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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월병, 홈메이드 열풍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정해란
  • 2019-10-08
  • 출처 : KOTRA

- 베트남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은 ‘홈메이드’ & ‘프리미엄월병 -

- 경제성장과 건강식품에 대한 인식확대로 베트남 월병 시장 변화 -




□ 베트남 추석 ‘뗏 쭝 투(Tet Trung Thu)’

 

  ㅇ 추석, 베트남에서는 어린이날

    - 베트남의 추석(음력 8 15)인 뗏 쭝 투는 한국과 달리 공휴일이 아님.

    - 베트남에서 추석은 아이들을 위한 축제로 베트남에서 설날(Tet) 다음으로 중요한 명절 중 하나임. 베트남 추석은 뗏 티우 니(Tet Thieu Nhi=어린이 설날)’라고도 불리며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장난감이나 과자 등을 선물하고 가족이 함께 화목을 다지는 명절임.

    - 참고로 베트남에는 4계절에 따라 1년에 4개의 중요한 뗏(Tet)이 있음. 봄에는 설날(Tet Nguyen Dan), 여름에는 단오(Tet Doan Ngo), 가을에는 추석(Tet Trung Thu), 겨울에는 하원(Tet Ha Nguyen)이 있음.  


□ 베트남 추석 선물 ‘반 쭝 투(Banh Trung Thu)’

 

  ㅇ 베트남은 중국의 영향을 받아 추석 선물로 ‘반 쭝 투(Banh Trung Thu)’라고 불리는 월병(Moon Cake)을 서로에게 선물하는 풍습이 있음.

    - 월병은 베트남 추석 전후로 약 한 달간 다양한 곳에서 판매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베트남의 월병은 한국의 송편과 비슷한 의미를 갖고 있으나 판매처에 따라 맛과 모양에 차이가 있음.

    - 기본 월병은 찹쌀로 만든 쫄깃한 빵과 구운 빵으로 두 종류가 있으며 속에는 다양한 종류의 소가 들어 있음. 모양은 사각형이나 둥근 모양이 일반적이며 이는 둥근 하늘과 네모난 땅을 표현하고 있음. 또한 월병은 조상에게 감사와 존경을 표현하기 위해 올리는 선물 중 하나임.

 

  ㅇ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성향 변화로 다양한 모양과 맛의 월병이 판매되고 있음.

    - 2019년도 추석에는 일반 월병보다 신선함과 디자인을 강조한 월병이 인기를 끌었음. 그 이유 중 하나는 기존 월병에는 방부제가 과다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원재료, 원산지 표기가 제대로 돼있지 않은 경우도 많았기 때문임. 이러한 환경에서 소비자들은 방부제 미사용, 설탕 최소화, 천연색소 사용 등 건강에 이로운 제품들을 찾기 시작함. 참고로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은 월병의 유통기한은 기본 1~2주임.


□ 2019년은 홈메이드 및 프리미엄 월병 인기

 

(1) 홈메이드 월병

 

  ㅇ 홈메이드 월병은 ‘건강을 생각한 재료가 키워드

    - 최근 월병은 일반 밀가루가 아닌 통밀, 오트밀, 아몬드 가루 등을 사용해 만드는 경우가 많음. 색소 또한 과일 혹은 채소로부터 추출한 천연색소를 사용함.

    - 현지 한 소비자는 “기존 월병은 오랜 기간 보관하기 위해 방부제와 시럽을 많이 사용하며 그로 인해 단맛이 굉장히 강합니다. 하지만 홈메이드 월병의 경우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아 신선함을 느낄 수 있고 건강한 맛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라고 의견을 전함.

    -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월병 또한 판매됐으며 수요에 비해 물량이 부족했을 정도로 인기였음. 그 외에도 생선 지느러미, 튀긴 제비집, 동충하초 등을 사용해 만든 특이한 월병도 판매됨.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홈메이드 월병

제조/판매처

관련 이미지

비고

Handmade TYM

https://media.cooky.vn/images/blog-2016/101.png

 - 다양한 모양과 맛의 월병 판매

 - 방부제 미사용

 - 천연색소 사용

 - 가격대: 25,000VND~(약 1280원~)

Fresh Mooncake

Linh Anna

http://dulichgiaitri.com/wp-content/uploads/2018/09/77.jpg

- 깨끗한 재료 및 방부제 미사용

- 로스트치킨, 코코넛 아몬드, 강낭콩 연꽃씨 등 사용

- 티라미수, 푸딩 등과 같은 젤리 형태의 월병도 판매

- 채소 추출 색소 사용

- 유통기한은 7~10

- 가격대: 30,000VND~(약 1540원~)

Như Lan Bakery

Kết quả hình ảnh cho bánh thu Như Lan

- 약 50년 동안 월병 판매를 이어온 전통 있는 브랜드

- 채식 및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을 위해 팥, 연꽃씨, 녹차 등을 사용한 월병 판매

- 가격대: 45,000~965,000VND(약 2,300~49,600)

Anh Hai Bakery

Bánh trung thu tại Bếp Bánh Anh Hai

- 채소 추출 색소 사용

- 방부제 미사용

- 설탕 사용 최소화

- 인기 요소는 품질 및 디자인, 모양

- 가격대: 95,000~350,000VND(약 5,000~17,900)

Mooncake Handmade

Thu Hoa Nguyen

Những chiếc bánh trung thu nhân đậu xanh nhỏ xinh vô cùng

- 비트, 대나무 참숯, 녹차, 초코가 섞인 귀리 등으로 만든 월병 판매

- 가격대: 20,000~220,000VND(약 1,000~11,300)

