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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이끄는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
2019-11-15 허명애 중국 샤먼무역관

- 전 세계 스마트 스피커 시장 대폭 성장에도 中 보급률 낮아 시장 전망 밝음 –

- 중국 스마트홈 시장 확대, AI 기술 약진으로 시장 유망주 조짐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스마트 스피커(Smart Speaker)


상품명

HS CODE

복합형 스피커

8518220000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 규모는 해마다 성장하는 추세

    - 2018년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 규모는 3억3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약 59% 증가함. 2020년까지 스마트 스피커 판매 규모는 10억 위안을 넘을 전망임.

    - 한층 더 최적화된 제품 업그레이드와 스마트홈 보급 확대로 중국 스마트 스피커 소비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관련 업계에서는 내다보고 있음.


2016~2020년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 규모 및 성장 추이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 2018년 중국 스마트 스피커 판매량은 1625만 대로 전년대비 대폭 상승함. 전 세계 스마트 스피커 시장의 약 10% 점유율로 미국에 이어 전 세계 2위에 올랐으며 미국을 지속적으로 따라잡고 있는 추세임.

    - 2019년과 2020년 중국 스마트 스피커 예측 판매량은 각각 2650만 대와 3850만 대로 전년대비 63.0%45.2% 성장할 전망임.

 

2015~2019년 중국 스마트 스피커 판매량 추이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ㅇ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발전 초기 단계에 있으며, 중국 브랜드가 약 75%를 점유하고 있음.

    - 중국 대부분의 시장은 알리바바(阿里巴巴), 바이두(百度), 샤오미(小米) 3대 중국 기업이 차지하고 있음. 이들은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비교적 늦게 진입했으나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키워가고 있는 브랜드로 스마트 스피커 출하량 비중이 전 세계적으로 2017년 2.2%에서 201817.7%로 상승함.


2018년 전세계 스마트 스피커 출하량 및 시장 점유율

(단위: 백 만대, %)

 
자료: 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중국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의 분석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스마트 스피커 보급률이 10%에 이를 것으로 보이나 이는 미국의 26%에 비해 아직 뒤떨어져 있는 수준으로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클 것으로 보임.


2019년 전 세계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 규모 및 보급률 전망

자료: 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경쟁동향 및 주요기업


  ㅇ 전 세계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서는 미국 브랜드가 중국 브랜드보다 우위에 있으나 중국 시장에서는 중국 브랜드가 압도적임.

    -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 TOP10 브랜드에서 샤오미(小米), 바이두(百度), 알리바바(阿里巴巴), 화웨이(华为) 등 중국 브랜드가 중국 시장을 석권함.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 점유율 TOP10 브랜드  

회사명

국가

대표 제품

가격(위안)

샤오미(小米)

중국

샤오미 AI 스피커

299

 

바이두(百度)

중국

샤오두(小度) XDH-06-A3

 399

알리바바(阿里巴巴)

 

중국

톈마오징링(天猫精灵)CC

 399

 화웨이 (华为)

 

중국

HUAWEI AI

369

애플


미국

HomePod

 2,299

 아마존

미국

Echo

1,499

 구글


미국

Home

 999

 도스(德士)

중국

DOSS FABRIQ

 299

 하만카돈

미국

Allure Portable

 1,799

 JBL

미국

JBL GO Smart

 599

자료: 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수입동향

 

   2018년 중국 복합형 스피커 수입액은 약 2억8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9% 증가

    - 2015년과 2016년에는 수입 규모가 잠시 주춤하기도 했으나 다시 성장세를 회복함.


2011~2018년 중국 복합형 스피커 (HS CODE 8518220000) 수입액 및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중국은 주로 미국, 말레이시아, 프랑스 등 국가들로부터 복합형 스피커를 수입하고 있음. 한국은 26위에 머물러 있으며 1위인 미국보다 수입액이 200배 이상 낮은 수준임.

    - 2018년에는 미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가 약 2749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전년대비 36.6%에 달하는 증가율을 보였음

   

중국의 국가별 복합형 스피커(HS CODE 85182200)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 관세율 및 수입정책

 

  ㅇ 복합형 스피커(HS CODE : 85182200) 관세율


최혜국 세율(MFN)

보통 세율

증치세

2.5/0%

40%

13%

자료: 중국해관총서(中国海关总署)


  ㅇ 수입정책

    - 중국에 전기전자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국 CCC 인증(중국 강제 인증)을 받아야 함. 여기에는 전기안전 인증과 전자파

인증이 포함됨.

    - 2016년 말 체결한 -중 전기전자제품 상호인정 품목확대협약으로 전기전자제품의 한국 KC 인증(국가통합인증)과 중국 CCC 인증의 상호인정이 일부 가능해짐. 스마트 스피커는 전기전자제품이므로 협약에 포함돼 전기안전 인증에 있어서는 상호인정을 받을 수 있음.

    - 그러나 전자파 분야는 여전히 협의 단계에 있어 무선제품인 스마트 스피커가 전자파 인증을 얻기 위해서는 중국 SRRC 인증(중국 통신제품형식 승인)*을 받아야 함.

    주*: SRRC 인증: 중국 국가무선전관리위원회(国家无线电管理委员会)에서 요구하는 규격으로, 중국 내 판매되는 모든 무선 전자제품은 본 인증을 획득해야 함.


□ 시사점


  ㅇ 중국의 스마트 스피커산업은 비교적 늦게 시작했으나 시장 규모 확대 속도가 빠름.

    - 스마트홈이 중국에 점차 보급되면서 스마트 스피커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산업 내 온라인 대기업간 경쟁은 계속해서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임.

    - 현재 중국 정부는 사물인터넷 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음. 관련 산업인 스마트홈 및 스마트 스피커 시장이 성장하는 추세이므로 한국 기업이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ㅇ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신중한 진출 전략 모색이 필요

    - 스마트 스피커의 음성인식 기술은 인터넷 서비스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중국의 많은 인터넷 서비스 관련 대기업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 중국어 특성상 표준어와 방언의 차이가 크고 방언의 종류가 다양해 중국어 음성인식기술 개발에는 어려움이 있음. 완제품 개발보다는 공동마케팅 등을 통해 다른 사업자와 협력 기회를 찾고 한국 기업이 가진 IoT 기술적 강점을 부각해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으로 진출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음.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iiMedia Research(艾煤咨询), 한국무역협회(KITA), 산업통상자원부, 바이두(百度),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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