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미국 뷰티시장에서 핫한 ‘셀러브리티’ 브랜드는?
2019-10-01 우은정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 최근 미국에서 많은 관심과 인기 끌어 -

- 미국 프리미엄 뷰티 시장, 2023년까지 연평균 6%의 꾸준한 성장 전망 -

 

 

 

□ 美 뷰티 시장에서는 ‘셀러브리티’ 브랜드가 대세

 

  ◦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란 무엇?

    - 다수의 사람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으며 이들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유명인이라는 의미를 지닌 ‘셀러브리티(Celebrity)’라는 단어는 예전부터 언론과 연예·방송계에서 흔히 사용돼 온 명칭임.

    - 최근 이러한 셀러브리티가 출시한 뷰티 브랜드가 미국 뷰티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과 인기를 얻으며, 미국 뷰티업계 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

    - 미국 뷰티 시장은 여전히 기존의 주류 뷰티 브랜드들이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지만, 최근 미국의 핵심 소비자층인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중심으로 이러한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 또한 점차 더 큰 주목을 받고 있음.

 

  ◦ 미국 프리미엄 뷰티시장과 셀러브리티 브랜드

    -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의 미국 프리미엄 뷰티 및 퍼스널케어 시장* 보고서(Premium Beauty and Personal Care in the US, 2019 6월 발간)에 따르면, ‘프리미엄 색조 화장품(Color cosmetics)’ 분야와 ‘프리미엄 스킨케어’ 분야가 전체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큰 두 개의 분야인 것으로 집계됨.

    주*: 매스(Mass)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시장과 구분되는 개념으로,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만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브랜드로 구성된 시장을 의미. 대표적인 주류 브랜드인 Lancome, Estee Lauder 등과 차후 입지를 다진 Too Faced, Urban Decay 등이 포함되며,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도 이에 해당함.

    - 그중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가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는 프리미엄 색조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94409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과거 5년간 연평균 10.2% 성장한 수치임.

    - 또한 이 시장은 2018년부터 향후 5년간 연평균 6.5%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2023년에는 그 시장 규모가 약 129109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됨.

    - Euromonitor가 분석한 해당 시장 내 경쟁기업들 중에는, 방송인 겸 모델로 유명한 셀러브리티 Kylie Jenner의 뷰티 기업 Kylie Jenner Inc.와 ‘Eyebrow Queen’으로 유명한 셀러브리티 Anastasia Soare의 뷰티기업 Anastasia Beverly Hills Inc. 또한 상위권에 포함돼 있어 매우 흥미로움.

    - 이는 최근 미국의 뷰티시장에서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가 공격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결과이며, 앞으로도 셀러브리티 기업과 브랜드는 시장 내에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가장 핫한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는?

 

  ◦ KYLIE COSMETICS

    - 2007년 한 TV 리얼리티 시리즈에 출연하면서 유명세를 떨친 방송인 겸 모델 Kylie Jenner의 브랜드인 ‘Kylie Cosmetics’는 최근 미국에서 가장 핫한 화장품 브랜드 중 하나임.

    - Kylie Cosmetics는 뷰티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블랙과 핑크 컬러 위주의 제품 패키징과 때로는 톡톡 튀는 패키징을 앞세운 색조 화장품 전문 브랜드임.

    - 한때는 팝업 이벤트로 미국 내 7개의 TopShop 매장에서 판매되기도 했으며, 현재는 해당 브랜드의 웹사이트와 뷰티 제품 전문 리테일러인 Ulta Beauty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Kylie Jenner는 어린 시절 본인의 입술 크기에 대해 자신감이 부족했던 것이 이 브랜드의 첫 제품인 ‘립 키트(Lip kits)’를 탄생시킨 영감이 됐다고 밝힌 바 있으며, 2015, 15천 개의 립 키트 제품이 처음 출시되자마자 1분 만에 모두 판매되었다고 전해짐.

    - 현재는 립 제품뿐만 아니라 눈, 얼굴, 눈썹용 제품들도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음.

 

셀러브리티 Kylie Jenner와 Kylie Cosmetics 제품 이미지

EMB0000116c0093  EMB0000116c0094  EMB0000116c0095

자료: Kylie Cosmetics(https://www.kyliecosmetics.com/)

 

  ◦ FENTY BEAUTY

    - Fenty Beauty는 유명 가수 겸 배우이자 패션 디자이너이기도 한 Rihanna 2017 9월 출시한 뷰티 브랜드로, 대형 럭셔리 브랜드 기업인 LVMH에 소속된 브랜드임.

    - 2017년 9, New York Fashion Week 행사와 함께 화려한 첫 론칭을 진행한 Fenty Beauty의 제품들은 현재 15개국에서 온·오프라인을 통해 인기리에 판매 중임.

    - Rihanna가 말하는 Fenty Beauty는 피부색, 성격, 문화, 인종 등과 관계없이 모든 여성들을 위한 브랜드로, 모두가 ‘소외되지 않았음’을 느낄 수 있는 화장품을 만들고 싶었다고 언급한 바 있음.

    - 특히 주류 브랜드의 화장품 구매 시 선택의 폭이 넓지 않았던 어두운 피부색의 소비자들을 위해 Fenty Beauty의 색조 제품들은 매우 광범위한 색상 선택 옵션을 제공함.

