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비디오 게임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9-10-08
  • 출처 : KOTRA

- 러시아 비디오 게임 시장, 14%의 성장률로 2023년 약 255억3000만 루블 도달 전망 -

-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러시아어 지원 등 현지화 전략이 경쟁 우위를 점할 것으로 사료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비디오 게임

 

  ㅇ HS Code : 9504.50/비디오게임 콘솔과 비디오게임기(소호 제9504.30호의 것들은 제외함.)

 

시장 규모 및 동향

 

2018 러시아 비디오 게임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루블)

자료: Euromonitor

 

  ㅇ 러시아 비디오 게임 시장은 전년대비 21% 성장해 2018년 1317억 루블을 기록했고 14%의 성장률로 2023년 약 2553억 루블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함.

 

  ㅇ 2018년 기준 러시아는 세계 게임산업 11위의 국가이며 총매출액은 165700만 달러에 달하고 약 6520만 명의 게임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음.

 

  ㅇ 비디오 게임 시장은 크게 PC, 모바일, 콘솔 게임으로 나뉘며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모바일 게임 이용률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러시아 비디오 게임 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USD)

: HS Code 9504.50(비디오게임 콘솔과 비디오게임기) 기준

자료: GTA(2019.9.26.)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자료: Euromonitor(2018년 기준), 각 사이트

 

빠르게 성장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

 

  ㅇ 러시아에는 4720만 명의 모바일 게임 사용자가 있으며,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앞으로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또한 3~10세 어린이 71%가 모바일 게임을 하는 등 시장도 점점 세분화되고 확대되고 있음.

 

  ㅇ 러시아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남성이 52%, 여성이 48%로 성별 격차가 크지 않음. 그러나 게임 유형 측면에서 남성 이용자는 전략 게임을 가장 선호하는 반면 여성 이용자는 퍼즐게임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Newzoo(게임 및 e-sports 리서치 사이트)에 따르면 러시아 유저들은 무료 게임을 선호해 유료 게임 구매율이 단 28%에 불과하지만 게임 내 아이템 구매율은 81%로 매우 높은 편임. 실제로 2019927일 기준 러시아 모바일 게임 수익 상위 게임들은 대부분 무료 게임으로 나타났으며, 인앱 구매를 통해 수익을 올린 것으로 보임.

      · '인앱구매'란 앱 내에서 게임 아이템이나 부가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을 말함.

      

국내 모바일 게임 러시아 진출 사례

자료: 각 게임 사이트, 게임동아

 

유통구조

 

  ㅇ 비디오 게임의 경우 경우 온라인에서 판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주로 가전·전자제품 전문점에서 판매가 이뤄짐.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 비중은 84.1%, 15.9%로 조사됨.


  러시아 비디오 게임 유통 경로 

자료: Euromonitor


관세율 및 규제, 인증 등

 

  ㅇ 비디오 게임(HS Code 9504.50 기준) EAEU 수입관세는 10%, 부가가치세는 20%.

 

시사점

 

  ㅇ 전자제품 및 게임 판매 전문점 M.videoMr. Nikolai는 모바일 게임이 인기를 얻으며 콘솔 게임 시장이 주춤한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이를 찾는 고객들이 많으며 소프트웨어 번들 판매 등의 프로모션을 통해 콘솔 판매를 다시금 촉진시켰다고 응답함.

 

  ㅇ 모바일 게임 이용률이 점점 증가하는 상황이므로 국내 게임 기업들의 진출 잠재력이 높다고 사료됨. 현재 러시아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의 다양한 사례를 참고해 러시아 현지 게임 퍼블리셔를 통한 진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러시아어를 지원하는 현지화 전략이 경쟁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함. All correct Games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러시아 게임 유저의 대다수가 현지화된 게임을 원하며 실제로 앞서 언급한 한국 기업들도 러시아 현지화 전략을 통해 좋은 성과를 얻음.


  ㅇ 러시아의 특성상 페이스북보다 VKontakte 등의 러시아 SNS를 통한 이벤트 마케팅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또한 MMO RPG 게임에서 실시간 게임으로 러시아 게임 시장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현지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 Euromonitor, Statista, Newzoo, RMAA, Appannie, GTA,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비디오 게임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