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택시회사, 블루버드를 통해 보는 지속가능경영 사례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9-09-09
  • 출처 : KOTRA

- 직원 윤리 의식 함양, 직원 대상 공정한 보상 및 탄탄한 복지제도 통한 고객 만족도 제고로 무한 경쟁체제에서 살아남아 -

- 환경 보호 및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서비스 수행 통한 상생 전략 이행 -

 



블루버드 택시 행렬

자료: Tempo.co

 

블루버드, 어떤 회사인가?

 

블루버드 기업 개요

기업명

PT Blue Bird Tbk

설립일

2001 3 29

주요 사업

승객 대상 택시 리무진 사업, 버스 차량 대여 서비스

종업원 수

3656(2018)

주소

Jl. Bojong Indah Raya No 6A, Rawa Buaya, Cengkareng, West Jakarta.

이메일

corsec@bluebirdgroup.com

웹사이트

http;//www.bluebirdgroup.com

로고

설명: 설명: Image result for logo bluebird taxi

자료: 블루버드 회사

 

블루버드사(PT Blue Bird Tbk)는 인도네시아 제 1의 상업 택시회사이며 자카르타(Jakarta), 보고르(Bogor), 데뽁(Depok), 브까시(Bekasi), 땅으랑(Tangerang), 발리(Bali), 수라바야(Surabaya), 족자카르타(Yogyakarta)등 인도네시아의 주요 도시에서 영업하고 있다. 2018 12월 기준으로 회사는 총 2만 9367대의 차량을 보유했으며 이 중 2만 2100대는 일반 택시, 1091대는 모범 택시, 5620대는 대여용 차량 그리고 556대는 빅버드(Big Bird)라 불리는 대형 버스이다.

 

블루버드 일반 택시(좌측)와 모범 택시(우측)

설명: Image result for bluebird taxi

설명: Image result for silverbird taxi

설명: Image result for bluebird taxi

설명: Image result for silverbird taxi

자료: 블루버드 홈페이지

 

라이드헤일링 서비스의 등장은 블루버드에 위기, 그러나 위기를 기회로

 

인도네시아 택시 서비스에서 지속적으로 부동의 1위를 차지할 것만 같았던 블루버드사()는 "고젝(Gojek)과 우버(Uber), 그랩(Grab) 등의 대형 라이드헤일링(Ride-hailing) 스타트업의 등장"이라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라이드헤일링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일반 택시에 대한 수요가 상대적으로 감소했다. 그럼에도 2018년 블루버드사의 차량 보유 대수는 전년대비 1.3% 증가했는데 이는 리무진택시와 대여차량 대수가 전년대비 517대 증가했음에도 일반 택시 대수가 311대 감소했기 때문이다. 매출 또한 2018년에 소폭 반등했다.

 

2014~2019년 블루버드사 총 매출 규모

(단위: 10억 루피아)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년 상반기

택시

4,148.00

4,753.30

4,019.14

3,471.49

3,417.57

1,521.36

택시 외 차량*

611.00

758.14

823.00

732.36

804.20

421.16

총계

4,759.00

5,511.44

4,842.14

4,203.85

4,221.77

1,942.52

주*: 리무진, 모범택시, 대여 차량, 버스 등

자료: PT Blue Bird Tbk

 

여기서 블루버드사가 취했던 전략은 라이드 헤일링 업체들과 유사 애플리케이션 업체들을 배척하는 것이 아니고 이들을 통해 배우거나 협력하는 전략이었다. 2016년에 블루버드사는 블루버드 애플리케이션을 개선해 현금이 없이도 등록된 신용카드 정보로 택시 요금을 지불할 수 있도록 했다. 2017년에 블루버드는 고젝(Gojek) 및 여행 애플리케이션인 트레블로카(Traveloka)와 제휴를 맺어 영업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이를테면 스마트폰 사용 고객은 고젝 애플리케이션의 여러 기능 중 하나인 GoBluebird 를 통해서 블루버드 택시를 호출할 수 있으며 트레블로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비행 시각에 맞춰 여행지에서 공항으로 또는 공항에서 행선지까지의 블루버드 택시 제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 운영 사례 1: 이해관계자들과의 투명한 관계 구축 위한 윤리 규범

 

블루버드사는 회사 내부적으로 윤리경영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을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속가능경영 전략은 인도네시아 택시 시장을 급속도로 잠식해가는 라이드헤일링 업체들과의 지속적인 경쟁체제 속에서 확고한 포지셔닝이 가능하게끔 했다. 블루버드는 다음과 같이 임직원, 소비자, 비즈니스 파트너, 정부와의 투명한 관계 구축을 위한 윤리 규범 준수를 강조하고 있다.

