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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에 스마트폰 리폼 바람, 관련 액세서리 인기
2019-09-27 이상훈 이란 테헤란무역관

- 스마트폰 리폼 붐은 신규폰 구매력 감소와 패션 아이템화 트렌드가 맞물려 탄생 -

- 한국산 모바일기기 액세서리, 2018년 기준 전년대비 44.6% 증가 -




시장규모, 시장 동향

 

  ㅇ 이란 모바일 기기 시장은 스마트폰 중심으로 성장세 지속

    - 20164,000만 명이던 이란 스마트폰 이용자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185,300만 명으로 증가, 64%의 보급률 기록

    - 이란 통계청(Statistical Center of Iran)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이란 휴대폰 보급률은 96.6%이며, 이는 2008년 휴대폰 보급률 80%대비 20.7% 증가한 수치


자료: 이란 IT전문지 Ondigital(www.ondigital.ir)


  ㅇ 이란 주요 이동통신사 Hamrahe Aval에 따르면 3G/4G 서비스 출시 이후 이란 모바일 기기 시장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모바일기기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액세서리 시장도 함께 커지고 있음.

    - 이란의 주요 IT 전문지 Ondigital에 따르면, 충전기, 핸즈프리용품, 블루투스 스피커, USB, 스마트폰 케이스를 중심으로 모바일기기 액세서리 시장이 형성돼 있으며, 규모는 연간 7000만 달러 수준으로 수입품이 90%를 차지

    - 주요 타깃층은 전체 사용자의 3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20~34세임. 얼리어댑터로서 가격보다 기능과 디자인을 더 중요한 구매기준으로 삼음.

    - 특히, 히잡 착용이 의무화된 이란 여성들은 화려하고 눈에 띄는 제품을 선호

 

  ㅇ 이란의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는 미국 제재가 잠시 중단된 2016년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가파르게 증가했으며, 관련 액세서리 시장 기반도 같은 시기에 형성됨.

 

  ㅇ 20188월부터 복원된 미국의 대이란 경제제재의 영향으로 모바일기기 액세서리도 수입이 일시 감소했으나, 향후 스마트폰 케이스 유지 보수 및 리폼 성격의 액세서리 제품은 신규 스마트폰 구매력 감소로 인해 오히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이란의 모바일기기 액세서리 상위 수입대상국은 중국, UAE, 오만, 한국, 홍콩 순

 

  재수출 물량이 대부분인 UAE 및 오만을 제외하고, 67.5%의 점유율을 차지한 중국 다음으로 한국 제품 수입액이 컸으며, 2018년 기준 전년 대비 44.6% 증가했음.

    - 한국 제품의 인기 요인은 한국산 스마트폰과의 높은 호환성 및 독창적인 아이디어 상품에 기인하며, 한국 시장을 테스트베드로 성공한 제품이 이란 시장에서도 통하고 있음.

 

이란의 모바일기기 액세서리 수입액 동향(HS Code 8518)

국가명

수입액(US$)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2018/2017

전체

47,796,050

75,797,717

51,782,664

100.00

100.00

100.00

-31.68

중국

23,472,436

45,123,587

34,973,147

49.11

59.33

67.54

-22.49

UAE

15,050,953

19,529,463

9,642,113

31.49

25.77

18.62

-50.63

오만

3,480,620

3,030,277

1,934,582

7.82

4.00

3.74

-36.16

한국

2,978,921

1,041,452

1,506,042

6.23

1.37

2.91

44.61

홍콩

165,169

260,404

1,125,052

0.35

0.34

2.17

332.04

이탈리아

583,792

378,512

424,196

1.22

0.50

0.82

12.07

영국

63,796

186,808

346,895

0.13

0.25

0.67

85.70

독일

490,707

551,208

317,246

1.03

0.73

0.61

-42.45

스페인

19,495

28,650

265,761

0.04

0.04

0.51

827.61

덴마크

80,740

201,327

210,476

0.17

0.27

0.41

4.54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유통구조 및 특징


  ㅇ 이란 현지기업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모바일기기 액세서리 제품에 대한 현지 유통구조는 아래와 같음.



