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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무인자동차 및 자율주행산업 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9-06-19
  • 출처 : KOTRA

- 개발 초기 단계부터 기술협력, 부품 공급 등으로 진출 필요 -

- NTI, 스콜코보 산업단지 등 러시아 정부 지원 확대  -

  


 

□ 시장  일반개황


  ㅇ 무인 자동차 및 자율주행의 주요 요소: 센서, GPS, 광선레이더(거리측정), 비디오 카메라, 선후방 레이더 등


주: 상기 무인 자동차 사진은  Toyota Prius 모델

자료: TAdviser, 러시아 인터넷 포털 및 분석기관(http://tadviser.com/index.php/Article:0pt_pilot_(unmanned_vehicle


  ㅇ 2019년 기준 무인 자동차 세계 산업 규모는 542억3000만 달러이며 2026년까지 10배 증가 전망

    - Allied Market 연구소에 따르면 세계 무인 자동차 산업 규모는 2026년까지 5566억 달러에 이를 것

    - 현재 무인 자동차의 자율주행은 베이에지언 이론을 바탕으로 한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알고리즘 기술임.

    - SLAM 알고리즘과 DATMO(Detection and traking of moving objects)는 구글 Waymo에서 개발

      · 구글은 해당 기술 지적재산권을 두고 Uber사에 소송한 바 있으나 2017년부터 SLAM 기술력을 무료 사용토록 허가

 

  ㅇ 무인 자동차의 상용화에 대한 대표적인 부정적 의견은 일자리 상실과 해커 공격에 의한 대형사고임.

    -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자연재해나 재난으로 접근이 어려운 위험 지역 내 물자 운송, 인건비 절약, 중앙 통제 및 카셰어링으로 연료 및 도로 사용 감소, 노동력(운전) 투자 감소 및 장애인 이동력 확대 등임.

 

무인 자동차 및 자율주행에 대한 장단점(일반적 의견)

장점

단점

 자연재해 및 기술 재앙 또는 군사 작전 중 위험지역 내 물자의 운송

운전자의 위기 상황에서의 경험 부족

운전자 급여 절약으로 인한 화물 및 사람의 수송비용 감소

전문가들에 따르면 사고가 발생할 경우 누가 책임을 져야하는가(무인 자동차 또는 소유자)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

교통류의 중앙통제 및 카셰어링 개발 시스템으로 인한 연료 소비량 및 도로 사용량 증가

운전 관련 직업 소멸

운전시간 절약으로 개인의 업무 처리 및 휴식시간 증가

차량 컴퓨터로 인해 보행자와 불가피하게 충돌할 수 있는 희생자 수에 대한 윤리적 문제

저시력 또는 장애인의 이동력 향상

해킹에 취약한 소프트웨어의 신뢰도

도로 사고 및 피해자 최소화

차량 운전 능력의 상실

자료: When Should Your Driverless Car From Google Be Allowed To Kill You? (https://www.forbes.com/sites/timworstall/2014/06/18/when-should-your-driverless-car-

from-google-be-allowed-to-kill-you/#30bd7553fa5b)


  ㅇ 무인 자동차의 자율주행을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3D지도 데이터 축적, 차량-사물통신(V2X), 5G 통신, 관련 법제화, 사이버위협 해결 등이 필요한 상황

    - 미래형 ICT 현실화(사물통신, 5G ), 3D 지도 자료축적, 법적 소송 상세법 수립, 해킹에 따른 재난 방지 등에 대한 기술 개발이 우선적인 상황임.

    - 5G 인프라 구축은 2018 10월부터 Verizon사가 미국에서 최초로 구축했으며 20194월부터 한국(서울)에서 개통됐고 유사한 시기에 스위스 주요 도시(로잔, 제네바, 취리히)에도 시범 운행 시작했으며 중국도 현재 테스트 중임.

    -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은 차량과 도로상황(신호등, 도로표기, 타 자동차 등)이 상호 정보교류 되는 것임.

