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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성과 편리함을 잡아라, 미국 에스닉 슈퍼마켓 트렌드
2019-07-29 김수현 미국 시카고무역관

- 미국 내 아시안, 히스패닉 인구 증가로 인해 에스닉 슈퍼마켓의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 -

- 인터넷 판매, 당일 배송 서비스 등 대중성 확보를 통한 경쟁력 향상 필요 -

 

 

 

□ 소수 민족 인구 비율 증가, 경제 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

  

* 에스닉 슈퍼마켓은 미국 내 일반 슈퍼마켓이 아닌 특정 국가 및 인종을 위한 한국 마트, 중국 마트, 일본 마트, 히스패닉 마트와 같은 슈퍼마켓을 말함.

 

  ㅇ 아시안, 히스패닉 인구 증가

    -  2019년 기준, 지난 5년간 미국 이민자 수가 소폭 감소하였지만 아시안, 히스패닉 인구는 꾸준히 증가함. 소수 민족을 주 고객층으로 한 에스닉 슈퍼마켓의 성장은 주로 아시안, 히스패닉 인구가 주도하였음.

    - 인구 비율 변화와 젊은 소비자들의 새로운 수요는 에스닉 슈퍼마켓 매출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

 

연도별 미국 내 아시안, 히스패닉 인구 비율

 

                        

  ㅇ 지속적인 성장 기대

    -  2019년 기준, 지난 5년 간 에스닉 슈퍼마켓의 연간 성장률은 1.5%가 될 것이며, 4백 억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보임. 경제 성장과 소득 증가는 음식 및 생필품에 더 많은 지출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5년 동안에도 연평균 약 2%의 성장이 기대됨.

    - 아시안 및 히스패닉 인구 증가 추세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이들이 생산, 소비하는 음식과 문화의 범위도 확산될 것으로 예측됨.

 

□ 제품 구성 및 매출

 

  ㅇ 일반 마트와 비슷한 제품 구성,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개별 품목

    - 에스닉 마켓의 판매 상품 구성도 고기, 유제품, 음료 등 일반 마트와 크게 다르지 않음. 에스닉 마켓의 특수성은 식품을 제외한 품목에서 더욱 잘 나타남. 생활용품, 비타민, , 게임, DVD 등의 품목에서 인종, 국가별 문화 특성을 주로 반영하게 됨.

 

에스닉 슈퍼마켓 상품별 매출 비중

 

자료원: Ibis World

 

    - 육류의 비중이 16.5%로 가장 높음. 에스닉 슈퍼마켓 내 육류 코너는 주 고객의 구체적인 수요를 반영함. 가령, 할랄이나 코셔와 같은 기준을 충족한 고기, 같은 부위라도 특별한 절단 방식으로 처리한 고기가 그 예임. 지난 5년 동안 미국 전역의 육류 소비 감소로 수익이 다소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육류 판매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음.

    - 청과물의 매출 비중은 14%로 육류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차지함. 가령 아시안 마켓에서는 일반 마트에서보다 파파야나 스타푸르트 같은 과일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히스패닉 마켓에서는 다양한 고추 종류 구입이 가능함. 채소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했지만 과일 가격이 상승하면서 이 분야의 매출은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함.

    - , 커피, 주스 등의 음료는 전체 매출의 9.3%를 차지함. 일본 마트인 미쯔와(Mitsuwa) 에서는 30 종류가 넘는 차를 판매하고 있음. 차와 같은 특수한 음료는 일반 대중에게도 유명해지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수익도 조금씩 상승하고 있음.

 

미쯔와 매장 내 음료 코너

자료원: Culturemap

 

    - 유제품과 냉동 식품은 전체 매출의 11.6%이며 이는 미국 치즈 소비 증가로 소폭 상승한 수치임. 냉동 식품은 냉동 과일 및 채소 등을 포함하며, 우유나 치즈같은 유제품은 히스패닉 마켓에서 인기가 있음.

    - 전체 매출의 38.9%를 차지하는 기타 식품군은 밀가루, 향신료, 기름 등이 대표적인 품목임. 또한 일반 미국 마트에서는 찾기 힘든 특정 국가의 전통 음식도 팔고있음. 한국 마트인 H마트에서는 김치 코너가 있어 김치를 종류별로 취급함.

 

시카고 H마트 김치 코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