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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받는 번거로운 장 보기는 안녕! UAE 식료품 배달 서비스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2019-07-01
  • 출처 : KOTRA

- 더운 여름 바쁜 일상 속 식료품 배달 서비스 수요 증가 -

- 독보적 기업 부재, 소비자를 사로잡을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이 관건 -

 

 

 

식료품 배달에 대한 수요 증가

 

  ○ UAE 식료품 배달 수요 증가 추세

    - UAE 소비자들은 긴 여름 무더운 날씨에 직접 장 보기를 꺼려 하는 경향이 있음.

    - UAE 경제부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체 UAE의 고용률은 77%로 여타 중동 국가에 비해 고용률이 높은 편이며, 노동을 위한 해외 인구 유입이 높은 편임. 근로자들은 바쁜 생활에 편리하게 장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찾고 있음.

    - 현지 식료품 배달 기업인 InstaShop에 따르면, 배송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중 30%가 저녁 6시에서 9시 사이 배송을 희망함. 이는 퇴근 후 저녁식사 준비를 위해 주문하는 직장인 소비자들의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보임.

 

UAE 식음료 인터넷 유통 규모 현황 및 전망

(단위 : 백만 AED)

: 1 AED = 0.27 USD

자료 : Euromonitor

 

    -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기준 UAE 전체 식음료 인터넷 유통 규모는 36,040만 디르함(9,731만 달러)이며 2023년까지 연평균 15.4%의 성장률을 보이며 73,730만 디르함(19,907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UAE의 인터넷 보급률은 2018년 기준 64.5%로 세계 평균 보급률인 54.5%보다 높으며(자료 : Statista),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인터넷을 통한 소비활동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활약 중인 UAE 식료품 배달 기업

 

  ○ UAE 내 식료품 배달 기업

    - 현지 식료품점과 파트너십을 통해 식료품을 유통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 Talabat, Noon, Amazon 등은 전자상거래 기업 혹은 완성 요리 배달 기업이 기존의 물류 인프라를 활용하여 식료품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한 사례

    - Ripe, Farmbox, Organic Foods and Café 등 유기농 식료품 전문 유통 업체에서도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실물 상점이나 유기농 농장을 보유하기도 함.

    - InstaShop, elGrocer, Carriage, Talabat, Organic Foods and Cafe 등 다수의 기업이 웹사이트와 더불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

 

UAE 내 식료품 배달 기업

기업명

웹사이트

특징

instashop.ae

- UAE 기업

- 현지 식료품점인 Zoom, Almaya, Choithrams, Qmart, Aswaaq 등과 파트너십을 맺음.

- 식료품 배달 서비스 외에 청소 서비스 제공

www.elgrocer.com

- UAE 기업 (20161월 베타서비스 론칭)

- 현지 식료품점인 Union Coop, Aswaaq 등과 파트너십을 맺음.

www.supermart.ae

- UAE 기업 (20114월 설립)

- 요리 레시피와 그에 필요한 식료품을 묶어 판매하기도 함.

trolley.ae

- UAE 기업

- 100 디르함 이상 주문 시 무료배송, 이하 주문 시 10 디르함의 배송료 부과 정책 보유

- 요리 레시피와 그에 필요한 식료품을 묶어 판매하기도 함.

www.trycarriage.com

- 쿠웨이트 기업

- 식료품 및 완성 요리, , 의약품, 화장품 등 다양한 품목 유통

- UAE,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이집트, 바레인에서 이용 가능

www.talabat.com

- 쿠웨이트 기업 (2004년 설립)

- 본래 완성 요리 배달 전문 기업이었으나 식료품 배달로 사업 확장

- 특정 제휴 업체의 제품만을 제공하여 제품 선택의 폭이 넓지는 않음.

www.noon.com

- UAE 기업

- 전자상거래 전문 기업이며 식료품 및 의류, 전자제품, 화장품 등 다양한 소비재 유통

www.amazon.ae

- 미국 기업 (중동지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SOUQ를 인수)

- 전자상거래 전문 기업이며 식료품 및 의류, 전자제품, 화장품 등 다양한 소비재 유통

ripeme.com

- UAE 기업

- 실물 상점 및 유기농 농장 보유

- 유기농 제품 전문 유통 업체

- 유기농 식료품과 더불어 유기농 생활용품도 유통

farmbox.ae

- 유기농 제품 전문 유통 업체

- 주로 유럽 농장 유기농 제품 유통

- 정해진 패키지나 원하는 식자재 선택 후 희망 주기에 따라 배송 가능 (1회 주문도 가능)

organicfoodsandcafe.com

- UAE 기업 (2004년 설립)

- 실물 상점 보유

- 유기농 제품 전문 유통 업체

- 유기농 식료품과 더불어 유기농 생활용품도 유통

- 요리 레시피와 그에 필요한 식료품을 묶어 판매하기도 함.

