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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뷰티시장도 이제는 ‘미니멀 라이프’가 대세
2019-06-28 Xue Jia Huang 중국 충칭무역관

- 새로운 소비트렌드 '미니멀 라이프', '소확행': 미니 사이즈 화장품, 스킵케어 -

- 차별화된 마케팅, 판매 채널의 다양화 -

- 트렌드 분석을 통한 틈새시장 공략이 중요 -



  

'미니멀 라이프', '소확행' 시리즈

KOTRA 충칭 무역관은 '미니멀 라이프'와 '소확행' 관련 중국의 새로운 소비시장에 대한 정보를 앞으로 총 4회에 걸쳐 제공할 계획임. 중국의 새로운 소비트렌드 '미니멀 라이프', '소확행' 가구 및 인테리어, 가전제품 및 생활용품, 뷰티(화장품, 홈케어) 순으로 진행될 예정

 주: (참고) KOTRA 충칭 무역관 작성, ''미니멀라이프', '소확행', 중국의 새로운 소비트렌드로 자리잡다' (클릭 시 이동), '中, 가구 및 인테리어 시장에 불어오는 '미니멀 라이프' 돌풍' (클릭 시 이동), '中 가전제품과 생활용품에 불어오는 ‘미니멀 라이프’ 열풍'(클릭 시 이동)


  미니멀 라이프 , 소확행 트렌드에 따른 화장품 시장의 변화

 

  ㅇ 중국 경제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중국 화장품 시장도 꾸준히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중국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의 <2018년 중국 화장품 소비 시장 분석 및 2019년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중국 화장품 판매 총액은 2514억 위안에 달하였고, 2016년 2222억 위안 대비 292억 위안이 증가하였음. 또한 2018년 1~11월 중국 화장품 판매 총액은 237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하였음.

    - 2019년에도 중국 화장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이고 판매 총액은 295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2012~2019년 중국 화장품 시장 판매액 통계 및 예측

자료: 중상산업연구(中商产业研究院),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

 

  ㅇ 중국 화장품 시장이 전체적으로 성장하면서 화장품의 수입 또한 증가함.

    - 중상산업연구소(中商产业研究院)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 1~11월 중국의 메이크업 제품 및 기초 화장품의 수입량이 18만 7597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하였음.

 

2018년 1~11월 중국 메이크업 제품 및 기초 화장품 수입량 및 전년 동기 대비 수입 금액 증가율 현황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 2013~2017년 중국 메이크업 제품 및 기초 화장품 수입량은 꾸준히 증가해왔고, 2017년 수입량은 2013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함.

 

2013~2018년 1~11월 중국 메이크업 제품 및 기초 화장품 수입량 및 증가율 현황

자료: 중상산업연구(中商产业研究院)

 

    - 2013~2017년 수입 총액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3년 대비 2017년에는 4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2018년 1~11월에는 9103만 8천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4.1% 증가하였음.

 

2013~2018년 1~11월 중국 메이크업 제품 및 기초 화장품 수입 총액 및 증가 현황

자료: 중상산업연구(中商产业研究院)


  ㅇ 이제는 스킨케어(Skincare) 아닌 스킵케어(Skipcare)

    - 스킵케어(Skipcare) 말 그대로 화장품 단계를 스킵(Skip)하는 것임. 화장품을 무조건 배제하는 것이 아닌, 내게 맞는 영양분을 제대로 바르는 것을 의미함.

    - 중국에 K-뷰티 바람이 불면서 중국인들도 한국인들의 스킨케어 루틴을 따라하는 경향을 보임. 중국의 스킨케어 단계는 보통 5~6단계, 많으면 10단계 이상의 다단계를 거치지만, 화장품 시장에 미니멀 라이프 돌풍이 불며 바쁜 밀레니엄 세대들이 단계를 건너뛰고 있음.

    - 최소한의 제품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고효율 스킨케어가 ‘스킵케어’ 핵심임. 한 가지 제품을 다양한 용도로 쓰는 다기능 제품과 여러 단계를 하나로 합친 일체형 제품, 올인원 제품을 주로 사용하는 추세임.

    - 중국 화장품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생활 방식을 상호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인 샤오홍슈(小红书) 앱의 이용률 증가와 더불어 화장품을 직접 비교, 선택할 수 있는 소비자들의 등장이 스킵케어 관련있다고 .

    - 중국 다수의 연예인들도 샤오홍슈(小红书)에서 본인이 사용하는 기초 화장품 메이크업 제품을 추천함.

 

184만 여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연예인 Angelababy의 샤오홍슈(小红书) 콘텐츠

자료: 샤오홍슈(小红书)


  ㅇ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는 미니 사이즈 화장품이 인기

    - 중국의 미니멀리스트들은 한꺼번에 많은 제품을 구매하기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소포장되어 휴대와 사용이 간편한 제품을 선호함.

    - 이에 따라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미니멀리스트’들을 타깃으로 초미니 사이즈로 휴대가 간편하고, 기존의 인기 제품을 소포장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작은 사이즈의 제품을 잇달아 출시함.

 

중국 인기 미니 사이즈 화장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