    - 이러한 특징과 같이 Fenty Beauty Pro Filtr 라인 파운데이션과 컨실러 제품은 무려 50개의 색상 옵션으로 구성된 것으로 유명하며, 소비자들에게도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것으로 알려짐.

 

셀러브리티 Rihanna와 Fenty Beauty 제품 이미지

EMB0000116c0096  EMB0000116c0097  EMB0000116c0098

자료: Fenty Beauty(https://www.fentybeauty.com/), Sephora 웹사이트

 

  ◦ HUDA BEAUTY

    - 메이크업 아티스트이자 유명한 소셜 인플루언서인 Huda Kattan 2013년 출시한 브랜드인 Huda Beauty는 주류 뷰티 브랜드에서 찾아보기 힘든 다양한 색상과 새로운 질감의 메이크업 제품들로 빠르게 성장 중인 브랜드임.

    - 뷰티 블로그와 YouTube 뷰티 채널로 처음 주목받기 시작한 Huda Kattan은 브랜드 론칭 이후 더 큰 인기를 누리며 2017 Time이 선정한 ‘인터넷상 가장 영향력 있는 25인’과 Forbes가 선정한 ‘Top 3 뷰티 인플루언서’에 이름을 올리는 등 지속적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음.

    - Huda Beauty는 특히 소비자 평점이 상당히 높은 20여 개 다양한 디자인의 인조 속눈썹 시리즈로 유명하며, 그 외에도 파운데이션 컬렉션, 페이스 팔레트, 매트 립스틱 시리즈 등도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현재 해당 브랜드의 웹사이트와 뷰티 제품 전문 리테일러인 Sephora 등을 통해 광범위하게 판매됨.

 

셀러브리티 Huda Kattan과 Huda Beauty 제품 이미지

EMB0000116c0099  EMB0000116c009a  EMB0000116c009b

자료: Huda Beauty(https://www.shophudabeauty.com/us/en_US/home)

 

□ 시사점

 

  ◦ 미국 뷰티시장 내 셀러브리티 브랜드의 성장 전망은 ‘밝음’

    - 셀러브리티 브랜드는 이미 유명세를 갖춘 당사자의 이름을 걸고 시장에 진출하는 만큼 그 이름이 곧 브랜드가 되고, 브랜드 자체가 바로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 된다는 큰 장점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 뷰티 브랜드를 출시하는 셀러브리티들은 이미 블로그, Instagram, Youtube 등의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이들을 즐겨 찾는 독자 혹은 팬층을 충분히 갖추었거나 세계적으로 이미 큰 유명세를 떨친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팬이나 독자 등 이미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곧 잠재적 소비자가 될 수 있음.

    -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기존의 독자, 팬 및 소비자와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가는 위와 같은 셀러브리티 브랜드들은 뷰티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더 잘 알아차릴 수 있어 이 또한 브랜드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임.

    - 위에서 언급된 브랜드 이외에도 유명 배우 Jessica Alba Honest Beauty, 유명 모델 Miranda Kerr Kora Organics 등 다수의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가 앞다투어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브랜드 출시를 예고한 셀러브리티가 상당수 있음.

    - 이처럼 미국의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는 위와 같은 장점들에 힘입어 향후에도 지속해서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그만큼 경쟁 또한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 한국 뷰티 기업들, 이제는 새로운 방식으로의 美 뷰티 시장 진출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

    - 미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뷰티 기업들 또한 이와 같은 미국 뷰티 시장의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해당 시장과 소비자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항상 염두에 둘 필요가 있겠음.

    - 또한 “한국에서 성공한 제품이기 때문에 미국에서도 성공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품은 시장 진출보다는 이제는 새로운 방식으로의 기회를 모색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됨.

    - 미국 뷰티업계 전문가 S 매니저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뷰티 시장에 완전히 새로 진출하려는 한국 뷰티 기업들이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어려움은 인지도 부족”이라고 언급함.

    - 따라서 관련 기업들은 ‘완전히 새로운’ 또 하나의 브랜드로서 미국 뷰티시장에 진출하려는 전략보다는 이미 인지도를 갖춘 다수의 셀러브리티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이나 계약 생산(Contract Manufacturing)을 통한 제품 공급 등의 새로운 기회에 문을 두드려 볼 수 있겠음.

    - 다만 미국 뷰티업계에서는 ‘깨끗한 성분(Clean ingredients)’에 대해 요구하는 기준이 상당히 높고 까다롭기 때문에, 시장 진출 모색에 앞서 제품 개발이나 생산 단계에서 유해 물질과 동물 실험을 배제하는 등 미국 시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을 따르고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이 필수일 것임.

 

 

자료: Euromonitor, VOGUE, BAZAAR, Retail Dive, Kylie Cosmetics, Huda Beauty, Fenty Beauty, Sephora, Ulta Beauty, Wikipedia, Pixabay,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멕시코 암로(AMLO) 정부 첫 국정보고 주요내용 멕시코 2019-09-27
2 中 차세대 소비주역 Z세대의 지갑을 열어라 중국 2019-09-20
3 수입에 의존하는 콜롬비아 건축자재, PVC 바닥재 시장 콜롬비아 2019-09-27
4 인도네시아의 해외의료관광 현황 인도네시아 2019-08-31
5 탄력받은 멕시코 전력 시장 멕시코 2019-09-26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