 이란 Ondigital에 따르면, 이란 내 모바일기기 액세서리 유통 비중은 오프라인 매장이 93%, 온라인이 7% 정도로 아직 오프라인 중심이나, 온라인 유통 비중이 점차 증가 추세

    - Charsou Bazzar, Aladdin 등 전통적인 전자제품 소매상 밀집지역의 유통비중이 90%를 차지하나, 최근 Hyperstar, Iranmall 등 대형 쇼핑센터가 증가함 따라 향후 대형 유통망의 비중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


  ㅇ 이란의 전자제품 유통 온라인 쇼핑몰은 대부분 최근 5년 내 오픈한 스타트업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주요 쇼핑몰의 특징은 아래와 같음.

    - emalls.ir: 대표적 이란 온라인 쇼핑몰로 가격정보 업데이트 주기가 매우 짧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 선택을 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인기 몰이

    - gheymatyab.com: 차별적 애프터서비스 기능을 제공하여 높은 신뢰도를 얻고 있음.

    - mellatbazar.com: 모바일기기, 태블릿, IT 액세서리를 주로 판매하며, 주로 중국과 한국으로부터 수입해 유통


수입규제 및 관세율

 

  ㅇ 이란 내 모바일기기 액세서리 수입을 위해 다음 기관의 사전 승인 및 제품 등록 필요

    - Ministry of Industry Mine and Trade(www.mimt.gov.ir)

    - Institute of Standard and industrial Research of Iran(www.isiri.org)

    - Iran code organization 내 수입업체 등록(www.irancode.ir)

    - Wireless 제품에 한해 Regulatory and Radiocommunication Organization(www.cra.ir) 등록

 

  ㅇ 이란 관세청에 따르면, 모바일기기 액세서리 제품에 대한 수입관세와 부가가치세는 아래와 같음.

 

HS 코드

상세품목

부가가치세(VAT)

수입관세

851830

Headphones combined with a microphone

9%

5%

851850

Electronic sound amplifier sets

9%

10%

자료: 이란 관세청


이란 현지업체 인터뷰

 

  ㅇ B

    - 이 회사는 자체 온라인 매장을 소유하고 있으며 중국과 한국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있음.

    - 한국 브랜드는 이란 모바일시장 내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모델과 색상의 다양성을 갖춰 차별화된 전략으로 진출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

 

  ㅇ I

    - 동사는 중국과 UAE에서 모바일기기 액세서리를 수입하는 유통업체로 OEM 생산 등 제조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 중

    - 한국제품은 가격경쟁력이 크게 나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기능과 디자인이 우선인 스마트폰 구매자의 성향 상 중국산에 비해 고품질인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충분할 것으로 보임.

     - 한국 브랜드 제품의 OEM 생산에도 큰 관심


시사점

 

   ㅇ 이란 내 모바일기기의 가장 큰 수요층인 젊은 소비자들은 단순 저가 제품보다 참신하고 차별적인 디자인 제품 선호

 

   ㅇ 이란 현지업체 인터뷰에 따르면, 모바일기기 액세서리의 경우 차별화된 아이디어 상품과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군을 갖추는 것이 시장 선점에 중요한 요소

 

   ㅇ 모바일기기 액세서리의 경우 미국의 대이란 경제제재 품목에는 속하지 않으나, 현재 원화결제 시스템이 중단된 상황

 

   ㅇ 이란은 대외 정치상황 변화에 따라 시장환경이 급변하는 리스크가 존재하는 한편, 오랜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신뢰 구축을 중요시하는 특성을 감안, 미래 열린시장을 대비한 꾸준한 정보 수집과 네트워킹이 필요

 

 

 

자료: Global Trade Atlas, 이란 통계청(Statistical Center of Iran), 이란 IT전문지 Ondigital(www.ondigital.ir), 현지 통신사 인터뷰, 현지 유통 및 수입업체 인터뷰, KOTRA 테헤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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