    - 3D 지도는 현재 타당성 조사(F/S) 중이며, 세계 주요 도로 상황(수 백만km)을 사진, 동영상, 주행 상황으로 자료 축적하는 것

    - 자율주행에 대한 법제화 및 규제는 미국이 가장 발달시켰으며 2011년 네바다주에서 처음으로 수행 시작

    - 자율주행에 대한 사이버 공격에 대해 러시아 Kaspersky Lab.에서 개발한 안티 바이러스 및 해커 예방 프로그램을 자율주행에 적용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음.


무인 자동차 자율주행을 위한 이슈


  ㅇ 무인 자동차 자율운행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현재까지 부정적인 상황

    - 2016 Tesla의 자율주행 시범운행 중 사고로 운전사가 사망한 사건 발생

    - 안전주행에 대한 미국의 AAA 재단 조사(2018) 결과 미국 성인의 70%가 자율 주행은 위험하다고 답변했으며, 2017년 조사결과가 동일한 답변으로 63%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오히려 사회적 불안감은 높아진 결과임.

 

  ㅇ 사회적, 부정적 인지도에 불구하고 Tesla, Mercedes-Benz, Audi, Ford, BMW 등의 다국적 자동차 제조사는 2021년까지 무인 자동차를 상용화할 계획

    - 상기 제조사들의 후발주자는 Toyota, Uber(Volvo 협업), Gett(Volkswagen 협업) 등임.

    - 세계 무인 자동차 상용화 목표 상으로는 2035년까지 연 3040만 무인 자동차가 운행되는 것임.

 

연 무인 자동차 운행 증가 추이(목표)

 

자료: J’son & Partners Consulting, 2017

 

  ㅇ 무인 자동차 제조 및 개발 분야에서는 Tesla, Mercedes-Benz, Google, Uber(Volvo) 등이 앞서있는 상황임.

    - 무인 자동차 제조로는 Tesla, Mercedes-Benz사가 주도하고 있고 소프트웨어에서는 구글 사가 주도 중이며 도로 통신 데이터 축적 면에서는 Uber(Volvo 협업)가 앞서고 있음.

    - 지역적으로는 미국이 제조면에서 가장 앞서 있으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는 아시아와 유럽이 주도하고 있음.

 

세계 무인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력 보유 기업 현황

기업명

국가

기업 활동

무인 기술 개발

러시아

시장진출

자동차 제조업체

 

Tesla, Inc.

Картинки по запросу тесла автопилот

미국

 · 2003년 설립된 자동차 및 에너지 기업

 · 자회사인 SolarCity의 태양 전지판 제조를 통한 전기자동차 제조 전문 기업

 · 기업이익: 214억6100만 달러(2018)

 

 · 2014년 첫 출시된 Tesla Model S의 자동 조종 장치

 · 소프트웨어는 자체 생산하지만 하드웨어는 수입(Bosch, Samsung 칩)

 · 타사와 동일하게 복합 라이더 레이저 센서 대신 전기 자동차, 레이더 및 초음파 센서 주변에 장착된 8대 카메라 사용

 · 2016~2019년 동안 발생한 6건의 사고 중 4건의 운전자 사망

 · 2019년 4월, Tesla Model 3을 제외한 모든 신형 자동차에 자동 조종 장치 장착 예정

 

X

 

Honda Motor Co., Ltd.

일본

 · 1946년 설립

 · 2001년, 일본 내 2위 자동차 제조업체로 성장

 · 2015년, 세계 8위 자동차 제조업체로 성장

 · 2017년 12월, 자사 무인 자동차 개발 발표

 · 향후 5년 프로젝트를 위해 중국 기업인 SenseTime과 파트너 체결

 · 2020년까지 자율주행 자동차 출시 예정

 · SenseTime은 카메라로 주변을 감지 및 분석하는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중

 

X

 

Volvo,

 Baidu

Volvo сделает беспилотник совместно с Baidu

스웨덴

 중국

 · Volvo: 1927년, Volvo 그룹사 스웨덴에 설립

 · 2010년부터 중국 Geely Holding Group이 Volvo 자동차의 과반수 주식 소유

 · Baidu: 2000년 설립된 중국의 다국적 기술 기업으로 인터넷 기반 서비스 및 제품과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 2018년 11월, 스웨덴 기업 Volvo와 중국 기업 Baidu는 무인 자동차를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함. 스웨덴은 하드웨어(자동차, 장비) 담당, 중국은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담당

 

X

현대자동차,

 Cisco Systems, Inc.