 

블루버드사 윤리 규범

임직원

 - 사측은 블루버드의 모든 임직원들이 각자의 사업 태도와 회사의 평판에 책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상호 신뢰와 존경이 기반된 근로 환경을 조성한다

 - 모든 임직원들은 1회 최대 100만 루피아, 연간 최대의 1200만 루피아 상당의 선물까지만 수령 가능하며 그 이상은 수령하는 것이 금지돼 있다.

 - 임직원 채용와 관리 이행 시 인도네시아 정부의 노동법을 준수해야 한다.

 - 사측은 채용, 승진, 보수와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임직원 간의 차별을 근절해야 한다.

 - 전 임직원은 준수해야 하는 규정에 대한 위반 행위와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서 신고할 의무가 있으며, 윤리경영에 위배되는 행동을 한 임직원에 대해서는 징계조치된다. 제보한 직원에 대한 정보는 기밀 사항으로 철저하게 관리된다. 

 - 이사회 및 모든 종업원들은 어떠한 정당에도 소속되지 않아야 하며, 범죄 경력이 없어야 한다.

소비자

 - 고객 만족과 관련해 승객의 안전과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고 합리적인 가격을 설정함으로써 고객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 특히 블루버드는 고객과의 합의가 된 사항에 한해서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협력 업체

 - 회사는 블루버드와 같이 윤리 경영 표준을 적용하고 있는 사업 파트너와만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협력 업체와의 협약 및 사업 관계를 존중하다

 - 소비자, 공급자 그리고 사업 파트너 간의 상호 호혜적 관계를 구축하도록 한다.

 - 블루버드는 인도네시아의 자금세탁방지법을 온전히 준수한다.

 - 합법적인 경로로만 수익을 내며, 합법적인 비즈니스활동을 영위하는 사업 파트너와만 사업을 해야 한다.

정부

 - 블루버드는 정부 관계자들과 합법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블루버드는 뇌물, 청탁 등 정부의 의사결정 과정으로의 부적절한 직간접적 개입 행위를 금지한다.

 - 블루버드는 현찰이나 현물의 형태로 정치적 자금을 조성하지 않는다.

 - 회사는 정부가 회사 사업과 연관된 법적인 규정을 개발함에 있어서, 정부 당국 및 기타 공공기관과 긴밀히 협력한다.

자료: PT Blue Bird Tbk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 운영 사례 2: 인력 관리 및 복지 제도

 

블루버드사는 공정한 채용 과정, 탄탄한 직원 교육·훈련 프로그램, 다양한 보수 프로그램, 주식 배당 등의 제도를 통해 직원들의 복지를 보장해 애사심을 높이고 있다. 실제로 블루버드에서 근로하는 직원들은 이직보다는 장기 근속을 원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직원의 애사심을 높여 근로 생산성 향상으로의 연결을 도모하고 있는 블루버드사에서 현재 이행 중인 인력 관리 및 복지 제도는 다음과 같다.    

 

인력 관리 및 복지 제도



채용 제도


 - 모든 채용 과정은 투명하고 공정해야 하며 성별, 종족, 종교, 정치적 성향으로 인해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 평가돼야 할 사항은 직원의 역량이다. 특히 채용과정에서 인적성 검사를 필수적으로 실시해 직원의 심리상태를 철저히 검증한 후 채용하게 된다.

