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얀마에서도 배그할래? 미얀마 모바일 게임 시장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류태현
- 2019-07-01
- 출처 : KOTRA
-
- 미얀마, 스마트폰 보급 증가에 따른 모바일 앱 시장 성장 -
- 배틀그라운드 등 유명 모바일게임 인기, 일본에서 모바일 게임 사업 투자 시작 -
□ 미얀마 모바일 게임 시장미얀마 모바일 앱 순위(2019년 3월 기준)
자료원 : Moca & Zapya
ㅇ 미얀마 모바일 시장
- 에릭슨, 세계에서 4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스마트폰 시장으로 미얀마 선정
- 미얀마의 휴대전화 보급률은 2018년 100%를 넘어섰으며, 일 평균 온라인 접속시간이 4~5시간에 달하는 강력한 소비자(Strong customer)가 22백만에 이르고 있음.
- 미얀마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점유율이 압도적이며, 모바일 앱 사용보다 인터넷 검색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최근 저가 휴대전화 사양의 고급화로 모바일 앱 사용시간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ㅇ 모바일 앱과 게임
- KDDI에 따르면 미얀마 모바일 게임시장은 2020년 까지 평균 52% 성장률을 보일 것이며, 매출액은 총 254백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미얀마 모바일 앱 순위 30위 내에서 게임이 1/3을 차지할 정도로 게임의 인기가 높음.
- 미얀마는 개인이 은행 계좌를 보유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모바일 핀테크가 발달해 있지 않아 모바일 결재가 제한적
- 따라서 미얀마 사람들은 대부분 무료 앱을 사용하며, 대부분의 매출이 앱 다운로드가 아닌 광고에서 발생
- 최근 충전식 카드, 통신비로 APP 결재, 충전 패키지 등 결재상품이 등장하며 모바일 앱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ㅇ KDDI, 스미토모 상사 미얀마 모바일 게임시장 진출
- 2019년 5월, 일본의 KDDI와 스미토모 상사는 미얀마 모바일 게임 사업을 시작함.- 미얀마 현지 모바일 게임 개발사를 지원, 또는 직접 법인을 설립하고, 모바일 게임을 개발할 계획.
- 미얀마 모바일 게임 사업을 통해 2021년 까지 10개의 일본 및 타 국가 수출용 게임을 개발할 것이며, 각각 1백만 다운로드를 목표로 함.
□ 미얀마 인기 모바일 게임ㅇ 외국 대형 게임 인기
- 미얀마는 과거 퍼즐, 아케이드 등 짧은 시간 동안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캐쥬얼 게임이 유행하였음.
- 최근에는 보다 많은 플레이 시간과 결재를 유도하는 외국 대형 게임회사에서 발매한 모바일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음.ㅇ 모바일 레전드
- 모바일 레전드(Mobile Legend : Bang Bang)은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Moonton사에서 2016년 발매한 게임임.
- 다수의 플레이어가 상대방의 기지를 파괴하기 위해 싸우는 실시간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배틀 아레나(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 MOBA) 게임임.
- 2018년 미얀마 전체 앱 순위 6위, 모바일게임 1위 기록, 2019년 3월 앱 순위에서도 전체 6위, 모바일 게임 1위 기록할 만큼 인기가 높음.
- 미얀마 통신사들은 미얀마에서 모바일 레전드가 인기를 끌자 모바일 레전드 패키지를 개발, 통신비로 게임 머니(다이아몬드)를 구입할 수 있도록 상품을 제공하고 있음.ㅇ 드림 리그 사커
- 드림 리그 사커(Dream League Soccer)는 영국 First Touch Games에서 2011년에 발매한 모바일 축구 게임으로, 매년 새로운 시리즈를 발매함.
- 미얀마 남성들은 축구에 관심이 많아, 드림 리그는 발매부터 계속 미얀마 내에서 높은 순위(미얀마 전체 앱 인기순위 10위, 게임 부문 2위)를 지키고 있음.ㅇ 배틀 그라운드
- 배틀 그라운드(Player Unknown’s Battle Grounds)는 2017년 한국 PUBG에서 발매한 온라인 배틀로얄 게임으로, 먼저 PC용으로 개발된 게임을 모바일로 이식하여 출시함.
- 게임 자체가 다소 높은 사양을 요구하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얀마에서 인기가 높음.
- 배틀 그라운드는 2017년 PC로 출시되자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2018년 3월 모바일 버전이 출시됨. 미얀마에서도 2018년 서비스 되자마자 인기 게임 순위에 오름.(미얀마 전체 앱 인기 순위 11위, 게임 부문 3위)ㅇ 기타 캐쥬얼 게임
- 퍼즐, 아케이드 등 짧은 시간에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캐쥬얼 장르도 미얀마에서 인기
- Subway Surfers, My Talking Angela, Bubble Shooter, Popstar, Candy Crush Saga 등 캐쥬얼 게임이 꾸준하게 인기 앱 30위권 내에 위치하고 있음.
