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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더 화려하게, 콜롬비아 색조화장 시장
  • 트렌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김다희
  • 2019-08-29
  • 출처 : KOTRA

- 아이 메이크업 위주로 색조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중 -

- 급변하는 콜롬비아 색조화장품 시장에서 신규 기업의 진입가능성이 높음 -

 

 

 

 상품명  HS Code

 

   상품명색조화장품(, 아이, 메니큐어, 콤팩트, 기타 화장품류)

 

  Hs code: 3304.10, 3304.20, 3304.30, 3304.91, 3304.99

 

 시장 규모

 

  ㅇ 콜롬비아 색조화장품 시장 성장 추세

    - 2018년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약 6% 증가해 3억7210만 달러 수준이며, 2018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약 12% 증가해 1억2150만 달러 수준

 

콜롬비아 HS CODE 3304 기준 최근 3년간 수입액 현황

(단위: 백만 달러)

2016

2017

2018

103.2

108.5

121.5

자료: GTA


  시장동향

 

  ㅇ 아이 메이크업 위주 색조화장품 시장 성장

    - 과거 립 제품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 아이 메이크업 부문이 크게 성장했으며 그 결과, 아이 메이크업이 색조화장품 부문 판매액 및 성장률 1위 달성

    - 반면, 기존 꾸준한 판매를 해오던 네일 제품은 소폭 하락세

 

콜롬비아 최근 3년간 색조화장품 카테고리별 판매액 현황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7/18 성장률

아이 메이크업

103

112

123

9.8

페이셜 메이크업

76

82

85

3.7

립 제품

78

90

97

7.8

네일 제품

61

60

56

-6.7

색조화장품 세트·키트

18

19

20

5.3

TOTAL

336

363

381

4.7

자료: EUROMONITOR

 

  ㅇ 색조화장품 기업들은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매출 확대 시도

    - 기업들은 공식 SNS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메이크업 기술과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고 제품의 접근성을 높임.

    - 다양한 메이크업 연출 콘텐츠를 제공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제품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시켜 제품 구매로 연결되도록 유도

    - 유명인과 뷰티 인플루언서들의 채널을 통한 제품 사용 후기는 새로운 화장품 사용법을 배우고 평가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와 온라인 거래의 연결을 위한 핵심이 됨.

    - 버츠비(Burts bees), 세타필(Cetaphil) 같은 일부 기업들은 직접 뷰티 인플루언서와의 연계를 통해 회사 제품 홍보를 시도

 

  ㅇ 약국과 화장품 전문점이 색조화장품의 가장 중요한 유통경로가 될 것으로 예상

    - Farmatodo사와 Cromantic사는 프리미엄 브랜드일 뿐만 아니라 합리적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이 두 유통회사는 특별한 제품 런칭쇼, 브랜드 세일을 진행하며 점유율 확대 중

 

 수입현황

 

  ㅇ 콜롬비아 HS CODE 3304 기준 주요 수입국가는 미국

    - 색조화장품 최대 수입국가는 미국이며, 프랑스 브라질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

    - 한국은 201872 달러 색조화장품을 수출하며 전체 순위에서 20

 

콜롬비아 HS CODE 3304 기준 수입 상위 10개 국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16

2017

2018

1

미국

22.9

25.2

23.1

2

프랑스

15.0

13.1

17.9

3

브라질

9.5

11.7

12.9

4

중국

6.1

7.3

9.6

5

스페인

6.6

7.1

9.5

6

멕시코

7.1

10.6

9.4

7

폴란드

3.4

3.7

6.1

8

페루

5.6

4.1

4.2

9

이탈리아

2.0

2.2

3.6

10

아르헨티나

3.3

2.8

3.5

20

한국

0.5

0.7

0.7

 

수입액 총계

103.2

108.5

121.5

자료: GTA

 

 주요 기업별 시장 점유율

 

  ㅇ 브라질 기업인 Natura Cosmeticos Ltda사가 색조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우위를 보임.

    - 2018년 기준 L’Oreal Colombia SAS사와 Yanbal de Colombia SA사가 각각 2위, 3위를 차지

    - 그러나 상위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이 크게 높지 않고 점유율 또한 비슷한 수준

 

최근 3년간 주요 경쟁사별 색조화장품 시장 판매 점유율 현황

(단위: %)

경쟁사

2016

2017

2018

Natura Cosmeticos Ltda

5.9

7.3

6.5

L’Oreal Colombia SAS

5.8

5.3

4.9

Yanbal de Colombia SA

6.2

4.9

4.4

Unilever Colombia SCC SAS

3.9

4.4

4.2

Pfizer SAS

3.0

4.2

3.9

Beiersdorf SA BDF Colombia SA

3.9

3.8

3.9

Bel Star SA

5.4

5.2

3.7

Percos SA

5.0

2.8

3.6

Allergan de Colombia SA

1.4

1.5

3.5

Oriflame de Colombia SA

4.4

3.3

3.4

기타

55.1

57.3

58.0

합계

100

100

100

자료: SICEX

 

 유통구조


 

자료: ANDI

 

 관세율

 

HS CODE

일반 관세율

한-콜 FTA적용 관세율

3304.10(립제품)

15%

8.5%(2020년부터 0%적용)

3304.20(아이제품)

3304.30(매니큐어)

3304.91(콤팩트)

3304.99(기타 화장품)

자료: Arancel legis

 

 인터뷰

 

  ㅇ 유명 뷰티 브랜드 Sisley사의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자파르코(Zafarco Comercial S.A.)사의 마케팅 매니저 Paula Madrigal의 인터뷰에 의하면, 콜롬비아의 색조화장품 소비는 공식적으로 발표된 통계보다 더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함. 실제로 자파르코사 자체 화장품 판매 조사결과 판매율이 전년대비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고 언급

 

  ㅇ 콜롬비아 경제인연합(ANDI/La Asociación Nacional de Empresarios de Colombia) 화장품산업 분야 담당자 Juan Carlos Castro Lozano의 인터뷰에 따르면 콜롬비아는 문화적 영향으로 아직까지 남성 관련 화장품산업이 발달하지 않았다고 언급함. 콜롬비아의 화장품산업이 남성 화장품을 포함해 더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봄.

 

 전망  시사점

 

 콜롬비아 향후 3년간 색조화장품 예상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9

2020

2021

아이 메이크업

127

134

140

페이셜 메이크업

82

84

85

립 제품

98

102

105

네일 제품

51

50

49

색조화장품 세트·키트

19

19

19

TOTAL

377

389

398

자료: EUROMONITOR

 

  ㅇ 콜롬비아에서 색조화장품은 급변하는 시장

    - 앞서 기업 시장점유율에 따르면 시장을 독점한 기업이 없고 상위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이 높지 않으며, 점유율 또한 비슷한 수준

    - 또한 기존 기업들의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기업의 진입가능성이 충분히 존재

 

  ㅇ 콜롬비아 색조화장품 시장진입을 위해 타 기업과 구별되는 전략 필요

    - 일본 M사는 점포의 공격적 확대 및 저가형 제품을 통해 인지도 상승을 꾀함.

    - 한국 T사는 천연재료를 강조한 스킨케어 제품에 집중하고 있음.

 


자료: Euromonitor, SICEX, 각종 언론사(HSBnoticias, La Republica, Odontologo.com.co, DINERO)ANDI, Global Trade Atlas, Arancel Electrónico LEGIS,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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