자료 : 각 기업 웹사이트

 

식료품 배달 애플리케이션 예시

: 왼쪽부터 InstaShop, elGrocer, Organic Foods & café

자료 : Google App Store

 

  식료품점 자체 운영 온라인 주문 및 배달 시스템

    - Carrefour, Choithrams, Lulu 등 현지 하이퍼마켓에서 자체 온라인 매장을 운영하기도 함.

    - 그 외 1004마트, 패밀리마트, 한아름마트, 진푸드 등 UAE 내 한인마트에서도 실물 상점과 더불어 온라인 매장을 운영

 

UAE 한인마트 온라인 상점 예시

: 왼쪽부터 1004마트, 패밀리마트 순

자료 : www.1004gourmet.com, uaefamilymart.com

 

□ UAE 식료품 배달 산업의 특징

 

  ○ UAE 내 교통물류통신 인프라 발달로 배달 산업 수혜

    - 두바이, 아부다비는 교통, 물류, 통신 인프라가 발달하여 예약배송, 단시간 내 배송, 실시간 배송 위치 추적 등의 서비스 제공 가능

    - 그러나 UAE 7 토후국 중 두바이, 아부다비, 샤르자를 제외한 4개 토후국의 배송 서비스는 비교적 미약

 

  식료품 배달 서비스에 대한 일인 가구 수요 증가 추세

    - UAE는 법적으로 가족이 아닌 사람과의 동거를 허용하고 있지 않으며, 본국의 가족으로부터 분가하여 UAE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많아 다수의 일인 가구 존재

    - 건강에 대한 인식 개선과 높은 외식 비용 절약을 위해 식료품을 주문하여 직접 요리하는 일인 가구 소비자 증가 추세

 

  후지급 결제방식을 선호하는 소비자 다수 존재

    - 한국의 경우 다수 기업들이 결제 시스템을 후지급 방식에서 (온라인) 선결제방식으로 변경함. 그러나 UAE는 아직까지 ‘Cash / Card on Delivery’, 즉 제품이 소비자에게 도착했을 때 현장에서 현금 혹은 카드로 결제하는 후지급 결제 시스템을 보유한 기업이 일반적임.

    - 결제가 미리 이루어지지 않아 제품 배송 완료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으며, 일부 기업은 이에 대응하여 일정 기간 동안 제품 수령을 하지 않을 경우 자동주문취소 조치를 취함.

 

시사점

 

  제품 신선도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제고 필요

    - 특히 비포장미가공 식료품의 경우 제품의 신선도 확인이 어려워 온라인 주문을 꺼리는 소비자가 다수 존재하여 아직까지 방문 구매가 일반적임.

    - 일부 기업은 훈련된 직원이 직접 물건을 고르도록 하고 있으나, 이 마저도 완전한 신뢰를 얻지 못함.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지 소비자의 특별한 수요 파악

    - 일례로 UAE는 라마단이라 불리는 이슬람력 9월 한 달 기간 동안 무슬림의 5대 의무 중 하나인 금식을 행함. 해가 떠 있는 동안 금식을 하며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 식사가 가능함. 그에 따라 일부 현지 기업은 라마단 기간 동안 새벽까지 배달시간 연장 및 할인행사를 진행함.

 

  ○ UAE 식료품 배달 산업은 아직 성장 중

    - 시장 내 다수의 기업이 있으며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기업은 아직까지 부재한 것으로 보임. 타 기업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장 우위를 선점할 필요가 있음.

    - 고객 세분화를 통해 서비스 타깃을 정확하게 설정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일 것으로 사료됨. 저렴한 가격, 고품질, 빠른 배송, 저렴한 배송비 등 여러 요소 중 우선순위를 설정할 필요가 있음.

    - 예를 들어 현지 식료품 배달 기업 중 최소금액 이상 주문 시 무료배송등의 배송 정책이 있는 기업이 많음. 그러나 일인 가구의 경우 배송비 절약을 위해 최소금액 이상 주문 시 모두 소비하지 못하고 유통기한이 지나 낭비하는 상황 발생. 일인 가구를 타깃으로 한 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가능성 존재

    - 한국의 경우 워킹맘을 위한 식료품 새벽 배송 서비스, 가격보다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한 해외 프리미엄 제품친환경 제품 등 프리미엄 제품 제공 서비스 등이 있음.

 

  현지 식료품 배달 서비스 보유 기업 CCEO의 의견

    - UAE의 온라인 식료품 주문 및 배달 산업은 초기 단계이며 최근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그러나 아직까지 실물 상점을 통한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많음.

    - 현지 물류 회사를 통한 배달 서비스는 비용 측면에서 부담이 커 자체 인력과 차량이 요구되는 실정임. 당사는 자사 인력을 통해 당일 오전 10시 이전 주문 시 당일 배송(두바이 지역), 주문 후 24시간 내 배달 등 빠른 배송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UAE는 더운 날씨로 인해 식료품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선도 유지를 위한 서비스 제공 기업의 노하우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 : Euromonitor, Statista, UAE 경제부, 현지 언론, 각 기업 웹사이트, KOTRA 두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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