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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경제 성장과 동반 상승하는 화물트럭시장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지윤
- 2019-07-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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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미국 트럭 시장 규모 352억 달러 -
- 5년간 연간 1.4% 성장률과 함께 2024년까지 377억 달러 시장 전망 -
□ 미국 트럭 시장 현황
ㅇ IBIS World에 따르면 2019년 미국 트럭 시장 규모는 352억 달러임. 또한, 향후 5년간 연간 1.4%의 성장률과 함께 2024년까지 377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됨.
- 2018년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2.95%의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이에 따라 산업 생산지수(Industrial Production Index)와 교통산업서비스 지수(Freight Transportation Service Index)가 동반 상승하며 트럭 판매 또한 연간 1.4% 이상 성장할 것으로 평가
- 특히 2017년 12월 통과된 세제 개혁안 효과로 기업투자가 상승하고 있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됨.
· 이에 IBIS World는 미국 제조산업 경기가 살아남에 따라 운송 서비스산업 전망 또한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운송산업 확대와 함께 트럭 시장 또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산업 생산지수 및 교통산업 서비스 지수 상승률
자료: IBIS World
ㅇ 미국은 공차 중량(GVWR, Gross Vehicle Weight Rating))에 따라 트럭 차종을 Class 1에서 Class 8까지 분류하고 있으며, 소형트럭(Light Trucks)은 class 1-class 2a, 중형 트럭(Medium Trucks)은 class 2b-class 6, 대형트럭(Heavy Trucks)는 class 7-class8로 분류하고 있음.
미국의 GVWR별 트럭 분류
US Truck Class
Duty Classification
Weight Limit(GVWR)(KG)
Class 1
Light Trucks
0-6,000pounds(0-2,722)
Class 2a
Light Trucks
6,001-8,500pounds(2,722-3,856)
Class 2b
Light / Medium Trucks
8,501-10,000pounds(3,856-4,536)
Class 3
Medium Trucks
10,001-14,000pounds(4,536-6,350)
Class 4
Medium Trucks
14,001-16,000pounds(6,351-7,257)
Class 5
Medium Trucks
16,001-19,500pounds(7,258-8,845)
Class 6
Medium Trucks
19,501-26,000pounds(8,846-11,793)
Class 7
Heavy Trucks
26,001-33,000pounds(11,794-14,969)
Class 8
Heavy Trucks
33,001pounds(14,969)
자료: Wards Auto
ㅇ 2018년 Class 4 - Class 8 트럭의 누계 판매량은 48만 7000대였으며, Class 8 트럭이 전체 판매량의 절반 이상인 25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판매 점유율을 보임 .
2018 년 Class 4 - Class 8 트럭 판매량
Class
판매량(대)
점유율(%)
Class 8
250,536
51
Class 5
81,347
17
Class 6
71,626
15
Class 7
63,828
13
Class 4
19,456
4
주: Class 1- Class 3의 경우 트럭 외에 미니밴 및 SUV 등을 포함하는 관계로 포함하지 않음.
자료: Wards Auto
□ 미국, 트럭 생산사별 점유율
ㅇ 생산사별 판매 점유율의 경우 2018년과 2019년 모두 Daimer Group의 Freightiner가 30% 넘는 점유율을 보이며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그 뒤를 이어 Ford와 International Truck(Navistar Group)이 뒤를 이음.
2018년 생산사별 점유율
브랜드
판매량(대)
점유율(%)
Freightiner
147,532
30
Ford
76,978
16
International
67,567
14
Kenworth
45,364
9
Peterbilt
44838
9
Volvo Trucks
26,794
6
Isuzu
19,947
4
Mack Trucks
18,448
4
Chrysler
15,934
3
HINO
14,504
3
Western Star
5,758
1
GM
2,360
0
Mittibishi Fuso
769
0
자료: Wards Auto
□ 미래 트럭 기술
ㅇ (친환경 트럭) 미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가 전기트럭 개발에 성공하면서 미국의 대표적인 트럭 기업인 Navistar, Volvo 또한 하이브리드, 전기차 및 수소 트럭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장거리 주행, 높은 화물 적재량 등 혹독한 주행 환경에서 내연기관 대비 전기차는 배터리 출력 및 주행 거리가 낮다는 이유로 내구성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기술의 발전으로 전기차 트럭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짐.
