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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강국 도약 꿈꾸는 중국...LNG선, 한중일 경쟁 가열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9-10-01
  • 출처 : KOTRA

- 中, 세계 최대 LNG선 연구개발 시작 -




□ 中, ‘국유국운(油国运, 국적선 수송)’ 정책 내세워 자국산 LNG 건조 추진


  중국의 석탄을 천연가스로 전환하는 정책(煤改气) 추진되면서 천연가스 소비 급증세임. 2017년 중국은 처음으로 한국을 제치고 세계 2 LNG 수입 대국으로 등극함.

    - 2018LNG 수입량은 2015년 대비 174.5% 증가한 5,400만 톤으로 중국 천연가스 공급량 전체의 53%를 차지함. 2025년까지 연간 9500만 톤에 달해 일본을 제치고 세계 최대 LNG 수입국이 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 첸잔찬예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LNG(액화천연가스)선은 영하 163도의 액화천연가스(LNG)를 운반하는 국제 운송수단임. 중국은 세계 1 LNG 수입국으로 LNG 수입의 대외 적재 의존도가 60%를 넘기 때문에 외국 선주나 조선사가 정치적 또는 경제적 목적으로 수송을 중단할 경우 고립무원의 상태가 됨.


  2014년부터 중국 국무부가 연이어 발표한 《해운업의 발전 촉진에 관한 의견(运业健康展的若干意), 《선박 산업 제고 방안 추진(船舶工业转型升方案), 《중국제조 2025》 중 국가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 국화국운(国货国运)’국윤국조(国轮国造)’기조 제시. 2020년까지 대형 LNG 30척 이상을 보유한 선단을 형성하고 향후 10년간 50~100척을 늘릴 것으로 예상 

    *국화국운(国货国运): 중국기업 물동량의 50%를 자국선으로 수송한다는 방침.

    *국윤국조(国轮国造):자국 선박은 자국에서 제조한다는 방침


중국 조선사의 LNG선 기술력 눈에 띄게 향상


  2008 4월 중국 후동중화조선(沪东造船)이 자국 조선업계 최초로 건조한 ‘DAPENG SUN(大鹏昊)은 총길이 292m, 43.35m, 화물칸 부피 147,000m³의 대형 LNG선임. 2015 1월  중국 최초로 자체 설계 및 수출한 ‘PAPUA(巴布)호는 수송 능력과 에너지 소모, 신뢰성, 안전성 측면에서 ‘DAPENG SUN(大鹏昊)보다 월등히 우수함.

 

중국이 최초 건조한 대형 LNG‘DAPENG SUN(大鹏昊)

자료: Shipping Online(线)


  10년간의 연구 끝에 2017 6, 후동중화조선은 러시아와 50억 위안 이상의 건 합의 계약 체결함. 같은 해 10, 유럽의 174,000 LNG 2척을 수주함. 2018 2, 한국의 독점을 깨고18,600세계 최대 LNG 벙커링 셔틀을 수주함.


  기술적 진보를 거듭한 끝에 중국의 LNG선 제조 수준은 큰 진전을 이룸. 2019 4월 후동중화조선은 세계 저명한 노르웨이 선박분류협회인 DNV GL2020년까지 27 LNG선 연구 개발을 완료키로 합의함. 해당 선박은 삼성중공업이 2007년 건조한 26 6,000급의 모자(Mozah)’호를 제치고 세계 최대 LNG선이 될 전망임.

    27 LNG선은 한 회당 15500LNG 수송 가능(470만 가구 대상 한달 간 공급 가능한 규모). 부두를 확장하지 않아도, 정박 가능 범위가 50% 확장되는 효과임.

 

중국 자체 연구개발 중인 27 수송선 렌더링

자료: 국제선박망(国际船舶)


글로벌 대형 LNG선 시장 구조… 사실상 반독점 상태


  2000년 이후 중국 조선 급성장 2012년 수주량 한국을 제치고 세계 1위로 부상. 2018년 조선업 3대 지표(수주량, 수주잔량, 건조량) 시장 점유율은 모두 40% 이상으로 선두 유지 중. 이중 선령 1년 이내 선박의 시장 점유율은 42.9%일본(25.1%), 한국(24.8%)을 크게 상회함.


  글로벌 대형 LNG선 시장은 사실상 반독점 상태에 있음. 실적을 내는 선박회사는 13개에 불과하며 이 중 수주를 받는 곳은 한국의 3개사(대우조선,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일본 4개사(미쓰비시중공업, 가와사키중공업, 재팬마린유나이티드, 이마바리조선), 그리고 중국 후동중화조선까지 총 8곳임.