 - 특이한 점은 블루버드에 채용된 택시 기사가 두 가지의 근로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첫 번째로는 블루버드 택시 기사가 택시를 회사로부터 단순 대여해 영업을 하면서 회사에 일당(일간 수당)의 일부를 수수료로 납부하는 방식을 택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블루버드 택시 기사가 영업용으로 대여받은 회사 차량의 일정 연수가 지난 경우 해당 차량 소유권을 인도받는 조건으로 일당 수수료 일부와 회사에서 규정한 추가 비용을 납부하는 방식을 택할 수 있다. 대신 개인 소유의 차량으로 전환할 경우에 택시 영업 허가증은 받지 못하는 바 차량의 블루버드 표식을 없애야 하며 해당 차량으로 택시 영업은 할 수 없게 된다.



교육·훈련

프로그램


 - 운영 부서 직원과 기사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경영 관리 및 운전 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교육 및 훈련제도를 운영 및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임직원의 근로 의욕을 북돋는다.

 - 임직원의 가족에게도 교육 혜택을 제공한다. 이를테면 기사 부인과 자녀를 위한 바느질, 요리, 침구 정리 수업이 있다.

 - 고등학교 및 대학교에 재학 중인 블루버드 택시 기사 자녀들을 위한 성적 우수 장학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매 6개월에 1번씩 학업 성적이 우수한 자녀들에게 장학금이 지급된다. 블루버드사로부터 장학금을 지급받은 택시기사 자녀의 수는 2만 5000명 내외이다.



보수 제도


 - 블루버드는 임직원을 위해 획기적인 복지 제도와 보수 체계를 갖추고 있다. 보수는 기본급, 상여급 등으로 구성되며 복지 차원에서 지원되는 사항은 건강 보험, 학자금, 대출금, 성지순례(hajj dan umroh) 기회 등이다.

 -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회사가 보건 및 안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는 각종 보험(사망 보험, 연금 보험, 상해보험 등), 결혼 자금 지원, 장례 비용 지원, 임직원 건강검진, 의료비용 지원, 수술 비용 상환 제도, 출산 비용 지원, 8년 근속 직원에 대한 장기 근속 포상 휴가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직원 주식 배당 프로그램

 - 직원 스톡 옵션 프로그램(MESOP)과 직원 주식 배당(ESA) 형태로 회사 지분을 직원들에게 할당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MESOP은 자발적으로 새로운 주식을 구매하기 위해 특정 기준을 충족하는 직원에게 제공되는 주식매수선택권이다.

자료: PT Blue Bird Tbk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 운영 사례 3: 리스크 관리

 

블루버드사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리스크 관리에도 중점을 두고 활발한 경영 관리 감독, 리스크 한계 설정, 리스크 매니지먼트, 측정 및 모니터링, 리스크 통제를 이행하고 있다. 이러한 리스크 관리는 차후 사업 활동을 하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한 것이다. 리스크 관리는 두 가지 주요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회계, 재무 및 기술 리스크 관리 그리고 둘째는 블루버드의 내외부 신고 제도 운영이다. 재무, 회계 및 기술 리스크 관리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재무, 회계, 기술 리스크 관리 전략

신용 리스크

신뢰할 수 있는 은행들에 현금 또는 현금등가물을 분산 예치해 둠으로써 신용 리스크가 집중되는 것을 방지한다.

외환 리스크

 루피아 외 단위의 현금 흐름을 모니터링한다.

금리 리스크

 가장 유리한 대출 금리를 확보해 금리변동에서 오는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유동성 리스크

현금 흐름을 보장하기 위해 매일 관리 감독되는 상당한 양의 현금 또는 현금등가물을 유지함으로써 유동성 위험을 완화해오고 있다. 또한 예측 불가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예비 자금을 준비해놓고 있다.

기술 리스크

 - ERP(Enterprise Resources Planning)을 활용해 재무, 인력, 기계, 재료 및 시간 관리 등 운영 관리를 이행하며 시스템 분석 및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 효율적이고 신속하며 완성도가 높은 예약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통합 예약 관리 시스템을 운영한다.

 - 회사 보유 차량의 차량 유지보수 및 준비에 대한 차량 운영관리 시스템을 가동해 보유 차량 관리의 효율을 극대화 한다.

