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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블랙박스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9-07-19
  • 출처 : KOTRA

- 2018 러시아 블랙박스 시장, 11% 성장 -

- 블랙박스, 러시아인이 선호하는 자동차 액세서리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블랙박스

 

  ㅇ HS Code: 8543.70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8년 러시아 블랙박스 시장 규모는 약 1억7000만 달러이며, 2017년에 비해 11% 성장함.

 

  ㅇ 러시아는 도로 상태가 좋지 않고 망가진 차를 고치지 않고 다니는 경우가 많아 차량 사고 및 이와 관련된 사기가 많으며, 러시아인들은 확실한 증거 확보를 위해 블랙박스를 많이 구매함.

    - 러시아 교통부에 따르면, 2018년 러시아 교통사고 건수는 16만 8099건임.

 

  ㅇ Avtostat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65.5% 자동차 액세서리 가장 필요한 제품이 블랙박스라고 답했으며, 이유는 사고가 일어났을 정확한 상황을 밝힐 있으며 도로 상황을 담아 친구나 지인에게 보여줄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함.

 

  ㅇ 2018년 러시아 블랙박스 시장의 이슈는 야간 영상에도 선명한 화질을 구현하는 Sony의 STARVIS 기술이었으며, Iroad TX9, BlackVue DR900, Blueskysea B1W, Xiaomi 70 Meters, DDpai Mini 기술을 탑재한 많은 블랙박스가 출시됨.

 

  ㅇ 2018년까지는 러시아에서 대형 터치 스크린을 탑재한 제품보다 소형 모델을 선호했으나 2019년 터치 스크린 제품이 인기를 얻기 시작함. 또한, 폼팩터 기술을 탑재한 룸미러 블랙박스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모델을 출시했으나 인기를 얻지 못함.

 

  ㅇ IoT 기술을 결합한 블랙박스는 아직 러시아에 많이 도입되지 않았으나 러시아 기업 NotAnotherone에서 음성인식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랙박스 Linza를 출시함.

 

  ㅇ 2018년 카셰어링 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서비스 차량에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것에 대한 의견차이가 생기고 있음. 많은 소비자들은 사고 또는 차량 훼손 시 책임소재를 가리기 위해 블랙박스 설치에 찬성하는 반면, 대부분의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높은 가격과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이를 반대함.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러시아 블랙박스 국가별 수입동향 (HS Code 8543.70 기준)

(단위: 천달러, %)

주: 2018년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GTA(2019.7.5.)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러시아의 한국산 블랙박스(HS Code: 8543.70) 수입액은 2018년 기준 약 345만 달러로 수입국 13위를 차지, 전체 수입액(약 3억4000만 달러)의 1.03%를 기록하고 있음.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러시아 블랙박스 제조업체 경쟁 현황

 


유통구조

 

  ㅇ 블랙박스의 경우 온라인 판매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편이며, 대부분 온·오프라인 양판점 등을 통해 구매해 자가 장착하는 편임. 2채널 블랙박스 등 장착에 추가 기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카센터 등에서도 판매를 진행하고 있음.

 

관세율 및 규제, 인증 등

 

  ㅇ 블랙박스 (HS Code 8534.70 기준) EAEU 수입관세는 0%, 부가가치세는 20%임.

 

시사점

 

  ㅇ 새로운 기술이 탑재된 블랙박스가 러시아 시장에 수용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소비자들이 부가적인 기능보다 기본적인 화질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보임.

 

  ㅇ 러시아의 소비 트렌드는 해당 연도의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짐. 2018년에 경제 상황이 안정되면서 소비자들이 기술이 좋은 고가의 블랙박스를 선호했으나 경제가 다시 불안정해지면서 중저가 제품을 찾기 시작함. 따라서 유동적으로 시장에 대응하는 것이 필요함.

 

  ㅇ Navinside의 2019 러시아 블랙박스 시장 동향 기사에서 한국이 기술 면에서는 가장 발달해 있으며 러시아에서는 Thinkware, BlackVue, FineVu, Iroad 등 한국 기업의 새로운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언급함.

 

  ㅇ 러시아 유통업체 M.Video의 판매직원 Ms.Natalia에 따르면 현재 가장 많이 팔리는 브랜드는 Navitel이며, 시야를 가리지 않는 3인치 크기의 화면을 가진 소형 제품이 수요가 많다고 언급함.



자료: GTA, navinside.ru, Autostat,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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