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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에 날개 단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9-09-24
  • 출처 : KOTRA

中, 건강보조식품 시장 규모 세계 2위 -

- 중국 내 수입시장 점유율은 호주, 미국, 독일 순 -




□ 시장규모 및 동향


  ○ 中, 2018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 3300억 위안 초과

    - 중국 건강보조식품 산업은 1988년부터 첫 걸음을 내딛기 시작하여 2018년에 이르러 약 30년 동안 3300억 위안 이상에 달하는 고속 성장을 보였으며, 2019년에는 37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까지의 발전 추세로 보았을 때 향후 중국 건강보조식품 산업은 매년 15% 이상씩 성장하여 2021년에는 47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중국 최근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센터
 

  ○ 중국 건강보조식품 산업의 발전은 유통구조 요인에 비교적 큰 영향을 받음

    - 건강보조식품 유통구조는 직소(直销, 직접 판매)와 비직소(非直销)로 구분할 수 있음. 직소 유통이 꾸준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47.3%를 차지함.

    - 비직소 유통은 온라인(전자상거래)과 오프라인(약국, 마트)으로 구분되며 최근 몇 년 간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2018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유통구조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최근 중국 건강보조식품 전자상거래 및 약국 판매 점유율 추이


자료원: 중국국가통계국


□ 주요 경쟁 기업 

브랜드

회사명

주요제품

(중국)

JOINCARE

健康元药业集团

면역력강화, 피로회복, 빈혈, 미용을 위한 건강보조식품

(중국)

Shanghai Goldpartner Biotech

上海黄金搭档生物科技有限公司

수면장애, 장폐색 등 조절기능 보충제

(중국)

BY-HEALTH

汤臣倍健股份有限公司

눈피로 회복, 비타민C 보충, 골밀도 증가를 위한 제품

 (미국)

NUTRILITE

安利纽崔莱

면역력 증진과 피로 회복을 위한 비타민, 미네랄제제

 (미국)

Pfizer

辉瑞制药有限公司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칼슘 보충제

자료원: 중국브랜드망, 각 업체 홈페이지


□ 수입동향 및 필요 인증


  ○ 중국 건강보조식품 수입시장 지속 성장

    - 최근 3년 간 중국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에 힘입어 건강보조식품 수입규모도 대폭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2017년에는 약 17억 8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22.8% 증가했고, 2018년에는 약 26억 7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49.8% 증가함.


2010~2018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수입규모(HS CODE 21069090)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2018년 기준, 한국은 중국의 건강보조식품 수입대상국 중 7

    - 건강보조식품 최대 수입국은 호주, 미국으로 40% 이상 차지 

    - 2018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약 8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46% 증가 


중국 건강보조식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21069090)  

(단위: 천 달러,%)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NMPA(구 CFDA) 인증 사전 취득 필수

    - 수입 건강보조식품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 산하 국가약품감독관리국(国家药品监督管理局, NMPA) 허가를 받아야 함.

    - 건강보조식품 중 영양보충제 품목은 등록 대상(备案)이고, 기능성 품목은 인증 대상(注册)임. 인증의 경우, 등록 대비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소요됨. 행정기관에 따라 상이하지만 3~5년 정도가 소요됨.

 

□ 건강보조식품 관련 중국 정부 정책

연도

정책명

내용

2014

1월

중국식품 및 영양발전강요

(中国食物与营养发展纲要)

- 국무원 발표

- 영양식품과 건강식품 발전, 국민 영양개선 촉진에 대해 발표

2015

10월

중화인민공화국식품안전법

(中华人民共和国食品安全法)

- 건강보조식품의 인증제(注册)와 등록제(备案) 분류에 대한 관리제도 규정

- 건강보조식품의 원료와 기능에 대한 규정

2016

7

건강보조식품 인증제와 등록제 관리방법

(保健食品注册与备案管理办法)

- CFDA(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 발표

- 건강보조식품의 생산·판매에 있어서 인증제(注册)와 등록제(备案)에 대한 관리 실행

- 건강보조식품을 특수식품으로 분류

2017

2월

건강보조식품 등록제세부규칙

(保健食品备案工作细则)

- CFDA(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 발표

- 건강보조식품 등록제 심사 절차 가속화, 일반 합법적 제품은 3~6개월 내에 심사 완료

2017

6월

국민영양계획(2017~2030년)

(国民营养计划(2017~2030년))

- 국무원 발표

- 신형영양건강식품과 기능성 건강보조식품 발전 강화에 대해 발표

2018

10월

건강보조식품 기능성에 대한 허위홍보 경계 방법 제시

(关于防范保健食品功能声称虚假宣传的消费提示)

-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발표

- 소비자들의 이성적인 건강식품 구매 안내

자료원: 중국첸잔산업연구원


□ 전망 및 시사점


  ○ 사회 고령화와 만성병의 통제가 어려운 현재 중국 건강보조식품산업의 발전은 전도유망하고, 성장의 여지가 큼.

    - 향후 중국 건강보조식품산업의 발전은 소비자층 다원화, 건강보조식품 판매 형식 전문화, 홍보 패턴 혁신과 건강보조식품 일상적 소비의 4가지 트렌드로 나타날 것임.


  ○ 현재 중국의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미국에 이어 전세계 2위를 차지함.

    - 2018년 중국에서 판매된 건강보조식품 중 운동영양제품의 판매액이 19억 3천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5.9% 증가함.

    - 앞서 2016년에는 56.5%, 2017년에는 46.4% 성장한 바 있음.  


  ○ 샤먼무역관에서 건강보조식품을 취급하는 현지 바이어와 진행한 인터뷰 내용은 아래와 같음.

    - 의약보건식품은 세계적으로 무역 거래가 빠르게 늘어나는 상품 중 하나임. 중국이 플랫폼형 전자상거래 규범화 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면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에 유리한 정책이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음.

    -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구매와 비공식 해외 구매대행(代购)의 가격 차이가 없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공식 판매채널의 상품 공급원을 더 선호할 것이기때문에 한국 기업들도 이러한 현지 흐름을 주시할 필요가 있음.

    - 향후 중국에서는 건강보조식품 온라인 채널 판매에 있어서 플랫폼형 전자상거래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구매대행(代购) 형식은 점점 감소될 것임.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센터(产业研究中心), 중국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브랜드망(中国品牌网), 중상산업연구소(中商产业研究院), 중국건강식품망(中国健康食品网), 중국 건강식품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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