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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스포츠 시장에서 본 ‘타징지(她经济)’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9-07-04
  • 출처 : KOTRA

- 중국 여성 노동참여율 및 소득제고로 ‘여성 경제’ 영향력 확대 -

- 여성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 제고로 스포츠 브라, 요가복 등 여성 스포츠 용품 시장 성장 가속화 -

- 향후 스포츠 용품 시장 성장에 여성 소비자 영향력 더욱 확대될 전망




□ 여성들이 주도하는 중국의 타징지 (她经济)

*타징지(她经济): 중국 여성의 경제력과 사회적 지위 상승에 따라 여성 소비 중심으로 형성된 경제권과 경제현상을 의미하며 중국어로 그녀를 뜻하는 ()’ 경제(经济) 결합해 타징지(她经济)라고 일컬음. 

 

  ○ 중국 여성의 학력수준, 노동참여율 및 소득 수준이 꾸준히 상승해 소비여력이 커지고 있음.

    - 국제노동기구가 발표한 <전세계 취업 및 사회 전망보고>에 따르면 2018년 세계 여성 노동참여율은 48.5%임. 경제발전 정도에 따라서 개발도상국(69.3%), 선진국(52.4%), 신흥국(45.6%) 순으로 여성의 노동참여율이 높고, 개발도상국에 해당하는 중국의 여성 노동참여율은 70%를 넘어 세계 1위를 기록함.

    - 2019년 3월 중국 모바일 구인구직 플랫폼 보스즈핀(BOSS直聘)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여성 평균 월급이 남성의 78.3%인 6497위안이지만 여성 평균 근로시간이 주당 47시간으로 남성보다 4.3시간 적어 중국 여성과 남성 간 임금격차가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소비여력 확대에 따라 중국 여성들의 소비지출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중국 타징지 시장 규모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국태군안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25~40세 소비군이 2억2천만 명으로 가정소비의 75%를 여성이 주도하고 있는 상황임. 2015년 타징지 시장 규모가 2만 5천 위안에 달했고 2019년에는 4억 5천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국가통계국 산하 경제경기모니터링센터의 판젠청(潘建成) 부주임은 “중국 여성 경제 수준이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다”라며 “여성이 중국 소비 진작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힘.  

 

□ 중국 여성, 스포츠 참여율 대폭 상승


  ○ 유료 헬스장 가입 여성 회원 비율이 남성 회원보다 높으며 지출 비용도 높은 것으로 분석됨. 

    - 중국 450개의 헬스장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러커운동(乐刻运动) 플랫폼이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여성 회원 비율이 남성보다 높은 60%을 차지함.

    - 러커연합(乐刻联合)의 창립자인 임흥용(任兴荣)은 “단가가 높은 월정액 회원 중 여성이 80%를 차지해 여성의 스포츠 지출이 남성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힘.


  ○ 운동 앱 여성 가입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중국 모바일 빅데이터 서비스 업체 지광빅데이터(极光大数据) 따르면 2018년 6월 기준으로 운동 앱 여성 이용자가 61.6%를 차지하고 있음.    

    - 여성들은 체력단련 외에 다이어트, 건강미 등을 위해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통계 분석 플랫폼 iiMedia Polaris(艾媒北极星)에 따르면 2018년 10월 기준 운동 건강 분야 앱 TOP 3는 Keep, 구동(咕咚), 샤오미운동(小米运动)으로 이 중 Keep의 이용자가 1507만 2700명에 달함.

 

  ○ 중국 내 마라톤 경기가 증가함에 따라 여성 참가 인원 수도 늘어나고 있음.

    - 중국 육상경기협회가 발표한 <2018 중국 마라톤 빅데이터 분석 보고>에 따르면 중국에서 개최된 마라톤 경기가 2015년부터 급속도로 늘어나 2018년에 1581 차례 진행되어 전년 대비 43.36% 증가했으며 참가 인원 수도 583만 명으로 전년 대비 17.07% 증가함.

    - 2018년 마라톤 참가 인원 중 여성 비율이 26.9%로 경기 수 증가에 따라 참가 인원 수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여성 스포츠 소비 증가와 더불어 관련 기업도 덩달아 성장세

 

  ○ 2018년 여성 온라인 스포츠 용품 소비 지출이 대폭 상승함.

    - 중국 대표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알리체육이 발표한 2018년 '솽스이’(双十一)* 쇼핑 시즌 데이터에 따르면 11월 11일 당일 판매액이 총 2억 9400만 위안에 달했고 전년 동기간 판매액의 18배임. 