 - 채용, 기사 연수, 업무 성과 관리를 위한 기사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사의 교육훈련과 역량 개발 활동을 지원한다.

자료: PT Blue Bird Tbk

 

블루버드사의 내외부 신고 제도인 “고발 시스템(Whistleblowing System)의 캐치프레이스는 “Lapor, Aman, Tuntas(신고, 안전, 완성)!”이다. 이 시스템은 회사 내외부의 부정한 행태를 전부 고발하게끔 하는 제도이다. 이는 임직원이 저지른 부정한 행위가 차후에 반복되지 않도록 예방을 한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해당 제도를 통해 고발될 수 있는 사항은 사기 행위, 위법행위 및 윤리경영 위배 행위, 회사 내규 위반 행위, 사내 가해자에 의해 선동된 이해 충돌 행위 등이다. 이 고발 시스템은 블루버드사의 임직원뿐만 아니라 고객들도 이용할 수 있다. 블루버드 직원이 부정한 행위를 저지를 경우 이 시스템을 통해 고발할 수 있다. 신고자의 신변을 보호하고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고자와 관련된 정보 일체는 철저히 기밀에 부쳐 관리된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 운영 사례 4: 지역사회로의 환원

 

블루버드사는 상호간 존중, 신뢰, 정직, 공정함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와의 건강한 관계를 구축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임직원들로 하여금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인지하고 이를 지역사회에서 실천하도록 하는 것은 회사 경영 방침 중 하나이다. 무엇보다 환경 보호는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지속가능경영 실현 전략 중 하나이며, 이와 관련해 회사는 사업 활동을 하며 발생되는 쓰레기, 매연 등의 배출량을 감축하며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환경 보호 활동과 관련해 블루버드사의 역할은 매일 반복되는 대중교통 수단과 육로 운송 서비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한다. 대기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사가 취한 조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회사의 모든 차량에 대해 지속적인 유지 보수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로써 블루버드사는 대기오염 최소화에 기여할 수 있으며, 차량의 수명은 최소 5년 이상 증가하게 된다. 둘째, 블루버드의 전기차 택시 확충이다. 블루버드는 1단계(~2020년)에는 전기차 택시를 200대까지 보유할 것이며 2단계(2021~2025년)에는 2000대까지 보유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서 2019년 5월부터는 블루버드가 시범적으로 전기차 택시 30대를 운행하기 시작했으며 BYD e6 A/T는 Blue Bird로 구분되는 일반 택시 차종에서 Tesla Model X 75 A/T는 모범택시인 Silver Bird 차종에 사용되고 있다. 무엇보다 인도네시아 전기차 관련 사업은 2019년 8월 인도네시아 대통령령 2019년 제 55호를 통해 적극적으로 장려되기 시작했다.

 

블루버드 전기차 택시를 충전하는 택시 기사의 모습

자료: oto detik

 

그리고 블루버드사가 인도네시아 최초로 신체적 약자 서비스 택시 서비스(Lifecare Taxi)를 도입해 평소 이동이 어려운 장애우 및 임산부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다목적차량(MPV)로 운영되며, 이용 요금은 일반 블루버드 택시보다는 비싼 편이나 기본 요금은 1만 6000루피아(약 1360원), Km 8500루피아(약 730원) 수준으로 한국보다는 저렴하다. 콜센터(+62-21-7917-1234) 통해서 24시간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신체적 약자를 위한 블루버드 택시 서비스 Lifecare Taxi

 

자료: Kontan, tribunnews, aluvimoto.com

 

지속가능경영, 블루버드 인터뷰를 통해 답을 듣다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이 블루버드 홍보실 담당 직원으로부터 전달받은 노니 스리 아랴띠 뿌르노모(Noni Sri Aryati Purnomo) 대표의 공식 인터뷰 내용을 통해 그의 인도네시아 대표 택시회사를 경영하는 자세 및 계획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해당 인터뷰는 2019년 5월 경에 블루버드사 홍보실에서 진행한 노니 대표와의 인터뷰이다.