한국

미국

 · 현대자동차: 1967년 설립돼 32.8%의 자회사인 KIA Motors와 100% 소유의 고급 자회사인 Genesis Motor와 함께 현대자동차 그룹 설립

 · Cisco: 1984년 설립돼 네트워킹 하드웨어 및 통신 장비 제조

 · 2019년, 현대는 네트워크 기술 공급 업체인 Cisco가 설계 및 구축 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아키텍처를 통합한 하이퍼 연결 차량 출시

 · Yandex 및 현대모비스는 러시아 내 무인 자동차 공동 개발 예정

 General Motors

미국

 · 1908년 설립

 · 2018년 기업이익을 기준으로 미국의 최고 기업을 선정하는 ’Fortune 500’ 중 10위 차지

 · 2019년, 택시용 페달 및 무페달 Cruise AV 로봇의 대량 생산 여부를 결정 예정

X

Toyota Motor

일본

 · 1937년 설립

 · 2018년 9월 기업이익 기준으로 세계 6위 기업

 

 · 2018~2019년, 무인 택시 개발에 5억 달러(2018년), 10억 달러(2019년) 각각 투자

 · Toyota Prius는 모스크바–카잔 구간의 시험운행용으로 Yandex에서 사용된 무인 자동차

 Ford 0ptnomous Vehicles

미국


 · 2018년 설립된 Ford의 자회사

 · 무인 자동차 개발 전문 기업



 · 2023년까지 무인 자동차 개발에 40억 달러 투자 예정(2017년 인수한 Argo AI에 대한 이전에 발표된 10억 달러 투자 포함)


X

무인 자동차용 소프트 및 하드웨어 개발 기업

 Waymo LLC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d/d3/Waymo_Chrysler_Pacifica_in_Los_Altos%2C_2017.jpg/1280px-Waymo_Chrysler_Pacifica_in_Los_Altos%2C_2017.jpg

 

미국

 · 자율주행 개발 기업으로 Alphabet Inc.의 자회사

 · 2016년 12월, 자회사로 독립하기 전 Google 프로젝트로 설립

 · 2017년 4월,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자율주행택시 서비스의 시험운행 시작

 · 2018년 12월 5일, 상업용 자율주행 차량 서비스 "Waymo One" 공식 출시됨. 피닉스 거주자에 한해 어플을 사용한 픽업 요청 가능

 

X

삼성전자

 

한국

 · 2018년 1월, 무인 자동차 Drvline  플랫폼 출시

 · 이는 2017년 80억 달러에 인수한Harman International과의 공동 개발 결과

 · Drvline: 차량과 통합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개방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세트

 · 플랫폼 구성 요소 중 하나인 교통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카메라 시스템(차선 이탈 경고, 정면 충돌 방지 경고, 보행자 감지) 

 

X

 Robert Bosch GmbH or Bosch

 독일

 · 1886년 설립

 · 핵심 분야: 모빌리티 솔루션(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소비재(가전제품 및 전동 공구), 산업 기술(작동 및 제어), 에너지 및 설비 기술

 · Bosch 0ptmotive Cloud Suite: 차선 진입을 위한 운전자 경고 시스템, 예측 진단 시스템, 지능형 주차 시스템 및 로봇 비서  서비스 플랫폼(2017년 개발)

 X

LG 전자

한국

 · 1958년 설립돼 4개 사업 단위를 구성: 가정용 오락, 이동통신, 가전제품 & 공기 솔루션 및 자동차 부품

 · 2017년 무인 자동차용 4G(LTE) 네트워크 기술 개발 프로젝트인 LTE V2X 발표

 · 개발 내용: 차량-차량(V2V), 차량-사람(V2P) 및 차량-도시 인프라 (V2I) 간의 상호작용 시 고속 4G 네트워크 사용

 