* '솽스이(十一)매년 11월 11일에 열리는 중국 인터넷 쇼핑몰 할인행사의 날

    - 당일 스포츠 용품 소비자 43%가 여성으로 여성 소비자의 비율이 전년 대비 1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아울러 판매액 TOP 7 품목에 달리기, 야외활동, 헬스 등 관련 상품이 포함됨.


분야

2018 판매액 순위

2018 구매 인원 순위

달리기

1

1

야외활동

2

2

농구

3

4

헬스

4

3

낚시

5

5

요가

6

6

수영

7

7

자료: 알리체육(阿里体育)

 

  ○ 여성들의 주요 구매 스포츠 용품은 스포츠 브라, 요가복, 스포츠화 등이며 여성 소비자들은 상품 브랜드를 매우 중요시해 아직까지는 해외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이 높은 상황임.

    - 알리체육이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나이키, 아디다스, 휠라 7개의 해외 브랜드가 판매액 TOP 10 리스트에 올랐고 나이키는 당일 판매액이  12시 전에 이미 10억 위안을 돌파함.

    - 최근 여성 스포츠 용품을 주요 품목으로 내세운 해외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상황으로 캐나다 요가복 전문업체인 Lululemon은 최근 2년 간 베이징 번화가 3곳에 입점했으며, Lululemon의 2018년 2분기 회계연도 재정 분석에 따르면 중국지역 온라인 시장 거래량이 전년 동기 대비 200% 이상 늘어났고 2018년 영업수익 25%나 증가함.


자료: 기업 홈페이지

 

  ○ 중국 여성 스포츠 시장 성장에 힘입어 중국 로컬 브랜드도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 중국 로컬 여성 스포츠 브랜드 MAIA ACTIVE 아시아 여성 맞춤 스포츠 웨어를 주력 상품으로 내세워 2018년 5월에 총 4천 위안 규모의 시리즈 A 투자 유치(A轮融资) 2018년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7.7배 상승했고 중국 스포츠 시장에서의 브랜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자료: 기업 홈페이지

 

□ 여성 스포츠 시장 대표 브랜드 인기 제품  

 

  ○ 알리체육(阿里体育) 통계에 따르면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각각 2018년 중국 스포츠 용품 판매량 1, 2위를 기록했고 이들 브랜드를 포함한 중국 내 인기 스포츠 기업들은 유명인이나 스포츠 행사를 통해 브랜드 및 제품 홍보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중국 대표 스포츠 브랜드  인기 제품 특징 

브랜드

상품

제품 및 브랜드 특징

 

나이키

조던

(미국)

 

 

상품명: Air jordan 6 벚꽃 분홍(樱花粉)

가격: 1399위안

- 2019년 3월 9일 오전에 출시된 Air jordan 6 벚꽃분홍(樱花粉)은 추첨으로 예약하는 방식이 채택됐고, 15일 오전 당첨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 1399위안이나 하는 고가 제품의 예약자가 무려 37만 명에 이름.  

- 2018년 4월 ‘Nike Unlaced’라는 온라인 여성 전용 매장을 열었고 2019년 1월에는 나이키 요가복 시리즈를 출시함.

- 세계 여성의 날인 2019년 3월 8일, 중국 상하이 예창(艺仓)박람회에서 브랜드 홍보 대사인 중국 테니스 스타 리나(李娜)를 포함해 여성 참가자 천 명 규모의 스포츠 행사가 진행됨.

ADIDAS

(독일)

 

제품명: EQT Bask ADV

가격: 1099위안

- 2019년 5월에 개최된 아시아 영화제에서 중국 여배우 양미(杨幂)는 화려한 드레스에 아디다스 운동화를 신어 중국 매체의 주목을 받음.

- 양미표 운동화로 주목받고 있는 EQT시리즈는 1990년대에 출시됐던 복고풍 운동화로 중국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 ‘패션+스포츠화’로 불리고 있음.

 

Lululemon

(캐나다)

 

제품명: LW6AS8S

가격: 750위안

- 2019년 1월 중국 시장 확대를 위해 중국 여배우 신즈레이(辛芷蕾)와 합작하여 아시아 특별 시리즈를 출시해 중국에서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함.

- Lululemon은 고가 프리미엄 브랜드를 목표로 삼음. 이에 Lululemon 수석 집행관은 “시장에 모조품이 아무리 많이 생기더라고 우리 제품은 할인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힘.