Co An tea

https://media.cooky.vn/images/blog-2016/coantea2.jpg

- 다양한 맛 선택 가능: 두리안, 검은깨, 코코넛우유, 티라미수, 일본 참숯, 초코럼, 포도, 녹차 등

- 주문 후 3~4일 내에 수령 가능

- 가격대: 85,000VND~(약 4,370원~)

Lee Bo HomeMade

Bánh trung thu hương vị truyền thống trong dịp rằm tháng tám

- 타로 우유, , 연꽃씨 등 다양한 맛의 월병 판매

- 방부제, 화학감미료 미사용 및 단맛 최소화

- 유통기한은 약 10

- 가격대: 80,000~400,000VND(약 4,000~20,500)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취합


  ㅇ 월병 제작용 몰드 또한 기존의 저렴한 플라스틱 제품에서 목재, 대나무 등 고가의 자연친화적 제품으로 변하고 있는 추세임.

    - 몰드의 정교함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이며 전통 목재 몰드의 경우 VND 20만~35만에 구입이 가능하며, 그 중에는 VND 100만이 넘는 것도 존재함.

    - 홈메이드 월병의 특징 중 하나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맛, 크기, 두께, 질감 등의 조정이 가능하다는 것임.

    - 현지 한 소비자는 “단맛이 과하지 않고 입에 넣는 순간 녹을 정도로 부드러워서 부모님께서 굉장히 좋아하십니다. 매년 문양이 다양해져서 보는 재미도 있고 꼭 한번 맛보세요!”라고 의견을 전함. 일반 월병 맛이 싫다는 한 젊은 소비자는 이번 추석에 토끼 모양의 월병을 발견했는데 일반 월병과는 달리 모양도 신기하고 맛도 좋고 가격대도 부담스럽지 않아 추석 선물로 최적일 것 같습니다!”라고 의견을 전함.


(2) 프리미엄 호텔 월병

 

  ㅇ 2019년도 월병 시장이 주목을 받게 된 원인 중 하나는 하노이 및 호치민시의 고급 호텔에서 판매한 다양한 월병임. 아래는 일부 호텔에서 판매한 반 쭝 투 정보임.


현지 4성급 이상 호텔에서 판매하는 프리미엄 월병

제조/판매처

관련 이미지

비고

Hilton Hanoi Opera

- 식물, 녹차, 연꽃씨, 쯩무이, , 고구마, 검은깨, 블랙초코를 섞은 헤이즐넛·아몬드·연꽃씨로 만든 월병 판매

- 가격대: 800,000~3,800,000VND

(약 41,000~195,000)

Pullman

- 라즈베리, 치아시드 및 완두콩, 5가지 씨앗 혼합, 전통 쯩무이(trng mui) 등을 사용한 월병 판매

- 작년에는 팥과 고구마 맛도 판매함.

- ‘벚꽃’, ‘연꽃’, ‘화이트를 주제로 판매

- 가격대: 759,000~1,399,000VND

(약 39,000~72,000)

Metropole

- 무화과 및 카라멜, 초콜릿 등을 사용한 월병 판매

- 4개 세트 혹은 6개 세트 상품 판매

- 가격대: 1,950,000~2,050,000VND

(약 100,200~105,300)

Daewoo Ha Noi

- 전통의 맛을 포함해 고구마, 아몬드 등을 사용

- 올해는 추가로 치아시드를 사용한 월병 판매

- 4개 세트 혹은 6개 세트 상품 판매

- 가격대: 790,000~990,000VND

(약 40,600~50,800)

InterContinental

& Pan Pacific

- 올해 신제품으로 딸기 및 초코치즈맛 월병 판매

- 연꽃 씨앗, 완두콩 등을 소에 넣음.

- 4개 세트 혹은 6개 세트 상품 판매

- 가격대: 598,000~750,000VND

(약 30,700~38,500)

Brodard

- 해삼, 제비집, 전복, 차시우, 새우, 조개 및 X.O소스 등을 사용한 월병 판매

- 빵 반죽에 코코넛, 쯩무이(trng mui), 파인애플 등을 사용한 월병도 판매

- 가격대: 100,000~320,000VND/개당

(약 5,000~16,400)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취합


(3) 그 외 F&B 월병

 

  ㅇ 케이크샵, 베이커리 외에도 다양한 F&B샵에서 월병 시장에 발을 들여놓음.

    - 더커피하우스(The Coffee House), 귀리 시리얼, 커피 티라미수, 초코브라우니, 단팥 등을 사용한 다양한 월병을 판매함. 그 외에도 데일리퀸(Dairy Queen) Grill and chill, 베스킨라빈스의 oreo-ice cream 등이 있음.


The Coffee House

Dairy Queen

Baskin Robbins

Kết quả hình ảnh cho bánh trung thu the coffee house

Kết quả hình ảnh cho bánh trung thu kem

자료: 각사 홈페이지 이미지 자료 취합


□ 시사점

 

  ㅇ 베트남의 경제성장과 건강식품에 대한 인식확대로 월병 시장 변하는 추세

    -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와 중산층 확대로 베트남 소비자들의 인식 및 소비패턴이 고급화되고 있음.

    - 그에 따라 안심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한 월병에 관심을 갖기 시작함.

 

  ㅇ 베트남 소비자들의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핸드메이드, 프리미엄 월병이 주목 받기 시작함.

    - 그에 따라 베트남 월병은 그린 푸드 트렌드를 따르게 됐음.

    - 베트남 진출 혹은 진출 예정인 한국 기업들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는 ‘건강’, ‘프리미엄요구에 대한 측면을 고려해 이후 차별화된 전략을 준비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 현지언론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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