 

노니 스리 아랴띠 뿌르노모(Noni Sri Aryati Purnomo) 블루버드사 대표

자료: detik finance

 

 Q1: 당신은 전 대표이사였던 아버지의 사업을 물려받아 블루버드의 대표이사로 임명됐습니다. 남성중심의 기업에서 기업 경영을 어떻게 해나갈 것입니까?  

 A1: PT Blue Bird Tbk는 2015년에 상장됐기에 회사의 경영은 더 개방되고 투명해졌습니다. 저는 경영현장에서도 항상 저의 할머니가 돌아가시기 전에 남긴 유언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유언은 가족뿐만 아니라 모든 택시 기사와 회사 직원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저는 저희 가족으로부터 절대 사람들을 성별로 차별해서는 안 된다고 배웠습니다. 우리는 실력과 업무 행위에 따라 보상 또는 징계를 공정하게 결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근래에 택시업계에서는 기술적인 부분이 매우 도전적인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 우리 블루버드도 이러한 기술 개발 속도에 맞춰 빠른 속도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블루버드가 앞으로도 인도네시아의 1등 택시기업으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Q2: 급성장하는 라이드헤일링 시장과 경쟁해 생존하는 전략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A2: 어떠한 기술이 됐든 우리 사업을 지원해줄 것입니다. 우리 사업이 교통 서비스 사업이기 때문에 승객들의 요구사항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승객들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가는 것이 전략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이제 우리에게는 “dari rumah ke rumah dengan aman(집에서 집으로 안전하게)”이라는 새로운 슬로건이 생겼습니다. 경영 초창기에도 마찬가지지만 승객들의 여정에서 우리 블루버드가 많은 부분을 기여하게 되는 것이 우리 회사의 경영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승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은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봅니다. 이와 관련해 기사의 윤리 의식을 고양하는 것과 택시 서비스와 관련한 기술 품질을 개선해나가는 것은 급속도로 성장하는 인도네시아의 라이드헤일링 시장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중요한 전략일 것입니다.

 

 Q3: 수 많은 택시 경쟁사들 사이에서 블루버드가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인가?

 A3: 우리는 향후에도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우리의 서비스 품질은 다른 택시업체들보다도 뛰어나다고 자부합니다. 이를테면 승객이 택시기사의 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겪은 불편함은 정확히 해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기술 분야와 관련해 라이드 헤일링 업체도 우리는 이미 포용을 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블루버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더 개선하기 위해 여러가지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다른 제휴 파트너를 물색하고 있습니다.

 

 Q4: 건전한 기업 지배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 있는지?

 A4: 우리 블루버드는 다양한 차원과 방법에서의 개선 활동을 통해 건전한 기업 지배 구조를 유지해 나갈 예정입니다. 우리는 기업 지배 구조에 문제가 없는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이고 고발제도를 지속해 투명한 경영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훌륭한 기업 지배 구조를 수행하기 위한 블루버드의 원칙은 투명성, 책임, 독립성, 공정성 및 평등입니다.

 

시사점

 

블루버드는 단순히 사회적 책임을 나누는 차원에서 떠나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책임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과 합의 그리고 공생하는 길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자체적으로 애플리케이션 기술 개발을 통해 고젝(Gojek)과 그랩(Grab)과의 공정한 경쟁을 도모하면서 동시에 라이드헤일링 업체들과의 제휴해 서비스 플랫폼의 확장을 모색해오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위험에 대해 철저히 관리하고 임직원의 윤리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사내 법규를 운영하고 있으며, 임직원의 애사심을 높이는 복지 체계를 통해 이직률을 낮추고 고객들에게는 투명하고 친절도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블루버드는 이해관계자를 배척하기보다는 이들과의 상생 전략을 택했고 지역사회에 환원하면서 종사자들의 근로 만족도를 높여주는 보상체계 운영을 통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해 나가면서 무한 경쟁 체제 속에서도 살아남아 이윤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 Tempo.co, Blue Bird 홈페이지 및 담당자 인터뷰, detik finance, Kontan, tribunnews, aluvimoto.com, Oto detik 등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택시회사, 블루버드를 통해 보는 지속가능경영 사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