮品有限公司

헤이롱장(黑龙江)

4

설명: EMB000011804c3a

코카콜라(중국)투자유한공사

可口可乐(中国)投资有限公司

영국(英国)

5

설명: EMB000011804c3b

항저우와하하그룹유한공사

杭州娃哈哈集团有限公司

저장성(浙江省)

6

설명: EMB000011804c3c

산시유전식음료유한공사

山西优珍食品饮料有限公司

산시성(山西省)

7

설명: EMB000011804c3d

헤이롱장하이창바이오테크놀로지유한공사

黑龙江海昌生物技术有限公司

헤이롱장(黑龙江)

8

설명: EMB000011804c3e

허난원식품음료유한공사

河南栗子园食品饮料有限公司

허난성(河南省)

9

설명: EMB000011804c3f

훠산밍생태과학기술유한공사

火山鸣泉生态科技有限公司

베이징시(京市)

10

설명: EMB000011804c40

허난중워실업유한공사

河南中沃实业有限公司

허난성(河南省)

자료: 중국 브랜드넷(品牌)

 

경제연구기관 쳰(陈) 연구원과의 인터뷰

 

  Q1) 중국 탄산수 시장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는가?

  A1) 최근 중국에서 화두는 건강이다.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대하고 있다. 특히 대도시권의 중산층은 구매력이 한국의 중산층과 큰 차이가 없는데 이들은 중국에서도 특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고 소비력이 큰 계층이다. 따라서 일반 물보다는 청량감이 뛰어나면서 탄산음료보다는 건강에 좋은 탄산수 시장이 이러한 계층을 대상으로 빠르게 커질 것이라고 본다.

 

  Q2) 현지 시장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에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2) 현재 중국은 과시소비가 아닌 합리소비가 트렌드이다. 과거에는 비싼 것, 좋은 것을 높은 가격에 사서 다른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것이었다면 지금은 가성비가 좋으면서 건강까지 생각하는 합리적인 형태의 소비가 트렌드인 셈이다. 탄산수 시장은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지만 시장이 커지는 것과 기업의 제품이 성공하는 것은 별개의 관점이다. 소비자들에게 가성비가 뛰어난 탄산수로 인식이 돼야 한다. 탄산수가 치아에 좋지 않다는 연구결과도 있기 때문에 치아에 어떻게 해서 문제가 없는지를 제품 홍보 시 적극 반영한다면 소비자들의 이목을 좀 더 끌 수 있다고 본다. 정리하면 건강에 문제가 없음을 강조하면서 좋은 가성비를 보이는 제품이 향후 중국 시장에서 성공할 것이다.


□ 시사점

 

  ㅇ 뚜렷한 강점을 가진 선두 브랜드 부재로 국내 브랜드에게 여전히 기회는 존재

    - 현재 탄산수 브랜드 외에도 버드와이저, 칭다오맥주 등 맥주 기업도 탄산수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을 선언

    - 왓슨스 등 선호하는 브랜드는 있지만 타사와 차별되는 확실한 브랜드는 없기 때문에 국내 탄산수 브랜드도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 있음.

 

  ㅇ 건강과 가성비를 강조하는 마케팅이 필요

    탄산수 소비 증가 요인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때문임. 따라서 탄산수가 건강에 구체적으로 어떤 좋은 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지에 대한 마케팅이 필요함. 

    - 탄산수가 각광을 받기 시작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아 탄산수와 탄산음료 간 경계가 여전히 모호하고 일반 소비자들은 잘 구분을 못하는 경우가 있음. 따라서 탄산음료와의 차이를 명확히 강조하는 홍보전략이 필요함.

    - 탄산수와 일반 생수 가격 차이는 4~8위안이며, 외국 브랜드의 경우 생수와의 가격차이가 10~15위안이나 됨가격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있기에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면 탄산수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중국브랜드넷(品牌),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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