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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사무 목재 가구 시장 동향
2019-09-27 최명근 요르단 암만무역관

 - 요르단 사무 목재 가구 시장, 해외 의존도 40% -

 - 요르단산 제품의 진출도 강세를 띄고 있어 충분한 진출 전략 수립 필요 -




자료 : coworker


□ 시장 동향

 

  ㅇ 요르단 내 모든 종류의 가구 및 관련 부대용품들의 전체 시장규모는 연간 1억 달러로, 목재 가구의 경우는 전체의 15% 미만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정용 가구는 85%를 차지하고 있음.



 

  사무용 목재 가구에 대한 요르단인들의 수요는 연간 1500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며,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수요 요인에 의해 시장이 형성되어 있음.

    - 상업 부문의 건설 활동: 사무용 가구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수요 요인 중 하나로 상업 부문에서 건설 활동이 증가하면, 새로운 사무용 가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등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보임.

    - 외국인 투자: 다양한 민간 부문 투자는 사무용 가구 수요에 긍정적으로 작용

    - 잠재고객: 요르단의 경우, 가정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자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잠재적 고객 기반이 매우 넓음을 의미 

    - 대체시장: 사무용 가구들의 수요는 단지 신규사업자나 새로 지은 사무실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님기존의 사무용 가구들을 새것으로 대체하려는 수요도 존재


  ㅇ 요르단의 사무용 목재가구 시장에서, 국내(요르단) 생산품은 해외 생산품보다 더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하단의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 해외생산품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음.



  ㅇ 국내 생산품: 요르단의 사무용 목재가구 제조업체들은 현지 수요의 60%를 점유하고 있는데, 주된 요인 현지 업체의 동향은 아래와 같음. 

     1) 주문제작 능력: 사무용 가구는 기본적으로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매우 중요하여 소비자들의 필요와 요구사항에 맞춰 제작되는 것이 중요함. 국내 생산품은 맞춤제작이 가능하여 이미 완성된 해외 기성품에 비해 매우 큰 이점을 가질 수 밖에 없음.  

     2) 적절한 가격대: 현지 사무용 목재 가구의 소매 가격이 해외수입품보다 요르단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으로 여겨지는데 그 이유는 관세, 해외 운송비가 부과되지 않으며 유통과정(현지 도매 업체를 거치지 않고 최종 소비자에게 납품)이 단순하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 하고 있기 때문임.

     3) 준수한 품질: 요르단 소비자들에게 있어 요르단 사무용 목재 가구는인상적인 품질’, ‘뛰어난 장인정신등의 이미지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는 디자인과 내구성에서 특히 두드러짐. 더욱이 요르단의 생산 기업들은 종종 고품질의 유럽산(이탈리아, 터키 등)과 미국산 액세서리를 이용하여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도 함

     4) 사무실 디자인 및 관리 서비스: 요르단에서 규모가 큰 기업들은 단순히 제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내 전문가들을 통한 공간 관리, 컨설팅, 사무실 디자인 등의 서비스도 제공. 이것은 요르단 기업의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음.

 

    - 요르단의 가구 산업은 소규모 작업장의 형태로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주방 및 사무용 가구, 가정, 학교, 병원 및 호텔 가구와 같은 제품에 대한 국내외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대규모 생산 및 운영 시설을 운영 중.

    - 요르단의 가구 생산기업들은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춰 새로운 디자인과 공법들을 개발 이며 또한, 국제품질표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최신 기술과 장비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ISO 9000 인증과 기타 필수 품질인증을 취득 중.

    - 요르단의 가구는 너도밤나무, 소나무와 같은 목재에서부터 아프리카, 아시아, 남미에서 수입되는 다양한 목재까지 최상급의 목재와 원료를 취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같은 특징들은 요르단으로 하여금 걸프 국가들과 이라크를 중심으로 하는 8개의 주요 시장에 요르단 가구를 수출하는데 큰 기여 중임.

    - 현지 생산회사 JWICO사의 현지 영업부장 H씨에 따르면, 저급 원료를 사용하는 수입 사무용 가구들과는 달리, 요르단의 사무용 가구들은 단단한 목재와 고급 원료로 만들어진 폴리우레탄을 사용하기에 더 큰 강점을 갖는다고 언급

 

  ㅇ 해외 생산품(수입품) : 해외에서 수입된 사무용 가구는기성품가구가 대부분으로 전체 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음. 요르단 내에서 수입 가구들의 약점들은 아래와 같음.

     1) 재고 가용성의 한계: 수입업자들의 가장 큰 장애물로 요르단의 구매자들은 카탈로그 내 재고가 있는 제품들과 디자인으로 선택권이 한정되어 있음. 