  2018 6, 글로벌 LNG이 확보한 수주량은 110(1,750)으로, 규모의 22%(화물용량 기준)에 해당하는 약 220억 달러의 가치를 지님. 이 중 국내 LNG이 확보한 수주량 점유율은 70%이며, 일본과 중국은 각각 21%, 9%.

 

                                자료: 중국선박공업협회(船舶工业协会)                   자료: 항운계()

 

□ 일본 조선 기업의 中 진출 가속화중국과 손잡고 한국 견제


  ○ 현재 일본 조선업계는 기술, 비용, 판매가 측면에서 모두 열세이며 시장 경쟁력 현저히 낮은 수준임. 중국은 기술 측면에서 발전 중이지만 인건비는 일본의 1/3.

    - 일본은 중국과의 적극적인 합작으로 중국의 저생산비용과 일본의 기술을 더해 한국에 대항하고자.


  2019 3, 일본 가와사키중공업(KHI)은 총 12억 위안의 투자액을 발표했으며, 중국원양해운그룹(中远海运集团)의 합작조선소 두번째 도크(선박 건조장)가 완공돼 6.1만 톤의 화물선을 건조하기 시작함.

    - 앞서 가와사키중공업은 중국 난퉁시에 있는 NACKS(Nantong Cosco khi Ship Engineering Co.Ltd)와 다롄시에 있는 DACKS(Dalian Cosco khi Ship Engineering Co.Ltd) 2곳의 합작사를 설립했으며, 현재 상선 건조 작업의 70%를 중국으로 이전한 상태임. 대형 상선 외에도 17급의 LNG 수송선을 다롄에 배치할 계획임.


  2019 8, 일본 미쓰E&S조선과 중국의 양쯔조선이 공동 설립한 합작조선소가 본격 가동에 들어감.

    - 합작조선소는 3억 달러를 투자해 2022에는 중동 및 동남아로 운송할 중형 LNG 건조를, 2026년 전까지 18m3급 초대형 LNG건조를 시작할 계획임. 미쓰이E&S조선은 일본의 조선 작업들을 합작조선소로 점차 이전시킬 계획이며, 연 매출액은 800억 엔에 이를 것으로 전망

    

미쓰E&S조선과 양쯔강조선의 합작조선소 대형 도크

자료: 마터우왕(码头网) 


□ 시사점


  ○ 일본이 과거에는 조선산업 시장을 주도했으나 한국이 이미 조선강국으로 부상했고 중국은 조선산업 구조조정, 체질개선 및 부가가치선 건조를 통해 조선대국에서 강국으로 도약을 모색

    - 한중일 3국은 현재 조선기업 통합을 가속화하는 등 글로벌 조선업계 경쟁구도에 변화 생김. 특히 중국은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부문에서 빠르게 성장 중임. 조선업계 내  경쟁구도 또한 인비 중심 경쟁에서 기술과 자본 경쟁, 더 나아가 국가차원의 산업 정책 경쟁으로 심화되고 있음.


  ○ 중국의 LNG선 건조 기술 추격 속도 갈수록 빨라져

    - 후동중화LNG선 송웨이() 수석 전문가는 후동중화조선이 지속적인 자체 연구개발과 건조 작업을 통해 핵심기술을 습득했고, 해외 19척의 LNG선 인도에 성공, 2017년에 건조한 4세대 LNG선은 이미 한국 조선사 기술 수준을 따라잡았다고 밝힘.

    - 최근 중국은 정부 주도하에 대형 조선사 인수합병과 투자규모 확대 추세임. 일본과 중국의 협력 강화에 따라 향후 글로벌 LNG선의 경쟁구도가 바뀔 것으로 봄.


  ○ 중국의 LNG선 기자재 및 부품 수요를 한중 협력 기회로 활용해야

    - LNG선 관련 기술의 경우 대형 가스터빈, 가스엔진, 증기트랩(stream trap), 고성능 구동모터, 전부하 변환기, 대형 LNG 저장탱크 등 주요 설비 조립 능력이 비교열위 상황임. 이 분야는 한국이 강점을 보유한 분야므로 LNG선 기자재, 부품 납품 등 중국 시장개척 필요

 


자료: 중국선박공업협회(船舶工业协会),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국제선박왕(国际船舶), 항운계(), 마터우왕(码头网), 항운왕(运网), 첸잔찬예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Shipping Online,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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