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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에서 잘 나가는 우리나라 카고 크레인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9-09-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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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 이후 러시아 시장 점유율 지속 확대 -
- 시장 확대 속도 완화 전망, 러시아 제조업체 성장 등은 불안 요소 -
□ 카고크레인
ㅇ 건설, 산업생산 현장 등에서 광범위하게 응용
- 카고 크레인은 트럭 몸체에 장착되어 콘크리트 제품, 기계 공구, 건축자재 적재, 운반 및 하역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특수 기계류임.
- 카고 크레인이 장착된 트럭은 일반 크레인을 사용할 수 없는 비좁은 지역뿐만 아니라 도로 보수 및 복원, 도로, 산림작업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화물을 작업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장치를 장착할 수 있음.
□ 시장 규모 및 경쟁현황
ㅇ 2000년대 초부터 시장 확대
- 카고 크레인 시장은 트럭 공급업체 포함, 국내 및 외국 제조업체의 유압 조작기 부문에서 활발한 성장을 보임.
- 2007~2008년 두 차례 위기를 겪고 2011년 회복한 이후 2014~2015년 경제위기 이후부터 현재까지 회복세를 보임.
ㅇ 러시아 생산업체
- 현재 시장의 3분의 1은 러시아 생산업자들이 점유하고 있음. 러시아 최대 카고 크레인 트럭 기업은 오스트리아 PALFINGER 지주 회사가 일부 지분을 보유하고 있음.
- 러시아 PALIFINGER CIS지부는 아르한겔스크, 벨리키예루키에 공장을 두고 INMAN(www.inman.ru)공장 및 Lifting Machines 그룹회사(www.liftingmachine.ru)를 운영 중임.
- 최근 Kudesnik 지주는 Galich 및 Klintsovsky 크레인 트럭 공장에서 크레인 조작기를 생산함. 또한 크레인, 카고 크레인, 드릴 및 유압 승강기 생산하는 니즈니 노보고라드의 Automechanical 공장(www.amznn.ru)과 같은 국내 업체들도 시중에 나와 있음.
ㅇ 해외 생산업체
- 2012년까지 카고 크레인 트럭은 30% 중고품이었음. 2015년에는 카고 크레인 트럭 신규 공급량이 크게 줄고, 중고 장비 비중이 크게 늘어나 58%까지 도달했음.
- 중고 카고 크레인 트럭은 주로 일본에서 출고되나 일부 일본산 카고 크레인은 다른 나라에서 수입되기도 함.
- 2014~2015년 경제위기 이전의 일본산 중고 카고 크레인 트럭의 점유율은 90% 정도였으나, 현재는 약 80%임.
- 러시아로 수입되는 중고 카고 크레인 트럭의 주요 브랜드로는 MAEDA, UNIC, TADANO이 있음.
ㅇ 한국산 카고 크레인 수입 확대
- 2008년의 위기 이후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 카고 크레인 트럭의 인기가 높아졌음. 2007년 한국 제품은 3% 미만이었지만, 2012년에는 전체 점유율 38%를 기록함.
- 2016~2018년 시장 위기 이후에도 한국산 카고 크레인 트럭의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며 현재 총 점유율은 약 43%까지 상승함.
- 주요 상위 회사들로는 K(15%), S(13%) 그리고 D(8%)사가 있음. 한국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며 러시아 시장 1위였던 PALFINGER가 3위로 하락함.
카고크레인 트럭 수입 점유율 (2017년 기준)
자료원 : http://japankran.ru/news/35-gidromanypulyator-news/191-rynok-2017
ㅇ 한국과 일본의 전동 승강기 부착 카고크레인 트럭 수요 증가
- 러시아 시장 전문가들은 12톤 자동차 차대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14~20톤 카고 크레인트럭 수요가 늘어나며 승강기 반경이 더 길고 옵션이 추가된 제품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을 전망했음.
- 또한, 한국산 카고 크레인 트럭 공급증가로 인해 러시아 시장 판매 구조가 크게 바뀌었는데, 이전 러시아로 수입된 카고 크레인 트럭의 대다수는 접이식 구조와 견고한 고리를 가진 유럽제였음.
- 그러나 한국과 일본에서 제작하는 텔레스코픽 전동 승강기가 장착된 새로운 카고 크레인 트럭이 시장의 상당 부분을 점유함. 전동 승강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유럽의 PALFINGER와 Hiab에서도 전동 승강기 생산을 시작함.
□ 수입 현황
ㅇ 전 세계 수입 현황
- 한국, 이탈리아 및 오스트리아가 러시아의 주요 공금 업체임. 이 3 개국이 카고 크레인 트럭의 총 수입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음.
- 최근 3년간 핀란드와 태국에서 수입량이 크게 증가하며 수입 비중이 늘어났음. 핀란드 수입 비중은 2016년 6%에서 2018년 11%로, 태국 수입 비중은 2016년도 1.29%에서 2018년 4.5%까지 증가했음.
러시아 수입 통계
(HS Code: 842691, 도로주행차량에 장착하도록 제작된 승강기)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2018/2017
전체
46
67.6
72.4
100
100
100
7.1
1
대한민국
11.3
27.9
26.2
24.48
41.34
36.11
-6.45
2
이탈리아
15.6
12.4
15.9
33.97
18.29
22
28.85
3
오스트리아
7.2
8.1
8.9
15.62
11.93
12.25
10.03
4
핀란드
2.8
4.4
8
6.05
6.45
11.09
84.03
5
태국
0.6
3.9
3.3
1.29
5.87
4.52
-17.47
6
일본
3.2
1.9
3
7
2.81
4.18
59.45
7
폴란드
0.4
2.5
1.9
0.89
3.75
2.71
-22.65
8
프랑스
0.3
0.4
1
0.54
0.65
1.43
134.51
9
중국
0.5
2.4
1
1.14
3.52
1.43
-56.53
10
미국
0.4
1.6
0.9
0.97
2.33
1.22
-43.93
*순위는 2018년도 기준
자료: www.gtis.com
ㅇ 대한국 수입현황
- 한국은 2015~2016년 순위가 하락했지만, 2017년부터 다시 1위로 부상함.
과거 5년간 대한국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한국 순위
1
3
2
1
1
수입액
25,236
5,405
11,267
27,961
26,156,
수입 비중
28.72
20.51
24.48
41.34
36.11
전년 대비 성장률
-17.25
-78.58
+108.45
+148.17
-6.45
자료: www.gtis.com
□ 시사점
ㅇ 향후 시장 확대는 완만하게 진행될 듯
- Tekhincom company 관계자에 따르면, “2016~2018년 시장 회복에 따른 판매가 크게 증가해서 앞으로의 상승세는 완만해질 것임. 또한, 러시아 정부 차원의 지원으로 인한 KAMAZ 등 러시아 트럭 회사의 성장도 계속될 것”이라고 언급
ㅇ 한국 제조업체들의 선전으로 러시아 시장의 한국산 비중 확대
- 한국 업체들이 러시아 시장에서 좋은 평판을 얻으며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한국산 제품의 수입이 확대되는 긍정적 효과가 있었음.
- 그러나 한국산 제품의 시장 점유율 확대로 한국 업체끼리의 경쟁도 불가피한 상황이며 향후 시장 성장세가 완만해질 것으로 전망 돼 수입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임.
자료:http://japankran.ru/news/35-gidromanypulyator-news/191-rynok-2017; http://www.gts-mag.ru/4837/; https://os1.ru/article/6862-obzor-rossiyskogo-rynka-kranov-manipulyatorov-komu-nujny-eti-kmu 등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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