     2) 높은 운송 비용: 일반적으로, 가구(사무용 목재 가구 포함)는 벌크 타입으로 분류가 되는데, 이는 운송 비용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

     3) 빈약한 에프터 서비스: 요르단의 최종구매자들에 따르면, 요르단의 제품과 비교했을때, 해외의 ‘기성품사무용 가구는 에프터 서비스가 너무나 빈약

 

□ 해외 수입 동향 

 

  ㅇ 해외 수입시장은 크게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음.

    - 저가 제품 시장: 해당 시장은 요르단산 제품 수준보다 더 낮은 품질이며 해외 생산품 전체 수요에서 약 57%를 차지하고 있고 대표적인 수입국은 중국, 말레이시아, 레바논임.   

    - 고가 제품 시장: 해당 시장은 높은 품질에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해외 생산품 전체 수요에서 약 43%를 차지하고 있음. 대표적인 수입국은 이탈리아지만, 이외에도 임원 사무실처럼 고급 사무용 가구를 찾는 구매자들의 수요에 맞춰, 터키, 미국, 독일, 스페인에서 공급 중.  

 

  ㅇ 공식 수입 통계에 따르면 사무용 목재 가구(HTS Code 9403.30.00)의 평균 수입은 2015~2017년 동안 연간 550만 달러로 집계됨.

 

< 2015~2017 사무용 가구 수입 동향 >

(단위 : 달러)

국가

2015

2016

2017

합계

이탈리아

1,101,291

821,305

2,567,780

4,490,376

중국

960,864

2,609,958

873,856

4,444,678

터키

640,335

886,076

656,356

2,182,767

독일

718,538

30,318

569,992

1,318,847

미국

53,775

332,833

330,634

717,243

말레이시아

295,049

275,169

118,613

688,832

한국

163,993

0

507,322

671,315

자유지대

4,237

262,877

289,859

556,973

U.A.E.

146,466

229,415

4,089

379,970

프랑스

0

69,230

157,801

227,031

기타

341,019

400,951

350,612

1,092,581

총계

4,425,568

5,918,133

6,426,914

16,770,614

  1.   자료 : 요르단 통계청

 

 경쟁


  ㅇ (소비 트렌드) 요르단 소비자들이 제품구입  선호하는 사항은 아래와 같음.

    - 디자인: 요르단 소비자들은 모던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하는데, 요르단 시장에서는 우아하면서도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디자인을 주로 찾음.

    - 내구성: 많은 사람들이 강하고 튼튼한 사무용 가구를 원하며 사무 가구 특성상 빈번하게 사용할 수 밖에 없고 재정적인 부분으로 인하여 자주 교체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임.

    - 원자재: 요르단 소비자들은 가구점에 가게 되면, 가구들의 원료 종류를 알아보는 것에 상당히 공을 들이는 편인데 특히 목재의 종류와 장식에는 더욱 신경을 많이 쓰는편

 

< 사무용 가구 주요 브랜드별 경쟁 동향 >

연번

브랜드

원산지

시장점유율

1

JWICO

Jordan

13%

2

ELITE

Jordan

11%

3

Forum

Jordan

9%

4

Tabbaa’

Jordan

8%

5

Mascagni

Italy

7%

6

Safari

China

5%

7

Technigroup

China

4%

8

Frezza

Italy

3%

9

Kenzel

Turkey

3%

10

HNI & HON

U.S.A.

2%

11

Paoli

U.S.A.

2%

12

Hodema

Spain

2%

13

Rohde & Grahl

Germany

2%

14

Sedus

Germany

2%

15

Mondulo Pareti

Italy

2%

16

Emmegi

Italy

2%

17

Office & Co

Italy

2%

18

Bristol

Malaysia

2%

19

burotime

Turkey

2%

20

Herman Miller

U.S.A.

1%

21

Lafano

Italy

1%

22

Iterby

Italy

1%

23

Cosmetal

Italy

1%

24

Actiu

Spain

1%

25

Neyt

Belgium

1%

26

Babini Office

Italy

1%

27

Others

Others

10%

 자료 : 무역관 자체

 

 요르단 내 관련 규제 (일반, 세관, 인증절차 등)

 

  ㅇ 요르단에서 사무용 가구를 수입하는 것에는 특별한 규제가 없음.

