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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가전제품 이스라엘에서 인기
2019-09-16 윤주혜 이스라엘 텔아비브무역관

 - 이스라엘 가전제품 시장 최근 3년간 꾸준히 성장 -

- 한국 가전제품 이스라엘 시장에서 인기, 수입 규모 지속 증가 -



 

□ 최근 동향

 

  ㅇ 최근 3년간 시장 규모 꾸준히 상승

    - 2018년 기준 이스라엘 가전제품 판매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24% 증가한 19억 달러로 최근 3년간 꾸준한 상승세를 시현

    - 식기 세척기, 냉장고, 냉동고, 세탁기, 에어컨 등을 포함한 대형 가전제품이 전체 판매량의 41.7%를 점유했고 진공 청소기, 믹서기, 다리미 등의 소형 가정용 전자제품은 전체 판매의 58.2%를 차지

 

이스라엘 가전제품 시장 판매 규모

(단위: 백만 NIS, () 안은 백만 달러)

제품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대형가전 

2,936.4

(815.66)

2,766.4

(768.44)

2,804.4

(779)

2,889.4

(802.61)

2,940.2

(816.72)

2,958.6

(821.83)

소형가전

3,362.3

(933.97)

3,405.9

(946.08)

3,706.2

(1,029.5)

3,963.3

(1,100.91)

4,059.2

(1,127.55)

4,128.2

(1,146.72)

합계

6,298.7

(1,749.63)

6,172.3

(1,714.52)

6,510.

(1,808.5)

6,852.7

(1,903.52)

6,999.4

(1,944.27)

7,086.8

(1,968.55)

자료: Euromonitor

 

주요 이슈

 

  ㅇ 정부의 서민주택 공급 부진으로 대형 가전제품 수요 다소 둔화

    - 2016년 정부에서 시행한 Buyer’s price 주택정책(신혼부부, 저소득층을 위한 염가의 주택공급)이 수익성 악화 우려 등 건설 시공사의 호응 부족으로 정체되면서 대형 가전의 수요 감소를 초래

      · 대부분의 대형가전 수요는 이사에서 발생하는데 다수의 Buyer’s price 주택공급이 여전히 승인 및 시공 단계에 머물러 있어 대형가전 구매수요에 부정적 영향 (단, 완공시 수요회복 기대)

    - 반면, 소형 가전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하며 전체 가전 시장의 성장을 견인

 

  ㅇ 일부 가전제품의 관세 및 구매세 폐지

    - 지난 2018년, 이스라엘 정부가 소비진작을 위해 일부 가전제품에 대한 관세 및 구매세 폐지를 한시적으로 단행하면서 가전제품의 시장수요 증가

      · 당초 2018년까지만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정부의 결정으로 2019년까지 시행이 연장됐고 향후 정부 재정 수입에 따라 관세 및 구매세가 부활할 가능성은 여전히 상존

    - 그러나 Euromonitor는 시장 조사를 통해 가전제품 제조사 및 유통업체가 마진율을 제고할 목적으로 관세 및 구매세 폐지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제품 판매가격을 이미 인상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가격 수준은 크게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지적

 

한국의 대이스라엘 수출동향

 

  ㅇ 한국의 주력 수출 가전제품은 TV,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 2018년 기준 한국의 대이스라엘 가전 수출 규모는 전년대비 59.07% 증가한 1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고 특히 냉장고 수출 규모가 전년대비 92% 증가한 것으로 집계

    - 이스라엘 정부의 한시적 일부 전자제품 수입관세 및 구매세 폐지로 평균 소비자 가격이 9% 가량 인하되면서 한국의 가전 수출 규모도 증가한 것으로 추정

 

한-이스라엘 주요 가전제품 수출동향

(단위: 천 달러, %)

Hs code

품목

수입금액

증감률

2016

2017

2018

8528

TV

37,721

53,077

84,683

59.55

8418

냉장고

16,120

13,403

25,816

92.00

8415

에어컨

12,810

12,093

14,628

20.96

8450

세탁기

762

1,340

1,997

49.03

합계

67,413

79,913

127,124

59.07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 가전제품 판매 업체 인터뷰(Mr. G)

    - 한국 가전제품은 현지에서 고품질 프리미엄 가전으로 인식돼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으며 중국, 터키 가전 대비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최근 정부의 관세 및 구매세 폐지로 한국 가전제품의 판매가격이 다소 인하되면서 실용적인 제품을 찾던 소비자들이 한국의 고급 가전제품으로 눈을 돌리는 추세

    - 특히, 한국 냉장고는 터키 및 중국산 대비 높은 가격대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낮았으나 관세 및 구매세 폐지의 효과로 가격대가 대폭 인하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

    - 한-이스라엘 FTA 협상 타결에 따라 향후 이스라엘의 대한국 가전 수입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텔레비전,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외의 다양한 한국 전자제품의 진출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기대

 

시사점

 

  ㅇ 이스라엘의 한국 가전제품 수입 규모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한국 가전제품은 이스라엘 시장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이어가고 있으며 관세 및 구매세 폐지의 여파로 가격이 낮아지면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이스라엘 정부의 관세 및 구매세 폐지 정책의 존폐 여부에 따라 시장 수요가 가변적이기는 하나 한-이스라엘 FTA 협상 타결로 무관세 수입이 실현되면 경쟁국 상품에 비해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자료: 이스라엘 경제지 The Marker,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이스라엘 가전제품 판매업체 인터뷰,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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