- 캐쥬얼 장르는 특히 어린이와 여성에게 인기가 높음.미얀마 인기 모바일 게임
자료 : Pubgmobile.com, Mobilelegends.com, ftgames.com, play.google.com
□ 인터뷰 및 시사점ㅇ Codashop 담당자 Mr. Aung Myint 인터뷰
- Codashop은 CodaPay에서 만든 모바일 게임 결재 대행 웹사이트임.
- CodaPay는 2011년에 설립된 모바일 결재를 대행하는 회사로서 현재 신용카드나 은행 결재가 어려운 동남아시아, 남미 등 24개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Codashop은 24시간 서비스와 함께 빠른 결재가 가능한 것과 높은 신뢰도가 장점임.
- 미얀마는 개인이 은행에 계좌를 보유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따라서 모바일 은행 결재 시스템이 발달되어 있지 않음.
- Codashop은 미얀마 모바일 게임 결재를 돕고자 계좌를 보유하지 않더라도 게임머니 등을 통신비로 결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Codashop에서 결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게임은 모바일 레전드, 배틀그라운드, 데스티니 차일드 등 20개가 넘고 MPT, Ooredoo, Mytel 등 미얀마에 있는 대부분의 통신사와 제휴하고 있음.
- 매출 총액은 밝힐 수 없으나, 매출 순위는 모바일 레전드, 배틀그라운드, 히어로즈 이볼브드 순임.Codashop 모바일 레전드 결재 서비스
자료원 : www.codashop.com
ㅇ 미얀마 모바일 게임시장의 잠재력
- 미얀마 게임시장은 아직 초보적인 단계로, 낮은 소득수준과 결재수단의 부재로 인해 2019년 매출액은 89백만 달러, 전세계 61위로 예상하고 있음(Global Games Market Report 2019).
- 미얀마는 한국과 달리 콘솔, PC 온라인 게임시장은 거의 발달하지 않음.
- 대신 최근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이 게임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향후 Codashop과 같은 대체 결재수단이 제공된다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시장임.ㅇ 세계와 눈높이가 동일한 미얀마 게임 시장
- 국경에 관계없이 전파가 빠른 모바일 시장의 특성상 세계적인 동조화 현상이 두드러짐.
- 비록 소득수준이 낮은 국가라고 해도 모바일 레전드, 배틀 그라운드 등 가장 인기있는 모바일 게임은 선진국과 유사함.
- 미얀마에 모바일 게임 출시를 계획할 경우 콘텐츠 자체를 미얀마에 맞추어 개발할 필요는 없으며, 세계적인 트렌드에 따르는 것이 성공 요인임.ㅇ 장르보다 서비스 방법을 미얀마에 특화해야
- 미얀마만을 위한 게임 개발은 효과적이지 않으나, 국가별로 결재수단 등 서비스 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음.
- 앞서 밝힌 바 대로, 미얀마는 은행 계좌를 활용한 모바일 결재수단이 제한되어 있어 결재가 쉽지 않음.
- 미얀마 시장도 고려하고 있는 한국 기업의 경우 통신비로 결재하는 미얀마의 특성상 현지 퍼블리셔가 미얀마 통신사와 제휴가 되어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아직 소득수준이 낮고 결재가 어려운 관계로 유료 다운로드 게임은 인기가 낮은 편이며, 반면 대체 결재수단이 있는 부분 유료화 모델의 수익이 높음.
- 한국에서 카카오 등 SNS와 제휴한 게임서비스가 효과적인 것과 같이 미얀마는 페이스북, 바이버를 즐겨 사용하므로 해당 앱을 활용하여 홍보를 하거나, 가능하다면 해당 기업과 제휴를 통해 게임을 발매하는 것이 효과적임.
- 미얀마는 2019년 2월 지식재산권법이 통과되었으나, 상표권 외에는 구체적인 시행규칙이 발효되지 않아 저작권 문제도 고려해야 함.
자료 : Pubgmobile.com, Mobilelegends.com, ftgames.com, play.google.com, Moca & Zapya, 양곤무역관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미얀마에서도 배그할래? 미얀마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깨끗하고 맑은 남아공 정수기 시장
남아프리카공화국 2020-08-04
-
2
콘텐츠 무한확장으로 식지 않는 싱가포르 한류 열풍
싱가포르 2021-05-06
-
3
모바일 결제 서비스와 함께 피어나는 미얀마 웹툰시장
미얀마 2019-12-05
-
4
남아공 정수기 시장동향
남아프리카공화국 2018-12-21
-
5
말레이시아 최근 경제동향과 향후 기회요인
말레이시아 2022-07-27
-
6
2020 미얀마 음악 스트리밍 시장 트렌드
미얀마 2020-12-24
-
1
2021년 미얀마 임업 산업 정보
미얀마 2022-02-07
-
2
2021년 미얀마 전력산업 정보
미얀마 2021-12-29
-
3
2021년 미얀마 농업 산업정보
미얀마 2021-12-29
-
4
2021년 미얀마 수산업 정보
미얀마 2021-12-29
-
5
2021년 미얀마 봉제산업 정보
미얀마 2021-12-29
-
6
2021년 미얀마 관광 산업 정보
미얀마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