    - 그러나 몇몇 요르단의 가구 수입업자들은 안전 등을 이유로 보증서를 요구(요구되는 안전 조건들을 충족하는지, 인증 받은 독립 기관에 의해 정기적으로 점검 및 모니터링이 이루어 지는지 등을 포함하는 인증서)

    - 대표적으로 European mark GS (안전성 테스트)와 같은 인증서 요구하나 이것은 의무사항이 아닌, 선택사항일 뿐이며 수입업자에 따라 요구사항이 상이


< 사무용 가구 관련 관세율 >  

H.S Code

Description

Tax rate

Sales Tax

94

Furniture, bedding, mattresses, mattress supports, cushions and similar stuffed furnishing, lamps and lighting fittings, not elsewhere specified or included; illuminated signs, illuminated name-plates and the like; prefabricated buildings

-

-

9403

Other Furniture And Parts Thereof .

-

-

9403.30.00

Wooden Furniture, A Kind Used In Offices

30%

16%

  자료 : 요르단 통계청

  

 유통경로 및 주요 수출 업체


ㅇ 사무용 목재 가구의 주요 유통경로 중 하나는 다음과 같음.

    - 일반적으로 사무용 가구 시장에서, 현지 수입업자는 소매 판매업을 겸하는 쇼룸 하나씩은 대개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소매업자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음.

 

 

  ㅇ 현지 수입업자는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해외 생산업체와 접촉함.

     1) 단독 대행사: 요르단 수입업자는 제조업체의 제품 라인 및 브랜드의 독점 에이전트로 외국 제조업체의 단독 에이전트 역할을 담당. 일반적으로 유럽 브랜드들은 독점 에이전트 협력 방식을 선호

     2) 일반 협력: 현지의 여러 에이전트와 거래를 진행. 보통 중국을 비롯한 다른 아시아 소재의 브랜드들은 이같은 방식을 선호

    - 에이전트들은 보통 제품을 전시할 수 있는 장소와 제품들을 유지 보수할 수 있는 작업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에프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가구를 배달하고 조립하며 설치까지 할 수 있어야 함.

    - 또한, 최근 에이전트들은 인테리어 디자인, 데코레이션, IT기술관련 아이디어 등을 제공하며 디자인, 벽지 및 바닥재, 공간 및 저장 관련 솔루션, 사무용 용품 등을 포함한 패키지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함.

 

  ㅇ 요르단의 수도, 암만에는 전통적으로 가구 용품들을 취급하는 업체 밀집 지역이 있는데 대표적인 지역은 Prince Mohammad St. (다운타운근처).

 

 바이어 의견

  

  ㅇ 요르단 Qudsi 담당자에 따르면, 해당 시장은 주로 가격지향형 시장으로 요르단이나 터키산 제품처럼 가격이 합리적일 필요가 있음. 주로 수요되는 제품들은 아래와 같음.

 

    - 책상 및 관련 용품: 이것은 사무용 가구 사업의 주력 제품군으로, 경영진 사무실, 관리 및 운영부서 사무실, 프론트 데스크, 회의실, 개인 작업장, 칸막이, 부스 등에 사용되는 모든 유형의 책상 및 관련용품들을 말함. 해당 제품군의 판매 회전율(수요 빈도)은 높은 편

    - 좌석 가구: 이것은 모든 종류의 의자, 팔걸이 의자, 가죽 소파, 대기실 의자, 강당 의자 등을 포함. 해당 제품군의 판매 회전율(수요 빈도) 역시 높은 편에 속함.

   - 저장 가구: 이 제품군은 보관함, 파일 시스템, 저장 장치, 금고 등을 말하는데 해당 제품군의 판매 회전율(수요 빈도)은 앞서 설명한 두 제품군에 비해서는 다소 떨어지는 편

    - 사무용품: 사무실 파티션, 사무실 시스템처럼 사무용 가구 사업과 관련된 모든 기타 제품들을 지칭하며 이 제품군에 대한 수요는 상기된 제품군들 중 가장 낮은 편

    - 한국 기업들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가능한 가지 품목군에 현지시장에 맞는 가격을 설정하여 공략이 . 요르단의 소비자들에게 있어 한국 기업의 이미지는 이탈리아산과 중국산 제품의 중간 정도에 품질로 인식됨.

 

 시사점

 

  ㅇ 사무용품 가구 시장에서 해외 의존도는 약 40%로 그 비중이 작진 않으나 현지 생산품이 강세를 띄고 있어 이들과의 경쟁이 필요

    - 현지 제품과의 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 기성품 수출이 아닌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

    - 또한, 터키 및 요르단 산 등의 저렴하면서 적정 품질을 보장하는 제품들과 경쟁하기 위한 가격 및 품질 부분에서의 적합한 포지셔닝이 필요

 

자료 : 요르단 통계청, 바이어, 요르단 타임즈, 요르단 관세청, cowo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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