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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자동차 사회로의 진입 빨라지나
2019-06-10 이성녕 베트남 다낭무역관

- 소득 증가와 구매 패턴 변화로 오토바이시장 점진적 대체 예상 -

- 애프터마켓 공략과 독자모델 개발 등 현지 시장 움직임을 면밀히 분석 필요 -




베트남 자동차산업, CKD 기반의 고성장 구가


  ㅇ 베트남 자동차산업협회(Vietnam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VAMA)에 따르면, 2018년 회원사들의 자동차 판매대수는 총 28만8683대를 기록, 지난 2014년의 15만7810대 대비 약 183% 증가


베트남의 연도별 자동차 판매 추이

연도

  자동차 판매량(대)

증가율(%)

2014

157,810

­43

2015

244,914

­55

2016

304,427

­24

2017

272,750

-10

2018

288,683

­5.8

 주: 베트남 자동차산업협회 회원사 통계만 집계

자료: 베트남 자동차산업협회(VAMA)


  ㅇ VAMA에 가입되지 않은 Hyundai-Thanh Cong의 판매대수와 수입차량을 포함하면 2018년 베트남 자동차 시장규모는 약 43만 대 정도로 추정


  ㅇ 베트남은 외국 브랜드 CKD(Complete Knock Down) 생산 차량이 전체 시장의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현대, 기아, 도요타 등 한국과 일본계 브랜드의 판매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함.


2018년도 베트남  최다 판매 톱 5 브랜드

(단위: 대)

자료: 베트남 자동차산업협회(VAMA), Hyundai-Thanh Cong

 

  ㅇ 한편, 2018년 베트남의 자동차 수입은 총 8만3997, 1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부품 수입액은 35억 달러를 기록

 

자동차 시장 성장의 긍정 요인 - 소득 증가

 

   ㅇ 2018년 기준, 베트남의 1인당 소득 수준(GDP)2587달러에 머물러 있지만 최근 연평균 7%대의 높은 성장을 지속하면서 오는 2025년에는 4500달러 수준까지 향상될 것으로 예상됨.

 

   ㅇ 베트남 자동차산업협회 Toru Kinoshita 회장은 베트남의 자동차 보유율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베트남 경제의 고성장에 따라 자동차 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될 것이다라고 진단하며, “실제 베트남 관광산업이 연 평균 10% 이상씩 성장하는 등 소득 향상에 따른 유의미한 사회변화가 감지되고 있다고 강조

 

  ㅇ 베트남의 소득수준과 자동차 보유 비율을 아시아권 주요 국가와 비교해보면 소득보다 자동차 보유 비율의 차이가 훨씬 크게 나타나며, 이는 향후 베트남의 소득 증가 속도보다 자동차의 수요 증가가 더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음을 나타냄.


주요국 소득 수준 및 자동차 보유 비율 비교

(단위: US$, 대)

국명

1인당 GDP

1,000명당 자동차 보유

금액

비교(對베트남)

대수

비교(對베트남)

호주

56,352

21.8배

775

33.7배

일본

39,228

15.6배

641

27.9배

한국

31,350

12.2배

453

19.6배

중국

9,000

3.5배

169

7.4배

베트남

2,587

-

23

-

 자료: 각국 통계당국, 무역관 자체 분석


   ㅇ 베트남 산업무역부(Ministry of Industry and Trade; MOIT) 역시, 일인당 소득 3000달러 돌파 시점에 1000명 당 자동차 보유비율이 현재의 2배 수준인 50대까지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

 

자동차시장 성장의 긍정 요인 - 인구 증가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ㅇ 2017년 기준 베트남의 인구는 약 9700만 명으로 1억 명 돌파를 앞두고 있으며 생산 가능 인구가 부양 대상 인구의 2배가 넘는 황금 인구구조(Golden Population)를 보유하고 있음.