-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이 테슬라 담당자와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테슬라의 전기 트럭의 최대 적재량은 36톤으로 짐을 싣고 최대 500mile을 주행할 수 있다고 표함과 동시에 30분 충전으로 400mile 주행이 가능한 초고속 충전기인 Megacharger를 소개하며 장거리 운행에 큰 지장이 없음을 인터뷰 중 매우 강조했음.
친환경 트럭의 장단점
종류
장점
단점
Hybrid Electric /
Plug–in Battery
- 엔진 소음저감
- 배기가스 저감
- 배터리 충전 인프라 부족
- 높은 배터리 가격
- Class 6 최대 출력 325kWH, 거리 230 mile
- Class 8 최대 출력 550kWH, 거리 250 mile
Fuel-Cell Electric
- 엔진 소음저감
- 배기가스 저감
- 수소 충전 인프라 부족
- 수소 트럭 개발 미흡
- 내구성 부족
자료: Wards Auto
ㅇ (자율주행 트럭) 비교적 단조로운 고속도로를 수 백km를 주행해야 하는 장거리 화물 운송 대형 트럭은 일반 자동차보다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기에 유리하다고 평가 받으며, 이에 따라 다수의 업체가 자율주행 트럭 차량 개발에 전념하고 있음.
- 구글의 웨이모는 2017년 이미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대형 트럭을 공개했고 시범운행에 성공했고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2019년 4월 12일 자율주행 트럭을 일반 도로에서 시범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제 개선책을 발표하는 등 자율주행 트럭 상용화를 목전에 두고 있음.
- 국토 면적이 넓어 대부분의 운송을 장거리 화물 트럭(육상 운송)에 의지하는 미국의 경우, 자율주행 트럭이 상용화 되면 운송 효율성이 극대화되고 노동비가 절감되는 등 새로운 물류 혁신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됨.
ㅇ (트럭 인테리어) 미국 트럭 운송의 경우 장거리 이동이 빈번함으로 운전석과 조수석 뒤 공간을 활용해 잠을 잘 수 있는 공간인 캡이 마련돼 있음. 운전자의 피로 누적은 안전과도 직결된 문제인 만큼 편안한 숙면을 위해 트럭 기업을 중심으로 캡 내부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고 있음.
- 이에 캡에 최적화된 매트리스, 인포테인먼트, 오디오 장치, 내비게이션 및 운전자 시트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Volvo 사 트럭 캡 공간
자료: volvotrucks.us
□ 시사점
ㅇ 미국 경제 활성화와 함께 제조업이 살아나면서 트럭 운송이 활발해짐. 이에, 트럭 수요가 향후 5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트럭 부품, 애프터마켓 부품 및 트럭 내부 캡 공간의 인테리어 부자재의 수요 또한 확대될 예정
ㅇ 전기 트럭 개발 성공의 핵심은 장거리 주행 및 높은 적재량을 견딜 수 있는 트럭용 배터리 개발과 충전 인프라 구축에 있음. 국내 부품사와 트럭 기업 간 친환경 트럭 개발을 위한 선행 개발이 이뤄진다면 미래 전기트럭 시장 선점에 유리할 것으로 전망
ㅇ 스타트업, 자동차 OEM, IT 대기업 등 다양한 기업이 자율주행 트럭 기술 개발에 뛰어들고 있음. 카메라, 센서, 소프트웨어 등 관련 분야의 기술 수요가 확대될 예정으로 한국의 기술 기업들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음.
자료: volvotrucks.us, Wards Auto, IBIS World 등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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