Under 

Armour

(미국)

 

제품명: STYLE#1307227

가격: 599위안

- Under Armour가 출시한 스포츠 브라는 스포츠 강도에 따라 저, 중, 고 세가지로 분류되어 제품이 세분화된 것이 브랜드의 주요 특징임. 이 중 유산소 운동용 고강도 스포츠 브라 앞부분에 지퍼가 있어 착용 편리성을 갖춤.

- 2019년 6월 19일, Under Armour는 1047만명의 웨이보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 여자 아이돌 양초월(杨超越)을 브랜드 홍보 대사로 선정함.

- 창립자 겸 CEO인 Kevin Plank는 2015년부터 중국을 글로벌 핵심 시장 중 하나로 지정했고 미국 다음으로 큰 사업장으로 발전시킬 것을 목표로 삼음.

Yvette

(중국)

· 

제품명: SU6081

가격: 248위안

- Yvette 2018 국제 스포츠 용품 전시회 ISPO Shanghai에 최초로 세워진 대형 여성 전용관에 여성 스포츠 브라 등을 전시해 세계적으로 자사 상품을 홍보함.

- Yvette 스포츠 브라를 지속적으로 기업 주요 품목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20년 간의 스포츠 브라에 대한 연구 및 관련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음.

ANTA

(중국)

제품명: 92918880

가격: 339위안

- 중국 국민 여배우 관샤오퉁(关晓彤)이 예능 ‘왕패대왕패’에 출연 당시 신었던 운동화가 화제가 되어 성공적으로 홍보 효과를 거둠.

- 세련된 디자인과 더불어 해외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냄.

Xtep

(중국)

 

 

제품명:  881228A39003

가격: 179위안

- 최근 중국 내 편안함을 추구하는 여성소비자를 겨냥해 터부(特步)에서는 패션미에 편리함까지 갖춘 스포츠 팬츠의 출시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2019년 5월 광저우에서 여성들의 운동을 격려하는 ‘터부규밀훈련’(特步闺蜜训练营) 행사가 열렸고, 건강 이미지를 보유한 여배우이자 터부의 홍보 대사인 징티엔(景甜)이 행사에 참여했음.

리닝

(중국)

 

제품명:  AUDN044

가격: 199위안

- 리닝은 2018년 파리 패션쇼에 참여해 전 세계에 리닝이라는 중국 로컬 브랜드를 알림. 아울러 리닝은 중국을 대표하는 스포츠 브랜드로 부상하게 됨.

자료: T-MALL,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타징지 시장규모 확대에 따라 향후 중국 스포츠 용품 시장에서 여성 소비자의 비율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쳰잔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스포츠 용품 산업이 2016년부터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추세로 2018년에는 총 매출액이 약 1613억 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10.05% 증가함.  


  ○ 스포츠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기업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어 기업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임.

    -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중국 스포츠 용품 기업이 2015년 990개에서 2018년 1141개로 4년 사이 151개사가 늘어남.

    - 현재까지 해외 유명 브랜드가 전반적인 스포츠 용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앞으로 더 많은 중국 로컬 브랜드가 생겨나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스포츠 용품 시장 대표 기업들은 여성 유명인을 홍보 대사로 채택하거나 포츠 행사를 개최하는 중국 여성 소비자들로 하여금 먼저 스포츠에 관심을 갖게 한 후 자연스럽게 기업 상품을 홍보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는 추세로 우리나라 기업도 유명인 및 스포츠 행사를 통한 마케팅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 KOTRA 난징무역관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체육산업 담당 기자 B씨는 여성 스포츠 시장의 부상에 따라 시장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이에 맞서 관련 기업들은 서양인 체형 기준에서 벗어나 동양인 체형 기준 제품을 내세워야하며 중국 매체 및 한류 연예인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밝힘. 


 

자료: <전세계 취업 및 사회 전망보고>, <2019 중국 직장 성별차이 보고>(2019中国职场性别差异报告), 국태군안연구보고서, <2018 중국 마라톤 빅데이터 분석 보고>, 러커운동(乐刻运动), 지광빅데이터(极光大数据), iiMedia Polaris (艾媒北极星), 알리체육(阿里体育), 텐센트패션(腾讯时尚), 상하이러셴(上海热线), T-MALL, 쳰잔산업연구원, KOTRA 난징무역관 자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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