X

운송 네트워크 기업

 Gett

이스라엘

 · 2008년 설립돼 고객을 교통, 상품 및 서비스와 연결하는 온디맨드(on-demand) 이동성 기업

 · 현재 이스라엘, 러시아 및 영국 전역의 120개 도시 내 운영 중

 · 2016년 Volkswagen는 Gett에 300만 달러 투자

 · 파트너십 체결: Gett-마케팅 담당 및Volkswagen-무인 자동차 개발 담당

 · 2016년,  모스크바에 인공 지능 및 무인 자동차 기술개발센터 설립 예정이라고 발표

 Uber Advanced Technologies Group 

 미국

 · Uber Division은 2019년 4월 19일 무인 자동차 기술 개발을 위해 설립

 · 기업 비용 72억5000만 달러로 추산

 · 2017년, 최대 2만 4000대의 Volvo 무인 자동차 인수 발표

 · Uber Advanced Technologies Group을 설립하기 위해 10억 달러 투자

 · Softbank 기술을 보유한 Toyota 자동차 회사 및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Denso Corporation이 회사 설립에 참여

 X

 Lyft, Inc.

 USA

 · 2012년 설립

 · 미국의 640개 도시 및 캐나다의 9개 도시 내 운영

 · 차량 탑승을 제공하는 Lyft 모바일 어플 개발

 · 2016년, General Motors와 자율주행 자동차 파트너십 체결

 · 2017년, Ford와 파트너십 체결

 · 2019년, Lyft는 Waymo의 자율주행 자동차 10대를 피닉스 외곽 지역의 카헤일링(car hailing) 플랫폼에 배치할 것이라고 발표

X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


□ 러시아 시장  개요


  ㅇ 2019 KPMG(네덜란드 소재)의 무인 자동차 준비지수(Readiness)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는 25개 국가 중 22위 차지

    - KPMG 무인 자동차 준비지수의 기준(Parameters)는 법제화 및 규정, 혁신 기술 발달도, 인프라 구축, 소비자 심리(수용도) 등임.

    - 1위 국가는 네덜란드(Yandex 본사 소재), 2위는 싱가포르, 공동 2위는 노르웨이, 4위는 미국

    - 한국은 13위로 일본보다 3순위가 낮고 호주, 이스라엘보다 1~2위 높음.

 


                             자료: KPMG(2019년 세계 국가별 무인 자동차 준비지수)


  ㅇ 러시아 정부는 2014년부터 무인 자동차 자율주행에 대해 지원을 본격화

    - 2014년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NTI(국가 기술 이니셔티브)을 통해 러시아의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기대한다고 발표한 바 있음.

    - NTI를 통해 2035년까지 2조1000억만 달러가 투입 예정이며, 무인 자동차 자율주행 프로그램은 0ptNet에 해당됨.

 

러시아 NTI 내용

프로그램명

내용

EnergyNet

지적 서비스, 일반 인프라의 자율적 통합으로 생산자 및 전력 소비자의 생태계 조성

FoodNet

회사별 물류 시스템으로 식품 및 제품 생산, 유통에 대한 종합적 구조 구축

SafeNet

신규 개인 보안 시스템

HealthNet

보건 기술

AeroNet

무인 우주 항공 장비 기반 구축 및 서비스

MariNet

세계 해상 운송 관제 기능 및 마스터링 기술을 글로벌 분산 지능형 시스템으로 구축

0ptNet

무인 기술 및 솔루션 시장

FinNet

분권 금융 및 통화 시스템 구축

NeuroNet

차세대 정보 교환, 두뇌 지식 및 자원 활용

 

  ㅇ 러시아는 20219월부터 무인 자동차 자율주행 합법화가 목표

    - 해당 법제화를 위해 안전 및 고품질 도로프로젝트 추진 중

    - 무인 자동차 자율주행 합법화 이전에 2020년까지 스마트 시티 기술력을 도로교통 시스템에 응용하겠다는 목표도 추진 중

    - 2024년까지 55개 지정도로에서 무인 자동차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 무인 자동차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이 가장 활발한 곳은 모스크바시와 타타르스탄 공화국임.

