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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동향
2019-09-04 이태훈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러시아,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의 인기 -

- 다양한 기능이 접목된 스마트 웨어러블 수요 확대 전망 -




상품명 및 HS Code


  o 상품명: 웨어러블 디바이스

 

  o HS Code: 8517.62 / 음성·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변환용·송신용·재생용 기기

 

  o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 

    - 웨어러블(Wearable)과 디바이스(Device)의 합성어로, , 안경, 시계 등과 같이 사용자 의 신체에 착용할 수 있는 전자 장치를 말함.

 

액티비티 웨어러블과 스마트 웨어러블의 비교


시장규모 및 동향

    

  o 2018년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규모는 약 2억 4천만 달러임.


  o 현재 액티비티 웨어러블의 점유율이 약 73%로 스마트 웨어러블에 비해 높으나, 그 성장 속도는 현저히 느려지고 있음.


  o IoT의 발달과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다양한 기능이 접목된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o 실제로 단순 액티비티 워치의 판매량은 11% 감소하였고,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75%의 판매량 증가를 기록하여 2019110만 대 가량 판매될 것으로 예상됨.


  o 향후 5년간 전체 웨어러블 디바이스 판매량의 연평균 성장률이 17%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2024년에는 920만 대에 달할 것으로 보임.

 

2019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규모 예측

(단위 : 백만 루블)


 

품목별 웨어러블 디바이스 판매 규모

(단위: 백만 루블)

자료: Euromonitor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국가별 수입동향 (HS CODE 8517.62 기준)

(단위 : USD)


: HS CODE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외 음성·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변환용·송신용·재생용 기기 포함

자료: Euromonitor, GTA (조회일 : 19.08.30)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o 러시아의 한국산 웨어러블 전자기기(HS Code: 8517.62, 웨어러블 디바이스 외 음성·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변환용·송신용·재생용 기기 포함) 수입액은 201826,222달러에서 20197월 기준 42,047달러로 약 60.35%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음.


  o 한국 기업의 제품은 삼성, LG의 고가 스마트워치 중심으로 진출해 있으며, 시장 점유율은 2018년 기준 각각 6.6%, 0.1%로 미미한 편임.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업체 현황  

자료: Euromonitor


유통구조


  o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경우 온라인에서 판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오프라인 판매점(가전 전문 상점, 기타 상점 등)에서는 판매가 감소하고 있음. 오프라인 / 온라인 판매 비중은 56.1% / 43.9%로 조사됨.


자료: Euromonitor


관세율 및 규제, 인증 등

    

  o 웨어러블 디바이스 (HS code 8517.62 기준)EAEU 수입 관세는 0%, 부가가치세는 20%.

      

시사점

 

  o 스마트 웨어러블은 프리미엄과 이코노미로 가격이 양극화되고 있음. 국제 저유가와 서방 제재, 미 기준 금리 상승으로 인해 루블화가 평가 절하되면서 러시아 실질 가처분소득이 하락하고 있으므로, 향후 5년간은 저가형 브랜드가 계속해서 확장될 가능성이 높음. 따라서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합리적 가격 전략이 요구됨.


  o 러시아 전자기기 양판점 M.Video의 Ms. Ekaterina는 현재 샤오미 및 중국 제품 위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고, 저가형 브랜드들의 디자인도 좋아지는 추세이고 러시아인들의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관련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밝힘.

 

  o 스마트 기술에 패션을 접목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사료됨. 실제로 대부분의 스마트 워치들은 취향에 따라 스트랩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여 미적인 부분을 보완함. 또한 타미힐피거, 휴고보스 등 유명 패션 브랜드들도 스마트 워치 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이들은 스마트 워치에 아날로그시계의 감각적인 디자인을 결합하여, 미적인 부분을 중시하는 2030세대에 어필하고 있음.


  o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기술 발전에 따른 잠재력이 큼. 패션, 피트니스 외에도 군사,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도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시장 공략이 필요함. 실제로 러시아 공수부대는 작전 수행 등에서 스마트 워치를 이용하고 있음.

  


자료 : Euromonitor, GTA, 러시아 통계청,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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