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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유아용품시장 성장세
2019-07-16 윤주혜 이스라엘 텔아비브무역관

- 이스라엘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과 신생아 증가로 유아용품 시장 꾸준히 성장

- 제품 안전성과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

 

 


시장 규모

 

  ㅇ 이스라엘 유아용품 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8년 기준 1억4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96% 증가

 

이스라엘 유아용품 품목별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 달러)

품목

2015

2016

2017

2018

헤어케어

14.6

14.8

15.2

15.6

스킨케어

11.6

11.8

12.5

13.3

썬케어

5.6

6.0

6.4

6.8

세면용품

7.8

8.0

8.5

9.0

물티슈

92.1

94.6

96.9

98.8

기저귀

5.0

5.2

5.5

5.7

합계

137.2

140.9

145.2

149.5

자료: Euromonitor

 

  ㅇ 유아용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물티슈로 전체 시장의 약 66%를 차지

    - 이스라엘은 물티슈 사용이 보편화돼 있으며, 최근 정부의 과세정책 변경으로 유아용 물티슈 가격이 하락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함. 미국 킴벌리 클라크(Kimberly Clark Israel Ltd)가 점유율 23.8%로 물티슈 시장에서 판매 1위 차지

    - 곱슬머리가 흔한 인구 특성상 유아용 헤어케어 제품도 수요가 높은 편(전체 유아용품의 10.4%)이며, 특히 빗질을 손쉽게 해주는 헤어 컨디셔너 제품이 인기임. 로컬 기업인 Dr. Fischer가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통해 글로벌 기업의 참여가 저조한 유아용 헤어케어 시장을 장악

 

  ㅇ Euromonitor는 자체 조사를 통해 이스라엘 유아용품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 예측하며 2023년 시장 규모는 1억8000만 달러 이상이 될 것이라 발표

 

시장동향 및 트렌드 

 

  ㅇ 신생아 증가로 유아용품 수요 지속 확대

    - 이스라엘의 출산 및 인구 규모는 꾸준히 증가세

    - 2018년 기준 이스라엘의 인구 규모는 전년대비 2.68% 증가한 892만 명, 신생아 수는 전년에서 0.4% 증가한 18만 명으로 지속 증가세 유지

 

이스라엘 인구 및 출산 규모

(단위: 명, %)

구분

2015

2016

2017

2018

인구 규모

8,463,427

8,633,791

8,810,334

8,992,549

증감률

2.01

2.01

2.04

2.68

신생아 수

178,723

181,405

183,643

184,437

증감률

1.3

1.5

1.2

0.4

자료: 이스라엘 통계청

 

  ㅇ 정부의 수입관세 및 구매세 폐지로 유아용품 소비자 가격 하락

    - 물가안정을 위해 가전제품과 휴대폰에 부과되던 수입관세 및 구매세를 폐지한데 이어, 정부가 2017년 4월 일부 유아용품(유아용 젖꼭지, 젖병, 유아용 의자, 식탁, 그네 등)까지 적용 대상을 확대

    - 유아용품에 부과되던 세금(최대 12%)이 폐지되면서 시장 내 잠재수요가 판매 증가를 견인

 

  ㅇ 시장 성장과 더불어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 고조

    - 이스라엘 소비자들은 건강을 중요시하는 성향이 강하며, 특히 최근에는 영유아 관련 제품을 구매할 때 친환경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성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

    - 주요 브랜드에서는 이러한 시장 트렌드를 겨냥해 친환경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거나 에코 상품을 신규 출시하는 등 경쟁사와의 차별화에 주력

    - 한편 소비자들도 친환경 제품에 뜨거운 반응을 보이며, 제품 안전을 중시하는 시장의 태도 변화에 반색

 

□ 경쟁 동향

 

  ㅇ 주요 경쟁기업

    - 이스라엘 유아용품 시장은 Kimberly Clark(Huggis), Johnson & Johnson 등 소수의 글로벌 브랜드와 현지 PL 브랜드가 대부분을 점유

    - Kimberly Clark(Huggis)가 전체 유아용품 시장에서 20.2%를 점유하며 1위를 달리고 있고 다음으로 로컬 브랜드 Dansher Super pharm PL Life가 각각 13.1%, 7.6%로 뒤를 따르며, Johnson & Johnson3.4%4위를 차지


이스라엘의 인기 유아용품

업체명

브랜드명

품목 가격대

이미지

Kimberly- Clark Israel LTD

Huggies

기저귀(40개 사이즈 1)

33-40NIS(US$ 9.1~11)

물티슈(4개)

21NIS(US$ 5.8)

 

S Schestowitz Ltd

Johnson & Johnson

유아용 오일

27NIS(US$ 7.5)

Dr Fischer Pharm

Sarkal

유아용 샴푸(곱슬머리용)

14NIS(US$ 3.8)

Super Pharm

Life

유아용 헤어케어(이 박멸 약품)

64NIS(US$ 17.7)

자료: 이스라엘 가격 비교 사이트 ZAP


  ㅇ 아직까지 한국 기업의 시장 참여는 미미한 수준

      · 일부 품목이 제3국을 경유해 수입되거나 PL 상품으로 소량 유통

 

□ 유통구조 및 관세율

 

  ㅇ 유통구조

    - 유아용품의 유통 채널은 대형 마트체인, 드럭스토어 또는 전문 유아용품점에 한정

    - 대형 마트 또는 드럭스토어의 경우 제조기업 상표가 아닌 자체상표(PL-Private Label)로 제품을 공급하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집중 타겟팅하는 전략을 구사

      · 이스라엘 최대 드럭스토어 Super pharm과 대형마트 Sufersal 등이 자체 PL 브랜드 운영 중

    - 유아용품 전문점의 경우, 전문 수입업체를 통해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구조

 

  ㅇ 수입관세율

    - 물티슈(HS code 480300600) 수입관세: 0%

    - 기저귀(HS code 961900100) 수입관세: 0%

 

시사점 및 전문가 의견

 

  ㅇ 이스라엘 유아용품 시장은 출산 증가와 더불어 정부의 관세 및 부가세 폐지로 더욱 확대되는 양상

    - 제품의 사용자가 영유아인만큼 안전성이 검증된 글로벌 브랜드를 선호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나 가구당 자녀 수가 많은 현지 특성으로 가격에 대해서도 민감한 이중적 소비행태 견지

    - 20174월부터 일부 유아용품에 대한 관세 및 구매세 폐지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유아용품 전반으로 확대될 경우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

 

  ㅇ 바이어 인터뷰(Super Pharm 유아용품 수입 담당 Ms A)

    - 이스라엘의 유아용품 시장은 향후 10년간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시장임.

    - 한국의 유아용품은 아직까지 이스라엘 시장에 생소하기 때문에 제조사 상표로 직접 진출하기 보다는 현지 유통망의 PL 브랜딩을 활용하는 전략이 시장 침투에는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

    - 자동차, 가전 등 많은 한국 제품이 현지 시장에 유통되면서 국가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확산되는 추세이므로 유아용품의 이스라엘 진출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

    - 현지 소비자가 유아용품을 선택할 때 가장 크게 신경 쓰는 부분은 안전성이며, 최근 친환경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에 반영할 필요가 있음.

 


자료: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이스라엘 통계청,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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