 

  ㅇ 2015년부터 러시아 민간 기업들의 무인 자동차 자율주행 개발 상황은 아래와 같음.

    - Kamaz PJSC Cognitive Thechnologies사는 2015년 초부터 협업해 Kamaz 무인 자동차 제조 프로젝트 추진 중임. 20169 CT사는 C-Pilot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플랫폼을 구축

    - 2017 Yandex사는 자율운행 택시를 처음으로 시범 주행했고 2018년 모스크바에서 카잔(타타르스탄)까지 테스트 주행을 실시했음. 이스라엘 기술력을 도입, 스콜코보 단지와 카잔 대학교 내 Innopolis에서 자율주행 기반 교통시스템을 연구 중임.

      · Yandex사는 20191 CES(라스베가스)에서 자체 기술력을 장착한 무인 자동차를 선보인 바 있으며, 2019 3월 현대 모비스 부품 장착 무인 자동차 제조 협업 MOU를 체결

    - 2015년부터 Volgabus Ryazan Avrora Robotics사는 Matreshka라는 무인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중이며, 자율주행 버스 및 전지형(All terrain) 자율주행차 개발에 주력

 

러시아 무인 자동차 자율주행 개발 기업 현황

기업명

기업 정보

무인 기술 개발 참여

기업 이익(USD)

사진

 

Avrora robotics lab

(랴잔)


 - 2008년, "랴잔주 라디오 공학 대학" 고등 전문 교육 FSBEI 개발자의 연구 및 개발로 설립

 - 스콜코보 재단 소속

 - 자율주행 자동차 및 로봇용 소프트웨어 및 운영 시스템 개발 전문 기업

 - 2016년, 농업용 Avrora 자율 주행 트랙터 시험 운행

 - 2018년, 무인 제설차 수정 및 시험 운행

15,300

http://www.tadviser.ru/images/9/9b/%D0%90%D0%B3%D1%80%D0%BE%D0%91%D0%BE%D1%82_%D0%91%D0%B5%D1%81%D0%BF%D0%B8%D0%BB%D0%BE%D1%82%D0%BD%D1%8B%D0%B9_%D1%82%D1%80%D0%B0%D0%BA%D1%82%D0%BE%D1%80_03.jpg

 BMG Holding(Volgabus 브랜드)

(볼고그라드)

 - 1995년 설립

 - 전기 버스를 포함한 버스 설비 제조 업체

 - 볼고그라드 소재

 - 2015년, "Matrёshka" 개발: 상업용 무인 차량 플랫폼

 - 2019년, 무인 ATV 개발. 수륙양용이며 1.6m 높이의 수직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1,070만

 

무인 ATV

Беспилотная премьера от «Volgabus»

 

OJSC KAMAZ

 - 1969년 설립

 - 나베레주녜 첼니 소재 러시아 브랜드의 트럭 및 엔진 제조업체

 - 캡오버 트럭으로 유명

 

 - 2015년, Cognitive Technologies Company와 공동 개발한 무인 자동차의 첫 번째 시험운행 시작

 - 2018년, 카잔에서 KAMAZ-1221 ShATL(광범위 적응 운송 물류) 무인 버스에 관한 프레젠테이션 개최

 - 인공지능의 전기 기계는 110km/h의 속도로 주행 가능

22억

 

KAMAZ-1221 ShATL

https://st2.zr.ru/_ah/img/tchyM-E4wzbqEk3bYoejRg=s800

 

YANDEX.TAXI


 - 2011년 설립

 - 러시아, CIS, 중부 유럽, EU, 아프리카 및 중동 전역에서 차량 호출 서비스(ride-hailing)를 운영하는 국제 IT 기업

 - 자율주행 기술의 세계적인 선두 개발 기업

 - 2017년, 겨울철 자율주행차량의 첫 시험운행 실시

 - 카잔 대학교 캠퍼스 이노폴리스 내 무인 택시 출시

 - 2019년 1월 4~11일, CES 전시회 참가자들을 위한 무인 자동차 운행(미국 네바다주)

1억3810만

 Cognitive Technologies

 - AI기반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사

 - 모스크바(러시아)에 1993년 설립돼 러시아 내 R&D 센터 및 동유럽 내 사무실 보유

 - 2015년, Kamaz와 무인 자동차 공동 출시

 - 2017년, 자율 주행 농업 기계용Cognitive Agro Pilot 시스템 개발 (트랙터 및 콤바인)

3300만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

 

  ㅇ 러시아의 무인 자동차 제조를 위해 주로 수입하는 부품은 라이더, 카메라, 레이더 장치 등임.