 

  ㅇ 이러한 안정적 인구 구조는 향후 15년 이상 지속될 것이며, 이에 따라 안정적 구매력을 보유한 중산층 역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중산층을 중심으로 안정성과 편의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자기 만족 수단으로서의 자동차 보유 욕구가 늘면서 오토바이 대국인 베트남(’18년 기준 총 4600만 대, 세계 4)의 자동차 사회화(Automobile Socialization)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

 

  ㅇ 국책 연구기관인 베트남 산업·무역 정책·전략 연구소(Vietnam Institute of Industrial and Trade Policy and Strategy; IPSI)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5년까지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연 평균 22.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35년에는 연 170만 대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

 

베트남 자동차 시장 성장 전망

(단위: 년, 대)

자료: 베트남 산업·무역 정책·전략 연구소(IPSI)

 

자동차시장 성장의 제약 요인 열악한 배후산업과 ASEAN 차량 무관세 수입

 

   ㅇ 자동차 시장의 고성장으로 다수의 완성차 기업이 생산설비를 지속 확충함에 따라 현재 베트남의 연간 자동차 생산 능력은 60만 대 수준까지 증가


주요 자동차 메이커 연간 생산 능력

(단위: 대) 

자료: 베트남 자동차산업협회(VAMA)


   ㅇ 그러나 자동차 산업 자체가 CDK 위주로 형성돼 있고 주조, 금형 등 뿌리산업과 부품·소재 산업 기반이 아직 부족한 상황으로 자국 내 부품 수급 비율이 비교적 높은 트럭 및 24인승 이상 차량 부문에서도 50%를 넘지 못하고 있음.

 

   ㅇ 아울러, 2020년부터 아세안 역내로부터 수입되는 차량에 대해 수입 관세가 면제될 예정으로 베트남 정부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반기 기준으로 총 8000대 이상을 생산하고, 이 중 한 개 모델이 3000대를 넘는 자동차 회사에 대해 부품 영세율 적용 등 세제 혜택을 부여하고 있으나 일정 부분의 시장 잠식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임.

 

전망 및 시사점

 

  ㅇ 베트남은 열악한 교통 시스템으로 인한 사회비용 방지와 소득 수준에 기초해 자동차를 사치품으로 규정, 고율의 세금을 부과하고 있어 우리나라 대비 차종에 따라 최대 3배의 가격 차이를 보임.

 

  ㅇ 이에 따라 1,500cc급 이하의 저가 소형 차종(2~4만 달러)이 시장의 주를 이루고 있으며, 옵션 품목에 대한 선택의 폭 역시 적은 편으로 관련 애프터마켓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또한 베트남에서는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의 개념을 넘어 주요 자산으로 인식되는 만큼, 중고차 가격이 높은 일부 인기모델에 수요가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해당 모델의 애프터마켓도 점차 확대되는 양상

 

  ㅇ OEM 시장의 특성상 현지 완성차 기업에 대한 직접 납품 가능성은 매우 제한적인 상황이나, 최근 베트남 최대 민간기업인 빈그룹(Vin Group)35억 달러를 투자, 독자 모델 생산을 추진하는 등 자체 모델 개발 움직임도 본격화

 

  ㅇ 그러나 자국 내 부품 생산기반이 약해 외국기업과의 부품 협력 확대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임. 실제 베트남 최대 자동차 기업의 THACOTran Ba Duong 회장은 시트커버, 섬유제품 등 단순 부품은 자국 내 구매비율을 높여갈 예정이지만 첨단부품은 한국, 일본 등으로부터의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음을 언급

 

  ㅇ 이에 따라 우리 부품·소재 기업은 단기적으로 애프터마켓 진출을 타진해 볼 수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해 시장을 지속 모니터링하며 현지 주요 완성차 기업과 부품협력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

 

베트남 내 주요 자동차 관련 전시회

연번

전시회명

개최시기

장소

1

Vietnam AutoExpo 2019

  2019.6.12~16.

Hanoi Convention Centre

2

Vietnam International Motor Show 2019

2019.10.23~27.

Saigon Exhibition & Convention Centre

3

Vietnam International Motor Show 2020

2020.10.21~25.

Saigon Exhibition & Convention Centre

4

Saigon Autotech & Accessories 2020

미정

Saigon Exhibition & Convention Centre

5

Automechanika Ho Chi Minh 2020

미정

Saigon Exhibition & Convention Centre

6

Oto.com.vn 2020

미정

7th Military Region Stadium

   자료: 전시회별 주관사


 

자료원 :  베트남 자동차산업협회(VAMA), Hyundai-Thanh Cong, 베트남 산업·무역 정책·전략 연구소(IPSI), 무역관 의견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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