    - 라이더는 레이저 펄스를 발산하고 그 빛이 주위의 대상 물체에서 반사돼 돌아오는 것을 받아 물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장치임.

    - Yandex사는 Velodyne(미국) 라이더 장비(Puck VLP-16, Velodyne LiDAR)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 장비의 가격대는 4,000~12,000달러임.

 

  ㅇ 러시아는 NTI를 통해 위험지 및 열악한 환경용 자율주행 차량 개발도 시도 중

    - NTI 프로젝트 중 Winter City 프로그램 내 무인 설상차량 개발 사업도 포함돼 있으며, 2018 12월 러시아 최초로 Ryazan 지역에서 무인 설상차 시범 운행 실시

    - Agrobot이라는 소형 트랙터로 해당 트랙터가 상용화될 시 러시아 전지역 제설 속도가 35% 향상될 것으로 전망

 

□ 현지 기업기관 인터뷰

 

  ㅇ Gett 택시 서비스 관련자에 따르면, Volkswagen과 협업은 2016년부터 본격화됐고 3억 달러 이상이 무인 자동차 자율주행 프로젝트에 투입된 상황

  - 무인 자동차 택시 상용화는 향후 5~7년 내 가능할 것이며, 20년 이내 공공 운송수단은 자율주행 운행으로 100% 대체될 것

 

□ 유용정보

 

  ㅇ 무인 자동차 자율운행 및 부품 공급 관련 러시아 유망 전시회는 전통적인 자동차 및 부품 박람회인 MIMS이며, 최근 예카테린부르크 시 국제 혁신기술박람회인 INNOPROM도 관련 파빌리온 개장


유망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MIMS 0ptmechanika Moscow 2019

품목

러시아 및 동유럽 지역의 자동차 부품 및 예비 부품,

장치 및 차량 유지 보수 제품

개최 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엑스포 센터

개최 날짜

2019 8 26-29

주최

ITEMF Expo

웹사이트

http://www.mims.ru/

 

전시회명

INNOPROM 2019

품목

 - 적층 가공

 - 전력공학 기술

 - 기계 공학용 기기 설비 및 부품

 - 자동화 및 IoT

개최 장소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 불러바드 엑스포

개최 날짜

2019 7 8-11

주최

Formika expo

웹사이트

https://www.innoprom.com/

 

□ 시사점

 

  ㅇ 러시아는 Yandex와 같은 대기업 위주로 무인 자동차 제조에 나서고 있고 소프트웨어 외에는 부품 및 장비 현지조달이 어렵기 때문에 현대 자동차와 같이 현지 프로젝트 추진사와의 기술협력 및 장비 공급으로 진출을 고려해야 할 것

 

  ㅇ 러시아 무인 자동차 제조 및 자율주행 상용화는 기후조건 및 열악한 도로 사정으로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이나 정부주도 개발 프로젝트 건수가 증가하고 있어 개발단계부터 진출이 필요할 것

 

러시아 자율주행 차량 개발의 위협 및 기회 주요 요인



자료: TAdviser(http://tadviser.com/index.php/Article:0pt_pilot_unmanned_vehicle), Forbes, 각종 관련 기사(https://www.theguardian.com/technology/2014/jul/16/google-fbi-driverless-cars-leathal-weapons-0ptnomous, https://www.alliedmarketresearch.com/0ptnomous-vehicle-market, https://www.0ptstat.ru/news/37170/, https://tass.ru/interviews/5739311) KPMG(https://home.kpmg/xx/en/home/insights/2019/02/2019-0ptnomous-vehicles-readiness-index.html), GTA,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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